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사령술사] 사령술사 아스라한까지 A~Z (2)

  • ㅁㅊ 프레이
  • (등록 : 2024.03.16 13:32) 수정 : 2024.03.16 18:53 13,385

1. 사령술사






니콜라스와 발라크르 등 강령 스킬을 사용하여 싸우는 도적 직군으로 마법 퍼뎀 딜러이고 자체적으로 암속성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사령술사 특징과 현재 상황 및 장단점, 그리고 기본기에 대해


사령술사는 현재 버퍼직업군과 순간적인 피해 감소스킬을 쓰는 직업군들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발라크르에 방어력 증가가 82% (근원 기준 84%) 붙어있는데, 다른 방어력 증가 아이템 없이 순수 방어구랑 악세 방어력 만으로 물리방어력은 전 직업중 가장 높고,

마법 방어력은 두번째로 높지만 제일 높은 엘리멘탈바머와 매우 근소한 차이입니다.


여기서 사령술사는 방어력이 고정 수치가 아닌 퍼센트 수치로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방어력 증가 아이템을 낄 수록 다른 직업과 격차가 확연히 벌어지게 되죠.






추가적으로 인포창의 물리, 마법 방어율에는 반영안되어 있지만 실제로 추가적으로 피해를 더 감소시켜주는 본쉴드로 인해 사실상 상시적으로는 사령술사가 가장 튼튼하다고 볼 수 있죠.




문제는, 이 방어력이 105시즌에서는 바칼레이드 같은데서는 매우 잘먹혔지만, 이후에 차원회랑 초월을 기점으로 어둑섬 해방난이도, 익시드 8단 등 피해 감소가 아니라 그냥 안맞아야되는 컨텐츠가 계속 나오면서

방어력이 의미 없는 경우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필수가 아닌 고난이도 컨텐츠를 제외해도, 아스라한에서도 브림의 질식, 클라디스의 죽음, 포르스의 피격 스택 등에도 별다른 도움이 안되고 있어서 사실상 105시즌만 좀 유용하게 썼다 정도로만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현재 사령술사가 다른직업에 비해 확실히 강점이다라고 볼만한게 방어력 말곤 없다 싶을 정도로 사령술사가 좋지 않아졌습니다.


105시즌에는 룸묘 기본기라는 독보적인 입지를 가졌지만, 룸묘 너프 이후로 기본기쪽이 거의 죽어가다가 그나마 최근 아이템 패치로 기본기쪽에 가능성이 생기긴 했습니다.


다만 105시즌과 지금은 다른것이 105시즌에는 룸묘가 사실상 무큐기와 각성기의 딜지분을 바닥으로 만드는대신 기본기를 강화시켜준거라 기본기에 최대한 몰빵하는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지금의 기본기 템은 그것이 절대 불가능하고 각성기또한 제대로 써야되서 그때만큼의 힘을 발휘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령술사는 기본기의 성능이 좋았다기보다는 기본기의 양으로 승부를 본 케이스입니다.


지금 사령술사의 기본기 계수를 보시면 아무리 작년 패치와 2021년 11월 패치가 기본기 누락이 있었다고 해도 이게 기본기를 쓰던 직업의 계수가 맞나 싶을정도로 낮습니다.


대신 사령술사는 기본기를 대량으로 채용해도 그걸 다 운영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룸묘를 적용 받는 스킬 개수를 확연하게 늘려서 차별점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기본기 아이템이 룸묘시절에 비해 부실해지면서 현재 이런 차별점을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지니 그대로 망해버린거죠.


