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뮤즈] 가장 완벽한 캐어, 루바토 뮤즈 공략 (39)

 

 

 

 

 

 

선 3줄 요약 - 

 

1. 이 세팅을 쓰면 본인 파티 딜러한테 보호막이 무한 노쿨 리필 되는 짭칸과 동일한 캐어를 해줄 수 있습니다. 

2. 이 세팅을 쓰면 "파밍 난이도에 비해" 버프력은 다소 떨어집니다.

3. 4초마다 신수력을 5개씩 채워야 하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손이 바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서론 - 

 

뮤즈 출시 당시에 전 캐릭터 특성의 다른 그 어떤 점보다도 파워와 그루브의 양면성에 주목했습니다. 

 

하나의 뮤즈를 잘 다루면 양질의 버프와 양질의 캐어가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뮤즈는 고성능의 캐릭터이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파워에 올인한 하나의 뮤즈는 다른 세 버퍼보다도 좋은 최고급 버프를 줄 수 있고, 그루브에 올인한 하나의 뮤즈는 다른 세 버퍼보다도 완벽한 캐어를 줄 수 있다, 라고 해석한 거였어요.

 

그래서 2개의 뮤즈를 만들어 한 쪽은 커스텀으로 무작정 버프력만 올려봤고 한 쪽은 루바토를 강화하는 세팅을 맞춰 캐어하는데 집중한 플레이를 하는 것으로 동일한 직업이지만 다른 플레이 경험을 느껴봤습니다.

 

 

본문에서 다룰 내용은 그 중 루바토를 강화하는데 포커싱을 맞춘 그루브 뮤즈입니다.

 

 

 

 

 

 

 

 

본론 - 

 

 

루바토란? ​ 

 

 

 

 

 

 

 

 

뮤즈의 그루브 계열 30제 스킬 "내 마음은 루바토" 로서 사용시 시전자의 hp max (이하 피맥) 수치의 일정 비율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본인과 범위 내 파티원에게 부여해줍니다.

 

눈부신 광경 탈리스만인 "쇼맨쉽" 의 부가 효과로 이 피맥 비율을 30%, 지속시간을 1초 늘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피맥 비율은 곱적용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0레벨 기준 14%의 30%인 4.2%만큼 늘어납니다.

 

 

 

루바토의 보호막은 파워 네비게이트 팩과 (이하 짭칸) 광휘 융합, 크루세이더의 신성한 빛 등과 동일한 효과를 갖고 있으며, 이 보호막은 "보호막 소유자에게로의 피격을 무효화"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피격으로 인한 패널티들을 모조리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좀 더 직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gif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해당 gif로 확인할 수 있듯 사룡의 독 장판을 밟아도 중독 상태가 되지 않으며 냉룡의 공격을 받아도 한기 게이지가 차오르지 않습니다.

 

또한 정전에서 지속적으로 투사체가 날아오는 기믹인 굉음의 숨결, 부식의 숨결, 한랭의 숨결에 피격 돼도 기절, 중독, 빙결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피격으로 체력이 1% 이상 감소했을 때 발동되는 패널티 옵션들도 전부 무효화 되며 경직, 넉백, 다운 등의 기본적인 패널티들 또한 모두 보호해주기 때문에 "피격된 뒤 감소된 체력을" 회복 시켜주는 힐이나 "이미 상태이상이 걸린 뒤" 그것을 해제해주는 큐어보다도 훨씬 상위 개념의 캐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루바토의 지속시간은 탈리스만을 포함해 4초 이상으로 늘릴 수 없지만 보호막양은 시전자의 체력을 올리면 올리는 만큼 더더욱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뮤즈의 피맥을 마구마구 올리고 4초마다 그루브 신수력을 5칸씩 수급할 수 있으며 딜러가 어디에 있든 루바토의 범위 내에 들어오게끔 되는 환경만 만들어낸다면 딜러들이 반무적, 풀슈아, 상태이상 면역 상태에서 딜링할 수 있게 된다는 어마어마한 어드벤티지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시 원본 크기가 나옵니다.)

