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GAME START (DirectX11 로 게임하기)

커뮤니티

[공통] 안정적이고 빠른 숙련자 기준 나벨 일반 25/380 빌드 공략 & 25/380 공대 팁 및 상황별 대처법 (+영상첨) (10)

(+5.17 내용 약간 추가 및 참고 영상 추가 / +6.5 죽트그로기>칼 수정)


안녕하세요, 기존에 빌드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밑에서 보시면 됩니다.

안정적이고 빠른 숙련자 기준 나벨 일반 30/400(~50/450) 전체 빌드 & 공대장 상황 판단/오더 방법 (+영상첨)


드디어 25/380급 빌드가 어느 정도 정리되었습니다. 바빠서 벞교를 미루다보니 수요일에 25/450 벞교 구인이 안 돼서 25 딜러들을 단일로 다 갔습니다. 때문에 25/380급 빌드 숙련도가 조금 생겼습니다.


원래 기존 글 아래에 붙이려고 했으나, 글이 너무 길어져서 분리합니다.


25/380 딱컷으로도 모든 패턴 성공 기준 이상적인 상황에서, 포격 딱 1회만 맞고 29분클이 가능합니다. (20분 생성 강화트 포격을 한 번 무적으로 무시합니다.)


25/380 딱컷이 아니라 30/380급 이상 스펙으로 구인이 되면 그냥 기존 30/400 20~23분클 빌드 쓰시면 됩니다. 왜 이렇게 시간 차이가 많이 날까요? 바로 안전을 위해 잡트에 어쩔 수 없이 포를 쓰면서 모리도 보기 때문입니다. 뾰족딜이 있으면 잡트가 노포로 다 정리가 되니 굳이 이렇게 지연되는 빌드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우선 제가 진행했던 5판 모든 판이 제가 구상했던 0페 무의식 입진컷이 안 돼서 영상은 참고용으로 하나만 넣겠습니다. 사실 빌드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의미가 없습니다. 6인쩔 옐로가 60/500으로 무의식 입진컷이 가능한데, 25/380 파티도 무의식 입진컷이 가능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60*500=30000, 25*3*380=28500으로 딜이 5퍼 차이입니다. 어제 구인했던 25/400으론 딜이 동일합니다. 참고로 스펙 좀 낮게가는 고정팟 6인쩔 옐로는 이보다 약함에도 숙련도 차이로 무의식 입진 패턴전 킬을 한다는 것을 생각합시다. 저는 6인쩔로 무의식 입진 후 진각 내에 킬이 안 된 적은 있지만, 패턴을 기다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무의식은 입진으로 충분히 패턴 전에 밀려야 하고, 1분30초 시점에서 못 밀면 그냥 리트가 맞다고 봅니다. 어제는 다 못 밀고 패턴 끝까지 봐서 전부 1분만에 기존 빌드 폐기하고 즉석 빌드로 진행했는데, 이게 오늘 고민해보니 여기서부터 꼬이면 빌드를 아무리 고민해봐도 전혀 이쁘게 구성되지가 않습니다. 여튼 미는 것을 가정하고 빌드 시작하겠습니다.


무의식은 가끔 캐릭을 띄워서 골치아프긴 하나, 딜러 스킬 도중에 무적이 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스킬을 내려와서 좀 늦게 쓰면 되는 문제이기에 딜로스는 거의 없습니다. 벽 넘어가야 하는 패턴? 포가 올라왔는데 그거 넘어가는게 중요한가요? 넘어갈 필요 없고 딜하다가 터지는 타이밍에 각성기나 가드쓰면 됩니다. 무의식은 거의 샌드백이기에 세팅이나 뭐 그런 문제도 없이 그냥 딜 넣는 숙련도 문제인 것 같습니다. 또 패턴 나와도 무의식은 패턴중에 상시 딜타임입니다. 장판 패턴은 은근 까다로워서 패턴을 끝까지 볼 이유도 없으니 패턴 무시하고 그냥 딜해서 잡으면 됩니다. 패턴을 끝까지 볼 상황이 생기면 안 돼요. 여튼 어제 진짜 이거부터 안 되니 너무 답답해서 좀 주저리로 풀고 가겠습니다... 꼭 출발전에 각 공대장분들은 꼭 무의식 빡딜하라고 오더해주세요.





