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드래고니안 랜서] [드래고니안 랜서] 리뉴얼된 드래고니안 랜서 간단 가이드 (5)

1. 드래고니안 랜서는?

 

 

 

'지상과 공중을 입체적으로 오가는 창술사' 컨셉의 무속성 마법 공격 퓨어 딜러입니다. 기존에는 공중에서 시전 가능한 스킬은 많은 반면, 딱히 공중으로 뜰 이유도 뜰 메커니즘도 부족한 無 기믹형 캐릭터였다면 이제는 캐릭터가 쉼없이 공중과 지상을 오가며 입체적인 액션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킬 구조는 리뉴얼 전에도 탑티어에 속할 정도로 우수했고, 리뉴얼 이후로도 손에 꼽을 만큼 우수한 캐릭터입니다. 다만 캐릭터가 공격속도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므로 어떤 세팅을 하더라도 공격속도에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킬트리

 

리뉴얼로 무큐기 밸류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기존에는 무큐기를 다수 포기하고 기본기 위주 세팅에 기본기 위주 스킬트리가 주류였다면, 바칼 레이드로 인한 폭딜 메타 도래와 이번 리뉴얼이 겹쳐 이제는 무큐기에 힘을 주는 스킬트리가 힘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기를 채용하신다면 먼저 기본기 스킬에 우선순위를 책정하고 그 우선순위 순서대로 기본기를 몇 개 채용할지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하는 기본기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번트 랜스 : 어썰트

- 날개 꿰기

-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

- 버팔로 폴

 

서번트 랜스 : 어썰트와 날개 꿰기는 지상 - 공중 어디서든 시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번 리뉴얼과 궤를 같이 합니다. 반면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는 공중에서는 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나 시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상당히 퇴색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큐기는 필수적으로 채용하는 무큐기와 선택사항이 되는 무큐기를 나눠서 제시하겠습니다.

 

A. 필수 무큐기

- 인시디우스 파이크

- 데보닝 슬래셔

- 에이븐 헌팅

- 어스웜 헌트

- 팔티잔 스큐어

- 번 로커스트

 

B. 선택 무큐기

- 스케일 그라인더

- 램 펜스

- 페니트레잇 헤드

 

 

 

3. 장비 세팅

 

10월 장비 밸런스 패치로 인해 수많은 세팅이 나름의 밸류를 갖게 되었습니다. 드래고니안 랜서는 공격속도 의존도가 높고 스킬 구조가 우수하여 쿨타임 감소 효율이 매우 높은 캐릭터입니다. 이 특징을 고려하여 아이템 세팅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세팅은 아칸 / 수면 / 4상변입니다.

 

무기는 근원을 삼킨 광창으로 고정됩니다.

 

 

 

아칸 세팅은 높은 MP MAX와 MP 회복 능력을 통해 뛰어난 유지력을 자랑하는 스탠다드형 세트입니다. 코어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버시블 레더 코트

- 억제된 마력의 팔찌

- 파워 플랜트

- 엑셀러레이터

- 검은 별

- 폭풍을 삼킨 에너지

 

 

 

수면 세트는 쿨타임 회복 속도 100%증가와 쿨타임 감소 10%, 도합 실질 쿨타임 감소 55%를 자랑하는 압도적인 쿨타임 감소 세트입니다. 그 대신 아이템 하나하나가 세팅의 코어 아이템이기 때문에 하의 / 반지 / 귀걸이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고정 채용해야 합니다. 수면 세트의 코어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릴적 꿈꿔온 무대

- 화려한 청색의 음율

- 소망을 전하는 편지

- 음율에 담은 소망

- 잔잔한 선율

- 오랜 시간 품어온 소원

- 꿈같은 환호성

- 두근거리는 열정

 

 

 

4상변은 아칸과 수면의 중간에 있는 세트라고 보면 편할 것 같습니다. 아칸보다 높은 쿨타임 감소, 수면보다 높은 깡딜을 보유한 중간다리 세트입니다. 속도를 챙기기 매우 수월하며 쿨타임 감소 33%로 인해 쾌적한 플레이를 추구할 수 있으나 상태 이상 내성이 30%나 감소한 상태이기에 상태이상을 사용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4상변의 코어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괴된 신념

- 일렉트릭 프루프 부츠

- 기품의 금빛 장신구​

- 찬란한 금장 팔찌

- 피어오르는 광기

- 눈물이 스민 보석

 

 

4. 마법 부여 

추천 마법부여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종결 마법부여 아이템이 고가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 볼드체 및 밑줄 표시 후 뒤에 차선책 옵션을 달아두었습니다.