심지어 기본기는 적정 쿨감수치가 굉장히 낮아서 쿨감템이 많은 이번시즌 특성상 쿨감템 채용 자체도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아이템 뿐만 아니라 던전 메타도 현재 기본기에게는 불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선계시즌이 되면서 주요 컨텐츠의 기믹에 쿨초가 붙는경우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아스라한 로그, 어둑섬 불신위괴 쿨초운석, 솔리다리스 쿨초 등)


이런 쿨초는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짧은 기본기에게는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덩치가 크고 잘 맞아줬던 바칼시즌에 비해 포르스라던지 다이앤이라던지 기본기를 잘 안맞아주는 몹들이 대량으로 늘어났고,


그나마 익숙해지면 할만하다고는 하나 어둑섬 해방 난이도 또한 기본기가 딜하기에는 불쾌한 상황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편이죠.




무엇보다도 현재 사령술사 기본기는 이전 세번의 밸런스 패치에서 전부 누락이라는 말도안되는 억까를 당하고 있습니다.


오즈마 후기에 제가 기본기 빌드를 올린걸 시작으로 그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기본기 누락, 그리고 리뉴얼이라고 하면서 정작 헤이트풀만 추가된 패치에서 누락, 마지막으로 작년 11월 밸런스 패치에서 누락


말도안되는 밸런스 패치 때문에 기본기는 계속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령술사가 도적 직업군중에서는 기동력이 가장 부실한편입니다.


유일한 이동기가 샤이닝컷 뿐인데, 아무리 샤이닝컷이 텔포판정이라 판정면에서는 우수하지만 이동 거리는 짧은편입니다.








3. 사령술사 스킬 및 탈리스만


다크소울




5렙 기본기 스킬로 기본 쿨타임이 3.5초로 매우 짧은 스킬입니다. 105시즌에도 짧은 쿨타임과 묘상석을 받지 않아서 쓰지 않던 스킬이고, 현재도 너무 짧은 쿨타임때문에 잘 쓰지 않습니다.


진각하면서 진각패시브로 상시 충전 상태로 나가게 변경되긴했으나, 과거 버서커의 고어크로스, 붕산격과 같이 짧은 쿨타임 문제로 안씁니다.


제가 짧은 쿨타임을 여러번 얘기했는데, 이 짧은 쿨타임만 해결되면 정말 쓸수 있는 스킬이라 더 안타까운 스킬입니다.


버서커는 현재 해당 스킬들이 쿨타임이 늘면서 해결된걸로 알고 있어서 사령술사도 해당 패치가 필요합니다.




본쉴드




패시브로 피해감소 20퍼와 액티브로 n회 슈퍼아머가 있는 스킬입니다.


슈퍼아머도 슈퍼아머이지만 피해감소 20퍼가 꽤나 높은 수치라서 보통은 마스터하게 될겁니다.


슈퍼아머는 무한지속이 불가능하고 횟수도 정해져있고, 심지어 쿨타임 감소가 안먹힙니다.


지속시간 9초에 쿨타임 15초이지만, 쿨타임감소가 안먹히는 대신 쿨타임 회복속도 증가는 먹힙니다.


심지어 다른 스킬 사용도중에 모션없이 시전도 가능해서 나름 잘 쓰면 슈아도 잘 활용가능합니다.






커스스피어




스킬 자체가 별로였으나 105시즌에는 룸묘의 사기성에 힘입어 쓰는 경우도 은근 있었지만, 룸묘 죽으면서 버려진 스킬입니다.


저주를 10초나 거는것과 렙업구간에서 사용의 편리함 제외하고 별로 추천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니콜라스




니콜라스는 지속적인 누락과 현재 많은 쿨감템에 비해 공격이 쿨감을 안받는 독립오브젝트라서 예전에 비해 화력이 안나오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레벨당 sp10 소모라는 압도적인 스포가성비때문에 스킬포인트에 비해서는 꽤나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레벨만 찍고 주인수호모드로 무적상태로 쓰는 사람들도 있긴한데, 정작 스킬 사용하는 도중에는 모드 상관없이 무적인 모션과 무적이 비는 모션이 있습니다.


즉, 주인수호모드여도 블랙아라크니아 쓰면 무적 판정되기전에 약간의 틈에는 니콜라스가 무적이 풀리면서 공격에 맞게됩니다.





