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공통] 뉴비분들을 위한 성장 길라잡이 (6)

  • 고양이! 카인
  • (등록 : 2024.06.14 16:01) 수정 : 2024.06.14 20:16 22,008







안톤&루크 시절에 게임을하다가 이번 선계시즌 5월에 복귀하여 1달동안 플레이하며 느낀 고충과 모은 정보를 모아 가이드로 제작해보려합니다.

해당 글은 완전 신규유저들을 위한 가이드라는 느낌보다는 던파에 약간은 적응하셔서 용어나 시스템에 익숙해지신 분이 보기 편하실것 같습니다. (장비이관, 성장같은 시스템)



1. 던파에서 성장하는 방법

 던파라는 게임에서 제공하는 성장의 척도를 알려주는 수치로는 "모험가 명성"이라는게 있습니다. 

모험가 명성은 캐릭터의 성장과 함께 비례하여 상승하기 때문에 신규유저들에게는 모험가명성 = 캐릭터의 강함이라는 착각에 빠지기 쉽습니다.

모험가 명성이 올라가면 최소한의 데미지는 보장되지만 같은 명성일지라도 레어아바타, 엠블렘, 칭호, 크리쳐 등등에서 차이가 나게되면 데미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적게는 1.5배 많게는 2배이상까지 캐릭터의 강함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모험가 명성은 "캐릭터의 대한 애정도 혹은 투자도"라고 생각합니다.


 던파라는 게임에서의 성장은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험가 명성"을 올리는 것

두 번째는 "캐릭터의 직접적인 데미지"를 올리는것


여기서 두 번째의 경우는 대부분의 유저가 외부사이트에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https://dundam.xyz/

이 사이트의 이름은 "던담" 이며 유저들의 장비와 스탯을 기반으로 대략적인 데미지 딜링을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세팅입니다.

현재의 던파는 이 사이트의 데미지 표를 보고 파티원을 구인하는 "데미지컷" 파티가 있습니다.

신규 유저의 경우는 최종컨텐츠를 제외하면 전부 솔로플레이로 같은 보상을 얻는게 가능함으로 부담가질필요는 없습니다.

데미지컷 파티의 존재 의의는 강한사람을 추려받아 조금이라도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하겠다 라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던파는 다캐릭 권장게임이니 당연히 생겨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2. 계단형 성장

 현재 던파의 "모험가 명성"은 계단형 성장방식을 충실히 따라가고 있습니다.

일단 캐릭터의 만렙을 달성한 후에는 바로 세리아방의 신비한 마법서에게 옅은 미스트로 기계혁명 융합석 3개 상자를 구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추천하는 부위는 신발 - 격노(슈아, 이속, 피해감소) 상의 - 뇌광 (모든속도, 매우 큰 범위의 범위폭발)을 추천드리며 나머지 1개는 직업마다, 혹은 자유롭게 필요한 옵션을 쓰시면 됩니다.





성장이벤트가 있을 경우에는 이 계단을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성이 부족하여 다음 계단을 가지 못할때에는 

https://dfmin.com/

"던파민"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아바타, 마법부여, 칭호, 크리쳐와 같이 캐릭터에 "투자"를 하여 명성을 올릴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투자의 경우에는 골드가 소모되다보니 자신의 골드 상황에 맞게 투자를 해주시면 됩니다.

칭호, 크리쳐를 종결급으로 지원해 주지않을 경우에는 가장 효율이 좋은 선택입니다.


성장이벤트를 진행하지 않는 시즌, 부캐의 경우에는 성장이벤트에서 주는 품목을 자기가 수급해야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차원회랑,이스핀즈, 바칼융합은 계정귀속 재화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어둑섬 명성인 5만까지(개인적인 생각의 뉴비 최고의 벽) 가기에는 재료가 너무 많이 들고 직접 수급하기엔 기간이 많이 길어집니다.

이럴 경우에는 경매장에서 융합석을 구매하여 성장기간을 꽤나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3부위 전부 구매할경우 약 1500만골드가 필요하지만 명성이 부위당 550, 3부위를 바꾸면 1650의 명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어떤 장비를 성장해야하는가?

 이 글을 쓰게된 계기입니다.

많은 신규유입 유저분들은 성장이벤트는 이벤트만 따라가도 명성은 쭉 오르는 반면 장비세팅은 정보가 부족하여 중재자같은 던전을 돌아도 어떤 아이템을 써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필자가 1달동안 플레이하며 느낀 개인적인 성장루트를 소개하려 합니다.


3.0 기본세팅

 제가 추천하는 모든 성장의 기본은 기억세트입니다.


