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진자각] 크리 짤정보들 공유 (3)

 

2021.6.3 새벽4:59 첫 글 작성 완료!

2021.6.3 오후1:13 아니 이 홈페이지는 왤케 글이 날아가 ㅠㅠ 백업본으로 다시 적어넣었어요!!

 

----

안녕하세요!
카인 서버에서 크리를 키우고 있는 느니라고 합니다.


지인분의 꼬드김으로(?) 캐릭을 키우고... 그 후에 정말 긴 시간이 흘렀네요.
현재 이 캐릭도 키우게 된지 꽤 기간이 지난 상태고, 그래서... 감히 팁 글로 찾아뵙네요.


비록 이번 진각성에서 그닥 인기를(?) 받진 못했지만...
키울려는 분이 계시길 바라며! 열심히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목차--
0. 크리에이터라는 캐릭을 표현하면?
1. 게이지 시스템 및 ​쿨타임 감소 계산법​
2. 스킬트리 및 탈리 공유
3. FAQ
4. 마치며

--


0. 크리에이터라는 캐릭을 표현하면?
여법사의 베이스 캐릭~ 외전~ 뭐 이런 건 역시 갖다 치우고!
개인적으로 평가를(?) 내려볼게요!
음... 일단.... .... ... 귀엽죠! 아무래도 여법이니(?)
가 아니라... ㅎㅎ;; 
굉장히 이질적인 캐릭터입니다. 유저 성향에 따라 느끼는 재미 정도는 굉장히 천차만별이에요.
정말 호불호가 갈리고... 실제로 그 중 이 캐릭터를 정말 재밌어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처럼요.
실제로 이 글을 접하시기 전에도... 찍먹을 해 보신 분들이 꽤 많으실 텐데... 대부분 재미없다고 접으셨을 수 있지만요...;ㅅ;;
그래도 만렙 찍고 좀 키워야 정말 재밌는지, 취향에 맞는지 등이 명확해지니까, 이참에 한번 키워보심도...?!


추천드리고 싶은 플레이어분은... 음;;; 어렵네요...
다들 한번 키워보시고 평가해 주시면 안 될까요?(?)






1. 게이지 시스템 및 ​쿨타임 감소 계산법​


크리에이터의 꽃! 스킬 쿨타임의 신개념, 바로 게이지 시스템입니다.
게이지 시스템이란, 기존의 캐릭터와 좀 다른 개념의 쿨타임 방식입니다.




스킬 사용 시, 그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가고 그 쿨타임이 완료되어야 다시 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다르게,
크리에이터는 게이지라는 개념과 함께, 스킬 사용 시 특정 게이지를 소모하면 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죠.
그러나 그 필요 게이지 수치는 스킬마다 다르고, 많은 스킬들이 "최대 게이지"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말하면 "스킬을 소수점 단위로 사용가능하다", 또는 "스킬 쿨타임이 절반밖에 안 돌았는데 스킬을 절반만큼의 효율로 사용한다" 등의 개념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것은 정말정말 큰 강점의 메리트입니다. 스킬쿨이 돌지 않았는 것을 억지로 써버리는 개념이니까요!
누구는 스킬쿨 45초인 스킬을, 딜탐이 40초밖에 안 돼서 1번 쓰는 것인데
크리에이터는 1.9번 쓴다! 뭐 그런 개념이겠죠...?
즉, 스킬을 전부 스택제로 만들어버리는... 그런 개념!



음, 비슷한 예시로는... 인파이터의 폭풍의 눈 탈리스만이 왜 그렇게 효율이 좋다고 하는지... 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 게이지 개념은 어떻게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가!
(해당 개념은 클릭! 에이드! 님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바로 게이지의 최대치를 쿨감 만큼 깎고,
스킬의 소모치 또한 쿨감만큼 깎는 개념입니다.

