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수다

[공통] 일반 안개신 헤딩 공대장하면서, 안개신 입문(헤딩)하시는 분들에게 부탁드리는 것 + 일반(30클+)과 헤딩 차이? (4)

*주의 : 정보글 아닙니다


편하게 답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패턴 질문 등 아는 선에서 답드리겠습니다.


저도 잘 아는 것이 아니고 알아가는 과정의 사람입니다.



[안개신 레이드를 정복하는 5가지 수칙]
1. 본인의 플레이를 동영상으로 저장하기
 - 꼭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묻고, 모르거나 헷갈리는 것 자신의 영상보면서 다시 알아가고, 공략이나 영상 보시면 빠르게 알아가는데 도움 됩니다.

2. 냉정한 마음가짐
 - 헤딩 공대 특성상 6~7번 터지는 것도 아무 일도 아닙니다. (영상을 4번 보고 오셔도 실제로 경험하면 실수하고 잘 터집니다.)

3. 묻기
- 클에 성공하더라도 100% 아는 것이 아니라면 (헷갈리거나 모르는 것) 최대한 물어보셔야 합니다.

4. 죽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 언제 전멸기 타이밍이며, 이에 맞게 언제 신의가호/무적기 스킬을 쓸 것인가

5. 적극적으로 서로 모르는 것 공유하기

 - 적극적으로 자신이 모르는 것 물어보는 것이, 다른 파티원들도 자신이 모르는 것 물어보게 하는 것에 쉽게 다가가게 합니다. 먼저 모르는 것 적극적으로 물어보는 것이 헤딩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기타 도핑

 - 투함포, 고농축 생명, 고농축 지능/고농축 힘, 성스러운 축복, 신의 가호 + [마법석 융합 : 천상의 보호]


* 딜러/버퍼

 1. 딜러는 패턴에 대한 이해와 언제 전멸기 인지 최대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숙련자분들은 테르미누스 위치 설정과 극한의 짤딜까지 갑니다.)

 2. 버퍼는 생존하시고 힐류만 잘 쓰셔도 4인분을 하시게 됩니다. (현재 110때보다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고 있어, 힐류만 많이 넣어주셔도 4인분을 하게 됩니다.)

   - 특히 포 타이밍은 상황마다 다르니, 파티원 중 숙련자에게 물으시면 됩니다. (날씨가 안와도 2페이즈 진입을 위해 포를 요청할 수도 있고, 빌드에 따라 포타이밍은 달라지게 됩니다.)



*개요

캡슐이라는 일반/헤딩 안개신 공대장을 하면서 22캐릭 중 저는 헤딩팟을 3~4캐릭터하고 있습니다.
힘든 점은 패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보이는데 '모르는 것이나 헷갈리는 것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답해드리겠습니다.'라고 넌지시 말씀드려도, 질문이 없습니다.' 질문이 없을경우,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좋게 생각해서 많은 분들이 헤딩을 많이하다가 지쳐서, 질문을 하기에도 힘드셔서 그런가보다 생각하는 편입니다.)

'제가 나서서 이건 이렇게 하는거다' 나서는 것은 부담드릴까봐 말도 못하게 되구요.

위와 같은 이유로 헤딩 팔 때 공대장으로써 쉬운 일이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 제가 헤딩 팟을 짜는 취지에 맞게 정말 패턴을 알아가고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 있으면 좋겠는데, 3~4기 파도 배우려고 하는 분들은 2달에 한 분 나올까말까 입니다.
 - 여담으로 보통은 그냥 설명을 드리는 순간, '공대 탈퇴'하거나 '일단은 시작하시죠' '하면서 배우는 거죠' 라는 말을 듣습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90프로 다 터졌기에, 아 이번에는 무조건 터지는구나 생각합니다.)


꼭 질문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주신다고 비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가 알아가고 배울 때 생각해서 어떻게하면 많이 알려드리고, 어떻게 하면 이해시켜드릴까 그런 고민은 있습니다.