우선 빌드 전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25/380 딱컷에선 5분 젠되는 2잡트를 한 파티씩 맡으려면 테아나 증뎀이 없으니 무조건 패턴을 봐야 합니다. 또한 뾰족딜이나 딜구조 좋은 딜러 없이는 테아나 증뎀을 받아도 참트에선 패턴을 볼 가능성이 생깁니다. 즉, 기존 30/400 빌드의 "테아나 간섭입포 후 한 파티 참트정리"는 수행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참트는 한번 패턴에 돌입하면 딜을 못 하거나 배율이 극악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패턴을 수행해야 하고, 빌드가 터집니다. 따라서 기존 30/400 빌드에서 쓰던 방식은 매우 지연되거나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잡트에 입포하는 방식으로 안전하게 갑니다.


다만 25/380 딱컷에서는 패턴이 터지고 전멸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에, 딱 1페까지만 빌드를 고정하고 2페는 대충 이상적인 상황만 적겠습니다. 만약 꼬이면 팁에 있는 내용 참고해서 해결해나가시면 됩니다. 완벽히 수행하고 싶다면 20~30클+로 구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제가 검증은 못 해봤지만, 25/380도 공대장으로 5판 가봤고, 이미 여러 컷 빌드 공대장하고 빌드 짜면서 경험적인 딜 다 알고, 그거 기반해서 초단위로 전부 계산해서 좀 널널하게 넣는 거니까, 미숙련이 없다는 가정 하에 딜적으로는 절대 불가능하지 않다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거의 균등으로 레>옐>그 순으로 세게 짭니다.


[25/380 0~1페 빌드]

[0페]                     > (40초)               > (3분) > 손트패턴1(4분30초) > (5분)          > (6분)

레드 : 엘디르(패턴진>1)

옐로 : 모리(패턴진)                             > 손트(패턴1>패턴딜)

그린 : 무의식(입진) > 강화트(패턴1) > 모리[간섭] > 엘디르                  > 2잡트(입진) > 나벨


[1페전반] (6분) > 2파티입1(7분) > 테아나패턴진(9분30초) > 테아나킬&아니마패턴진(10분30초) > 나벨교대(11분)

레드 : 테쪽 2참트(입1) > 테아나(패턴진)                                              > 아니마(패턴1>패턴진)

옐로 : 아쪽 2참트(입1) > (테아나4분입)아니마(패턴진딜 끝나면 [후퇴]) > 나벨(패턴1>진)

그린 : 나벨(패턴1>진)                                                                         > 강화트(패턴1)


1페전반 나벨 교대 시점에서 나벨은 50퍼 정도, 아니마는 옐로 패턴진으로 50퍼 정도 남기면 됩니다.

맵 상에 남은 잡트는 10분 생성 강화트 1개만 있고, 추방된 그린이 바로 갑니다.


[1페후반] (11분) > 무의식입(13분) > 나벨교대(16분)

레드 : 아니마(패턴1>패턴진)              > 나벨

옐로 : 나벨(패턴1>진)                        > 잡트정리

그린 : 강화트(패턴1) > 무의식(패턴1) > 잡트정리


1페후반 나벨 교대 시점에서 나벨은 2페~10퍼 정도, 아니마는 레드 패턴1 후 짤딜로 포쿨80에 2페를 넘기고, 2페 패턴진으로 60퍼 정도 남기면 됩니다.

맵 상에 남은 잡트는 15분 생성 2잡트(+2페 4파트)가 있습니다.





빌드 상세 설명과 팁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0~1페 빌드 설명입니다. 그린이 무의식 50초 + 강화트 패턴1 100초로 잡고 바로 모리 간섭해서 딜해줍니다. 이러면 옐로가 모리에서 2패턴을 보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만약 간섭 시간이 남으면 바로 엘디르에도 간섭입하면 되고, 아니라면 만약 레드가 엘디르를 패턴진+1각으로 정리하지 못 했을 때 교대해서 잡아줍니다. 이 경우에선 엘디르 노포로 1사이클로 잡고 2잡트 입진하면 됩니다. 무의식부터 좀 지연되어서 3분 시점에 모리간섭입해서 3분30초쯤 킬해도 빌드 진행에는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도 모리가 터지거나 2패턴 끝까지 보는 것보단 낫습니다. 그린이 어느정도 빌드 진행에 안전장치 역할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래야 딜 미숙이 약간 있어도 빌드가 바뀔 정도로 크게 지연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모리가 1패턴진으로 킬이 끝난 상태면, 엘디르에 바로 간섭입 해줍니다. 어차피 간섭이 초반에 항상 남고, 그린은 5분까지 놀아야 합니다. 노포로 최대한 레드를 도와줍니다.