기억세트는 최근에 시작한 성장이벤트부터 지원해주는 세트에픽 아이템입니다.

장비 각각의 성능은 별로지만 강력한 세트옵션의 존재로 인해 세트로 끼게 된다면 고정픽 풀셋보다 꽤 강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기억세트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상위 세트 에픽 아이템을 획득하기만하면 바로 스펙업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억세트는 이벤트 캐릭터라면 이벤트에서 지원해주겠지만 일반 캐릭터의 경우에는 따로 파밍이 필요합니다.

폭풍의 역린 마스터를 클리어하면 랜덤으로 몇부위씩 드랍하고, 역린에서 주는 배터리를 신비한 마법서가 파는 기억세트 상자를 구매하여 파밍합니다. 

배터리의 개수가 매우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역린에서 드랍되는 양이 꽤나 많고 생각보다 드랍으로 먹는 양이 많아 고정픽으로 시작하여도 최대 2주면 풀세트를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기억세트의 상위로는 미지/총사령관/순례자 세트가 있습니다.

기존의 기억세트에서 상위 세트 장비를 획득하게 되면 해당 부위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기억세트의 세트효과는 상위세트장비로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기존 기억세트 방어구+어깨 부위에 총사령관의 의무를 추가하여 흩어진 기록 세트옵션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점점 상위장비가 많아질수록 초록색부분 "최종데미지 n% 증가"의 효과가 상승합니다.

이런식으로 상위장비가 뜬 부위를 교체해가면서 성장하시는게 기본적인 흐름입니다.


3.1 저는 커스텀이 너무 어렵습니다. 라이트하게 천천히 게임을 하고 싶어요.

3.0에서 설명드린 방식으로 상위 세트장비를 모으시면 됩니다. 

천천히 파밍을 하시다보면 세트 장비를 여러부위 모으시게 됩니다. 




이렇게 부위별로 장비가 모이기 시작하면 던파 공식 홈페이지, 커뮤니티에서 자신에 맞는 직업가이드를 보거나 직접 질문을 하여 어떤 세트에픽을 끼면 좋을지 정보를 취합니다.

여기서 왼쪽/xx, 오른쪽/yy라고 많이 표현하실탠데 왼쪽은 방어구+팔찌 오른쪽은 팔찌를 제외한 악세사리 + 특수장비 입니다.

캐릭터 정보를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이라고 많이 표현하십니다.


얻은 정보를 토대로 왼쪽/총사령관 오른쪽/총사령관 이라는 정보를 취했다고 가정하면

위의 스크린샷에서 왼쪽에는 팔찌가 오른쪽에서는 반지와 보조장비가 부족하게 됩니다.


세트 에픽을 선택하여 얻을 수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에픽소울 190로 청연의 npc 엘리브에게 팔찌를 구매한다. (엘리브에게는 상의와 팔찌를 확정적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2. 부유석 조각을 1000개 모아 정제된 미스트기어 퀘스트를 완료하고 남는 부위로 변환한다. (부유석 1000개 퀘스트의 보상인 정제된 미스트 기어는 세트에픽 아이템으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3. 부캐에 뜬 빈 부위를 전송한다. (이벤트로 전송권을 주기도 하니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이외에도 확정은 아니지만 세트에픽 10개를 해체하면 나오는 파편으로 엘리브에게 특정세트중 1부위를 뽑을 수 있는 항아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세트에픽 11부위를 왼쪽 6부위 오른쪽 5부위 각각 같은 세트옵션으로 맞춰주시면 파밍은 끝입니다.


3.2 저는 조금이라도 더 강해지고 싶고 본캐정도는 종결급으로 맞춰주고 싶어요!

 커스텀 에픽의 경우에는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만 해준다면 매우 쉽게 파밍을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이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가 커스텀 에픽의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신규유저분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성장은 기억세트를 강화하면서 가지만 최종 목표를 종결 커스텀에픽으로 정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저는 목표를 쉽게 설정하고 커스텀 에픽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커스텀 에픽은 장비 부위가 같다면 모두 등장하는 "공통옵션"과 장비의 세트에 따라 등장하는 "고유옵션"을 적절히 섞어서 종결아이템을 만드는 장비입니다.

다른 MMORPG에는 BIS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는 Best in slot 이라는 단어의 약자인데 해당부위 장비슬롯에 가장 강한 아이템 이라는 의미입니다. 쉽게말하면 종결아이템입니다.

