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새소식

개발자노트

안녕하세요. 라이브 디렉터 박종민입니다.

2024.03.13 16:00 178,951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디렉터 박종민입니다. 


오늘은 신규 전직 업데이트에 맞춰 말씀드리면 좋을 내용을 몇 가지 준비해서 글로 인사드립니다.  

먼저 디톡스 이후 느낀 더 큰 책임감과 던파를 아껴 주시는 분들께 감사함 등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많지만,  

더욱 재미있는 던전앤파이터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모험가님과 이야기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고자 한다는

방향성만 짧게 말씀드리고 곧바로 본론을 이야기 드리려 합니다.  



1. 

성장 비용 할인 이벤트 기간 확대 (~7/11)


마감이 다가오는 이벤트라 마음이 쓰이실 것 같아서 가장 먼저 말씀드립니다. 

지금 진행 중인 성장 비용 할인 이벤트는 7월 11일까지 확대하려고 합니다. 

헌터와 비질란테 육성 과정에서 조금 더 쾌적하고 여유롭게 플레이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리고 곧 레이드도 업데이트되는 만큼, 기존 모험가 여러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려는 마음에서 준비했습니다.  

앞으로도 쾌적한 플레이를 돕는 라이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커스텀 장비 제작 지원 이벤트 안내


2/26 디톡스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커스텀 장비 옵션을 파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Dr.오라클의 차원 왜곡 장치’ 이벤트를 준비했는데요. 

매일 일정량의 커스텀 옵션 변경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특별한 변환 방식도 제공이 되는 만큼, 장비 옵션을 보다 쉽게 파밍 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가이드 역할도 겸하고 있는데요.  

변환 중 한 번씩 말을 거는 오라클과의 대화를 주목하시다 보면  

커스텀 장비 옵션 변경에 대해 비교적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아마 청해의 보은을 획득하셨던 모험가님이라면 익숙하실 텐데요.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아이템으로 ‘신비한 차원 결정 상자’를 준비했습니다. 

‘신비한 차원 결정’을 통해 모험가님께서 획득한 커스텀 옵션 중 원하시는 4개를 선택하여 장비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특별한 장치는 총 3개를 준비했고, 그중 2개는 헌터와 비질란테 고속 성장 이벤트에서,  

나머지 하나는 Dr.오라클의 차원 왜곡 이벤트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장비를 바로 획득하여, 목적지에 바로 도달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 보다, 

그 길을 체험해보고 어떻게 걸어갈지 가이드해주는 역할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3. 

아라드 패스 품목 최신화와 패스 지정 혜택 추가


이번 3/14 아라드 패스를 준비하며 무투함 같이 크게 고민되었던 부분 이외에도  

지금은 중요도가 조금 낮아진 아이템들이 패스 혜택에 포함되어 있지 않나 살펴봤습니다. 

살펴보니 골든베릴과 상급 던전 에픽 상자와 같은 아이템은 지금 시점에 니즈가 낮아진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스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아이템 대신 미스트 코어, 왜곡된 차원의 큐브 그리고 미광의 부유석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추가로 패스 지정 혜택을 구성했습니다. 

패스 지정 캐릭터는 소위 미스트 기어 천장이라고하는 ‘완전한 균형’ 게이지를 기존에 비해 소폭 추가 획득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위 개선들은 이미 패스를 활용해 오던 기존 캐릭터를 위한 혜택 강화를 기본으로 생각하고 준비했고요.  

헌터와 비질란테가 업데이트 되는 시기이니 새로운 캐릭터의 육성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유료화 상품들도 함께 살펴보고 있는데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아라드 패스와 같이 최신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4. 

성장 가속 모드 개선


지난 디톡스에서 설명드렸던 내용인데요. 

성장 가속 모드에 대한 피드백과 데이터를 확인하여, 신규 전직을 선보이는 타이밍에 맞춰 아쉬운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던전의 난이도가 너무 낮은 점이었습니다. 