 

 

무기 : 속성 강화

 

상의, 하의 : 지능 + 마법 공격력

어깨 : 스킬 공격력 증가

벨트 : 스킬 공격력 증가 / 지능

신발 : 지능 / 이동 속도 증가

 

악세서리 : 속성 강화

 

보조장비 : 속성 강화, 피해 증가 / 마법 공격력

마법석 : 속성 강화

귀걸이 : 속성 강화 / 지능

 

 

 

5. 탈리스만

 

캐릭터 리뉴얼을 통해 일부 탈리스만이 옵션이 개편되었습니다. 덕분에 드래고니안 랜서에게 드디어 "탈리스만 선택지"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선택지에 넣을 가치가 있는 탈리스만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퍼스트 서버 기준으로는 버그가 있는지 일부 탈리스만의 옵션이 정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습니다. 버그는 후술하겠습니다.

 

60제 - 산군투멸 (필수)

70제 - 타이얼러스 (추천)

75제 - 헌팅 샬리트

80제 - 세컨드 그라인더

 

 

 

 

산군투멸은 팔티잔 스큐어에 공중 시전 기능이 이관되었지만, 여전히 공중 시전 시의 데미지 보정은 탈리스만에만 남아있기 때문에 뺄래야 뺄 수가 없습니다.

 

 

 

타이얼러스는 어스웜 헌트를 2스택 스킬로 만들어주는 탈리스만입니다. 어스웜 헌트가 지상 시전 시에는 공중으로 도약하게 되고, 공중 시전 시에는 지상으로 착지하는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스킬 연계의 알파 내지는 오메가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탈리스만 옵션은 이를 좀 더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헌팅 샬리트는 에이븐 헌팅을 강화시키는 탈리스만입니다. 에이븐 헌팅의 공격력을 약 32% 올려주며 에이븐 헌팅에 무적 기능을 부여합니다. 스킬 구조의 약화 없이 평균 수준의 공격력 증가와 무적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우수한 탈리스만입니다.

 

 

 

세컨드 그라인더는 데보닝 슬래셔의 범위를 크게 증가시키며 데미지 프로세스를 통일하는 탈리스만이었습니다. 그러나 퍼스트 서버 기준으로는 서번트 랜스로 데보닝 슬래셔의 범위를 증가시키는 옵션이 사라지면서 도리어 타점 이슈가 발생하기 쉬운 탈리스만이 되었습니다.

 

 

 

 

스케일 그라인더가 에이븐 헌팅에 비해 우위를 점하는 부분이 없어지면서 '카타스트로피' 탈리스만 역시 경쟁력을 크게 잃었습니다.

 

바투 서포트와 초지니 : 강습은 저조한 공격력 증가와 구조 퇴화가 해결되지 않아 여전히 채용되지 않습니다.

 

 

 

+ 현재 퍼스트 서버에서는 '타이얼러스', '세컨드 그라인더' 두 탈리스만에 버그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컨드 그라인더는 원본 데보닝 슬래셔가 제자리 다단히트와 전진 다단히트가 통합된 여파인지 데미지 증가율이 10%p 하락한 26%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타이얼러스는 탈리스만 추가 효과의 데미지 상승 효과가 '공격력 19% 추가 증가'가 아닌 '공격력 19% 증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6. 아바타 옵션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서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단, 엠블렘의 경우 고밸류 어깨 에픽인 '아픔을 감싸는 위엄'을 채용할 때에는 모든 속성 저항 엠블렘을 허리 / 신발에 장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운용법

 

리뉴얼을 통해 드래고니안 랜서는 공중과 지상을 오가는 입체적인 액션이 구현된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다수의 무큐기가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지상 사용 시보다 공중 사용시에 연계성이 더욱 강화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체공 상태'가 되는 스킬과 '착지 상태'가 되는 스킬을 잘 이해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0
!
  • Lv110
  • Ornstein
  • 진(眞) 드래고니안 랜서 안톤 나비공방

    모험단Lv.42 DplusKIA

오던 8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