커스텀 에픽은 BIS라는 단어가 정말 잘맞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은 Slot 입니다. 현재 유저들이 연구하여 만든 다양한 세팅은 그저 세팅의 핵심 "키"가 되는 아이템을 고정해둔채로 각각의 부위에 최고의 효율을 내는 장비를 끼워넣자! 라는 개념입니다. 때문에 우리가 알아야할 것은 "키"아이템과 "부위당 가장 효율이 좋은 세트의 커스텀 에픽" 입니다.

여기서 "키" 아이템만 알면 나머지를 전부 알려주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dfmax.xyz/jobs/%EC%A0%84%EC%B2%B4

사이트의 이름은 "던파맥스"라고 합니다.

이 사이트는 던파의 각종 통계를 내주는 사이트입니다. 스킬트리, 탈리스만, 커스텀에픽, 융합석같은 장비를 모두 통계를 내어 전체 유저의 몇 %가 이 장비를 쓰고 있다를 알려줍니다.

여기서 직업 분석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시면 여러가지 통계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높은 사용률이 나오는 장비만 파밍하셔도 반은 갑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정확하게 통계를 보려면 "키" 아이템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던파의 세팅에는 크게 3가지가 존재합니다.


1. 출혈


키 아이템 - 흑화의 구속 팔찌 

데미지를 일부 출혈데미지로 바꿔주는 아이템입니다. 커스텀에픽 옵션의 "출혈피해증가"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1 TP

 


키 아이템 - 경계를 넘어선 차원

TP 레벨을 증가시켜 전체적인 딜량 증가를 시키는 아이템입니다. 출혈팔찌와 연계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2. 딥다팔(굿스터프)


키 아이템 - 딥다이버 워치 

커스텀 에픽인 딥 다이버 분류의 팔찌를 사용한 세팅입니다. 해당 팔찌는 단일로도 매우 강력한 성능을 지닌 옵션이 많아서 다른 커스텀에픽 부위에 "출혈데미지증가"를 넣을 수 없을때 사용합니다.



3. 각성기 몰빵

이 부분은 아직 해당 직업을 하고 있지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과소모, 딥다팔, 중독 출혈 등등 여러가지로 파생되는거 같습니다..



일단 키 아이템이 대충 눈에 익었다면 던파 공식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직업의 가이드를 검색하여 자신의 직업에 맞는 종결 세팅을 찾습니다.


마도학자의 딥다팔 세팅 80Lv 스킬 몰빵을 예를들어 설명을 이어가보겠습니다.


먼저 던파맥스의 마도학자 페이지를 열어 커스텀에픽 탭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딥다팔세팅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필터에서 딥다팔을 선택합니다.



필터를 한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어깨의 채택률이 3가지로 나뉘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 장비가 각각3분의 1비율로 사용되니 어느장비든 효율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단 어깨와 보조장비 부위를 제외하고 대충 어떤 계열의 장비인지 어떤 옵션을 사용하는지 인지해둡시다. (보조장비는 공통옵션의 효율이 좋아 어느 계열이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기억을 잘 못하여 엑셀로 정리를 해두는 편 입니다.



제가 실제로 마도를 키웠을때 썼던 엑셀입니다. 색이 점점 칠해지는게 기분이 좋습니다.


여기서 엔트 정령의 어깨를 미스트기어로 획득했다고 가정해봅니다. 다시 필터에 딥다팔과 엔정어를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두 번 필터를 걸치니 채택률이 99%에 가까운 완성된 세팅의 정답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모두 받아적어 기억세트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해당 부위의 커스텀에픽을 먹게 되면 하나씩 기록하면서 성장하시면됩니다.

(저는 엑셀로 기록하기전에 해당 부위에 유효옵션이 뜨면 던파맥스에서 옵션 채택률을 보고 몇유효인지 따지면서 파밍을 했습니다.)

파밍을 진행하시다 왼쪽 혹은 오른쪽이 거이 종결세팅에 가깝게 세팅이 됐다 하시면 그때는 해당하는 기억세트를 벗으시고 커스텀 세팅으로 바꾸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딜량 상승은 미미해도 심적으로 마음이 편합니다)


추가로 위의 스크린샷에 신발이 없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던파맥스의 커스텁옵션 탭이 아닌 장비 탭에 가셔서 필터를 똑같이 걸어주시면

이렇게 비어있는 신발부위 고정에픽 아이템을 알려줍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파밍 던전을 도는것 보다 종결 커스텀옵션과 세팅, 주로 쓰이는 융합석 조합만 아셔도 파밍하는 재미가 몇배는 오르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부한 정보를최대한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잘 전달이 안된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15
!
  • Lv110
  • 푸와앙!
  • 진(眞) 사령술사 카인 양양이친구

    모험단Lv.38 머핀띠

오던 1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