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하드바칼의 2용 초반빌드를 빠르게 판단하기 위해 제작한 빌드계산기입니다.]
·1용입 빌드는 설명되어 있지 않으니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또한 바칼까지의 모든 공략법과 레이드가 진행되는 기본 구조를 알고 있다는 전제로 작성되었습니다.
·2용과 바칼 입장 이후의 상황은 각 용의 처치 상황, 전차의 생성, 리젠된 용인의 권역 등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계산할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초반에 2용까지의 빌드를 계산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계산기는 공대장을 해보고싶은데, 빌드를 공부하고 와도 이것저것 보느라 바쁜 '초보 공대장'들을 위한 글입니다. 빌드에는 정답이 없으며, 공대의 전체적인 스펙, 성향, 숙련도, 현재 상황에 따라 무수히 많은 빌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중간정도의 스펙을 염두에 두고 일괄적인 전제조건을 두어 만든 빌드이니, 본인만의 오더와 빌드가 있으신 숙련공대장분들이라면 비교하는 정도로만 봐주세요.
(사실 그냥 심심해서 만들었고, 심심해서 적는 글입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e1Bt9LGxjle03JmbvA5Zwjrp9cwF8qFST34dh0QPNQ/copy?usp=sharing
사용하시다가 불편한 점이나, 부족한 점, 고쳤으면 하는 점같은 후기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파티의 전제조건]
1. 용인을 선입하는 파티가 있다면, 처치 전까지 수문장(블로나, 게르다, 님파, 바실)에 입장 금지
2. 전차 버프 (240초) 동안 용인, 용녀 2마리의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
3. 증뎀버프를 가지고 300초+a 동안 용 1마리의 클리어가 가능하거나, 아주 약간의 체력을 남겨놓을 수 있는 수준.
[사용방법]
링크를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사본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계산기 화면입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만들었으니 팝업으로 띄워놓고 사용하기 편하실 겁니다.
초반에 나온 윗전차와 아랫전차, 블로나, 게르다, 님파가 가지고 있는 권역버프의 종류를 체크하면
이런 식으로 자동으로 각 파티의 입장순서를 계산해줍니다.
스완은 블로나와, 스테이츠는 게르다와, 에클레어는 님파와 권역버프가 겹치지 않으며,
각 용인과 용녀는 자신이 있는 권역의 버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저 5마리가 가진 것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D-talks 2화에 나온 예제입니다.
윗전차-광룡, 아랫전차-냉룡
블로나-광룡, 스완-냉룡
게르다-사룡, 스테이츠-광룡
님파-냉룡, 에클레어-사룡
인 상황입니다.
대입을 해보면,
레드가 윗전차를 막고(광룡권역) 먹어서->님파(냉룡권역)와 에클레어(사룡권역+광룡증뎀)를 잡고->현룡을 잡고(권역) 광룡 입
옐로가 아랫전차를 막고 게르다와 스테를 잡은 후에 스완을 잡고 냉룡을 입합니다.
그린은 처음에 스완으로 달려서 빠르게 증뎀버프를 챙겨주고 바실, 바칼을 열게됩니다.
이후의 상황은 공대별로 천차만별이지만, 첫 용이 클리어되었거나, 그에 준하는 상황이라면 이후에 나올 전차와 리젠될 용인을 잡고 유연하게 판단하시면 됩니다.
※ 참고
현룡(or블로나) 와 같이 괄호 안에 or 라고 되어있는 것은 다른 파티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라는 뜻입니다.
- 예시 상황에서 그린이 스완을 잡고, 레드와 옐로가 용녀->용인을 잡는 시간이 3분이 안 될 경우, 스완이 리젠이 되어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잠깐 기다려서 나올 시간이라면 그대로 가면 되겠지만, 만약 옐로가 2분 안에 게르다와 스테이츠까지 클리어했다면, 1분 동안 가만히 있어야 하니, 차라리 옐로가 현룡을 먹고, 레드는 광룡버프를 가진 블로나를 잡고 가는 식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초보 공대장을 위한 팁]
1. 전차는 가능하면 대기클을 하자.
전차를 막고 바로 수문장에 들어가게 되면 혹시나 그린이 용인을 처치하지 못했을 경우 클리어가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전차를 빨리 잡아버리고 수문장 앞에서 기다리면 권역버프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전차파티보다 용인이 더 빨리 잡힐수록, 용인이 리젠되는 시간이 앞당겨진다는 뜻이니, 전차에 입장한 파티는 가능한 한 다른 파티가 용인을 처치한 걸 보고 클리어해주는 게 좋습니다.
