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仙 : 크리에이터 가이드(작성중) (10)

  • 창조낙야 카인
  • (등록 : 2023.10.07 09:21) 수정 : 2023.10.10 23:08 29,237

목차


1. 크리에이터는 어떤 캐릭인가?


2. 스킬 트리


3. 탈리스만/룬


4. 장비 세팅

4.1 솔플용 자연의 수호자

4.2 초보용 수면 세팅(커스텀 X)

4.3 이후 장비 세팅 - 커스텀 파밍 및 유용한 커스텀 옵션


5. 융합 장비

- 광폭 무기 & 적을 향한 신중 & 심연 융합 장비 스킬 범위 세팅


6. 각종 던전별 특수상황 정리

- 이스핀즈

- 기계혁명

- 차원회랑

- 흰 구름 계곡




1. 크리에이터는 어떤 캐릭인가?



마우스로 스킬/평타쓰는 유일한 캐릭터

지속적인 다단히트 딜러

주력기는 60제(빙하시대), 70제(링크)


크리에이터는 여마법사 베이스의 외전캐릭터로 독립공격력을 사용하는 재련캐릭터 입니다.

방향키로 이동하고 키보드로 스킬을 사용하는 던전앤파이터의 다른 직업과 달리 wasd로 이동하고 qertfgh로 스킬을 사용하는 특수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스킬은 게이지 시스템을 사용해서 정말 외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새로운 던전앤파이터를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


- 마우스 조작에 익숙해지면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

크리에이터의 스킬은 너무 멀리서 시전하지만 않는다면 캐릭터의 위치와 관계없이 마우스로 시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키보드로 캐릭터는 패턴을 피하면서 마우스로 딜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40제 윈드프레스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이동하면서 시전이 가능하거나 무적을 가지고 있으며

위급시 사용할 수 있는 무적기(플레임 허리케인, 탈리스만 X)와 칠링펜스, 넨가드와 같은 판정의 실드(아이스 실드)를 가지고 있어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과장 좀 더하면 무적패턴 아니면 전부 딜할 수 있는게 크리에이터의 최대 장점입니다.

 

[패턴 피하면서 딜하기 쉬운 구조]


- 다단히트 수저

크리에이터의 두 주력기중 하나인 링크(70제, 탈리스만 O)는 몬스터에 부착하는 형식의 다단히트 스킬이고

다른 하나인 빙하시대(60제, 탈리스만 O)는 마우스가 닿는다면 시전 가능한 다단히트 스킬입니다.

따라서 주력기만 돌려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다단히트를 뽑아낼 수 있으며 기본기까지 동원한다면 10초안에 에 수백회의 히트를 가할 수 있습니다.

현 시즌에 자주 등장하는 아이템 옵션인 타격시, ~콤보 달성시, 및 상태이상 증뎀(10회 이상 중첩시 10% 데미지 증가)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단히트 금수저입니다.


- 게이지 시스템에서 오는 과쿨감 활용

크리에이터의 쿨타임은 한 스킬의 게이지가 100% 충전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일부 스킬을 제외하면 게이지가 100% 회복되지 않더라도 스킬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쿨타임 15초인 스킬을 40초동안 2.666번 사용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전술하였듯 스킬에 채널링이 거의 없이 무빙캐스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 옵션을 낭비없이 활용할 수 있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는 수면세트 등 쿨감을 많이 챙기는 장비를 채용해도 그 포텐셜을 100% 발휘 할 수 있습니다.


- 자유로운 위치에 기본공격 사용

105시즌부터 많아진 기본공격 패턴에 상당히 편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스핀즈-화룡의 불끄기 부터 차원회랑 어비스 껍질과 빛의여인 분신 패턴등 기본공격 패턴을 쉽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또 숙련되면 템줍기도 편합니다

단, 반대로 일부 기본공격을 사용해야하는 패턴에서 억까를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계 상던에서...(슈므 방울, 라르고 매달리기)


- 공대 인싸(?) 가능

와 신직업이에요?

