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섀도우댄서] 섀도우댄서 직업 및 스킬 개화 소개 (17)
I. 섀도우댄서 특징

▶ 포지션 : [D]딜러
▶ 공격 타입 : 물리
▶ 데미지 타입 : 퍼센트 (무기 강화 必)
▶ 특징 : 적의 후방에서 강력한 스킬을 빠르게 쏟아붓는 암살자 캐릭터. 모든 공격을 백어택으로 넣어야하는 조건이 있지만 높은 계수, 딜 압축 능력, 수많은 무적기 보유
어둠에 숨어 사는 인생을 숙명이니, 운명이니.
거창한 소리로 포장하지 않았다.
깊은 밤 피어나는 달맞이꽃처럼
아름답다고 말하지도 않았다.
우리의 손은 철저히 피로 물들어 있음을,
상처 하나하나에 죄와 악의가 들러붙어 있음을,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잊지 마라.
우리를 부른 것은 그대들이며,
우리를 만든 것 또한 그대들이다.
죄를 인정하지 않는 자, 스스로의 업보에 숨막혀 죽을지어니.
그대들의 빛이 언제까지 빛으로 남아있을지
어둠에 숨은 우리가 마지막까지 지켜보겠다.
II. 섀도우댄서 장점/단점
[장점]
▶ 리스크 캐릭터인 만큼 고점이 보장되어있다.

섀도우댄서는 모든 공격을 백어택(적 뒤에서 공격)으로 적중시켜야만 완전한 성능이 나오는 하이리스크 캐릭터입니다.
즉 리스크가 큰 만큼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섀도우댄서 숙련도에 따라 다른 직업에 비해 좀더 큰 성능을 뽑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 매우 다양한 무적기를 보유하고 있다.
섀도우댄서의 대부분 스킬들은 적의 배후에 찰싹 붙어서 공격하는 형식을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의 위험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무적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 뭔가 컨트롤 잘해보이는 느낌이 든다.
섀도우댄서는 의외로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무조건 백어택을 쳐야해서 어려운거 아니야? 라는 사람들의 일반적 인식과 다르게 말이죠.
기초적인 콤보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우와... 컨트롤 쩐다..."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육성하시다 보면 "어렵다" 보다는 "그지같네" 라는 감정을 많이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 희귀종이다.
섀도우댄서라는 직업은 매우 적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과 다른 길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자부심을 가지고 키우실 수 있습니다.
[단점]
▶ 리스크 캐릭터다.
섀도우댄서는 적을 백어택으로 공격하지 못할 경우 총 데미지의 1/3이 증발하게 됩니다.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이런 실수는 적어지겠지만, 어쩔 수 없이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을 직면할 때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실 겁니다.
▶ 타점이 매우 좁다.
섀도우댄서의 대부분 스킬은 타점이 매우매우 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을 쓰는 타이밍에 적이 조금이라도 움직인다면 스킬 하나가 통쨰로 날아가는 일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 버그가 많다.
섀도우댄서는 예로부터 고질적으로 버그가 많은 캐릭터였습니다.
해결된 버그도 많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버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살] 적중 시 후딜레이 없이 움직일 수 있는 탈리스만/VP를 고르더라도 암살 적중 순간 적이 조금이라도 움직인다면 후딜레이가 적용되는 버그가 아직도 있습니다.
▶ 억까를 자주 당한다.
섀도우댄서를 향한 억까 상황은 꽤나 자주 발생합니다.
벽을 등지고 무력화가 터진 몹이라든지, 강림 베누스가 절벽을 등지고 무력화가 터져 배후로 가는 순간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억까라든지 다양합니다.
이런 억울한 상황에도 익숙해지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섀도우댄서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III. 섀도우댄서 메커니즘 설명
▶ [그림자 이동]


[그림자 이동]은 섀도우댄서의 이동기이자 캔슬기입니다.
섀도우댄서는 "특정 스킬"을 쓰는 도중 [그림자 이동] 스킬을 사용할 경우 분신을 소환해 해당 스킬을 설치기로 만든 후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특정 스킬"은 다음 세 종류입니다.