 

 

 

아이템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해보자면

 

상의 - 고귀한 신의 : 피맥 30%

 

벨트 - 대지를 수호하는 윙 벨트 : 피맥 600 + 피맥 10%

 

하의 - 자유 커스텀 or 지치지 않는 여정 하의 : 커스텀을 채용한 이유는 마나 회복 때문입니다.  

 

피맥 5% + 피맥 600 + 엠회 1줄을 사용 중이며 여정 하의는 범증 25%와 피맥 600, 이속 18%를 얻습니다.

 

신발 - 자유 커스텀 or 내딛는 용기 : 일반적으로 내딛는 용기가 커스텀보다 훨씬 버프력이 좋지만 보장 때문에 해피한 기분 없이 인던 이속 100% 유지를 위한 이속 부스팅 아이템으로 신발을 채용했습니다. 

 

엔트 신발도 가능하지만 이속 옵션은 양쪽 다 30%에 버프력 494로 514가 있을 경우 딥 다이버 슈즈가 용기에서 교체할 경우 조금이나마 버프력이 덜 떨어집니다. 

 

목걸이 - 엔트 정령의 목걸이 : 피맥 1200 + 피맥 600 + 피맥 5%

 

보장 - 엔트 정령의 성배 : 피맥 600 + 이속 100% 이상일 경우 피맥 2000 + 피맥 5%

 

피맥 1200은 엔트목 고유옵입니다. 통상 커스텀엔 600밖에 안 붙기 때문에 1부위로 2부위 분량이 오르는 엔트목은 필수 커스텀에 가깝습니다.

 

팔찌 융합 - 천계 연합군 : 피맥 1200 (루바토 꺼지면 피격 시마다 피맥 240씩 줄어서 크게 추천하진 않습니다.)

 

보장 융합 - 심연의 결집 : 루바토, 아드레날린 범위 20%

 

무기 융합 - 범위 10% + 쿨감 10% 

 

 

 

 

 

 

 

 

 

 

 

스크린샷으로 소개하지 않은 어깨, 팔찌, 반지, 법석, 귀걸이의 경우 주낡규, 엔트팔, 투톤링, 시각, 속저 법석으로 부족한 쿨감과 버프력, 생존력 등을 챙겼습니다.

 

이외에 팔찌의 경우 600에 5%를 넣을 수 있는 커스텀 정도가 있는데 솔직하게 말하자면 안 떠서 못 꼈습니다. 

 

딥다팔이나 엔트팔에 고유옵 2개와 피맥이 같이 뜨면 좋겠지만 안 떴으면 기본적으로는 뎀감 고유옵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컨디션 관리에 신경 쓸 시간이 줄어들수록 딜러 캐어에 신경 쓸 여유가 늘어납니다.

 

 

 

 

전체적인 세팅의 경우 쿨감과 피맥을 최대한 올려주면서 버프도 내팽겨치진 않는 것이 최우선 목표인데 이 과정에서 성배 고유옵의 이속 제한을 맞추기 위해 이속이 필수불가결하게 요구됩니다. 

 

커스텀 조합 과정에서 없는 아이템을 사용할 순 없으니 필자는 엠회 없는 딥다슈즈와 엠회 하의, 엔트 팔찌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딥다 팔찌에 엠회 붙은 커스텀 신발과 여정 하의를 쓰는 경우의 수도 있습니다. 보유중인 커스텀에 맞게 자유롭게 조합하시면 됩니다.

 

목걸이를 공포나 잠겨영에서 엔트로 교체할 경우 각각 이속 20%, 15%가 감소돼 인던 이속 100%를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팅을 이리저리 연구해본 결과 대부분의 경우 이슬을 감춘 자 마부를 바르면 쉽게 해결 됩니다.

 

 

 

 

 

 

 

 

 

 

여정 하의에도 이속과 피맥이 있는데다 범증 25%면 체감이 큽니다. 그래도 여정 하의를 채용하기 위해 금룡이나 천계 목반을 사용하고 엠회 빼는 거보단 신발을 교체하는 게 좀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흑룡에서 천계로 교체할 경우 부위당 버프력 수치 113씩 손해)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속 커스텀 신발로 바꾸면 이속이 빨라져서 재미가 있습니다.

 

 

 

 

 

빨라져서 재밌습니다. 