2. 처음 오더는 한번에 정리해서 말해주자.
하드바칼의 빌드는 이것뿐만이 아니라 공대장 별로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공대장이 처음에 오더를 해주지 않으면 각 파티는 자신들의 판단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럴 경우 서로 생각하는 빌드가 다르면 가려는 버프가 겹치거나, 아니면 냉룡권역버프를 먹고 스테를 잡으려고 보니 이미 다른 파티에서 스테를 잡아버렸다든가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용입 빌드라면 그 경우 상당히 빌드가 꼬여버립니다. 그러니 아예 시작부터 오더를 정리해주고 그대로 따라가게 하면 좋습니다.
3. 전차를 가는 파티는 나중에 말해주자.
예시로 든 상황은 용인 선입 파티가 그린 하나뿐이고, 그것도 스완이라 전차를 가는 파티와 동선이 겹치지 않지만, 현룡을 먼저 가거나, 아니면 스테이츠를 먼저 가게 되는 빌드의 경우, 전차 파티가 나올 때까지 움직일 수가 없거나, 아니면 빙 돌아가야 합니다.
하드바칼은 초반이 굉장히 바쁘다보니 오더를 듣는대로 바로 움직이려 하기 때문에, 현룡파티가 오더를 듣고 막 입장하려 하니 앞서 전차파티가 오더를 듣고 들어가버려 동선에 낭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4. 공대의 현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판단하자.
똑같이 예시로 든 상황의 경우. 보면 말겠지만 전차 하나를 먹고 240초 안에 용녀와 용인을 둘 다 잡아야 하는 게 전제입니다.
딜이 부족하든, 패턴이 꼬였든간에 시간이 늦춰져 둘 중 하나를 잡는 도중에 버프가 끝나버리면 빌드가 완전히 꼬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손놓고 보거나, 터뜨리려 하지 말고 남은 버프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레드가 님파와 에클레어를 모두 잡았는데, 옐로가 스테이츠를 못잡고 버프가 끝나버렸다면?
옐로가 가진 것은 게르다를 잡고 얻은 '사룡 권역'버프입니다. 사룡 권역에는 광룡버프를 가진 블로나와 냉룡버프를 가진 스완이 있을 것입니다. (용인의 리젠시간은 180초이므로, 스완이 초반에 잡혔지만, 전차 버프인 240초가 다 끝났다면 이미 그 사이에 리젠되어 있다. 또한 블로나가 잡히지 않았을 경우 스완은 반드시 블로나와 겹치지 않는 냉룡버프를 가지고 리젠된다.) 그러니 옐로는 사룡버프를 가지고 스완을 잡고 다시 스테를 잡은 후에, 만약 현룡이 남아있다면 현룡을 잡고, 없으면 그대로 냉룡에 들어가면 됩니다.
혹은 처음 공대를 짤 때 240초 안에 2용인 클리어가 안 될 거 같다 싶다면 (애초에 그 정도면 2용 빌드가 불가능한 수준이긴 하지만)
전차를 잡고 용녀와 용인을 연달아 들어가는 게 아니라, 용녀를 잡고 나오는 권역의 용인을 잡아주면 됩니다.
예시의 경우
레드 : 광룡전차->님파->스테->현룡->냉룡
옐로 : 냉룡전차->게르다->스완->에클->광룡
의 순서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린은 스완 선입에서 에클 선입으로 바꾸면 됩니다.
5. 나중에 먹는 버프에서 아포를 써주자.(삼룡 들어가기 바로 전)
첫번째로 먹는 버프는 아무리 빨리 잡는다해도 두번째 버프를 먹는 것과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첫 버프를 아포없이 얻고, 두번째 버프일 때 아포를 써서 빨리 잡으면 그만큼 첫번째 버프를 아낄 수 있습니다.
- 용인->용녀의 순서 : 1각포 용인(30초) -> 노아포 용녀(120초) => 증뎀버프 240초 + 권역버프 360초
노아포 용인(60초) -> 1각포 용녀(60초) => 증뎀버프 300초 + 권역버프 360초
6. 버프 먹는 순서에 따라 넣을 수 있는 딜이 천차만별이다.
어차피 들어가는 용은 증뎀버프의 종류로 결정되고, 증뎀버프가 길다 해도 권역버프가 짧다면 그만큼 딜타임이 줄어들고, 반대라면 그만큼 효율이 줄어듭니다. 그러니 가능한 각 버프를 먹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용까지 들어갈 수 있는 순서를 짜야합니다.