"[Lv.40] 파이널 디스트럭션" / "[Lv.70] 섀도우 스팅" / "[Lv.75] 죽음의 연무"
즉 [파이널 디스트럭션 > 그림자 이동 > 섀도우 스팅] 순으로 스킬을 사용했을 때
빠르게 두 개 이상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그림자 유도 분신]


[그림자 유도분신]은 섀도우댄서의 백어택 조건을 엄청나게 완화해주는 핵심 스킬입니다.
주변 적을 도발하는 분신을 소환하여 적이 섀도우댄서와 정면으로 대치하는 일을 방지해주고
그림자 유도분신 사용 이후 처음으로 쓰는 스킬이 무조건 백어택으로 적용됩니다.
그림자 유도분신은 사용 직후 캐릭터가 약간 투명한 상태가 되는데
이 때 적의 정면을 공격해도 백어택 판정으로 스킬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그림자 유도분신]의 100% 백어택 유틸은 한 번 썼을 때 두 개의 스킬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하냐?
섀도우댄서는 모든 전직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캐스팅없이 [그림자 유도분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스킬 시전 모션과 동시에 [그림자 유도분신]을 사용하면 "방금 시전한 스킬"과 "다음에 시전할 스킬"이 모두 100% 백어택이 적용됩니다.
(※ 70제 스킬 [섀도우 스팅] 제외)
위의 GIF 이미지는 [파이널 디스트럭션 > 그림자 유도분신]을 빠르게 이어서 사용한 모습입니다.
분명 샌드백의 정면을 향해 파이널 디스트럭션을 사용했으나 백어택 판정이 적용(정면 파디는 어퍼컷날림)되고 이후 캐릭터가 반투명 상태(100% 백어택 상태)가 유지되어있습니다.
보기엔 어려워보이지만 익숙해지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공격 스킬을 사용하자마자 그림자 유도분신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림자 이동], [그림자 유도분신]의 메커니즘만 잘 이해하신다면 당신은 이미 섀도우댄서 마스터입니다.
▶ [섀도우 댄싱]


섀도우댄서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모든 스킬이 좁은 타점에 단일 대상 공격입니다.
그렇다면 잡몹은 어떻게 잡을까요?
이런 섀도우댄서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스킬이 바로 [섀도우 댄싱]입니다.
섀도우 댄싱을 사용하면 섀도우댄서 주변에 원형 영역이 생기는데
적을 백어택으로 공격 시 그림자를 소환하여 그에 상응하는 피해량을 영역 내 모든 적에게 입힙니다.
(다만 남스핏의 C4처럼 전파되는 방식이라 적이 너무 많다면 중간에 끊기거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섀도우 댄싱을 키고 적을 공격해도 주변 다른 적에게 피해량이 전파되지 않아요. 왜 그런 건가요?
섀도우 댄싱 옵션을 발동시키려면 반드시 "백어택"으로 공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또한 [그림자 이동]을 사용하여 분신이 대신 스킬을 사용할 경우에도 섀도우 댄싱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도 염두해두세요.
Q. 섀도우 댄싱은 마스터레벨이 10인데 왜 9만 찍으시나요?
칭호에 붙은 "1~95Lv 모든 스킬 +1" 옵션으로 인해 9만 찍어도 모든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다른 곳에 SP 20을 투자해줍시다.
IV. 섀도우댄서 스킬트리







[스킬 코드]
eJytjU0OwVAUhb+bqrYSPwP/E4mBBKtomVkHSlGUxJpMDMwtqZNuwJFuwU2+nHPPe++8wqlWnIzHCoyxMOuLNz4fqSeeSofSl+gKR8TKfOlObOU3tNnLnwlImHFQdtS+pmY5czvJp0ztwsTuDMgY2Y2hLWgR0rOIjjUsoGl1WubipliIZRDBBRxRLo0lnqpTPbsBJ3IdRL87v0n0c1xadV3V9eQ/U3wBSncatA==
※ 이러한 스킬트리를 찍게 된 이유는 아래 스킬 개화(VP)를 소개해드리며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 섀도우댄서 스킬 개화 소개
[Lv.35] 칼날돌풍 VP1 : 피의 바람 (추천도 : ☆☆☆☆☆)


칼날돌풍 스킬은 "몹몰이용 스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저 모든 다단히트를 전부 백어택으로 맞춰야 온전한 성능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1만 찍고 그 외에는 투자하지 말도록 합니다.
[Lv.35] 칼날돌풍 VP2 : 칼날파수꾼 (추천도 : ☆☆☆☆☆)


마찬가지로 칼날돌풍은 딜링기로 쓰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VP를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Lv.35] 코버트 액션 VP1 : 집중 (추천도 : ★☆☆☆☆)


투자해줄 이유가 없는 VP입니다.
코버트 액션은 기본적으로 저의 배후로 이동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정면에서 타격 시 첫 피해량이 정면 피해량으로 들어간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렇게 크지 않은 비중입니다.

