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새소식

개발자노트

선계 시즌의 장비 밸런스 방향성 안내

2023.08.30 15:00 100,222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디렉터 홍진혁입니다.


던파로ON에서 여러분들과 소통하면서, 선계 시즌의 장비 옵션 변화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여주신 점을 확인했습니다. 

플레이를 하면서 여러 장비를 연구하여 조합하고, 테마에 맞춰 세팅하면서 오는 즐거움도 정말 큰 부분이라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방송을 통해 커스텀 장비의 용족 스증 옵션을 비롯하여, 선계 시즌의 장비 옵션 변화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말씀드리겠다 했었는데요. 

본래는 퍼섭 업데이트보다 이전 시점에 디렉터 노트를 공개하려고 했으나, 업데이트 직전까지 계속 밸런스를 확인하고 수정하다 보니, 생각보다 확답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이 많지 않았습니다. 

또한 모험가분들께서 직접 테스트를 해볼 수 없는 시점에 밸런스 관련 언급을 섣부르게 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이제서야 디렉터 노트를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커스텀 옵션 변경 사항

우선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용족 스증을 포함한 기존 커스텀 옵션의 변경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장비 밸런스에 대해 이렇다 할 큰 변화가 없었는데요.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110레벨 시즌 초반에 빠르게 여러 번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으나 밸런스적 보완도 있었지만 잦은 세팅변경에 대한 스트레스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밸런스 문제가 완화된 이후로는 급격한 변화보다 안정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하여, 아쉬운 부분이 남아 있었음에도 훗날을 기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반면 이번 선계 업데이트에는 밸런스 조정을 제외하고 보더라도 수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과감한 조정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 세팅들을 뒤엎어 버리는 식의 조정을 진행한다면, 이미 여러 번이나 지적해 주셨던, 어렵게 한 세팅이 번복되어버리는 소위 '비버집 부수기’가 될 수 있어, 그렇게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의 방향성을 먼저 확실하게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커스텀 옵션 변경의 방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활용이 힘든 옵션의 활용도 증가 

2. 효율이 높지만, 패널티/조건부가 과도하여 사용이 힘들었던 옵션의 패널티/조건부 완화 

3. 상변/마나 실드 세팅이 아닌 비주류 세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옵션 추가 

4. 위와 같은 수정을 진행하면서도 기존 고가치 커스텀 장비와의 역전 현상은 일어나지 않도록 조정 


용족 스증을 포함한 특정 종족 스킬 데미지 증가 옵션은 사용 조건이 어려운 만큼 높은 효율의 장비로 설계하였으나,

상황이 변화하는 경우 장비 세팅 변경의 리스크가 있는 부분을 어느정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 변경 전: 특정 타입의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7% 증가 

- 변경 후: 특정 타입의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5% 증가 + 스킬 공격력 2% 증가 


마찬가지로 특정 상급 던전 입장 시 스증 옵션도 기본 스킬 데미지 증가분을 넣었구요. 

상태 변화 내성, 인벤토리 무게 한도 등 활용이 어려운 옵션들에 대해서도 소폭의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페널티나 조건부 완화를 말씀드리자면, 아마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 생존력이 감소하거나 쿨타임이 증가하는 페널티 요소, 혹은 보스전에서 만족시키기에 사실상 불가능한 조건부 등 여러 가지 기존 옵션들이 떠오르실 건데요. 

커스텀 장비의 패널티나 조건부가 과했던 것은 상급자용 장비라는 점에서 사용성보다는 개성과 특징을 중요시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계 시즌에서는 다양한 커스텀 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예상되어, 지나치다 생각되는 패널티나 조건부는 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과무큐 세팅, 수면 세팅, 무력화 세팅, MP과소모 세팅 등 비주류 세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여, 해당 세팅들도 유의미하게 커스텀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는데요. 

아래 추가로 설명 드릴 비주류 세팅의 조정 및 신규 에픽 추가 등과 시너지를 이룬다면, 비주류 세팅의 활용도도 높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주류 세팅 상향 조정

이번 시즌은 다양한 세팅이 있었습니다만, 출혈, 마나 실드 그리고 오브젝트 세팅 정도를 제외하면 주류라고 불리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출혈과 타 데미지형 상변의 격차 완화에 대해서는 던파로ON에서 이미 소개된 바가 있기에 각설하고, 비상변 세팅 중 비주류였던 세팅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각 세팅별로 방향성만 한 줄씩 요약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면 세팅: 커스텀 파밍 요소 및 고점 확보, 소모품 관련 조건 해제 

2. 무력화 세팅: 무력화 게이지 파괴 능력 증가 및 무력화 게이지를 파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불리함 완화 