복종하는 사령으로 태세 전환 가능한데, 좌측의 원거리 모드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위쪽의 주인수호 모드가 니콜라스가 무적이 되는대신 공격을 안하는 모드입니다.


우측은 추가패턴의 화력도 약해서 쓸일 없으니 걍 넘어가세요.


참고로 니콜라스는 지금 1레벨 마스터 스킬로 바꾸고 기숙 적용해서 캐릭터 레벨을 따라가게 하는게 좋을거 같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습니다.


sp 소모량 감소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패치를 못받고 도태되다보니 개선을 바라는 사람이 많아요.


게다가 지속시간이 300초인데 무한지속이 아니라서 열심히 딜하다가 아라크니아 쓰려고보면 없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맞아죽는 경우도 있긴한데 그런 경우가 거의 없고 있어도 솔리다리스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지속시간이 다 될때쯤에 죽습니다. 


이게 니콜라스의 방어력이 사령술사의 방어력을 계승하다보니 상대적으로 단단한건 있습니다.








좀비강령





좀비강령의 경우 현재 보이는 움짤처럼 쓰는경우는 거의 없고 사실상 스킬키 1회 재입력으로 즉폭으로 쓰게 됩니다.


독립오브젝트이면서 슈퍼아머도 없어서 패턴 맞고 제대로 안맞을수 있기 때문이죠.


과거에는 특수저주를 걸던게 지금은 일반저주를 걸고, 커스스피어는 10초 지속이지만 좀비는 5초 지속되는 저주 상태이상을 겁니다.


기본기 세팅이면 쓰지만 현재 기본기를 쓰기 힘들고 다른스킬에 비해 범위도 좁아서 선계와서는 다시 잘 안쓰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진각성 전에는 니콜라스가 시전하지만 진각성 패시브로 니콜라스가 아닌 사령술사가 시전하게 됩니다.





흑사진




흑사진을 스킬레벨에 따라 스킬 범위가 더 넓어집니다. 10초 지속시간을 가지는데, 문제는 지속시간보다 쿨이 짧아지면서 지속시간이 끝나기전에 재시전하면 흑사진이 중첩이 안되서 화력이 줄어들어요.


사실상 흑사진은 쿨타임 감소 max 수치가 70퍼가 아닌 50퍼로 보셔도 됩니다.


또한가지 문제점은 왜 계속 패치를 안해주는지 모르겠지만 tp 레벨당 증가치가 7퍼로 다른 기본기가 10퍼인것에 비해 낮습니다.


작년 밸런스 패치로 원래 기존에는 피아 상관없이 무기 속성에 암속성을 부여해주는 효과가 있었으나 사라졌습니다.


사실상 남은 유틸은 티피 1렙이라도 찍어야 생기는 구속 상태이상과 니콜라스 도발효과입니다.


도발이 계속 면역인줄 알았으나 최근에 도발이 먹히는 일부 몹이 있는걸 발견하긴 했습니다.


흑사진도 tp랑 중첩가능 패치가 시급한 상황이고 계수도 기본기중에 낮은편에 속합니다.


참고로 의외로 z축 판정이 무한이라 평소에는 그닥 의미가 없지만 아스라한에서 다이앤이 날아서 올라가도 맞습니다.





어둠의 손톱




그나마 사령술사 스킬들 중에 매커니즘이나 판정이 가장 우수한 스킬이 바로 어둠의 손톱입니다.


심플 이즈 베스트의 표본이고, 계수도 사령술사 기본기 중에서 가장 준수해서 마스터 안한 사람이 극히 드물 정도입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이 7초로 후술할 발라크르의 살육난무와 쿨이 같아서 안뿜 도중 캔슬해서 살육난무 못쓰는걸 안뿜-어손-살육난무로 그나마 매끄럽게 이어주기도 합니다.


게다가 스킬 발동판정이 매우 빨라서 스킬 쓰는데 몹에게 맞아서 캔슬될거 같은 상황에도 발동이 될정도라 캔슬위험도 적습니다.







