Dungeon & Fighter

GAME START (DirectX11 로 게임하기)

자료실

퍼스트서버

베누스 고유 융합석의 쿨감을 선택 가능하게 해 주실 수 없을까요? (1)

  • 느니무룩... 카인
  • (등록 : 2025.01.24 12:04) 수정 : 2025.01.27 21:41 2,388

안녕하세요.

이번에 베누스 레기온이 퍼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되었으며, 그와 같이 베누스 융합석들이 등장하였는데요.


에픽 기준으로 해당 융합석을 살펴보면, 세트 융합석은 세트 포인트를 가진 대신 최종 데미지 9%,

고유 융합석은 세트 포인트가 없는 대신 최종 데미지 10% + 쿨타임 감소 4%로 이루어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올려주신 개노에도 등장하였습니다 : https://df.nexon.com/community/news/devnote/2869365 )



해당 개노에 의하면, 고유 장비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 융합석은 세트 포인트는 없지만 쿨타임 감소를 포함하여 더욱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베누스 융합석 파밍의 최종 목표가 될 예정입니다. 흑아 장비와 같이 최종 단계에서 활용될 예정으로, 일반적으로 세트 융합석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문제점

이 내용대로면, 결론적으로(그게 엄청 시즌 말이든, 베누스가 나오고 6개월 후 정도든) 모두가 고유 베누스 융합석을 파밍할 것이라는 내용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면, 안개신 융합석 때와는 다르게 무조건적으로 융합석에서 쿨감 4%씩 5개, 합해서 약 18.46% 강요 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여러 잠재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칠흑의 정화 세트를 장착 시, 법석 쿨감까지 포함하여 최소 쿨감을 약 51.49%, 타락 옵션을 사용 시 68.81%를 가져 버리게 됩니다.

여기서 무기 타입 자체에 쿨감이 있다든지, 쿨감 레거시 무기를 사용한다든지, 법석이 고유라든지 등의 변수가 추가되면, 너무너무 과쿨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봅니다. (심지어 타락 기준으로 계산하면 맥쿨이 쉽게 넘어갑니다!)

칠흑의 정화가 유저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적절한 쿨감, 훌륭한 유틸 요소 등 덕분이라고 생각하나, 베누스 고유 융합석이 장착된 후에는 그 위치가 애매해 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는 다시 한 번 심연 숭배자, 항아리 등에서 칠흑의 정화를 파밍할지 말지 고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캐릭터마다 다른 쿨감 효율입니다.

던파에는 캐릭터마다 쿨감 적정치가 다르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그 효율도 다르다고 생각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쿨감을 잘 소화한다고 불리는 엘마, 패파 등의 경우 쿨감 장비에 대해서 긍정적일 수 있지만,

반대로 소환사, 다크나이트 등 쿨감보다는 딜을 챙기고 싶은 캐릭터들에게 강제적 쿨감 아이템은 악재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해당 쿨감이 있는 기준" 또는 "해당 쿨감이 없는 기준" 둘 중 하나로 지표를 모아 캐릭터 밸패를 하는 것도 방법이겠으나,

해당 융합석의 파밍 난이도가 높은 특성 상 시즌 극후반이 아니면 모두가 장착하지 않을 장비로 보이고, 따라서 이 기준을 잡기 굉장히 어려울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선택의 요소"가 있는 강제적 쿨감 요소가 있는 장비는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즉, 115 법석처럼 "무조건" 쿨감이 있으면, 해당 장비가 있는 기준으로 밸패가 될 테니 상관 없는데, 저런 식으로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는 아이템이 존재할 경우 필연적으로 밸런스 이슈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봅니다)





개선안

위 두 가지 이유로, 저는 해당 장비에 대해 개편을 요구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제시 드리는 개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정사항: 25.1.27 오후 9:40분 경]

약간 설명의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추가합니다. 

고유 융합석의 기본 옵션을 최종 데미지 10%로 고정하고, 

고유 융합석 3종 (기품, 욕망, 배신)의 딜 관련 옵션을 최종 데미지 10%로 고정하고, (쿨타임 감소는 삭제, 각 부위 별 유틸은 유지)

[일정 골드 또는 요기의 잔흔] + [흩어지는 찬사의 비단]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딜 옵션을 확정적으로 붙힐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되면 좋겠습니다.

제안 드리는 추가 옵션의 예제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종 데미지 2%

- 최종 데미지 1%, 모든 속도 15%

- 쿨타임 감소 4%


그리고 그 외에 안개신 융합석 효과를 이어받는 스킬 범위, 크확/회피 등의 유틸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1. 고유 장비를 노리는 최상위권 선발대 유저분들에게는 더 많은 선택지를,

2. 동시에 게임에 유통 된 골드를 회수할 수 있을 것이며,

3. 캐릭터 밸패도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
!
  • Lv115
  • 느니무룩...
  • 진(眞) 배틀메이지 카인

    모험단Lv.49 느니

오던 19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