3. 석화 세팅: 근거리에서 적은 이동을 유지할 때 메리트가 부여되도록 하여 컨셉 강화 

4. 자가 상변 세팅: 딜링 성능 상향 조정 

5. 보호막 세팅: 딜링 성능 상향 조정 및 회복형 소모품의 활용성 확보 

6. 과무큐 세팅: 딜링 성능 상향 조정 및 과도했던 무큐 소모량 완화 

7. MP과소모 세팅: 부족했던 유틸 성능 보완 및 조건부 완화 

8. 범위 세팅: 딜링 성능 상향 조정 


위의 한 줄 요약만으로도 대략 짐작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단순히 출혈이나 마나 실드 세팅보다 더 강하게 만드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지만, 캐릭터의 특성과 맞다면 매우 유용히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정해 볼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MP 회복 효율이 좋은 아수라나 소모량이 적은 엘레멘탈 바머라면 MP과소모 세팅을 선택을 고려해볼 수 있고, 근거리에서 연속적으로 스킬을 사용하며 말뚝딜을 하는 엘븐나이트라면 석화 세팅을, 빙결 능력을 갖춘 빙결사라면 얼녹 세팅을 고려해 볼 수 있는 방향입니다. 

그 외 수면이나 자가 상변과 같이 지금도 캐릭터를 가리지 않고 범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세팅은 기존 주류 세팅과의 격차를 좁혀 하나의 선택지가 되도록 하였구요. 


마지막으로 잿빛의 묘상석과 아크로매틱 룸버스에 관해서 추가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아이템들은 기본기 세팅의 파츠이지만, 캐릭터 전직에 따라서는 범용적인 굿스터프 장비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패널티를 완화하면서 성능은 소폭 하향하여 기본기 세팅의 파츠로 구성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신규 에픽 추가

다음은 신규 에픽 추가입니다. 

이 부분은 위에 말씀드렸던 기존 장비의 변경에 비해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은데요. 

조심스럽게 방향성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이번 던파로ON 이후 신규 얼녹 신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셨는데요. 

비주류 세팅들은 앞서 말씀드린 조정 외에도 신규 에픽을 통해 추가로 선택지를 넓혀드릴 생각입니다. 

특히, 범위 세팅이나 무력화 세팅처럼 비는 부위가 많았던 세팅들은 부위들을 더 추가하여 맞춤 세팅 특화가 가능하도록 준비 중입니다. 


또한, 단타 캐릭터에게 유리한 세팅, 로그나 검귀와 같이 이동이 잦은 캐릭터에게 유리한 세팅이라는 신규 컨셉도 추가해 보았습니다. 

던파로ON을 통해 단타 세팅 장비 중 하나를 공개한 바가 있는데요. 

조합될 수 있는 5~6부위의 장비를 추가하여 하나의 세팅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신규 커스텀 장비와 옵션일 것 같은데요. 

블루 파이렛이라는 신규 커스텀 장비가 추가되고, 고유 옵션이 추가될 예정입니다만, 기존 주류 커스텀 세팅을 완료하신 분들을 교체하도록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기존 엔트 정령, 블루 베릴과 같은 커스텀 장비와 동급 위상의 장비가 될 예정이구요. 

그에 따라, 기존 커스텀 장비를 획득할 수 있던 이스핀즈, 마이스터의 실험실이라던가 폭풍의 역린 주간 던전에서도 신규 커스텀 장비를 획득하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 

옵션 또한 다양한 옵션의 추가를 목표로 하여, 기존에 커스텀 파밍의 여지가 부족하던 오브젝트 세팅 혹은 수면 세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은 물론, 단순한 피해 증가나 스킬 데미지 증가와 같이 범용적 활용이 가능한 신규 옵션들도 다채롭게 준비하였구요. 

기존 커스텀 장비들과 조화롭게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미 세팅을 완료하신 분들 입장에서는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 뭘 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은데요. 

기존 각 세팅 별로 핵심 옵션을 가진 고정 에픽 장비가 딱히 없는 부위임에도 불구하고, 커스텀 옵션 중에서 쓸만한 옵션이 없어서 고정 에픽 장비를 장착하고 있는 부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부위 중에서 세팅 별로 1~2부위 정도는 커스텀 에픽을 활용해 보실 수 있도록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항들은 모두 퍼스트 서버에서 상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테스트 참여 및 관련 의견 부탁드리구요. 

한동안 변화가 없었던 장비 세팅 쪽에 변화가 꽤 있습니다. 아무쪼록 재미있게 즐겨주시고 새로운 활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장비 세팅 및 밸런스에 관한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외에 장비 성장 및 파밍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추가로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장비 성장과 세팅 어려움 완화

게임을 오래 즐겨와 주신 분들께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신규/복귀 모험가분들께서 이번 시즌의 장비 성장과 세팅이 너무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어려움을 대폭 완화할 수 있는 시스템들을 추가하여 보았습니다. 


우선은 던파로ON에서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요. 옵션 레벨을 통합하여 장비 성장 레벨을 단순화하였고, 완전 성장과 일반 성장을 통합하여 선택의 어려움을 없앴습니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의견 주시던 부분이라, 뒤늦게 개선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성장 가이드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기존에도 게임 내 장비 가이드나 가이드 퀘스트, 장비 추천 게시판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의 게임 가이드 등으로 모험가 여러분의 성장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던파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던린이 분들께 장비 세팅을 직관적으로 가이드하는 부분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성장 가이드는 캐릭터의 전직과 명성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장비를 목표로 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는데요. 

