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토론

[퇴마사] 기존 유저 다 뒤ㅡ졋는데 보수적 리뉴얼 좀 다시 해주세요 (12)

  • 욕때 프레이
  • (등록 : 2026.05.03 11:19) 수정 : 2026.06.26 20:10 2,101


이계때부터 때려죽여도 퇴마사만하던 사람들

랭킹에 보면 딱 한명 남았어요

리뉴얼 실패 인정하고 롤백을하던 보수적 리뉴얼을 다시 해줬으면 합니다


정말 이해가 안가는게 던파는 왜 대체 직관적인 재미를 버리고 전부 삭제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고선 이해하기 어려운 재미를 강제로 느끼게 하려는거같아요

이건 비단 퇴마사의 문제뿐만은 아닙니다

사내 여자 직원들이 많아져서 그런건가요? 퇴마사 기술에 SD신수를 넣는다고 어떤 여자가 퇴마사를 키워요 애초에 던파 남초겜인데

그냥 거병으로 시원하게 패면서 비주력기들 타수(잠룡공참타등등), 타격감 롤백하는거 어려운거 아니잖아요


구 비주력기 포지션에 있던 잠룡기반 스킬들 단층지격 공참타 타수 및 타격감 이게 별로 안중요하다 말씀하실수도 있는데

이런것들이 1부터키우던 만렙찍고 헬만돌리던 게임 플레이에 엄청 중요합니다 걍 이런걸 뺏긴 퇴마사는 헬도는 시간도 레기온도 레이드도 지루해요

낙뢰부 타격감은 스킬 이팩트 20%로 걸어놔도 느껴졌는데 지금 백호 타격감 아예 없구요


왜 대체 남자 프리스트 직업군에 묵직하게 구 퇴마사처럼 거병으로 계속 스킬때려넣는 컨셉트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을 

타격감,스킬구조를 거세하고 재미를 느끼기 어려운 캐릭터를 만들어두곤 유저 수준 탓을 할 것만 같은지..


가장 크다는 던파 커뮤니티에 퇴마, 퇴마사, 이런식으로 키워드 검색해서 여론 보세요

걍 아무도 재밌어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새로 바뀐 1각기 및 4신수 스킬, 스킬구조들을 달가워 하지 않고 재밌어하지않아요

개노잼 캐릭터다, 걍 배럭으로도 아깝다 라는 의견들이 10에 9입니다 이게 리뉴얼 실패가 아니면 뭐에요


실패를 인정하고 오래된 캐릭터이니 만큼 골수 유저층 배려해 리뉴얼을 하더라도 보수적 리뉴얼을 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퇴마사 유저층도 너무 적고, 목소리도 적다보니 그냥 아무도 안들어줄것이라, 앞으로의 재리뉴얼은 더더욱이 없을거라 생각하고


오히려 프리서버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구 퇴마사 하러요


했다치자, 그때 리뉴얼 해줬잖아 그냥 수치만 바꿔서 캐릭터 밸런싱해 이러지 마시고


실패를 인정하고 쉽게 롤백을 하시던 보수적 리뉴얼을 다시 해주셨으면 합니다


나름 1세대 근본 캐릭터는 아니지만, 프리스트 자체가 1.5세대 캐릭터잖아요 컨셉트와 근본이 있는데 너무 속상합니다


안볼것알고, 의견을 생각이라도, 고려하지 않을 확률이 99%라는걸 알지만 그래도 아쉬움에 적어봅니다


걍 랭킹 보세요 12증까지도 아니고 걍 11증이상 유저 비율이 타직업에 비하여 어떤지를요


리뉴얼전에 이정도 아니었습니다


+

제가 말주변도 잘 없고 가방끈도 길지 않은지라 요구사항이 잘 드러나지 않는 것 같아서 추가하거나 롤백하면 좋을것 / 삭제해야할것 이렇게 나누겠습니다


롤백 / 바꾸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만한 것들


1. 난격 / 잠룡 기반 모든 기술의 타격감 롤백 (성불 같은 것도 롤백 원하는 분들 있을것같습니다)


2. 창룡격


3. 거선풍, 단층지격, 질풍타 혹은 참격 등 거병기반 스킬 롤백 및 추가 혹은 유저가 선택하여 부적류 스킬과 거병위주 스킬을 선택 할 수 있게


4. 3과 맞물리는 ‘퇴마사’ 라는 컨셉에 맞는 부적류 스킬 롤백


( 3,4 는 거병 위주로 사용하고싶은 캐릭터는 동레벨 부적스킬이 구 주작부처럼 참 류로 적용되게하고, 부적위주로 사용하고 싶은 캐릭터는 동레벨 거병스킬+ 부적딜이 들어간다거나, 거병스킬 막타가 거의 내려찍는 모션이니 모션을 압축하여 내려찍는 모션과 함께 부적이 전개되는 구 장판캐릭터 위주의 느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황룡진까지 적용해도 좋은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격이나 새로만들 거병스킬/황룡진 이렇게요 ) = 스킬창에선 진각 1각링크 설정하듯이 최종 선택할 스킬을 선택 할 수 있거나, 물마뎀 타입에 따라 자동선택되거나, 스킬체인을 고려해 동레벨 기술을 기술 시전시 동시입력한다 등등 대책이 많습니다



삭제해야할것


1. 사좌천태문


2. SD신수 장판스킬 전부


3. 퇴백해방(동시에 까는 입력형이 아닌 컨셉에 따른 스킬 나누기 후 합산딜+물/마뎀에 따라 스킬 종류를 선택 할 수 있도록)



과반수를 훨씬 넘는 사람들이 평가하기에 퇴마사 리메이크는 많이 잘못됐다는 의견이 주류입니다.

마음에 든다는 사람 있죠 당연히 근데 그게 극히 일부라면 단지 소수의 의견일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출게 아니죠

딜올려달라는거 아니구요 어차피 예전부터 이 캐릭존12나쌔니까 키우는사람 없어요 맨날 수치딸깍해서 신캐1,2등 고정해놓고 나머지 딜순위 뒤집기 밸패인데 뭔 필요가 있겠어요ㅋㅋㅋ

퇴마사는 유일하게 프리스트 계열 무기를 100% 활용하는 컨셉을 잡을 수 있는 캐릭터고, 다른 알피지에서도 없는 특이한 콘셉트를 갖고있는 캐릭터입니다 지금 바뀐 이 컨셉은 너무 아쉽습니다

구 퇴마사유저, 잠깐 점핑으로 키워보고 재미없어서 접은 신규유저들 대부분의 의견을 따라서 다시 리메이크해주시던 롤백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8
!
  • Lv115
  • 욕때
  • 진(眞) 퇴마사 프레이 아몬드가죽으면

    모험단Lv.44 욕하고때려줘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