- 용인->용녀 : 증뎀 240~300초 + 권역 360초 (권역 360초에 증뎀을 300초까지 챙길 수 있지만, 용녀에선 변수가 많음)
- 용인->현룡 : 증뎀 300초+a(현룡은 아무리 못해도 60초 안에 잡히기 때문) + 권역 300초 (기복없는 300초딜)
- 용녀->용인 : 증뎀 360초 + 권역 300초 전후 (이 경우 어차피 권역버프만큼만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증뎀 60초는 의미없는 수치입니다) (가장 효율이 낮지만, 사라가 있을 경우 부족한 60초의 권역을 딱 채워주기에 상황에 따라 가장 효율이 좋아질 수 있음)
보면 알 수 있듯이 용인->용녀에서 용녀를 60초 안에 잡는다면 용인->현룡보다 더 많은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녀는 상황에 따라 잡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현룡빌드보다 좋지만은 않습니다.
반대로 현룡빌드는 최대 권역버프가 300초지만, 증뎀버프의 손해가 전혀없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용까지 입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계산기에 쓰인 빌드는 가능한 한 현룡을 잡는 방향으로 짜였습니다.
7. 용인과 용녀를 잡는 시간을 보고 파티의 스펙을 간략하게 측정해보자.
전차버프 240초 안에 용인과 용녀를 늦지 않게 잡아야 하는 것이 핵심이기에 스펙이 좋으면 좋을수록 좋지만, 외부사이트 딜표도 마냥 정확한 것이 아닌만큼 스스로 어느정도 파티스펙을 유추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충 하자없이 꽉 채워진 하드바칼 스펙이라고 하면
용인 : 노 아포 기준 1분 전후, 1각포 기준 20~30초
용녀 : 노 아포 기준 2분 전후, 1각포 기준 40~60초
정도가 무리없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정도는 되어야 2용빌드가 무난하게 돌아갑니다.
시간초를 정확히 세는 게 힘들다고 하면, 네임드들의 그로기 패턴을 보면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님파의 경우 4개짜리 장판이 나오는 첫 패턴이 40초 정도 전후에 끝납니다. 그로기 패턴인 5개->6개 패턴은 1분 전후로 나옵니다.
게르다의 경우 130~140초 정도에 그로기 패턴이 끝나고(일정 수의 꽃을 제거하는 '게르다의 정원' 패턴), 블로나는 120초 전후면 그로기가 나옵니다.
즉, 님파를 입장1각으로 패턴 보기 전에 잡으면 대충 40초컷이라고 보면 됩니다.
블로나나 게르다를 입장1각으로도 그로기패턴을 본다? 240초 안에 용인+용녀는 거의 힘들다고 보시면 되고, 아예 2용은 손도 못 댑니다. 공략 도중에 그런 상황이 나왔다면 빌드 변경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마치며]
이 글은 앞서 말했듯이 하드바칼의 초반오더가 어려운 '초보공대장'을 위한 글입니다.
이 계산기가 완벽하게 현재 바칼에 들어맞을지는 알 수 없고, 스펙에 따라, 상황에 따라 각 공대장이 변형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계산기를 만든 이유는,
첫째, 일단 초반 상황을 보고 2용입까지의 빌드를 계산해주기 때문에, 그 사이에 터지지 않는 이상 가장 바쁘고 머리아픈 초반에 오더 신경을 덜 쓸 수 있다.
둘째, 공대장과 파티장들은 물론, 공대원끼리도 자신만의 빌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꼬이거나 겹치는 부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준다.
셋째, 처음에 오더 정리를 다 해줌으로써, 파티원끼리 우왕좌왕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초반에 한번에 알려주면, 무조건 4명 중 1명 이상은 외부채팅창으로 보고 길 이상하게 가는 거 막아준다)
지금도 충분히 잘 다니고 있는 빡숙공대장분들에게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빌드짜기가 복잡하거나 귀찮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사용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용입 빌드는 현재 공팟 상황으로 볼 때 딱히 복잡할 게 없어보여서 안 만들었습니다.)
(혹시나, 만에 하나라도, 가령, 진짜 그럴리는 없겠지만, 어쩌면, 행여나 누군가 필요하시다 한다면, 언젠가 여력이 생기면 만들어보는 것을 검토하는 것을 고려해보겠습니다.)
사용하시다가 불편한 점이나, 부족한 점, 고쳤으면 하는 점같은 후기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찐막]
??? : 계산기는 엑셀이 있어야만 가능한가요.
구글에 들어가서 로그인하시면, '스프레드시트' 라고 구글에서 지원하는 인터넷 엑셀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거기서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도 따로 'Google 스프레드시트' 앱이 있으니 핸드폰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