그린이 나벨입 전 진각을 쓰는 이유는 2잡트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걷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이렇게 진각을 써두면 25/380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나벨 첫 패턴 성공판정 직후 1각 쓰면 노테아나라 무력화가 안 터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2패턴 지연 후 딜탐 진각에 테아나증뎀+무력까지 해서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컷이 낮을수록 패턴포 2번을 위해 선포 후 지연이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여기선 넴드입 전 포쿨이 돈 파티를 뭉친 노강화잡트 2마리 입1로 킬 시키고 넴드 패턴포를 보는 전략이 매우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이 때, 잡는 곳에 참트가 있으면 무조건 참트부터 가서 입1합니다. 참트 패턴보면 답이 없어집니다. 특히 2페 생성 파트 4마리를 첫 포격 직후 나벨에 모일 때 2개 파티가 입1로 각각 정리해주고 엘디르 등을 가면 매우 수월해집니다. 솔직히 노강화 파트는 노포로도 패턴 중에 딜로 밀 만 해서 이미 2페 시작 시점에 엘디르/테아나 바라보는 2마리 정도는 노포로 잡았을 거라, 한 파티만 입1로 정리해주고 가도 충분합니다.

절대 이 컷에서 간섭을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간섭은 맵이 거의 정리되어있는 상태에서만 씁니다. 특히, 모리/나벨 전멸 소식을 듣고 아직 추방시간이 충분할 때 "모리/나벨 간섭" 이건 쓸만합니다. 깡후퇴 캐스팅 격발을 막을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전멸당한 파티는 버티기에 돌입하면서 즉시 간섭 요청을 하고, 간섭 들어온 직후 바로 후퇴해서 회복하고 코인을 먹든 다른 잡트/넴드를 가든 합니다. 엘디르 킬 이후에 꼭 모든 잡트를 잡을 필요는 없고, 남은 잡트가 적당히 안전하다고 판단이 되면 한 파티 나벨 간섭 or 곧 나벨 교대 시점이라면 두 파티 나벨 교대 동시입 합니다. 컷이 낮을수록 바로 죽트보다는 2파티가 안전하게 포딜을 보고 1파티가 잡트 어느정도 정리 후 킬각이 나왔을 때 죽트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킬이 급한 상황이면, 죽트 대신 나벨 간섭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모리/손트/무의식 관련입니다. 많은 공대가 이 시점에서 터집니다. 모리/손트 둘 다 리젠시간은 20분입니다. 따라서 이 빌드를 그대로 따라갔을 때, 모리는 23분, 손트는 추가 1패턴을 봤느냐에 따라 25~26분에 나오고, 둘 다 캐스팅은 3분입니다. 무의식은 리젠시간이 조금 랜덤성이 있는 것 같은데, 보통 12분 부근입니다. 여기선 직전 킬을 15분에 했으므로, 27분 부근에 나옵니다. 참고로 2잡트가 25분, 강화트가 30분에 나옵니다. 헬게이트 10분 구간입니다.

모리는 최대한 늦게 가도 됩니다. 모리가 나오는 시점은 23분으로, 캐스팅까지 다른 것들 최대한 정리하고 입하면 26분입니다. 테아나 버프가 거의 꺼진 시점이라 이 때는 간섭 아니면 어차피 뭘 해도 2패턴 봐야 잡히니, 엘디르 입진/패턴포 후 후퇴입이나, 잡트2마리 입1이나, 강화트 입진 직후 입해도 무방합니다. 15분 나오는 증뎀을 이 때 써서 1패턴진으로 킬이 되면, 이후 다른 몹들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으니 증뎀은 이 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황이 꼬인 상태라 이후 무의식/손트/강화트까지 다 잡아야 하는데 포도 방금 쓴 상태라면, 생성 시점에 입해서 빨리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벨이 2입 안에 2페로 넘어가면, 손트를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손트 리젠 시점이 25~26분으로 잡트 한두마리 생성해도 포격시점이 30분 초반입니다. 다 숙련이면 그 전에 끝납니다. 만약 나벨이 레드 3번째 입에 10퍼 미만이라 패턴 전에 바로 2페 넘길 수 있으면 넘기고 후퇴합니다. 이래도 이전 상황보다 1분쯤 지연이라 손트를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나벨은 2페 후 바로 교대로 10분 풀타임을 만들어야 2파티가 교대 생각 안하고 안전하게 정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후에 꼬이면 손트입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어제 3판은 입포로 2페 넘기고 메인패턴포딜까지 하고 나왔는데, 해보니까 공대장이 있는 레드가 이렇게 나벨 2페에 오래 박혀있으면 상시 레이저 끔살패턴으로 오더도 내리기 힘들고, 각 파티 포쿨 상황에 신경 쓸 겨를도, 맵 정리 오더도 늦어집니다. 따라서 입빡딜로 2페 넘기면 어차피 후퇴해도 캐스팅이 터지지 않으니 바로 후퇴합니다.)