조합 장비는 고유/커스텀/융합을 선택할 수 있어 어떤 장비를 목표로 하고, 획득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게 됩니다. 

특히, 커스텀 장비의 유효 장비와 옵션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각 세팅에 맞는 유효 옵션을 직관적으로 가이드해 드릴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커스텀 장비의 가시성을 개선하여, 유효 장비에 대한 인지가 좀 더 쉽도록 하였습니다. 


장비 아이콘에서 3유효, 4유효는 특별한 연출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3, 4유효 장비를 획득하였을 때 혹은 큐브 리롤이 성공하였을 때도 연출을 강화하였습니다. 


위 개선은 현재 캐릭터가 장착한 장비 기준으로 적합한 옵션을 유효로 판별하여 제공해 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획득한 장비를 해체하거나 성장 재료로 활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옵션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장비 초월 시 특정 캐릭터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계정 금고로 장비를 이동시키고 원하는 캐릭터로 꺼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초보 모험가분들께서 원치 않는 캐릭터로 보내는 실수를 많이 하시던 부분이어서 개선하여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강화 비용 조정

예전 강화 개편 이후, 오랜 시간 동안 강화 비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정이 없는 상태를 유지해 왔는데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게임 내의 성능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고 내부적으로는 이를 조정하는 시기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선계는 새로운 지역을 확장하는 단계이기도 하지만 게임 내의 여러 환경을 개선하는 업데이트라는 점에서 이러한 변화에 더 없는 적기라고 생각하여 강화 비용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무기의 경우엔 일반 강화와 안전 강화 모두 기존 대비 절반 수준의 금액으로 조정이 되는데요. 모험가 여러분들이 느끼시는 신규 캐릭터의 육성 부담 중 많은 부분을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드 합성 개편

다음으로는 카드 합성 개편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카드 합성은 유니크 등급까지만 가능하며, 결과 카드 역시 유니크 등급까지만 나오는 상황인데요. 강화 개편과 마찬가지로, 게임 내 카드의 위상은 큰 변화가 있었으나 이를 시스템이 따라가지 못하는 점이 문제라고 판단하여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 레어 이하의 카드 합성 시에 일정 확률로 등급이 상승하는 시스템을 유니크 등급까지 확장하여 적용, 유니크 카드 합성 시 일정 확률로 레전더리 카드가 등장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며 추가로 레전더리 카드 합성 역시 가능하게 시스템 확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조치를 통해 쓸모가 있다면 사용하거나 판매하고, 없다면 합성하여 보다더 모험가님의 입맛에 맞는 카드 획득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개발 과정에서 이번 퍼스트 서버에 선보이지 못한 부분도 소개 드립니다.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예정 사항

이번 선계 시나리오 던전은 레벨 확장 없이 진행되는 개선입니다.

스토리나 연출을 좋아해 주시는 모험가님도 계시겠지만, 레벨 업 과정이 없다면 시나리오 던전 플레이 과정의 재미가 부족할 수 있다 판단하였습니다.

던파로ON에서 말씀드렸듯 시나리오 던전 플레이 과정을 불호하거나 다수의 캐릭터를 육성하시는 모험가님을 위해 스킵 기능을 넣기는 하였으나, 근본적인 재미 보완도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100레벨 이상 시나리오 던전에서 드랍되는 장비의 옵션 레벨을 기존 시나리오 던전 대비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숙련도가 높으신 모험가분들에게도 유의미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선계 지역의 시나리오 퀘스트 보상으로 왜곡된 차원의 큐브도 소량 추가할 예정입니다.

시나리오 던전 플레이 과정의 재미가 한층 더해지길 기대합니다.



이제 인사드리고 디렉터 노트를 마칠 때가 되었습니다.

오늘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모험가님의 많은 바람을 되새기고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거쳤는데요.

이렇게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두근거리면서도 또 시원한 마음입니다.

아직 퍼스트 서버이지만 모험가님께 즐거운 경험이기를 바랍니다.

던파에 보내주시는 많은 성원과 관심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디렉터 홍진혁 드림 

개발자노트

  • 아스라한 : 안개의 신, 무 퍼스트 서버 안내드립니다. (223) 2024.04.17 86,502
  • 안녕하세요. 라이브 디렉터 박종민입니다. (235) 2024.03.13 111,403
  • 아이템, 파밍 관련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594) 2024.02.14 158,418
  • 아라드 패스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879) 2024.01.17 155,056
  • 콘텐츠 보상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346) 2024.01.03 148,121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3회 (99) 2023.12.06 99,452
  • 미스트기어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507) 2023.12.06 163,530
  • 미스트 기어 세트 옵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697) 2023.11.22 99,916
  • 신규 레기온 어둑섬 업데이트 안내 (1,144) 2023.11.01 163,642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2회 (117) 2023.10.18 106,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