그나마 비교할만한 점은 "VP1을 사용하면 백어택으로 적중 시 제자리 시전 대신 적과의 위치를 정렬해준다" 정도인데...
코버트 액션을 백어택으로 맞출 정도의 위치라면 다른 스킬을 써도 타점이 맞기 때문에 무의미한 옵션입니다.
[Lv.35] 코버트 액션 VP2: 데스 베일 (추천도 : ☆☆☆☆☆)


위의 VP1보다 더욱더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몹몰이 기능은 섀도우댄싱이 있어 굳이 할 필요가 없고(애초에 범위도 좁습니다)
짤무적은 이것보다 훨씬 좋고 무적시간 긴 다른 스킬들도 많으며
무엇보다 시전시 섀도우댄서가 이동하여 일부 피해량이 백어택으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버려줍시다.
[Lv.40] 파이널 디스트럭션 VP2: 춤추는 그림자 (추천도 : ★★☆☆☆)


파이널 디스트럭션을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하면 무려 [그림자 이동]의 쿨타임을 초기화시켜줍니다!! (그림자 이동 쿨타임 2~3초)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할 수 있는 스킬은 3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섀도우댄서는 그림자 유도분신이면 몰라도 그림자 이동 쿨타임이 아쉬운 캐릭터가 절대 아닙니다.
여기에 VP를 투자해서 쿨타임 2초짜리 스킬을 쿨초하느니 2초뒤에 스킬을 쓰도록 합시다.
다만 파이널 디스트럭션 피니쉬가 역경직이 장난 아닌 스킬인데 피니쉬 속도 증가는 꽤 체감됩니다.
[Lv.40] 파이널 디스트럭션 VP2: 뒤쫓는 그림자 (추천도 : ★★★☆☆)


실전에서 파이널 디스트럭션의 추적 기능은 사실상 없는 옵션입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그림자 이동으로 소환한 분신은 추적기능이 없으며
본체로 추적하더라도 적이 움직이는 속도에 비해 추적 성능이 구려 전부 빗나갑니다.
그런데 왜 추천도 별 3개를 줬느냐?
조금씩 느끼셨겠지만 사실 섀도우댄서의 스킬 개화는 찍을만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기존 탈리스만을 계승한 스킬 개화 3종(암살, 단검투척, 페이탈 블리츠) 외에는 대부분 있으나 마나한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적 시간 증가"라는 옵션을 높게 사 VP를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Lv.45] 암살 VP1: 침착 (추천도 : ★★★★★)


기존 섀도우댄서의 탈리스만 암살의 정석 : 침착과 동일한 옵션입니다.
원래 기존 암살은 적중 후 캐릭터가 굳고 단검을 빙글빙글 던져 잡는 모션까지 끝나야 비로소 움직일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 긴 후딜레이를 삭제시켜주는 반드시반드시 채용해야하는 필수 VP입니다.
(다만 섀도우댄서의 암살 버그가 이번에 수정되지 않았다면 여전히 암살이 움직이는 적에게 적중했을 때 캐릭터가 굳어버리는 모습을 보게 되실겁니다.)
Y축 공격 범위 증가 옵션은 딱히 크게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Lv.45] 암살 VP2: 냉정 (추천도 : ☆☆☆☆☆)




왜 존재하는지 의미 불명입니다.
n × m을 m × n으로 바꿔주는 마법의 VP입니다.
이게 최선이었을까요?
[Lv.60] 단검투척 VP1: 퍼펙트 어쌔신 (추천도 : ★★★★★)