손트가 만약 2강화트를 만들면 그냥 그 2강화는 무시합니다피통이 모리와 동급이라 2패턴을 봐야 합니다. 1마리는 버퍼 힐 또는 가드로 충분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무의식은 30분 초반 클이 가능하면 무시해도 됩니다. 다만, 손트를 잡아야 할 정도로 지연됐다면, 무의식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나벨이 3입 직전 피통이 10퍼 이상이라 패턴포로 잡아야 한다면, 또 이 시점에서 다른 잡트/넴드 정리도 이미 많이 지연됐다면 리트를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 상황에선 이후 문제 1~2개만 터지면 어차피 바로 리트입니다. 만약 나벨 이외에 다른 맵 상황이 괜찮다면,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이 때는 손트 캐스팅 전에 강화트를 조금 유기하더라도 손트를 가서 잡는 것이 안전합니다. 30분 중반 이상을 봐야 합니다.

23~27분에 3마리가 다 나올 때 우선순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클 5분 이내에 될 것 같을 때 우선순위는 모리>잡트>강화트>손트>무의식 이라고 보고, 꼬일 대로 꼬인 상태라 30분 중반 이상을 본다면, 우선순위는 모리>잡트>무의식>손트>강화 라고 봅니다. 특히 후자 상황은 포 없는 한 파티가 모리, 포 있는 남은 파티가 입진/입1로 2잡트 잡고 무의식 패턴포하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황이 많이 꼬였다면, 이 23분부터 10분간의 헬게이트 동안 엘디르는 절대 입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0분 중후반 클을 보더라도 리트하는 것보단 낫습니다.




다음은 이 컷에서 아니마2페 킬 전까지 나벨 2페를 대기하는 빌드와, 모리 지연클 빌드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나벨 2페를 지연시킬 이유는 없습니다. 아니마는 여유가 안 되면 엘디르처럼 조금은 방치해도 무방하고, 저렇게 2파트 입1 후 19분 시점에 입해서 24분 시점엔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빌드상 아니마를 총 3입해서 테아나증뎀 거의 다 가져간 상태로 패턴진+2포+2포를 했는데, 한두번 패턴 실패로 꼬여도 직후 부활 후 포 바로 돌리면 충분히 잡힐만한 딜입니다. 안 잡히면 숙련도 외에 포를 안썼거나 전멸했거나 등의 문제가 있는데, 24분 시점부터 코인도 없고 무적도 없고 코인버프도 없어서 전멸을 하면 조금 많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10분 이상은 계속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런 상황이면 바로 리트하는 것이 맞습니다.) 여튼 아니마 2페킬 볼 때까지 나벨 2페 지연시키는 것은 24분까지 나벨 2페를 열지 못하니 나벨 입한 파티의 딜을 낭비하는 전략입니다. (만약 아니마 간섭으로 빠르게 킬한다고 해도, 큰 이득이 없습니다. 테아나를 방치하고 오면 딜 기댓값이 낮고, 테아나를 잡고 오면 본인 파티 포쿨도 돌고 있고 이미 딸피라 간섭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즉, 깔끔하지가 않습니다.) 오로지 더 스펙이 높은 30/400급 이상 공대에서 헤딩일 때만 유효한 전략입니다. 여기서 그 전략을 그대로 쓰면, 2페에서 약간의 문제만 생겨도 그냥 총딜 부족으로 터집니다. 나벨 피통만 빨리 열어서 한 파티가 교대 전까지 2~30퍼에 붙여주면, 나온 직후 조금만 정리해서 엘디르에 바로 간섭하고 빠르게 끝낼 수도 있습니다. 이 빌드처럼 2페 처음부터 다 잡트를 잡고가는 빌드면 안정성 면에서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여튼 나벨 2페 지연은 이 컷에선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리 지연클 빌드도 쓰면 안 됩니다. 모리 지연클은 2모리를 안 보는 딜에서 이후 모리를 무시하기 위해 쓰는 것입니다. 30/400 딱컷에서도 제 빌드대로면 2모리 캐스팅 전에 끝나기 때문에, 일반 공팟에서 쓸 이유는 없고, 30/400급 이상 헤딩에서만 쓰는 전략입니다. 2모리를 안 보기 위한 빌드에서, 2모리를 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이 지연클 빌드에선 모리랑 손트가 같이 젠됩니다. 25분 2잡트 후 26분에 둘 다 나오고 27분 무의식에 30분 강화트?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이 컷에선 쓰면 안 됩니다.