즉, 최대치가 140이고, 소모량이 20인 스킬이 있을 때,
쿨타임이 10퍼 감소하면,
최대치가 140 * 0.9 = 126이 되고, 스킬 사용 시 게이지 소모량이 20 * 0.9 = 18이 되는 개념이죠.
아쉽게도 이 경우에도 스킬은 126/18 = 7, 딱 7번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는 그대로이기에 비로소 스킬 쿨타임이 감소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즉, 횟수는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나 그것을 채우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져서 쿨타임이 감소한다는 이야기죠!

음,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사진을 봐 주세요!



(시간 전쟁 보장 x)​


(시간 전쟁 보장 o)​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래 140 게이지 / 20 게이지 소모 스킬이라 7번을 쓸 수 있어야하는데,
시간전쟁 보조장비의 효과로 매 스킬을 쓸 때마다 쿨타임 감소가 생겨, 
이로 인해 게이지 소모는 쿨타임 감소 효과를 안 받은 채로 했지만,
총 게이지는 쿨타임 감소를 받아서 깎이는 모습으로...

결국 7번을 못 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때요, 정말 특이한 계산법이지 않나요?


(아, 참고로 스킬 쿨타임 회복은 게이지 회복 시간이 빨라지는 개념이에요!)

(근데 사용 스킬이랑 게이지랑 스킬 렙제가 달라서 어떤 건 쿨감 받고 어떤 건 안 받으면 어찌 되는지는 저도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단일 쿨감 아이템이 현재... 오즈마픽 뿐인가요? 빨리 레드메인.이 갖고 싶네요.)




2. 스킬트리 및 탈리 공유!







스킬트리는 항상! 공유!
그러나 크리는 스킬트리가 많이 다르진...않긴 하네요... ㅠ​
워낙 스킬이 적어서... ㅎㅎ;;

탈리스만에 대해서 조금 글을 남기면, 보통 링크(소울 링크스), 빙하시대(혹한의 길) 탈리스만은 들고가는 추세입니다.
여기서 나머지 하나의 문제인데,
무적기를 포기하면서도 딜을 좀 더 많이 넣겠다면 수호의 양면성,
잡몹 잡기 포커싱을 맞출려면 스프링 클리닝,
무적기 챙겨가면서 진짜 정말 무난 그 자체를 원하신다면 보통 타임 엑셀레이션을 쓰게 됩니다.

물론 그 외에... 록시 같은 걸 쓰셔서 3슬롯에 웜홀(블랙홀)쓰시는 분도 봤는데... 잘 모르겠네요, 정말.
록시가 있어도 아예 딜이 없었다가 생기는 탈리스만인 수호의 양면성이 더 세지 않을까 싶습니다.





3. FAQ


1. 시로코픽은 뭘 갈까요?
암살자!! 스택제 쿨타임인 이상 개인적으론 암살자에 손들어주고 싶네요.



2. 1슬롯에 링크? 혹한 길?

이 부분은 굉장히 많은 부가 요소가 있다고 봅니다.
딱 잘라서 설명해 주시길 바란다면, 둘 다 써보시길 바랄게요.
"엥? 저는 무기 클론 압타가 60젠데요?" 같은 말을 하신다면, 혹한의 길을 쓰시면 됩니다.
"저는 살려고 하는데~" 의 경우는 혹한의 길 쪽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얘가 레벨링 효율이 더 좋습니다.


3. 아직도 탈선신이 좋나요?
음, 아직도 빙하시대와 링크 스킬의 데미지 비중을 무시를 못해서... 일단 지금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이 두 스킬이 너무 강력하기에..ㄸㄹㄹ




4. 마치며​

아... 자고 일어나서 글을 확인해 보니 글이 날아갔더라구요 ㅠ
홈페이지 특유의... 링크를 걸면 그 아래 글들이 다 날아가버린 버그... ㅠ;

아무튼! 여러분들!
크리키워주세요!
한 번쯤은 찍먹해 주세요!!
크리티컬 확률이 아니라! 크리에이터!

한번 해 보시지 않으실래요?



4
!
  • Lv115
  • 느니무룩...
  • 진(眞) 배틀메이지 카인 COREPIC

    모험단Lv.49 느니

오던 19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