유투브 하시나요?


단점


- 호불호가 갈리는 마우스-키보드 조작

크리에이터의 가장 큰 단점으로 왼손 wasd로 이동하면서 qerfg로 스킬을 사용하는 구조에 적응하는게 많이 어려우실 수 있으며

그냥 조작감 자체가 다른 던파 직업들과 상당히 다릅니다.

왠만하면 육성과정에서 손에 맞는지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동스킬의 부재

이동기가 아예 없는 직업으로 하다못해 마법사 공용스킬인 천격/낙화장 조차 없습니다.

대미지를 주는 패턴은 실드랑 무적기로 어떻게든 피할 수 있지만 카론의 장판이나 스카사의 얼음벽, 바칼 겁화 모으기등에서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ㅠㅠ

템세팅에서 이동속도를 어느정도 챙겨야 게임이 쾌적해져요!


- 내구도 소모

다단히트가 많고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특성상 내구도가 정말 빨리 감소합니다. 

경매장에서 리페어 포션 10개쯤 구매해두시는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외전 캐릭

외전캐릭의 특징으로 스킬구조가 다르고 1차 각성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일부 아이템에 크리에이터는 ~~~적용 식으로 예외 사항이 좀 있습니다)

또한 기본 모델링은 여마법사의 것을 사용하지만 여마법사로 판정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이벤트 아이템이나 아바타등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딜이 약함

과거 100제시절 탈리스만 선택아이템의 효율이 높았던 때를 기준으로 밸런스가 잡혔다가 선택 신발이 사라진 이후 데미지가 정말 박살났습니다.

게다가 던담에선 전술했던 게이지 시스템에 의한 스킬 .x번 사용이 반영되지 않아 실제보다 딜표기가 약간 낮습니다.

아마 직접 키우시면 던담 랭킹딜이 정말 안오르는걸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크넘약 크상필


2. 스킬트리


사실 그냥 뒤에서부터 스포 찍으시면 자연스럽게 화염 계열 스킬 빼고 전부 마스터하게 됩니다.



TP도 딜스킬들을 뒤에서부터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웜홀과 아이스 실드만 tp주지 마세요!



3. 탈리스만 & 룬


이거 두개를 필수로 채용하고)

 , 중에 하나를 채용하는데


딜 고점은 수호의 양면성

난 무적기 못잃어! 하면 타임 엑셀러레이트(수호의 양면성 채용시 무적기능이 사라집니다)

일던 잘돌려면 스프링 클리닝이지만 심연 융합하고 나면 솔직히 필요 없습니다...


저는 타임 엑셀러레이트를 착용중입니다.  하칼 패턴에 익숙치 않은데 이동기도 없는 캐릭이라 레이드에서 종잇장되는 실드로만 살긴 힘들더라구요.

하지만 수호의 양면성을 채용할때랑 던담딜이 정말 많이 차이납니다.(제 기준 750억-800억 차이나네요) 패턴에 익숙해진다면 수호의 양면성을 추천드려요


룬은 노란색 제외 빙하시대 몰빵합니다.

링크도 주력기 반열이긴 하지만 빙하시대엔 못미쳐요


4. 장비 세팅


4.1 육성용 세팅 - 자연의 수호자




육성단계에서 가장 추천하는 세팅입니다. 본체의 딜보단 장비에서 오는 오브젝트 딜로 딜하면서 저스펙에서도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리에이터의 경우 링크만 달아놓으면 오브젝트 발동 옵션을 알아서 터뜨려주기 때문에 자수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오브젝트 데미지는 버퍼의 버프가 적용되지않아 파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세팅입니다.

제대로 투자하기 시작할때는 점차 탈출해야하는 아이템들입니다.


4.2 초보용 세팅 - 수면 세트(고정픽)



갓 자수를 벗고 템세팅을 맞출때 추천하는 장비인 수면세트입니다.