2페부터는 이론상 가장 이상적인 상황만 정리했고, 꼬이면 꼬이는대로 안전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클탐보다 안전함을 더 우선한 것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딱 한 번만 포격을 맞는 대신, 각 넴드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딱 무적만 1번 쓰면 됩니다.

[25/380 2페 - 나벨교대 시점 2페 - 이상적인 상황] (29~30분클)
[2페] (16분) (나벨 교대 시점 2페) > 잡트입1(17분) > 테아나입(18분) > 아니마입(19분) > 테아나킬&엘디르입(20분) > 아니마킬(24분) > 모리킬(26분) > 강화트킬&나벨교대(27분) > 엘디르&죽트킬&나벨간섭(28분)
레드 : 나벨(메인패턴포 2회 후 마지막 포)                                                                          > 죽트(패턴포) > 옐 포쿨대기 칼발사
옐로 : 1파트 > 2잡트(입1) > 테아나(패턴진) > 엘디르(패턴1>진)                   > 강화트(패턴1) > 나벨(칼진[30분증뎀])
그린 : 1잡트(잡던거) > 2잡트(입1) > (테아나4분입)아니마(패턴진>1) > 모리(패턴진[증뎀]) > 엘디르(패턴1) > 나벨[간섭]

옐그 각각 떨어진 1잡트 후 각각 뭉친 2잡트 입1하면 깔끔하게 모든 잡트가 제거됩니다. 엘디르/테아나/아니마 항상 포쿨80에 입합니다. 테아나부터 엘디르까지 모든 패턴 성공하면, 테아나 증뎀상태로 모든 포딜이 들어가기에 아니마는 1입에 정리되고, 엘디르는 30퍼까진 까고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저스펙 컷에선 테아나를 안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확실히 1~2파티만 돌아가는 4~6인쩔이나, 아니면 시간이 오래 끌려서 증뎀 5분 효율을 못 받는 저스펙에선 테아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5분간의 증뎀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다시 말해 증뎀 온 시점에 바로 다른 파티 패턴진이 들어가고 본인도 바로 넴드 입해서 5분 풀딜이 가능하도록 타이밍을 잘 맞추면 충분히 쓸만하다고 봅니다. 많이 꼬이면 무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 이 타이밍을 위해선 좀 더 센 옐로가 테아나 패턴진 후 짤딜로 담 패턴 전까지 확정킬 해야합니다. 그린이 테아나 4분 남았을 때 입하기 때문에, 패턴진 이후 1분 이내에만 잡으면 충분합니다. 피통이 손트급으로, 모리보다 훨 낮아서 1패턴진킬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20분 생성 강화트 1번 터지니 나벨팟에서 힐 or 가드 or 무적 씁니다. 해당 강화트는 다음 포격 시점이 26분20초로, 나벨 교대 타이밍 이후이니 급하게 잡을 필요는 없지만 간섭하기엔 시간이 적게 남아서 잡아줍니다. 강화트 잡아주면, 막 생성된 2잡트와 손트 외에는 잡트가 없습니다. 2잡트 포격은 25분에 조준되므로, 나벨 추방 시에 공격이 빗나갑니다.

