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편의성 개발자 수 입니다.
지난주 개발자 노트 소개를 약속드렸으나 지키지 못해 죄송합니다. 퍼스트 서버에서의 사용 소감은 어떠셨을지 궁금합니다.
대신 퍼섭보다는 좀 더 개선된 내용을 소개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던파를 플레이 하시면서 캐릭터가 잘 안 보인다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 같습니다.
와이드 모드로 인해 더 넓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되고 또, 화려한 효과나 연출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내 캐릭터가 잘 보이지 않는 상황이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더해 바칼 던전에서 전장을 압도하는 거대 몬스터가 등장하여 내 캐릭터를 더더욱 찾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캐릭터의 위치는 모험가님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치에 따라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 달라질 수 있고, 범위가 좁은 스킬은 정밀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 적의 공격이나 패턴을 회피하기 위해서도 내 캐릭터 위치는 중요합니다. 특히 회피의 중요성이 더 높아진 바칼 레이드에선 반드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신의 캐릭터 위치 파악을 위해, 주로 자신과 파티원의 이펙트를 조절해 오셨을텐데요.
이는 화려하고 멋진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아쉬운 선택이 될 수 있다 생각했고, 그래서 자신 또는 파티원의 이펙트 투명도 설정이 없어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캐릭터 실루엣 기능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더해 캐릭터 실루엣 기능을 통해, 캐릭터의 모션 상태나 슈퍼아머, 무적 정보 등도 원활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생각하였구요.
스크린샷을 봐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내 캐릭터와 몬스터 등 오브젝트와 겹쳤을 때 예시입니다.
그림과 같이 겹쳤을 때 실루엣 처리하여 위치나 모션, 상태 등을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겹치지 않는 부분은 원본 그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티원의 이펙트와 겹쳤을 때도 소개드립니다.
그림과 같이 이펙트에 가려졌을 때에도 캐릭터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험가님마다 상황과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옵션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신경썼습니다.
몬스터나 캐릭터 실루엣 모두 색상 기능을 추가하여 선호하는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게 하였고, 직업마다의 특수성도 고려하여 자신의 이펙트가 캐릭터를 가리게 할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실루엣 옵션은 메뉴 > 게임설정 > 그래픽 > 캐릭터 실루엣 표시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색약 분들을 위한 방안이 없을까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다른 모양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웠고, 그래서 차선으로 다양한 색상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패턴 파훼를 위해 점프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캐릭터의 정확한 위치가 잘 식별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캐릭터의 위치를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표식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곽선에 대해서도 소개 드립니다.
외곽선으로 캐릭터 구분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한 가지를 더 고려해야 합니다.
바로 캐릭터의 무적, 슈퍼아머 등 상태를 표현하는 역할도 외곽선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저희가 참고할만한 레퍼런스가 없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부분의 난도가 높아 쉽지 않았지만, 모험가님의 몰입감 있는 플레이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하여 여러 차례의 시도 끝에 모험가 여러분들께 선보일 만한 퀄리티를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험가님의 원활한 플레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험가님들께 필요한 기능이었는데 늦어진 것 같아 죄송하고 또 아쉽습니다.
각각 직업마다의 이펙트 예외처리도 많아 걱정이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캐릭터 실루엣 기능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0%의 상태, 즉 꺼져있는데요.
위에서 소개드린 그래픽 옵션 영역에서 다양하게 설정하여 사용해보시고, 솔직한 소감 남겨주시면 지속 보강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