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남메카닉] 아직도 이게 대세라며? 아칸 남메카닉 세팅 가이드ver.선계 (18)

  • 불타는마력 프레이
  • (등록 : 2023.09.22 03:13) 수정 : 2023.10.03 17:58 48,114

제가 이전 작성했던 글과 중복되는 내용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2023 선계에서의 아칸 남메키닉의 세팅을 소개하도록 하겟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처음 이 직업을 선택한 사람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입니다.

이전 글 : https://df.nexon.com/community/dnfboard/article/2734193

(꼭 읽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필터링되서 수정했어요



1. 남메카닉이란 무엇인가?


남메카닉은 던파의 초창기 시절부터 계속 함께 걸어온 캐릭터로서, 기본적인 메커니즘으로

1) 로봇을 설치 한다.

2) 설치한 로봇을 폭파시킴으로서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라는 아주 간단한 딜구조를 가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예외적으로 25레벨의 Ex-S바이퍼와 70레벨의 Ex-S바이퍼Zero 스킬은 오로지 설치만 가능하고 폴파가 불가능하고,

35레벨의 공중 전투메카 : 템페스터 스킬은 폭파기능의 On/Off 조절 기능이 가능한 로봇입니다. (탈리스만을 채용 하지 않았을 시)

75레벨을 달성하고 2차각성을 완료하게 되면 패시브 스킬HS-1친구들이 메카닉 대신 로봇을 만들어 주게 되어,

메카드롭, 디맨션 러너, 버츄얼러쉬, 각성기들과 같은 캐스팅 스킬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들을 대신 사용하여 주기 때문에

요리조리 도망다니면서도 안정적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남메카닉의 스킬트리


이전 글에서 설명했다시피 남메카닉의 스킬트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 바이퍼를 채용하는 스킬트리

2) 바이퍼를 채용하지 않는 스킬트리

각 스킬트리의 장단점을 짧게 설명하고 넘어가자면,


1)바이퍼를 채용하는 스킬트리

장점 : 높은 퍼쿨(초당 주는 데미지)을 가진 바이퍼를 동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바이퍼 또한 비무큐기(무색 큐브조각을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엔트 정령 어깨의 비무큐스증 15%를 받아갑니다.

단점 : 진각성이 나오고 나서 자리를 재배치 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Y축(I선상)의 적을 공격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이 자주 이동한다면 데미지 편차가 커집니다.


2)바이퍼를 채용하지 않는 스킬트리

장점 : 바이퍼를 채용하지 않은 만큼 고레벨 스킬에 투자하고 로봇전폭 스킬을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강력한 한방을 적에게 선사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지속딜이 높은 바이퍼를 포기한 만큼의 지속적인 딜링 능력이 하락하게 됩니다.


저는 바이퍼를 채용하지 않는 스킬트리를 채택하고 있어, 이 글에서는 바이퍼를 채용하지 않는 스킬트리를 소개하려 합니다.

SP스킬은 위 사진과 같고, TP스킬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운영 방법으로는, 로봇을 저장하고 저장한 로봇들을 일제히 폭파시키는 95레벨 스킬 버추얼 러쉬에 모두 폭파하는데에 시간이 걸리는 45레벨스킬 스패로우 팩토리를

필두로 메카드롭과 같은 강력한 스킬들을 저장하고 일제히 폭파시키면서 단시간에 높은 딜을 넣고 빠지는 식으로 하면 좋습니다.


3. 남메카닉의 탈리스만과 룬


탈리스만은 아래 3개의 탈리스만을 채택하신 후에,


룬은 위 사진과 같이 메카드롭과 스패로우 팩토리의 쿨타임이 거의 같아지도록 만들어 항상 같이 사용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남메카닉의 마법부여


남메카닉은 기본적으로 % 화속성 마법공격을 하는 직업니다. 따라서 마법부여는 아래 목록과 같이 하시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크리티컬이 매우 부족한 직입이라는 점 입니다.

따라서 엠블렘, 장비,  마법부여 등으로 마법 크리티컬을 100%로 맞춰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기 : 화속성 강화

상의, 하의 : 마법공격력(+지능)

머리어깨, 벨트, (+신발) : 스킬공격력%/지능

신발(스킬공격력%가 붙은 마법부여는 이번에 새로 나왔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서, 구매가 불가능 하신 경우) : 마법 크리티컬/지능

목걸이, 팔찌, 반지 : 화속성 강화

보조장비 : 피해증가%(시브)/마법공격력

마법석 : 속성강화

귀걸이 : 속성강화/지능


5. 추천 아이템 세팅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핫한 그 세팅

를 이용한 '아칸 세팅'입니다.