망자의 원한




스킬 시전해서 맞추면 지속시간동안 피해를 주는 스킬이며, 맞추기만하면 몹이 무적이 아니면 강제로 풀히트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흑마법서 패시브 찍기전에는 스킬이 하나만 나가지만 흑마법서를 찍고난 뒤에는 상하로 하나씩 추가되어서 y축 범위도 넓게 나갑니다.


문제는 흑사진과 동일하게 중첩이 안되서 쿨타임 감소 max가 50퍼라고 봐도 되고, z축이 낮아서 가끔가다가 신규 던전 나왔는데 날아다니는 몹이 나오면 안맞는 경우도 생깁니다.


기본기세팅을 하면 야행혼과 동일하게 30제 스킬이라 가장 주력스킬이 되고 기본기 세팅아니여도 사령 스킬중에 딜은 괜찮은 편이기도하고,


적중난이도도 낮으면서 아스라한에서 포르스 같이 짤딜이 어려운 몹도 풀히트가 가능하다는 장점때문에 대부분 마스터하게되는 스킬입니다.


깨알같이 망원은 둔화 상태이상을 유발합니다.






야행혼




야행혼은 구체를 던지고나서 스킬키를 재입력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터져서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과 다르게 tp효과가 단순한 데미지 증가가 아니고 지속시간 증가 및 자동발동에 들어가는 시간이 감소됩니다.


기본기의 tp레벨 max가 7레벨이 되면서 현재는 스킬키 재입력이 아닌 자동으로 터지는 운영이 기본이 되었는데,


자동으로 터지면 데미지가 20%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tp신발(경계를 넘어선 차원)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tp 8레벨의 경우 지연시간이 1초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저주 상태이상의 적에게는 데미지가 20%증가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 효과는 자동 발동 데미지 증가와 복리로 증가해서


둘다 적용될 경우 실질적으로 데미지가 44% 증가하게 됩니다.


문제는 저주 상태이상은 몹이 무력화가 되야 적용 되고, 메커니즘 자체가 장판형 스킬인데 심지어 발동하는데 지연되는 점도 있어서


몹이 많이 움직이면 딜누수가 심해지는 스킬입니다.





발라크르




사령술사의 메인이자 없어서는 안되는 발라크르입니다.


핵심은 안개뿜기와 탈리스만으로 강화되는 살육난무입니다.


안뿜 자체는 과거에는 커맨드로 해야지만 나가는 스킬이었으나, 진각성 패치로 기본 평타가 안뿜으로 변경되었고,


사령술사의 난이도를 올린 주범이었으나 지금은 평범하게 바뀌었습니다.


안뿜캔이라고 하여 평타의 안개뿜는 모션 도중에 스킬을 사용해서 딜 넣는데 들어가는 채널링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테크닉이 있습니다.


사실 용독이 평캔하는것과 동일합니다.




살육난무의 경우 탈리스만 미장착 시 발라크르에게 기나긴 채널링이 걸리지만,




살의 탈리스만 장착후에는 아예 다른 스킬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다보니 스킬 자체는 기존에도 마스터했지만 못쓰던 기술을 제대로 쓸 수 있게되면서 데미지 증가폭이 낮아도 버릴 수 없는 탈리스만이 되었죠.


이런점 때문에 살의 탈리스만을 장착안해도 기본적용하고 다른 스킬 탈리스만(특히 리빙데드) 추가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살육난무가 안뿜캔으로 사용 불가능하다보니 어둠의손톱에서도 언급했지만 안뿜-어손-살의라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어손으로 안뿜 판정을 강제로 끝내서 살육난무를 쓰게 하는 것인데, 현재는 잠수함패치로 안뿜 모션이 완전히 끝나야 나가서 약간은 퇴색되긴 했습니다.








흡기암경파




1레벨 찍고 홀딩기 쓰는 용도 말고는 없는데, 홀딩기가 무의미해지면서 쓸일도 없는 명실상부 사령술사의 최악의 스킬입니다.