평타 한방에 몬스터가 죽으면 재미도 없겠지만, 캐릭터가 어떤 스킬을 사용하고, 또 어떻게 연계할지,  

맵 상황과 몬스터 패턴에 어떻게 대응할지 학습하고 숙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만렙 달성 후 갑작스러운 난이도 상승에 적응이 힘든 점도 문제였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스킬 연계를 통해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몬스터 체력을 조정했고요. 

그에 따른 플레이 시간 증가는 던전의 맵 수를 조금 줄여 보완했습니다. 


그리고 성장 가속 모드 전용의 긴급 회피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처음 플레이하시는 캐릭터의 육성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긴급상황 대비책입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난이도 체감이 다를 수 있어서 회복 물약이나 코인은 이벤트를 통해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성장 가속 모드 후 게임에 대한 학습이 충분치 않아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확인되었는데요. 

각 시스템에 대한 성장 가속 모드 전용 가이드를 추가하여 보완했습니다. 

게임에 익숙하신 숙련 모험가님께서는 ESC를 눌러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이번 개선이 초보 모험가님과 처음 하시는 캐릭터에 좀 더 유의미한 입문 과정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 

버프형 소모품 자동 사용 기능과 커스텀 옵션 도감 내 일괄 교환 기능 적용 세부 사항 


2/26 디톡스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 내용과 함께 일부 개선이 업데이트됩니다.

먼저, 버프형 소모품 자동 사용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 무투함과 달리 소지하신 소모품을 자동 사용한다는 점에서 불필요한 사용이 우려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좀 더 편안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대기 및 이동 등의 비전투 상태에서는 자동 사용이 되지 않게 했고요.

원치 않을 경우에는 단축키를 통해 직접 ON/OFF 조작이 가능한 옵션도 준비하였습니다.


왜곡된 차원의 기운 교환도

단순 일괄 교환만 적용하지 않고, 정말 중요한 옵션이 의도치 않게 교환되지 않도록 유효 옵션, 즐겨찾기, 옵션 1개 남기기 등을 세부 설정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게임 옵션, 스킬 정보를 공유하는 기능이나 아바타, 크리쳐, 칭호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 등을 같이 준비하였는데요.

해당 개선들이 모험가님의 플레이에 편안한 경험을 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6. 

레이드 입장권 구입 비용 무료화


마지막으로 정말 작은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 오늘 노트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바로 레이드 참여 시 골든베릴을 창고에서 꺼내야 하는 불편함의 개선입니다. 


정말 사소한 거지만, 공대원에게 미안한 마음에 부랴부랴 골든 베릴을 챙겨 입장권을 구매하는 것이 불편한 과정으로 느껴지더라고요.  

이 과정에서 계정 창고의 재화를 쓸 수 있게 검토하다가 다른 생각을 했습니다. 

현재 라이브 환경에서 입장권을 구매하는데 이 정도의 재화가 소비되는 것이 맞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요. 

결과적으로 레이드 입장권은 전면 무료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향후 나올 안개신 레이드에도 같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만, 레이드 입장권과 관련된 로직이 있고 이를 수정하는 데에는 시일이 소요되어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서라도 당분간 무료 구매 자체는 이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디톡스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앞으로 던전앤파이터를 더욱 재미있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힘쓰고, 

모험가님 곁에서 돕는 역할을 해 나가고 싶습니다. 

작은 개선부터 큰 구조의 케어까지 모험가 여러분이 더 나은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헌터와 비질란테 재미있게 즐겨 주시길 바라며, 곧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모험가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개발자노트

  • 라이브 업데이트 예정사항 안내 (559) 2024.08.28 84,199
  •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 및 깨어난 숲에 대해서 (951) 2024.07.10 126,497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4회 (118) 2024.06.20 62,703
  • 이원만 총괄디렉터 인사 (689) 2024.05.27 140,259
  • 아스라한 : 안개의 신, 무 퍼스트 서버 안내드립니다. (229) 2024.04.17 152,827
  • 안녕하세요. 라이브 디렉터 박종민입니다. (241) 2024.03.13 178,951
  • 아이템, 파밍 관련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593) 2024.02.14 223,571
  • 아라드 패스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877) 2024.01.17 209,241
  • 콘텐츠 보상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346) 2024.01.03 182,870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3회 (99) 2023.12.06 132,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