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GAME START (DirectX11 로 게임하기)

커뮤니티

[공통] 하드바칼 초보공대장을 위한 2용 빌드계산기 ver.2 (17)

  • B.Aria 힐더
  • (등록 : 2023.10.12 00:34) 수정 : 2023.10.14 10:39 10,615

    [이 글은 하드바칼의 2용 초반빌드를 빠르게 판단하기 위해 제작한 빌드계산기입니다.]


  ·1용입 빌드는 설명되어 있지 않으니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또한 바칼까지의 모든 공략법과 레이드가 진행되는 기본 구조를 알고 있다는 전제로 작성되었습니다.

  ·2용과 바칼 입장 이후의 상황은 각 용의 처치 상황, 전차의 생성, 리젠된 용인의 권역 등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계산할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초반에 2용까지의 빌드를 계산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계산기는 공대장을 해보고싶은데, 빌드를 공부하고 와도 이것저것 보느라 바쁜 '초보 공대장'들을 위한 글입니다. 빌드에는 정답이 없으며, 공대의 전체적인 스펙, 성향, 숙련도, 현재 상황에 따라 무수히 많은 빌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평균 정도의 스펙을 염두에 두고 일괄적인 전제조건을 두어 만든 빌드이니, 본인만의 오더와 빌드가 있으신 숙련공대장분들이라면 비교하는 정도로만 봐주세요.



 다운로드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vVNwqDDxHRQbtdFhNuU0rWo5vE6OCiaHxW4HhiyB-Q/copy?usp=sharing



[패치노트]



 

 - '고스펙', '초고스펙'용 빌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현룡의 위치'를 계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펙컷은 원활한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을 나타내기 위해 임의로 설정된 값이며, 파티의 숙련도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선계 업데이트 이후 공대의 전체적인 스펙이 향상되어, 10분 전후로 클리어가 가능한 빌드가 구상되었습니다.

  이에 기존의 중저스펙용 빌드에 더해 상위 스펙컷을 가진 공대용의 빌드를 추가하였습니다.


  (검수가 불완전할 수 있기 때문에, 혹여 사룡 권역인데 냉룡을 가리키는 등의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저스펙용 빌드](<900/100)

'<900/100' 으로 표시된 ver.1 당시의 빌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액션쾌감!!! 던전앤파이터! (nexon.com) 를 참조해주세요.



[고스펙용 빌드](>900/100)


  · 시작 직후 레드/옐로/그린 각 파티가 용인을 선 클리어하고, 레드와 옐로는 전차의 버프를 가지고 '수문장'과 '삼룡'을 이어서 진입하는 빌드입니다.

  · 전차의 버프는 240초이고, 삼룡의 딜타임은 평균적으로 100~120초 전후로 나오기 때문에, 수문장을 빠르게 클리어한다면 1패턴+a 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시 : 윗전차 - 광룡,  아랫전차 - 냉룡


  이 상황에서

  일단 그린이 전차와 상관없는 사룡쪽 용인 '스완'을 잡습니다.

  레드와 옐로는 광룡과 냉룡의 증뎀을 가진 '스테이츠'와 '에클레어'를 잡습니다. (레드/옐로가 어느 곳을 갈지는 자유)


  이후 그린은 바실->바칼 을 진입.

  레드와 그린은 전차 -> 게르다/님파 -> 냉룡/광룡 의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Q : 전차의 권역이 같다면 어떻게 하나요?

A : 남는 용 중에서 현룡과 가까운 쪽의 용으로 가면 됩니다.

     (냉룡+냉룡 의 상황에서, 현룡이 위에 있다면,

 레드가 스테->아랫전->게르다->냉룡

 옐로는 스완->윗전->현룡->블로나->사룡

 그린은 에클->바실->바칼

      을 가면 됩니다.)

  

? : 왜 용인을 먼저 잡나요?

A : 수문장(바실/블로나/게르다/님파)에 '진입'하기 전엔 삼룡의 권역이 비활성 상태를 유지하는데, 이 때는 권역 버프 없이도 용인을 잡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 용인 후에 전차->수문장->삼룡 으로 가게 되면 증뎀버프가 너무 짧지 않나요?

A : 용인의 버프는 360초이고 전차의 버프는 240초이기 때문에, 수문장에서 120초 이상 걸리지 않는다면 오히려 전차의 권역 버프가 먼저 끝나게 됩니다.