웃긴건 작년 11월 밸패에서도 기본기 누락과 더불어 유일하게 누락된 무큐기입니다.


사령술사가 40제가 2개인데 그중 하나가 이 스킬이라 현재 40제는 성능이 좋으면 아이템빨 매우 잘받는 스킬인걸 생각하면 더더욱 아쉬운 스킬입니다.


분기암경파는 리뉴얼로 헤이트풀 되었지만 이 스킬은 그대로라 리뉴얼 시급합니다.







발라크르의 야망




야망 자체는 40제라 스킬포인트 소모량도 높고 그에 비해 화력이 안좋은 스킬입니다. (흡기+노탈리 야망 합계 퍼쿨계수가 8만으로 다른직업 40제 탈리낀 계수랑 비슷한게 유머)




위압 탈리를 끼면 단타가되고 채널링이 미세하게 줄어들지만, 그보다는 화력 증가폭이 매우 높은게 핵심입니다.


그렇다보니 야망을 채용할꺼면 사실상 탈리스만 채용이 강제되는데, 문제는 그보다 더 좋은 탈리스만에 밀려서 요즘은 야망을 잘 안씁니다.













기요틴




사령술사들의 로망이라고 하면 기요틴을 뽑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45제 스킬의 단점은 이젠 다들 널리 알려졌다시피 sp 소모량이 2160으로 매우 높습니다.


가뜩이나 사령술사는 45제 스킬이 2개라서 sp 소모량이 더 체감될 수 밖에 없죠.


그런데 비해 기요틴은 계수가 그닥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선계 시즌 들어와서 야망과는 달리 채용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밑에 아이템 설명쪽에서 얘기하겠지만, 숲마하의+엔정어를 기반으로 45제 몰빵 세팅이 가능하죠.


그래서 최근에 있었던 아이템과 장비특성 개편전까지는 확실히 다른 빌드만큼은 따라잡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장비특성 변경으로 이게 과거형이라는거죠.


45제 세팅은 해당 아이템 뿐만아니라 기존에 마나333이나 스킬특성의 45제 특성을 강제로 써야했고,


그러다보니 480작은 필수여서 제대로 사용 가능한 사람이 매우 적었습니다.


이제 480작 한 사람이 많아졌으나 정작 장비특성이 변경되면서 45제 몰빵 관련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갈퀴손 탈리스만은 2타를 삭제하고 1타만 남깁니다.


과거 암파9셋과는 정 반대로 바뀌죠.


하지만 사령술사의 로망은 2타 내려찍기라서 탈리 성능과 별개로 컨셉이 너무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탈리 스펙 자체는 딱 중간 정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리빙데드




레디아 블랙옥스가 공격하는 스킬이며, 사령 스킬중에 가장 높은 적중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시전 모션을 보면 레디아 블랙옥스 소환 후 공격까지 딜레이가 매우 길고, 이 딜레이는 어떤 방식으로도 줄일 수가 없습니다.


대신 리빙데드의 화력은 그나마 사령 스킬중엔 정상적인 수준이고 다른 직업들의 왠만한 노탈리 45제 스킬보다는 쌘편입니다.


또한 다른 스킬 시전도중에는 리빙데드가 소울브링어의 귀백해방 장판마냥 모션없이 시전 가능해서 사령 본체에는 별다른 채널링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른 리빙데드 맞추는 팁이라면 리빙데드는 일자형 범위가 아니라 방사형 범위라서 살짝 뒤에서 쓰면 y축으로 맞는 범위가 더 넓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결전 무기 장착 시 리빙데드가 3스택으로 되고 리빙데드가 범위 폭발형 공격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결전 무기 자체의 화력 문제와 광룡무기를 못쓴다는 점 때문에 잘 안쓰죠.


45제 세팅해도 결전무기는 안쓰는게 더 강할정도입니다.


그리고 결전무기가 아니면 그리 체감은 안되겠지만, 리빙데드가 시전중에는 리빙데드를 추가로 더 쓸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레디아를 여러마리 소환할수가 없어요.