 

 

 

 

 

 

 

 

 

 

 

 

​ 

​ 

​일반 루바토와 피맥 세팅 루바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면 당연히 피맥 아이템이 루바토의 보호막양을 얼마나 늘려주느냐, 즉 피맥 템으로 피맥이 얼마나 늘어났고 이를 통해 루바토의 보호막이 얼마나 단단해지는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피맥 아이템 옵션의 실적용 효율 계산식은 최대 피맥 = 고정 피맥 옵션의 합산치*(15-7500/500+체력) 입니다.

 

퍼센테이지 피맥 옵션은 이 계산식의 최종값에 캐릭터 기본 스펙을 더한 상태에서 곱해지는 역할을 하고 있구요, 그럼 이제 현재 제 뮤즈가 사용 중인 세팅을 기준으로 차이가 얼마나 벌어지고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피맥 옵션은 상의 30%, 벨트 10%, 하의 5%, 목걸이 5%, 보장 5% / 하의 600, 벨트 600, 목걸이 1800, 보장 2600, 법석 600 이 올랐습니다. 외에도 하의 아바타와 아티팩트, 칭호 등에서도 합산 800의 피맥이 올랐습니다. 

 

합산 고정 피맥 7000과 피맥 약 65.5% 증가 옵션을 얻었네요. 여기에 고농축 생명력의 비약 도핑 시 추가로 1850 상승해 고정 피맥이 8850이 상승합니다.

 

*피맥 엠블렘이 있긴 하지만 엠블렘 정신력을 60씩이나 손해보면서까지 박을 만한 엠블렘은 절대 아닙니다. 만약 상하의에 찬란 그린 정신력이 안 박혀있을 경우 임시용으로 활용할 가치는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체력 4503 기준 고정 피맥 옵션을 통해 119,483의 피맥과 피맥 약 65.5% 증가 옵션을 얻은 셈이고, 만렙 뮤즈의 기본 피맥이 (판금 방어구, 각 부위별 에픽 아이템 장착 체력 기준) 약 12만 정도임을 감안하면 아이템 옵션만을 통해 무려 28만 가량의 피맥이 올랐습니다. 

 

 

 

 

 

 

 

 

 

 

 

좀 더 간단하게 비교해보자면 단순히 피맥 세팅을 채용하지 않는 뮤즈와 (이하 파워 뮤즈) 피맥 세팅 뮤즈의 (이하 그루브 뮤즈) 인던 스펙은 이 정도로 차이납니다. 

 

파워 뮤즈에도 피맥 템이 조금은 있는데다 그루브 뮤즈 쪽을 계산할 때도 파티원 인원수에 따라 피맥 수치가 변하는 뇌광 하의는 계산하지 않아 조금의 오차가 있지만 계산값과 비슷하게 약 27만 정도의 차이가 나네요. 

 

*파워 뮤즈는 고농축 도핑과 오늘은 주인공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루바토 탈리 장착 기준 보호막 hp 비율은 시전자의 체력의 18.2%, 탈리 미착 루바토는 14%로

 

피맥 40만 루바토 탈리o 뮤즈가 주는 쉴드량은 72800 가량이고

피맥 13만 루바토 탈리x 뮤즈가 주는 쉴드량은 18500 가량입니다. 

 

54000 이라는 차이가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상변 세팅 쿠노이치와 크리에이터 기준 평균 피맥은 약 8만에서 12만 사이입니다. 

 

그러니 루바토 세팅은 일반 뮤즈에 비해 이 딜러들의 피맥의 약 1/2이나 되는 보호막을 "추가로" 부여하게 되기 때문에 피맥 13만이 주는 루바토를 받아도 반피가 나갈 공격을 피맥 40만이 주는 루바토를 받고 맞을 경우 흠집 하나 안 난다는 뜻이 됩니다. 

 

타 세팅 뮤즈가 아닌 짭칸과 비교해보자면 루바토를 사용할 때마다 피맥 11만 가량인 캐릭터가 짭칸으로 얻는 보호막과 비슷한 수치의 보호막을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MYvgr1XAvHw

동영상 영역입니다.


 

 

 

 

 

글로만 적어선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실제 플레이 영상을 첨부해봤습니다. 