숙련 파티면 레드가 마지막 포딜까지 해서 20퍼까지는 여유롭게 밉니다. 나머지를 잠금해제 후 2파티 교대 칼포로 잡아주면 됩니다. 옐로 포온 시점에서 나벨 피통이 15퍼 쯤일 것이라, 바로 발사해서 잡으면 됩니다. 이러면 29분컷입니다. 만약 나벨 피통을 잠금까지 못 붙였어서 피통이 많다면, 그린까지 포를 돌려서 안전하게 잡습니다. 이러면 30분컷입니다.




[25/380 2페 - 나벨교대 시점 1페 10퍼 이하 - 이상적인 상황] (30~31분클)
[2페] (16분) (나벨 교대 시점 10퍼 이하) > 나벨교대(17분) > 잡트입1(18분) > 테아나입(19분) > 아니마입(20분) > 테아나킬&엘디르입(21분) > 아니마킬(25분) > 모리킬(27분) > 강화트킬&나벨교대(28분) > 엘디르&죽트킬&나벨간섭(29분)
레드 : 나벨(빡딜해서 2페 넘기고 [후퇴]) > 2파트(입1) > (테아나4분입)아니마(패턴진>1) > 모리(패턴진[증뎀]) > 엘디르(패턴1) > 나벨[간섭]
옐로 : 1잡트                                          > 2파트(입1) > 테아나(패턴진) >  엘디르(패턴1>진)             > 강화트(패턴1) > 나벨(칼진[증뎀])
그린 : 1잡트(잡던거) > 나벨(메인패턴포 2회 후 마지막 포)                                                                              > 죽트(패턴포) > 옐 포쿨대기 칼발사

2페가 늦게 열리면, 파트가 없습니다. 따라서 잡트를 먼저 잡고 파트에 입1을 씁니다. 대신 이러면 파트간에는 3타일 이상 떨어져 있어서, 첫 파트를 굉장히 빠르게 처리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2번째 파트 입 시점에 포가 5초만 남아있어도 앵콜급이라 패턴 성공 전에 킬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앞선 빌드 대비해선, 그냥 1분 밀리고 레드와 그린의 역할만 바뀐 상태입니다. 또, 옐로가 엘디르 추방 시점이 예상 26분이라 시간이 좀 꼬이면 강화트가 26분20초시점에 1번 더 터지니 나벨팟에서 2분패턴 진행 중에 26분20초시점 무적 쓸 준비를 해두고, 파티원은 실수로 탭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직후 바로 포딜탐이니 거기서 전멸하면 골치 아파집니다. 물론 이미 20퍼까지 밀어둔 상태면 1명만 버텨도 되긴 합니다.



[25/380 2페 - 나벨교대 시점 1페 10퍼 이상]
[2페] (16분) (나벨 교대 시점 10퍼 이상) > 파트입1(18분) > 나벨교대&아니마입(20분) > 테아나킬(21분) > ... > 나벨교대(30분)
레드 : 나벨(패턴1 2페 넘기고 30초 후 [후퇴]) > 테아나(패턴진) > 강화트(패턴1)
옐로 : 1잡트                                                 > 2파트(입1) > 아니마(패턴진>1)
그린 : 1잡트(잡던거)                                     > 2파트(입1) > 나벨(메인패턴포 2회 후 마지막 포)

이정도로 꼬인 공대면 숙련도 이슈로 아마 이후에도 더 꼬일겁니다. 따라서 후반 빌드는 넘어가겠습니다.