팬텀스트롬 (1각)




1각 스킬은 원래 보통 안쓰는 직업이 많지만, 105시즌에는 1각 특수효과로 사령술사는 사용했고, 지금은 장특 개편으로 1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각 사용하고 '끝날때' 니콜라스와 발라크르를 장시간동안 스킬레벨을 각각 5렙, 4렙씩 올려줍니다. 거진 두 스킬의 화력이 8퍼정도 오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105시즌의 룸묘 기본기 메타에서는 어차피 다른 각성기도 쓸일이 없었으니 니콜과 발라크르의 화력증가를 메인 목적으로 사용했고,


지금은 장특 개편이후 보호 쪽의 1각 링크 해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1각이 시전 할때만 채널링이 있고 그 이후 별다른 채널링은 없다보니 딜을 욱여 넣는데도 좋고, 보조효과도 나름 쏠쏠합니다.


여담으로 1각에는 몹몰이 효과가 있습니다.








망자의 집념




망자의 집념은 5초동안의 장판스킬이고 구속 상태이상을 유발합니다.


이것만 봐서는 그닥 좋은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응어리 탈리스만은 아예 다른 스킬로 바꿔줍니다.


사용하기 편하고 화력도 좋다보니 범용적인 세팅에서는 주로 망자의집념이 메인이 되게됩니다.


지금은 퍼쿨이 추억거리보다는 낮긴한데, 추억거리는 자체 문제점이 있긴해서 약간 호불호가 있지만 응어리는 호호호 말곤 없습니다.







헤이트풀




분기암경파가 리뉴얼로 헤이트풀로 변경되고, 작년 밸패로 사용감을 개선시켜줘서 드디어 쓰게된 스킬입니다.


참고로 움짤의 헤이트풀은 제가 범위 세팅된 상태여서 원본은 저거보다 범위가 적습니다.




헤이트풀은 1타 2타 3타를 끊어서 사용 가능해서 중간에 다른 스킬 섞는게 가능합니다.


그러면서 쿨타임은 1타 시전 시 바로 적용되기 때문에 1타만 사용해놓고 다른 스킬 다 쏟아붓고 나머지 2 3타 사용하는 방식으로도 쿨타임 관리가 가능합니다.


작년 패치로 모션이 많이 개선되어 이제는 잘 쓰고 있으나,


현재 신규직업 헌터 45제와 작동 메커니즘은 비슷한데 정작 횟수 표시가 없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헌터는 저렇게 1타 2타 3타 횟수를 표기해주는데 헤이트풀에도 해당 표기가 추가되면 매우 좋을거 같습니다.


참고로 이 건의는 헤이트풀 나왔을때 조작감 문제와 함께 계속 건의했으나 계속 미적용되고 있습니다.




탈리스만인 미련은 발라크르 스킬 도중에 채널링 없이 헤이트풀을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라


효과 자체는 좋지만 그렇게 매우 필요한 수준도 아니고 탈리스만의 딜 증가폭이 매우 낮아서 탈리스만은 안씁니다.







블랙 아라크니아




니콜라스가 시전하는 75제 스킬로 쿨타임이 20초짜리 스킬입니다.


쿨타임 20초밖에 안되면서 니콜라스가 시전하다보니 조작감 문제가 좀 있는 편이고, 탈리스만 없으면 화력이 애매한 스킬입니다.


참고로 1타가 홀딩판정이고 2타가 몹몰이 및 홀딩 판정인데, 이 두개의 판정 범위가 미묘하게 y축이 달라서 1타만 맞거나 2타만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억거리 탈리스만은 니콜라스가 자기동생 소환해서 스킬 사용하는데, 그렇다보니 스킬 판정이 니콜라스보다 좀더 전방에 위치하게 됩니다.


펼치기와 모으기가 사라지고, 니콜라스 자체의 채널링도 줄어들게되죠.