??? : 240초 안에 삼룡 2마리 모두 잡는 것에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요?

A : 앞서 말했듯이, 전차의 권역이 끝나도 용인/수문장의 버프는 60초 이상 남기 때문에 즉시 후퇴 후 다른 쪽에서 버프를 챙겨오면 됩니다.

     또한 전차의 권역이 다르다면 현룡이 남게 되기 때문에, 한 파티는 빠르게 현룡을 먹고 재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초고스펙용 빌드](1000/110)


  · 레드와 옐로가 전차->용인->수문장->삼룡 을 빠르게 이어서 진입하는 빌드입니다.

  · 전차의 버프는 240초이고, 삼룡의 딜타임은 평균적으로 100~120초 전후로 나오기 때문에, 전차 토벌 후 '용인->수문장'을 합쳐서 60~80초 이내에 잡아야만 딜타임을 온전히 가질 수 있습니다.

  · 시작 오더와 첫 빌드가 극도로 단순한 것이 특징입니다.

  · 기본적으로 전차->용인->수문장->삼룡 의 순서로 진행하여, 용입까지의 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조이지만,

    예외로 윗전(사룡) 혹은 아랫전(광룡) 의 경우, 그대로 전진하여 블로나/님파->스완/에클->사룡/광룡 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 첫 오더는 시작 전에 아래처럼 주면 됩니다.

 레드 : 위

 옐로 : 아래

 그린 : 중앙(사룡과 광룡 갈림길) 대기



레드는 윗길을 통해 윗전차(광룡)를 잡은 후 에클->님파->광룡 의 순서로 진입합니다.

옐로는 아랫길을 통해 아랫전차(냉룡)를 잡은 후 스테->게르다->냉룡의 순서로 진입합니다.

그린은 전차와 상관없는 사룡쪽으로 올라가 스완->바실->바칼 의 순서로 진입합니다.


문제없이 용 두 마리를 클리어했다면 현룡 혹은 생성된 용인을 통해 다른 용을 잡으러 가면 됩니다.




[각 빌드 비교]


 - 중저스펙용 빌드

  장점 : 넉넉한 권역버프를 통해 안정적으로 삼룡 공략이 가능하다.

  단점 : 전차는 물론 수문장과 용인이 가진 버프의 종류에 따라 빌드가 달라지며, 동선이 복잡하다.


 - 고스펙용 빌드

  장점 : 첫 용 전에 잡아야 하는 용인/수문장의 수가 적어 빌드가 간편하다.

            용인과 수문장의 버프에 상관없이 전차의 종류만 판단하면 된다.

            삼룡 1입클에 실패 시 빠르게 재진입을 노릴 수 있다.

  단점 : 240초 안에 수문장과 삼룡을 연달아 잡아야 하기 때문에 권역버프가 짧다.


 - 초고스펙용 빌드

  장점 : 정형화된 시작 오더(레드 위, 옐로 아래, 그린 중앙 대기)로 시작부터 시간 손실 없이 입장할 수 있다.

           동선이 매우 단순하며, 빌드가 아주 간단하다.

  단점 : 240초 안에 용인/수문장/삼룡을 모두 잡아야 하기 때문에 권역버프가 매우 부족하다.

           패턴 실패가 아주 치명적이다.


  고스펙용과 초고스펙용 빌드의 경우, 오로지 전차의 권역만을 기준으로 빌드가 정해지기 때문에

  익숙해진다면 계산기 없이도 빠르게 오더를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팁]


  1. 그린이 첫 입장으로 바칼의 2페이즈를 열 수 있느냐 없느냐로 클리어 타임이 5분 가량 차이나기 때문에, 그린의 책임이 막중합니다.

    차라리 레드와 그린을 강하게 편성하고, 옐로를 그보다 조금 못한 수준으로 파티를 짜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2. 사룡의 경우, 권역이 없어도 행동불가 상태이상이 아니라 단순히 데미지를 주는 중독 상태이상을 걸기 때문에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권역버프가 끝났다면 무시하고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광룡/냉룡도 체력이 얼마 없다면 비틀어서 클리어가 가능할 수 있지만, 중간중간 기절과 빙결 상태이상을 걸기 때문에 체력이 어지간히 없는 게 아니라면 빠르게 재진입을 노리는 게 낫다.)

1
!
  • Lv115
  • B.Aria
  • 진(眞) 크루세이더 힐더 새벽반

    모험단Lv.42 Prodige

오던 3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