* 공대장의 입장에서 헤딩 공대란?
- 헤딩 공대장은 터지는 것을 알면서도 하는 겁니다. 6~10번 터지더라도 배우고 싶고, 아는 분이 있다면 best이며, 아는 것을 하나라도 더 알려드린다는 취지로 진행하게 됩니다.
- 그리고 혹시라도 다툼이 일어나면, 중재해야 하고, 계속 터지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이 필요하게 됩니다.
 (평정심 흔들리면 공대장조차 흔들려서 실수하고, 잘못 오더하고, 일반 클처럼 30클 40클 분들 받고, 딜컷 높아지게 되고 악순환이 됩니다. / 이런 악순환을 피하기 위해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 조금 다른 면에서 보자면, 제가 딜러로 헤딩 공대장하면 도핑으로 투함포 100개 날라가고, 무기 수리 5번 해야하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현재처럼 수리쿠폰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더더욱 헤딩 공대하는 것에 부담을 느낍니다.)
  > 저는 절대 좋은 공대장은 아닙니다. 빌드 짜는 것에 쉽지 않으며, 파티원들이 잘해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갖고 진행합니다. (특히 예상 못한 상황, 한~두 분 이상 패턴 수행하는데 어렵게 된다면, 헤딩처럼 운영해버립니다.)


* 보상이 좋은가?
 - 일반 안개신은 110 태초무기 만들러가기 보다는 (레전더리 무기 3 조율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헬 재료 수급에 가깝습니다.
 - 정말 유니크에서 레전더리까지 올리는데 소울 아끼고, 골드 아끼려고 110 태초 무기 얻으려고 보상 얻는 건 개인적으로 비추드립니다.

* 말이 샜는데, 너 이 글의 목적이 뭐니?
 - 정말, 보상도 좋지 않은 안개신 레이드에 배우고 싶고, 알아가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5000/160때 어떻게든 한 번 출발하고 싶어서, 1시간 동안 헤딩 공대 파시는 분들 지원내고, 한 번 자리하게 되면, '제발 많이 혼내주시고, 알려만 주세요' 할 정도로 저자세로 임했습니다.
      저처럼 저자세로 하시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최대한 많이 물어보시고 애매한 것도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 최근에 일반은 보통 20클+ 이상을 받게 될텐데, 20클 이상이지만 스펙이 좋아져서 딜찍누로 로페즈 패턴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몰라도 클은 되잖아' 하시면서) 2페이즈 네임드도 패턴 파훼가 어려워 부조화나고, 테르미누스 패턴 모르시고, 무는 거의 70% 실패고, 심각하면 1페이즈 날씨 패턴조차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현 상황에서 헤딩 공대의 위치?
  - 입문하기에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미 잘 아는 분들과 시작하는 분들(신규/복귀 유저분들 다수)의 경험 간극이 벌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 특히 버퍼님들의 지원이 없어 140~150까지 받게 되는데, 이 경우엔 한대만 맞아도 빈사 상태가 될 정도로 체력관리도 쉽지 않아, 더더욱 어려운 헤딩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솔직하게 체력적인 부분때문에 헤딩 난이도가 더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헤딩공대 많이 힘듭니다. 6~7번 터지면 정신적으로 지칩니다. 그래도 이렇게 20클을 하신분들이 모인 분들이 20클+ 공대라고 생각합니다. (실제적으로 20클은 140클을 한 기분입니다.)


* 공대장 운영일 때 일반과 헤딩차이?
 - 헤딩은 클리어에 목적에 둬서 오더를 여유롭게 둡니다. ex) 2페이즈 2넴~3넴 스타트
 - 일반은 당연히 모든 패턴을 알 것이라 생각하기에 빡빡하게 둡니다. ex) 2페이즈 시작시 8000/150이라도 - 옐로/그린 3로 가능하신가요? (공대장이 5000/160 해봤지만 레드로 6000/160으로도 3로 가능했기에 당연히 될거란 생각)


* 헤딩 공대의 특징?
  - 의외로 일반보다 헤딩 공대가 높은 버퍼님들이 많습니다. (정말 저희같이 자발적으로 순수하게 레이드에서 입문을 도와주시려고 하는 분들입니다.)
  - 제가 운영하는 공대 특성상 (8000/150) 20클+부터는 버퍼난이기때문에 더 힘들고, 오히려 패턴 정말 잘한다는 전제에서 꾸리게 때문에, 일반 공대에서 패턴 수행 못하시면 분위기가 좋지 않게 흘러가게 됩니다. (헤딩과 일반에서의 패턴 실패에 따른 반응은 정말 차이가 큽니다. / 패턴 실패에 따른 설명이 이미 뜨기 때문에 공대장으로서 어느 파티가 실패했는지 바로 알 수 있고, 왜 실패했는지 바로 물어봅니다.)