커스텀 장비가 파밍되지 않은 초반에 고정픽만으로 높은 쿨감과 적당한 방어력, 스증을 갖춰 접근성이 좋습니다.

수면내성을 낮추는 장비옵션들과 수면 내성이 낮고 불면증(팔찌로 인해 수면 상태이상을 버프로 받음)이 걸렸을 때 버프를 얻는 시너지를 가진 장비들입니다.


고정픽 단계에서는 아칸, 상변, 짭칸 등등 다른세팅에 비해서 강력하며 특히 크리에이터의 경우 수면세트의 쿨감옵션을 전부 딜로 녹여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추천드립니다.

또 최근 선계 업데이트에서 수면 지원 커스텀 장비가 대거 추가되었기 때문에 커스텀으로의 확장성도 높은 편 입니다.


사용된 용병파츠들에 대한 해설입니다.


하의

투자를 좀 하겠다 싶을때 쓰는 로보티카 혹은

무난한 속강바지 혹은

후술할 광룡-심연 범위 세팅을 갖췄을 때 사용할 포이즈드 나이트 팬츠를 사용할만 합니다.[단, 이 경우 목걸이는 잔잔한 선율을 그대로 채용합니다]


반지


 이스핀즈 융합장비인 흑룡팔찌와 함께 쓰셔야 합니다.

쉬운조건의 스증 7%와 이속 20% 때문에 채용합니다. 크리에이터는 달려서 패턴피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귀걸이

마찬가지로 쉬운 스증조건과 이속옵션을 보고 채용합니다. 부가 옵션인 대쉬공격은 크리에이터의 기본공격으로는 발동하지 않으니 급발진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선계 신규 장비입니다. 조건없는 스증과 뎀감을 가진 범용성 높은 장비입니다.


4.3 이후 장비 세팅 - 커스텀 파밍


이제 수면셋으로 커스텀을 모으면서 원마이햄이 점지해주는 커스텀을 받고 템 세팅을 결정하면 됩니다.

크리에이터의 경우 현재 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세팅(상변, 수면, 4상변, 아칸, 짭칸, MP과소모)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주는대로 세팅을 정하시면 됩니다.

커스텀 파밍 우선도(큐브 투자 우선도)는 


1순위 - 보조장비


고정픽중 그나마 고점인 옵티컬 컴뱃 글래스를 단 2유효만 있어도 제낄수 있는 부위입니다.

큐브돌리다 2유효라도 뜨면 상변 스증 5% 한줄 전송해서 3유효로 쓰고있는게 좋습니다.


2순위 - 상의


상변의 블루 베릴

로우라이프(아칸/짭칸)의 엔트 정령

그 외(자가 4상변, 수면, 과소모 등)의 숲마상


실질적으로 여러분이 템 세팅의 방향성을 결정할 때 가장 큰 영향을 줄 부위입니다.

상의를 먹은 시점에서 슬슬 세팅을 대거 갈아엎으시면 되겠습니다.


3순위 - 마법석


보조장비와 마찬가지로 고정픽 법석과 성능차이가 많이납니다. 카운터 공격시 스킬 공격력 증가 8% 옵션을 포함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부터는 천천히 좋아보이는 커스텀이 나왔다면 던담 선생님과 상의해가면서 장비를 하나씩 바꿔가면 됩니다.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커스텀 옵션 외에 크리에이터가 눈여겨 봐야할 커스텀 장비가 있는데



크리에이터의 주력기인 빙하시대의 60레벨 스증과 쿨감을 가진 블루베릴 벨트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가져갈만한게 스킬 MP 소모량 옵션 수치 총합의 1% 만큼 스킬 공격력 증가 (최대 10%)와 스킬로 소모한 MP의 10% 회복

스킬 MP 소모량 +100%, 속강옵션이 있는데 4유효를 잘 뽑아본다면 충분히 채용 가능 할 것 같습니다.