하지만 이 탈리스만이 주력으로 된 이유는 높은 퍼쿨 증가폭때문입니다. 무려 50%가 넘어갑니다.


진짜 순수하게 화력때문에 채용한다고 봐도되고, 그렇다보니 위압 탈리가 범부가 되버린 이유이기도 하죠.




아라크니아도 조작감과 짧은 쿨타임 문제 때문에 다크소울과 더불어 쿨타임 늘리는 식으로 패치되면 좋을거 같은 스킬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75제 세팅이 가능해도 잘 안하기도 합니다.





익스큐서너 슬래쉬




좁은 y축과 넓은 x, z축을 가진 스킬입니다. 문제는 80제인데 화력이 약합니다. 티피만 소모 안할 뿐이지 퍼쿨도 헤이트풀이랑 비슷합니다.




굶주린 집행자 탈리스만 끼면 y축 범위가 늘어나고 스킬 사용도중 발라크르 계열을 제외한 스킬이 사용 가능해지는데,


애초에 익큐는 발라크르 채널링시간보다 사령본체의 채널링이 더 일찍 끝나는 스킬입니다.


그런데도 딜 증가폭은 낮은편이라서 탈리스만도 안씁니다.


이펙트 제외하고 많이 안타까운 스킬이죠.







발라크르의 현신




2각 스킬인 발라크르의 현신은 등장+손안의 구체+막타 폭발로 나뉘어져있습니다. 등장과 막타는 범위가 넓으나 손안의 구체는 범위가 넓어지긴 했어도 움짤의 쓰레기통도 안맞습니다.


어차피 각성기 특성상 그로기나 무력화때 아포타이밍에 써서 범위에 대한 문제는 없지만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참고로 손 안의 구체에는 흡입 판정이 있습니다.


처음 시전할때 모션에 사령술사에게 짧은 무적판정이 있습니다.






코쿤 오브 언데드




7초동안 범위 내 적의 타점을 강제로 바꿔주는 스킬입니다. 엄청 날뛰는 몹들 상대로 강제로 딜을 넣을 수 있는 강력한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스킬이 95제라서 원본 쿨타임이 60초로 매우 깁니다.


특히 이 스킬과 연계하기 좋은 리빙데드는 쿨타임이 45초라서 안맞기도해서 약간 아쉬움이 있죠.


최근 숲마벨 때문에 쿨 격차가 줄긴 했지만 그래도 같은 타이밍에는 못씁니다.


참고로 코쿤이 버그가 많습니다. 버그가 생겼다가 고쳤다가를 생각보다 많이 한 스킬입니다.


약간 소소한 테크닉으로 타이밍만 잘 맞추면 망원 1틱을 더 넣을 수 있긴하나 이걸 의식하고 쓰긴 힘들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태초의 공포 모로스




(용량때문에 움짤이 좀 버벅거립니다.)


진각성기로 모로스가 나타나서 말뚝 한대 박고 끝납니다.


시전시간 도중에는 니콜라스와 발라크르가 사라지고, 흑사진을 시전한 상태였으면 니콜라스가 사라진 방향으로 흑사진이 남은 지속시간만큼 남게 됩니다.


참고로 1각이랑 2각이 사령 본체에 채널링이 짧다보니 1각이나 2각 쓰고 진각을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4. 템세팅


우선 기본적으로 커스텀을 맞추기전에는 최근에 있었던 아이템 패치로 인해서 고정픽은 자기가 원하는템 끼셔도 상관없습니다.


커스텀 단계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지금 가능한 세팅은 범용, 기본기, 45제, 75제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커스텀템과 융합픽을 같이 고려하면서 세팅을 해야되다보니 같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세팅 방법이 어느정도 다양한 상태라서 정리한 세팅 외에도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다만 수면이나 얼녹등의 세팅은 세팅 방법이 좀 다르니 이번 세팅에서는 출혈, 중독이나 커스텀팔찌만 언급하겠습니다.