2파트가 2페 넘어가서 생성되기에, 2파트 입1을 조금 대기합니다. 2페 넘기고 레드가 바로 나오면 안 되고, 빨라도 30초 후 나와야 입1로 2마리씩 정리 후 나벨 캐스팅 터지기 전에 교대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꼬인 마지막 상황에서도 정신만 차리면 빠르게 정리 후 30분 초중반에 깰 수 있습니다. 좀 더 터지더라도, 무의식을 거의 바로바로 잡았다는 전제 하에, 40분 초반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주요몹 젠 시점 잘 생각합니다. 23분 시점 레드가 강화트 킬하고 나오고, 24분 시점 옐로가 아니마 킬하고 나옵니다. 모리 23분, 손트 25~26분, 2잡트 25분, 무의식 27분 근처, 강화트 30분 입니다. 이 시간동안 엘디르는 무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벨 교대가 30분이니, 아마 추방된 나벨 파티를 바로 강화트/무의식/엘디르에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5.17) 영상을 찾아보니 1판 밖에 없더라고요. 그래도 그렇게 고생해서 찍은 영상인데 안 올리기는 그래서, 추가로 참고용 영상 올리겠습니다. 이 판 구인은 수요일 저녁에 25/400 10클+로 진행했습니다. 버퍼컷이 400인 이유는, 다른 공대는 25/400~420컷인 상황에서 버퍼컷을 380으로 잡으면 딜러 구인이 안 될 것 같기 때문이었습니다. 근데 400이나 380이나 5퍼밖에 차이나지 않으니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빌드 검증용이기에 뾰족딜을 기다려서 받거나 그러진 않았습니다. 1번 리트했습니다. 상황 대처법을 보려면 터질 때 영상도 중요하다 생각해서, 터진 당시 영상도 넣겠습니다. 채팅을 밖에 두고 진행해서 전체 채팅 내역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거의 항상 맵을 열고 진행했기에, 흐름 및 대처법을 알아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첫 무의식을 그린이 2분동안 잡았습니다. 따라서 빌드를 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흐름과 대처법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터진 판 복기해봤는데, 우선 레드 아니마 미숙에 그린 테아나 후퇴박은 시점부터 리트하는 것이 맞았습니다. 어찌저찌 끌고가서 최종적으로는 2페에서 2팟 엘디르 패턴진으로 킬하고 바로 간섭와서 레드 메인패턴포와 함께 마무리하는 그림이 마지막 희망이었는데, 그린이 엘디르에서 전멸해서 그 마지막 희망을 놓쳤습니다. 빨리 리트하는 것이 맞아보입니다. 여튼 이렇게 터졌는데도 클각이 보이네요? 완전 빡숙 하에 최소컷은 더 낮아보입니다.


그런데 2번째 판에서 보니 그린이 무의식 입진으로 40초만에 잡았네요? 역시 패턴 도중의 포딜 숙련도 문제이지 숙련팟에선 충분히 가능할 듯 합니다. 대신 나벨 바로 들어간 것은 빌드상으로는 미스입니다. 옐로도 손트에 갇혀있고 이런 상태에서 레드가 엘디르에서 1각을 안 썼기에 망정이지, 아니었으면 참트 포격 방어하느라 진땀을 뺐을 것입니다. 그거 잡고가느라 아니마입도 2분 이상 지연됐습니다. 그래도 최적빌드 없이 자율빌드로 가면서 34분클이면 나름 딱컷에선 선방했다고 생각합니다. (28억 헌터 공대장이 오더하면서 에이스면 뾰족딜은 없었다고 봅니다.) 마지막에 안전하게 옐로한테 무의식 오더했는데 옐로에서 공대챗으로 "오더 이거 맞음?" 이래서 뭐 충분히 될 것 같길래 엘디르로 바꿔줬습니다. 레드 멸망딜탐중에 파티원이 무의식 안 잡냐고 물어봐서 이건 옐로의 선택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미 리트났는데 또 리트나면 공대장 입장에서 뭐가 됩니까? 좀 공대장 입장도 생각해주십쇼... 무의식 잡고 가도 2분 지연 끝인데 리트를 담보로 걸 이유는 없습니다.







이상 빌드글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물어보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5.17 폰으로 보니까 폰트가 제멋대로라 왠지 메모장에서 복붙해오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아서 수정하려고 했으나, 한 줄씩 잡고 폰트랑 크기 변경해도 그대로입니다. 또, 게시글 내부에서 드래그된 단어를 잘못 끌었을 때 내용이 복사가 되고 폰트 크기가 지멋대로 바뀝니다. 편집기 오류 수정 부탁드립니다...)


(+5.18) 오던 감사합니다. 솔직히 이 컷 영역부터는 클수가 아무리 높아도 문제가 생기면 조금씩 지연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빌드만 외우고 가서는 그 빌드대로 수행되지 않을 확률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빌드와 팁을 보면서 적당한 입 순서와 우선순위를 익히고, 이 영상 또는 다른 영상&이미지에서 멈춰보고 맵을 봤을 때 어떤 오더가 최선인지 판단해보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9
!
  • Lv115
  • 달달한잼이다
  • 진(眞) 레인저 바칼 애옹단

    모험단Lv.45 모험은허니잼

오던 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