먼저 제가 착용한 장비(융합 제외)를 먼저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출처 : 던담


각 커스텀 장비들은


상의 : 



어깨 : 



보조장비 : 


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융합장비 포함 장비로는


위 사진과 같이 착용하였으며, 제가 사용하는 세팅의 장단점과 더불어 대체 가능한 아이템들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먼저 제가 사용하는 세팅은 '95레벨 몰빵'세팅으로 딥 다이버 슈트에 95레벨 스킬의 쿨타임 감소와 데미지 증가를 다른 장비의 쿨타임 회복과 감소 효과를 극한으로 더해

깔아치기(수련의 방에서 몬스터 소환 전 대기 시간동안 스킬을 사용해 두는 것)없이 버추얼 러쉬를 3회 사용이 가능한 세팅입니다.

이 세팅의 장점으로는 몬스터의 패턴을 피하면서 버추얼러쉬에 메카드롭부터 A-Team까지의 모든 무큐스킬들을 한번에 담아 빠른 시간에 딜을 한 후, 다음 딜까지의 인터벌이 짧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으로는 쿨타임 회복과 감소가 높은 만큼 다른 세팅에 비해 한방이 약하다 라는 점과 플레이하는 유저의 역량에 따라 어떻게 싸이클을 얼마나 잘 돌리냐에 따라 편차가 커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대체 가능한 아이템으로는 고정에픽->커스텀 에픽 순서로 설명하자면

상의 : 

혹은  커스텀 필수 옵션 : HP 40%이하에서 스증8% + 가장 높은 속강 50마다 피증N

어깨 : 

혹은  커스텀 필수 옵션 : 커맨드 스증12%  커스텀 필수 옵션 : 100px이동시 스증6% + 20초동안 쿨타임 10%감소 버프 + 20초동안 스증 5%버프

보조장비 : 

혹은 3유효 이상의 커스텀 장비들이 있습니다.


융합장비는 악세사리는 천천흑 또는 천천천(속저가 필요한 경우)

특수장비는 3심연(로봇 전폭의 영역과 폭발 범위가 증가해 더욱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지기 때문)

방어구는 자신이 사용가능한 만큼 교감(신발 필수!!!)과 나머지 부위에서는 유틸리티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 융합은 자신이 부족한 상태이상 트리거를 우선적으로 챙기고, 데미지와 쿨감 사이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 부분은 개인의 타협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도 단조옵션에서 출혈트리거를 뽑지 못하고 있습니다.(이제 그만 살려줘....)



5-2. 아칸세팅의 활용형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제가 생각하는 아칸세팅의 가장 큰 장점은 세팅의 자유도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을 뜨겁게 달군 

를 기반으로 한 '공속아칸'일명 공칸세팅부터

2023년을 뜨겁게 달굴 예정인 

기반으로  활용하는 '범위아칸'세팅까지 다양한 세팅들이 가능합니다.

물론 추천하지는 않지만 

과 을 함께 사용한 다크아칸 세팅도 어딘가에서는 존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쿨감+쿨회를 늘리면 한방이 약해지고 싸이클이 빨라지며, 쿨감+쿨회를 줄이면 한방이 강해지고 싸이클이 느려진다. 라는 사실입니다.

작년 아칸들이 가장 많이 장비하던 

대신, 이번에 나온 를 채용하게 되면, 쿨타임이 늘어난 만큼 딜이 증가면서 생존력이 내려가거나,

목걸이 + 반지를

+ 극한의 쿨감

+ 극한의 데미지

와 같이 어떻게 조합해 나가느냐에 따라 운영 방식이나 플레이 난이도가 바뀌게 됩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스킬을 잘 굴릴 수 있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굴릴 수 있을 만큼의 쿨감과 스증의 밸런스를 찾아가며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6. 마치며


작년 아칸 세팅에 대해 글을 남긴 무렵에는 아칸보다는 출혈 상태이상 딜러의 비중이 많았었지만, 바칼레이드를 기점으로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여, 지금에 와서는 여스파와 같은 특수한 직업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직업에서 아칸세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좋은 세팅은 사람이 늘어나 '교복화'가 일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세트효과가 없는 지금, 그저 남들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남들과 같으면서도 조금은 다른 그러한 나만의 작은 아칸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






 



TMI.


스킬트리에서 어서 고대의 기억을 찍었지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교감과 딥다이버 상의 빠진 쿨감이


이렇게 나와요...

그래서 원래 20초지속 40초쿨타임 고대의 기억이


기적의 100%가동률을 보여줘서 마스터했답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이네요.

두 번째로 쓴 글이여도 많이 모자라 보이는 긴 길을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5
!
  • Lv110
  • 불타는마력
  • 진(眞) 메카닉 프레이 Newing

    모험단Lv.41 1초만에만듬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