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배틀메이지] 개정판 2022 배틀메이지 가이드 (11)

  • 퀸붐 카인
  • 2022.11.20 04:22 10,387

0. 서론

 

 

 

안녕하세요? 저는 배틀메이지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이번시즌은 유달리 할게 많아서 템이나 직업에 대한 연구를 할 시간이 부족했는데 

이제 바칼도 출시됐고, 어느정도 시간이 나서 간략하게 배틀메이지 가이드를 쓰려고 합니다.

 

오늘 글은 스킬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한 뒤에 아이템 설명을 개괄적으로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배틀메이지의 장ㆍ단점을 알 수 있게끔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배틀메이지를 하기에 앞서서, "내가 진짜 이 직업을 재밌게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해답을 얻기 바랍니다.

 

 

 

1. 스킬

 

모든 직업의 스킬은 액티브 스킬, 패시브 스킬로 나뉘고, 

액티브 스킬은 기본기(하급기), 중급기, 상급기, 각성기(50, 85, 100)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패시브 스킬은 캐릭터의 기본 골격을 만들어 주는 스킬이고 (무기 마스터리, 전직 패시브 스킬 등)

액티브 스킬은 캐릭터가 직접적으로 딜링을 하는 스킬입니다. 

 

105시즌 배틀메이지의 경우, 아이템으로 보정받아 우수한 기본기를 가졌고

만성적으로 구조 & 계수 문제를 겪고 있는 중~상급기의 애매함

그리고 캐릭 자체 유틸리티로 인해 낮은 계수로 타 직업에 비해 약한 각성기를 가졌습니다.

 

따라서 105시즌 배틀메이지의 스킬은 다소간의 차이가 있지만 '애매한 중상급기를 버리고 기본기에 많이 투자한다'가 

기본적인 스킬트리의 골격이 되겠습니다. 

아래는 제 스킬트리인데, 참고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번 시즌 배틀메이지는 '준수한 기본기와 애매한 중급기, 조금은 억지로 쓰는 상급기와 각성기' 라고 말씀드렸죠?

제 스킬트리가 100%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컨트롤이나 스펙상으로 특출나지 않으므로, 어느정도 기준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스샷은 제가 수련의 방에서 레기온 던전 보스몹을 40초동안 공격한 후 측정한 딜입니다. 

빨간 박스 안에 있는 4개의 스킬이 기본기에 해당되며, 전체 딜량의 절반 이상(52.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느 던전을 가던, 어떤 아이템 세팅을 하던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2. 아이템

 

대망의 아이템 파트입니다. 사실, 이번 시즌이 난해하고 쉽사리 이야기를 못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이 너무 천차만별인데다,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메는 타 캐릭에 비하면 아이템 세팅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선술한 절반 이상의 딜량을 차지하는 '기본기'를 강화시켜주고, 약한 계수를 보완해주는 아이템 위주로 

세팅을 하면 되니까요.

 

따라서 모든 세팅중에서 '많은 쿨타임 감소량으로 스킬을 빡빡하게 굴리는' 수면 세팅은 

선택지에서 가급적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이유로 커맨드 중심의 아이템 세팅 역시 권장하지 않습니다. 커맨드 세팅은 커맨드로 썼을때 쿨타임 감소 효과가 비교적 큰 상급기 위주의 캐릭터가 써야 난이도와 딜량을 모두 챙길 수 있지, 배메처럼 상급기를 많이 쓰지도 않는 (심지어 쓰지도 않는 상급기가 3개가 넘는 시점에서) 캐릭터가 써야 할 이유가 있는지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이템 세팅은 말 그대로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각 커뮤니티(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던파조선, 지하성과 용사 마이너 갤러리 등...)를 참고하시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많이 언급되는 아이템 몇 가지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2-1) 꼭 쓰라고 협박하는 아이템들

 

 

 

이 두 가지 아이템은 105시즌 배메를 상징함과 동시에, 

배틀메이지의 패치 방향을 애매하게 만들어버린 원흉이 되기도 하는 아이템입니다.

 

컨셉은 각성기 및 상급기를 극단적으로 약화시키고 기본기를 아주 강하게 만들어 주는 아이템입니다.

여러분이 생존에 특화된 아칸 세팅을 하셔도, 시간이 지나서 고점이 높아지는 상변 세팅을 하셔도 반드시 써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비슷한 이유로 기계 혁명 : 개전 융합픽으로 반드시 고정되는 아이템입니다.

30, 60레벨의 사용 횟수에 따라 쿨타임 회복 속도를 늘려주는 융합 아이템인데, 배틀메이지는 60레벨 스킬을 쓰면 30레벨 스킬이 초기화되는 탈리스만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 아이템의 성능을 극한으로 뽑아먹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2-2) 많이 애용되는 아이템들

 

  

가이드 라인 벨트 : 기본기 스킬의 공격력을 20% 올려주고, 그 이외의 모든 스킬의 공격력을 10% 떨어뜨립니다.

 

 

과거를 뒤로 한 전진 : 물리방어율, 마법방어율에 따른 전체적인 딜량을 크게 상승시켜줍니다. 자체 유틸리티가 좋아 조건을 맞추기가 쉬운 배틀메이지는 어지간한 종결 커스텀 에픽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 아이템을 많이 씁니다.