 * 최근 30클+ 50클+ 가 왜 있나요?
  - 20클+ 해봤지만, 7개 이상 패턴 모르시는 분들 30% 입니다. (8000/140~150 아슬아슬한 공대를 짜는 공대장으로서, 한 분만 패턴 모르셔도 정말 힘든 레이드가 됩니다. 제 스펙이 낮아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1조~1.5조라 180버퍼 이상 오시는 것 아닌이상 캐리해드리지는 않습니다.)


 * 딜러 8000억/버퍼 140~150인데 가능한가요?
  - 가능하지만, 모든 패턴을 잘해야만 (모든 패턴 중 모르는 패턴이 2개 이하) 클리어하게 됩니다.
  - 다른 경우에는 레드 파티가 너무 쎄서, 레드 파티의 힘으로 이겨냈다가 맞습니다. >>> 위 경우가 아마 20클+에서도 패턴 모르시는 분들입니다.


헤딩 추천 루트

1. 영상과 공략을 보면서, 패턴에 대한 암기 및 이해하고 수행한다. (1클~15클)
2. 파티장을 수행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한다. (16클~20클)
 > 파티원으로서의 레이드와 파티장 혹은 공대장으로서의 레이드는 다르게 됩니다.
  - 파티장은 레이드에 대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됩니다. 순간적인 판단도 중요하게 됩니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공대장에게 부탁합니다.)
  - 공대장은 패턴을 넘어 레이드에 대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파티 딜에 따른 오더 조정 및 페이즈별 시간까지 파악하고 빌드를 짜는 위치까지 오게 됩니다. (2페이즈 무 입장 1각 or 로페즈 입장 1각 / 레드파티 85초 입 등 / 로페즈는 3분 30초이고 1패턴 1분 30초 2패턴 2분 30초, 무 딜타임 25초 등)
    > 공장형/대중화된 오더는 훌륭한 공대장님들이 착안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빌드를 만들어, 그것이 현재까지 클리어에 많은 도움이 되는 빌드이기때문에 대중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이런 수준까지 전혀 못 오고 있습니다.)


* 자문자답 Q n A
 Q n A
Q. 한번에 성공하던데요?
A. 클 경험 많으신분들 1.5조/180 이상으로 짜서 레드로 보내면, '네 가능합니다'. 어떻게든 클 목적의 오더를 내면 가능은 합니다. (테르미누스 죽지 마라. 무 그냥 생존만 해라 등등)

 Q n A
Q. 팁있나요?
A. 터지다보면 5클 이상부터는 1페이즈는 잘 아시게 되는데 오히려 2페이즈, 3페이즈의 경험이 줄어들다보니, 많이 수행 못하시게 됩니다. 많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스펙이 높으면, 실수를 하더라도 딜적인 부담이 없습니다. 스펙업 많이 해놓고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언젠가 본인이 레드를 하게 되고, 무 파티를 하게 되므로, 모든 패턴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p.s. 일반과 헤딩 차이라면..
- 헤딩팟이 아닌 일반 공대장으로 20클+ 하는 순간 패턴을 모르게 되면, 저조차 커버를 안 칩니다. (정말 제가 심적으로 여유없으면 2페이즈건 3페이즈건 패턴 수행 어려운 한 분 때문에 터트립니다.)
- 헤딩은 실수하고, 배우나가는 과정이지만, 일반은 그런 것이 아닌 잘하는 사람끼리 모여서 빠르게 클리어하자는게 목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최근에 20클을 하여도 패턴 모르는 것이 6개 이상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최악의 경우 50클+ ~ 100클+까지 커트라인 잡아버리기도 합니다.

p.s. 2. 경험이 쌓이면 뭐가 좋나요?
 - 패턴을 다 아시게 되면, 더 빠른 클리어를 위해 조금 더 빡빡하게(?) 빌드를 짜게 됩니다. 어려운 것을 수행하는 만큼 지칠 수 있지만 클리어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1
!
  • Lv115
  • 캡슐외전캐릭
  • 진(眞) 다크나이트 힐더 眞무자본모험가

    모험단Lv.42 슬로우즐겜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