기존 섀도우댄서의 탈리스만 퍼펙트 어쌔신과 동일한 옵션입니다.
섀도우댄서의 스킬 콤보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딜 압축을 빠르게 해주는 핵심 스킬입니다.
시전 시 가장 강한 적에게 단검을 던져 표식을 남기고 재시전 시 적의 배후로 이동하며 피해를 줍니다. (꽤나 넉넉한 무적은 덤입니다.)
핵심은 섀도우댄서의 모든 행동을 캔슬하고 시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단검투척 > 페이탈 > 단검투척]으로 섀도우댄서의 밥줄기 [페이탈 블리츠]의 후딜레이를 삭제하는 모습입니다.
페이탈 블리츠는 스킬이 들어간 순간 이후 후딜레이를 얼마나 빨리 끊든 딜이 온전히 다 들어가는 특성을 가집니다.
그렇기때문에 주로 페이탈 블리츠의 후딜레이를 끊어주거나 무적으로 버틸때, 혹은 적이 갑자기 다른곳으로 날아갈 때 자주 쓰이게 됩니다.
[Lv.60] 단검투척 VP2: 무정 (추천도 : ★☆☆☆☆)


섀도우댄서의 모든 행동을 캔슬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VP1과 비교했을 때 적의 배후도 잡지 못하고 무적 시간도 없으며 단검투척을 적에게 미리 꽂아놓고 나중에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기존 단검투척은 잡몹의 체력이 너무 낮으면 섀도우 댄싱을 발동시키기도 전에 적이 죽어버립니다.
이걸로 잡몹을 좀 더 잘 잡으라는 네오플의 세심한 배려일까요?
기획자가 누군지는 몰라도 섀도우댄서 이해도가 매우 높은 것은 틀림없어보입니다.
[Lv.70] 섀도우 스팅 VP1: 버스트 스팅 (추천도 : ★★★☆☆)


섀도우 스팅이 추적기가 되어 타점이 꽤나 널널해집니다.
또한 기존 섀도우 스팅은 시전 시간 도중 무적 시간이 0.1초 정도로 매우 짧았는데
그 무적시간을 크게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온전한 성능을 뽑기 위해선 여전히 적과 멀지 않은곳에서 백어택으로 스킬을 시전해야하며 적과 x축 상에 나란히 있어야 합니다.
타점이 조금 편해졌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이널 디스트럭션 VP2와 섀도우 스팅 VP1 둘 중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Lv.70] 섀도우 스팅 VP2: 레이크 (추천도 : ★☆☆☆☆)


섀도우 스팅은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이 가능해서 다른 스킬 연계 옵션이 무의미합니다.
쿨타임 2~3초짜리 그림자 이동 쿨타임 초기화 옵션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만 이례적으로 암살 연계가 포함되어있어 [파디 or 연무 > 그림자이동 > 스팅 > 암살] 콤보를 쓸 수 있긴 한데
실전성은 없어보입니다.
[Lv.75] 죽음의 연무 VP1: 죽음의 왈츠 (추천도 : ☆☆☆☆☆)


그림자 이동 쿨타임 초기화를 왜이렇게 좋아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15초간 섀도우 댄싱 범위 증가는... 할 말이 없습니다.
심지어 버그인지 현재 범위증가가 5초만 지속됩니다.
[Lv.75] 죽음의 연무 VP2: 더 커튼콜 (추천도 : ★★★★☆)


[그림자 유도분신] 쿨타임 초기화가 핵심 옵션입니다.
앞서 메커니즘에서 설명드렸지만 그림자 유도분신 하나당 백어택 확정 스킬 2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무를 사용할 때 그림자 유도분신을 같이 쓰면 즉시 쿨타임이 초기화되어 다른 스킬로 편안하게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섀도우댄서에게 얼마 없는 실용적인 VP입니다.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핵심 컨텐츠 몬스터는 전부 잡기 불가라 기존 죽음의 연무 모션(굉장히 긴 채널링)을 볼 일이 거의 없지만
여신전 잡몹방이나 기타 잡몹방에서 소소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Lv.80] 페이탈 블리츠 VP1: 섀도우 블리츠 (추천도 : ★★★★★)


기존 섀도우댄서의 탈리스만 섀도우 블리츠와 동일한 옵션입니다.
섀도우댄서의 가장 강력한 스킬이자 밥줄기인 페이탈 블리츠를 완성시켜주는 VP입니다.
무조건 찍으셔야 합니다.
참고로 페이탈 블리츠는 기본적으로 [그림자 이동]의 스킬 캔슬 효과를 가지고있어서

"[Lv.40] 파이널 디스트럭션" / "[Lv.70] 섀도우 스팅" / "[Lv.75] 죽음의 연무"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이 가능한 이 세개의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시전이 가능합니다.