 

 

엔트 정령의 어깨(커스텀 에픽) : 어깨 부위의 커스텀 에픽입니다. 보통은 아래 옵션으로 많이 채용합니다.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지 않는 스킬(기본기) 공격력 15% 증가 + @ 옵션을 합쳐서 2~3줄 쯤 되면 다 버리고 엔트 어깨를 쓰시면 됩니다. 컨트롤에 자신이 있거나,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시면 커맨드로 스킬 시전 시 스킬 공격력 12% 증가 옵션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저점을 높이는데 주력했기 때문에 무난한 속강을 채용했습니다.

 

 

2-3) 무기

 

저는 근원을 삼킨 무기를 권장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결전의 옵션이 딱히 쓸모가 없어서 (체이서 사출이 딜의 핵심이 아님)

2) 피증이 다소 낮지만 전체적인 스킬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

 

창을 쓸지, 봉을 쓸지는 완전한 선택의 영역이기 때문에, 굳이 어떤 것을 쓰라고 강조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스킬의 범위 증가라던가 시원시원한 맛은 봉보다는 창이, 

현 시즌에서 파티 플레이에서는 봉이 창보다 아주 조금 더 좋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2-4) 그럼 어떤 세팅을 해야 할까요?

 

높은 고점을 원한다면 출혈 블베아 + 적당한 커맨드 + 출혈 커스텀을,

옛날 배메처럼 맞으면서 딜을 하고 싶다면 아칸 + 룸버스 + 묘상석 세팅을,

개전까지의 무난한 솔플을 원하신다면 결전 + 자수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단, 이번 시즌은 아이템 패치마다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어느 세팅을 하던 그 세팅이 평생 가지는 않습니다. 

아이템 세팅 만큼은 정리된 글을 찾아서 일독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각  세팅의 장점과 단점은 세팅을 직접 연구하신 분의 글을 통해서 습득하시고

그걸 바탕으로 이 글에 있는 배메 가이드라인과 적당히 맞춰 보시면 어느 구간에서 어떤 세팅을 해야 할지 윤곽이 나오겠죠?

 

예시를 하나 들자면요, 제가 시작했을 5월에는 과소모를 목표로 세팅했었고, 지금은 중독 커스텀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느 세팅이든 반드시 썼던 아이템이 룸버스와 묘상석이고, 코어 아이템으로 언급되는 아이템들이 본문에 링크한 글들입니다. 

 

 

 

3. 1~2를 통해 요약한 장점과 단점

 

장점

 

1) 자체 유틸리티가 좋고 방어력이 튼튼하다

2) 특정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아이템이 고정픽 단계부터 커스텀 단계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3) 지속 딜링에서 비교적 강한 편이다

 

 

단점

 

1) 지나치게 높은 아이템 의존도로 인해 방향성이 불투명하다

2) 유틸리티가 좋은 대신 깡 계수가 낮다

3) 바칼 레이드처럼 기믹 수행 후 그로기 상태에서 딜을 하는 현재 딜링 환경과는 반대되는 컨셉이라 다소 플레이가 힘들다

 

 

 

 

4. 그 밖에(룬 & 탈리스만, 아바타, 기타 등등)

 

그 밖에 필요한 내용은 사진으로 첨부했습니다.

 

 

 

 

 

탈리스만 : 선택지가 없는 수준이라 저렇게 쓰시는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부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빅 뱅 클러스터는 체이서 클러스터를 설치기로 만들어 주는데, 스킬 연계를 하면서도 커맨드나 스킬 키 입력으로 동시에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강습유성타 황룡천공 진뇌연격을 아예 안 쓰는 것과, 사도의 춤 탈리스만이 영 좋지 않은 것이 채용상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아바타 : 늘 같습니다만 아래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엠블렘을 조금 수정하셔야 합니다.

 

 

-> 속칭 공속신입니다. 공속 조건을 맞추기 위해 노란색과 파란색 엠블렘에 공격속도를 넣어야 합니다.

 

 

-> 개전 어깨, 속저 어깨라 불리는 중후반 코어 어깨 아이템입니다. 모든 속성 저항의 합 120이 아이템 풀 옵션의 조건이기 때문에, 빨강, 초록, 파랑, 노란색 엠블렘에 모든속성저항을 넣어서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기타 : 마공 배틀메이지의 경우 매지컬 테아나 스킬을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5. 마치며

 

햇수로는 5년을 배틀메이지로 던파를 플레이하며 때로는 직업 관련 글을 쓰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남에게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과, 쓰다 보면 저도 모르는 것이 많다는 점을 느끼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우려하는 점은 3년 가까이 특정 스킬과 아이템에 의한 성능 변화가 너무 심해 향후 시즌이 두렵기만 합니다.

더구나 현 시점 바칼 레이드는 패턴 파훼 후 그로기 타임동안 많은 딜을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바칼 딜이 클리어 타임을 좌우하는 만큼, 낮은 계수를 아이템으로 보완하면서 기본기로 지속딜을 해야하는 배메로써는 썩 좋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방딜을 중시하시는 분들이나 시원시원함을 원하시는 분들은 배메보다는 다른 직업을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다만 저는 애정있게 플레이하고 높은 이해도와 좋은 아이템을 세팅한다면 선술한 단점은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차이라고 생각하며

동시에 배메만큼 기동성 있고 높은 유틸리티를 가진 딜러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만으로는 전해지지 않는 내용이나,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적으시면 최대한 빠르게, 아는 선에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배틀메이지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
!
  • Lv110
  • 퀸붐
  • 진(眞) 배틀메이지 카인

    모험단Lv.44 라붐

오던 7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