 

 

 

 

 

 

 

 

 

 

 

 

 

 

또 영상을 보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레이드 중에서도 특히 실패율이 높은 하칼 2페 진입 종언 패턴의 실패를 루바토로 버티는 모습과 특히나 컨디션 관리가 어려운 연단된 칼날 패턴 도중의 상태를 gif 로 가져와봤습니다. 

 

첨부 파일 용량 제한 때문에 프레임이 많이 잘립니다. 

 

 

 

 

 

 

 

여담 - 

 

어깨나 팔찌, 반지, 법석 등의 부위나 빙화 융합 등으로 피맥을 좀 더 끌어올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앞서 설명했듯 아무리 캐어에 치중한다 한들 기본적으로는 버프력을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해야 하기 때문이고 피맥이 40만을 돌파한 순간 쯤부터는 더 이상 피맥을 올리는 것이 의미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앞서 언급했듯 피맥 40만이 주는 루바토의 보호막양은 7.3만 가량인데 4초 내에 7.3만의 데미지를 받는 경우는 레기온, 레이드 등에서의 패턴 파훼 실패에 따른 패널티 즉사 패턴인 경우가 아닌 이상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드 광룡은 제외하겠습니다...

 

결국 4초동안 깨지지 않는 보호막을 만든 시점에선 4초마다 루바토를 쓸 수 있을 정도의 신수력 수급과 (쿨감) 버퍼의 본분인 버프력을 올리는 것이 좀 더 효과적으로 스펙업을 하는 방법이라 생각해 필자는 현 상태를 가장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사용 중에 있습니다. 녹색 엠블렘에 피맥 대신 정신력을 사용하는 것도 동일한 이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범위 증가의 경우 옵션 1줄이 추가될 때마다 체감이 굉장히 크게 다가오지만 개인적으로 2줄 정도면 충분히 실전에서 3명의 딜러에게 지속적으로 넣어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 무기 융합과 심연 보장 융합만 사용 중입니다.

 

부족하단 생각이 들 경우 첫 1줄은 무기 융합에서 (범증 12/스증6) 두번째 1줄은 여정에서 가져오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기 융합 옵변보다 여정 하의가 범증 수치가 더 큼에도 무기 옵변을 추천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하의 커스텀에서 엠회를 챙기면 신발 커스텀 옵션 선택폭이나 악세 융합 같은 점까지 고려해봤을 때 여정 하의 대비 버프력이 꽤 많이 오르는데다 융합 옵션 변경이 커스텀을 포함한 세팅 변경에 비해 더 쉽고, 범위 체감은 정말 주관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2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위 3가지의 이유 때문에 범위가 부족하다고 느끼더라도 무기 융합부터 교체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결론 - 

 

 

22년 10월 27일 바칼 레이드 출시 당시 홀리오더의 큐어 탈리, 기적의 침례자는 큐어의 모든 상태이상 내성 100% 증가 효과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3초로 40%나 감소 당하는 엄청난 너프를 겪었는데요, 

 

루바토 세팅은 이렇게 너프된 큐어 탈리보다도 긴 시간동안 상태이상에 대한 내성이나 다름 없는 효과와 더불어 반무적 상태로 만들어줄 수 있다는 점, 또한 단순 지속 시간 뿐만 아니라 회전력면에서도 상태이상 내성에 대해 큐어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분명히 연구 가치와 활용 가능성이 아주 높은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딜러들이 데미지 상승을 위해 스스로 생존력을 저하 시키는 옵션들을 많이 기용하게 되는 이번 시즌엔 더욱 체감이 큰 세팅이라고 여기고 있구요 

 

특정 사이트에 의해 현재 던파의 버퍼들에게 인게임 캐어보다도 버프력 자체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지만 저는 역시 게임은 게임 내부에서 즐기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 야생 딜러들의 돌발행동에 지친 당신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딜러에 대한, 딜러에 의한 완벽한 캐어를 꿈꾸는 당신에게 그루브 뮤즈, 루바토 세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34
!
  • Lv110
  • 오설아씨
  • 진(眞) 쿠노이치 카인 븜미파이

    모험단Lv.43 DnfPride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