파이널 디스트럭션 모션을 [그림자 이동] 대신 [페이탈 블리츠]로 캔슬하는 모습입니다.
이를 이용해 섀도우댄서는 많은 스킬을 빠른 시간 내에 우겨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Lv.80] 페이탈 블리츠 VP2: 희열감 (추천도 : ☆☆☆☆☆)


기획자의 희열감이 느껴진 VP.
★★☆☆★★페이탈 블리츠를 쓰고 나면 4초간 그림자 이동의 쿨타임이 무려 0.5초로 짧아집니다!!!!!!!!!!!!!★★☆☆★★
★★☆☆★★와 정 말 데단 헤~~~~~~~★★☆☆★★
VI. 섀도우댄서 아바타 옵션
머리 : 캐스트속도 or 정신력 / [힘] [힘]
모자 : 캐스트속도 or 정신력 / [힘] [힘]
얼굴 : 공격속도 / [공격속도] [공격속도] or [힘] [힘]
목가슴 : 공격속도 / [공격속도] [공격속도] or [힘] [힘]
상의 : 날카로운 단검 스킬Lv +1 / [날카로운 단검 스킬Lv +1]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or [힘+물리크리티컬] [힘+물리크리티컬]
하의 : HP MAX 400 증가 / [날카로운 단검 스킬Lv +1]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or [힘+물리크리티컬] [힘+물리크리티컬]
허리 : 회피율 5.5% 증가 / [이동속도] [이동속도]
신발 : 힘 55 증가 / [이동속도] [이동속도]
그 외 : [힘] [힘] or [힘+물리크리티컬] [힘+물리크리티컬]
VII. 섀도우댄서 세팅 정보 및 추천 융합석
섀도우댄서는 폭발적인 딜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하는 모든 스킬이 무큐기이기 때문에 쿨타임이 매우 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비 세트는 [칠흑]을 추천드리고 증폭 수치에 따라 [황금향]을 추천드립니다.
[그림자]는 컨셉과 다르게 섀도우댄서와 시너지가 크진 않습니다. 적의 배후를 잡는 스킬은 전직 스킬만으로 충분합니다.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스택을 쌓아야하는 [에테리얼 오브 아츠] 세팅은 피해주세요.
초 근접 캐릭터이기 때문에 [마력]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융합석은 쿨타임을 최대한 줄이거나 초기화시킬수 있는 것 위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섀도우댄서는 범위증가 옵션을 전혀 받지 못하는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베누스 고유 융합석은 [욕망] 위주로 업그레이드해주세요.
나벨 고유 특수장비 융합석은 80제 스킬로 모아주세요.
Q. 2차 각성기 [체인 리액션]의 지속딜도 있는데 리스크 캐릭터 섀도우댄서가 굳이 스킬 자주 굴리는 칠흑을 가야할까요?
섀도우댄서는 기본기를 전혀 투자하지 않고 오로지 무큐기에만 투자하는 캐릭터입니다.
대부분 스킬 쿨타임이 20~40초에 육박하는데 막상 스킬 사이클 돌리는 시간은 매우 짧아 현자타임이 긴 직업입니다.
물론 체인 리액션 평타가 지속딜에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이것만으로 유의미한 딜링을 뽑아내기에는 여러가지 현실적 어려움이 있습니다.
권장 정도지 칠흑 세팅이 강제되는 캐릭터는 아니라 잘 모이는 세트 위주로 맞추시면 됩니다.
섀도우댄서 VP 적용 스킬콤보 영상을 올리고 마치겠습니다.
스킬 사용 순서는 단검투척 표식을 적용한 상태에서
[메나싱 시즈(그유분) > 파이널 디스트럭션(그유분) > 그림자 이동 > 죽음의 연무 > 페이탈 블리츠 > 단검투척 > 암살(쿨초된 그유분) > 섀도우 스팅(그유분) > 그림자 이동 > 코버트 액션 > 심장찌르기] 입니다.
최신 댓글 이동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