5. 융합장비


- 이스핀즈


이스핀즈의 악세서리 융합 에픽들은 다른 융합에픽들에 비해 게임플레이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세팅을 고려하여 채용해야 합니다.

크게 요약하면


기본적으로

마나 회복 수단이 없어 던전에서 마나오링이 발생하는데 포식 어깨를 획득하지 못했다면 - 흑룡팔찌 채용(특히 수면세트 사용시)


오브젝트 데미지 세팅을 사용한다면 - 금룡 3셋


MP 탱킹 로우라이프 세팅을 사용한다면 - 천천흑


과쿨감을 챙겨 스킬이 남아돌기 시작하면 - 화룡 3셋


정도로 생각해두면 좋습니다.


- 기계혁명/방어구


기계혁명 방어구 융합 장비는 조금 고정적입니다.


MP회복과 감전/중독 상태이상 트리거를 제공하는 포식 어깨

모든 속성 강화와 화상/출혈 상태이상을 제공하는 포식 벨트

주력기인 빙하시대의 쿨감을 제공하는 교감 하의


위 3개의 융합에픽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남은 상의/신발의 경우 격노로 슈퍼아머/이속을 챙기거나, 뇌광의 유틸옵션을 챙기는것이 좋습니다.


- 기계혁명/무기


크리에이터의 바칼 무기 융합 옵션은 기본적으로




이걸 챙기고 나머지 옵션을 템세팅에 맞게 상변 트리거를 챙기거나 하시면 됩니다.


- 차원회랑


보호막 세팅을 사용하거나 숲마상에 피격시 피해증가 수치 감소 옵션이 있는 경우에만 광휘를,


대부분의 경우에 심연 장비 3 융합을 합니다.


이걸 좀더 활용하면 다음의 세팅이 가능해집니다.


- 광폭 무기 & 적을 향한 신중 &심연 융합 장비 스킬 범위 세팅



선계 시즌에 들어와서 핫해지기 시작한 범위 세팅입니다.

광폭 무기의 범위증가 48% 이상일때 스증 8% 옵션을 받기 위해서는 3심연 융합 + 바칼 무기 옵션의 범위 10% 증가 옵션/혹은 고정픽(목걸이/하의)의 스킬 범위 증가 옵션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크리에이터의 경우에는 고정픽 목걸이인 적을 향한 신중60-70lv 스킬의 범위증가 + 스증 옵션을 아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가 고정되는 아칸이나 커맨드를 사용한 바디캠 네클레스, 기똥찬 4유효 커스텀 목걸이가 아니라면 광폭무기를 채용하시는 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6. 각종 던전별 특수상황 정리


- 이스핀즈 


화룡의 불은 수속성(큐브의 계약 or 아티팩트)가 적용된 클릭으로 대거 지울 수 있음



진룡의 땅울림은 아이스 실드 / 플레임 허리케인(탈리 X)로 무시할 수 있음, 특히 실드 깔고 딜넣는 걸 추천함


- 차원 회랑


어비스의 근원 2페이즈의 심연게이지(껍질)는 심연에 들어가서 좌우클릭 연타로 빠른속도로 제거할 수 있음


(영상 준비중)

빛의 여인의 분신 패턴을 클릭으로 계속 지워주면 쉽게 클리어 가능


- 기계 혁명



- 흰 구름 계곡


슈므의 방울은 캐릭터를 클릭해야 탈출 할 수 있음

이때, 스킬을 시전중에 방울에 갖혔다면 스킬을 해제할 수도 없고 평타를 칠수도 없음...



라르고의 부유등을 타면 스킬 2 버튼이 지정 안되었다면서 내릴 수 없음


- 솔리다리스


스킬 2 버튼이 지정이 안되면 단델의 민들래를 타는 순간 내릴 수 없음


스킬 2 버튼은 단축기 설정에서 설정 가능


2
!
  • Lv110
  • 하얀망원경
  • 진(眞) 인챈트리스 카인 몰?루

    모험단Lv.40 낙야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