우선 각 세팅별 설명전에 현재 사령술사는 스킬 구성상 범위 세팅을 하게되면 딜 누수나 편의성이 늘어서 왠만해선 범위 세팅은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간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범위 세팅을하게되면 사실상 근원에 범위 30% vs 광룡에 범위 48% 로 나뉜다고 보면 되는데,


근원과 광룡의 딜 차이가 1~2퍼정도라서 속도까지 있는 광룡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이때 핵심은 광룡 조건인 범위 48%를 챙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범위 세팅의 경우 기본 뼈대는 융합픽쪽이 메인이다보니 이렇게 됩니다.


(목걸이 블파목은 범위10%스증4%+소모품스증4%+@를 사용하게되고,


숲마목은 출혈한정으로 가능하며 출혈뎀 15%+@를 사용합니다.)




초기


무기 - 광룡 범위 24%+12% (융합에서 초기에 범위 12% 옵 챙기고 이후 아스라한 융합픽 맞추면 스증7퍼로 변경)


목걸이 - 블파목 범위10% (숲마목 채용 시 융합픽 법석, 귀걸이를 심연/감시자)


융합픽 - 심연/감시자 보장 5%





아스라한 이후


무기 - 광룡 범위 24%


목걸이 - 블파목 범위 10% (숲마목 채용 시 아스라한 융합픽 열화 5셋 범위 25%)


융합픽 - 열화 3셋 범위 15%








그 다음은 무슨 세팅이든 쓰게되는 템들입니다.


숲마벨, 숲마반, 커스텀보장, 딥다법이 해당되죠.




숲마벨 : 쿨감15%+60제쿨회스증+95제쿨회스증+고유옵 피증4446

숲마반 : 내성 50%이상 쿨회30%+75제쿨회스증 +@

커스텀보장 : 5%스증 4개

딥다법 : 8%스증+5%스증3개





그리고 출혈이나 중독의 경우 상의는 블베아를 쓰죠.


블베아 : 상변뎀 30%+@





그래서 공용으로 끼게 되는 템들만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다른직업과 별로 다를건 없습니다.







이제 각 세팅별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우선 범용세팅입니다.




제가 여기서 가장 추천하는 엔드급 세팅은 이렇게 됩니다.


무기 : 광룡 (융합 범위12%스증6%+스증7%+스증4% -> 스증7%+스증7%+스증4%)

상의 : 블베아 출혈뎀30%+피증3705+피증3557+모속강20 (융합픽 교감->열화/대지)

하의 : 엔정하 출혈뎀20%+피증3557+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아무거나->열화/대지)

어께 : 엔정어 커맨드스증+비무큐스증+모속강20+피증3557

         블파어 쌍둥이옵+스증6%+출혈뎀15%

         딥다어 속도피증+자속강40+보호막스증+모속강20or피증3557

         (융합 아무거나->열화)

벨트 : 숲마벨 쿨감15%+스증5%60쿨회+스증5%95쿨회+피증4446 (융합픽 포식->열화)

신발 : 경계를 넘어선 차원 (융합 아무거나->열화)

목걸이 : 블파목 범위10%스증4%+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숲마목 출혈뎀15%+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팔찌 : 흑화의 구속 팔찌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반지 : 숲마반 75쿨회스증+내성쿨회+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

보장 : 엔정성 5퍼스증3종+출혈뎀15%/5퍼스증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법석 : 딥다법 8퍼스증+5퍼스증3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귀걸이 : 블파귀 tp스증+범위스증+5퍼2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하의는 예전에 엔정하 사용 시 35렙 스증을 사용했으나, 기본기템을 벗게되면서 발라크르 지분이 확줄어들어서 공용옵을 넣는게 더 쌔졌습니다.


어께는 고점은 엔정어, 쿨감은 블파어, 속도는 딥다어로 보시면 될거 같고, 화력은 엔정어>블파어>딥다어 순입니다.


그리고 융합픽의 경우 상하의 열화/대지는 목걸이가 블파목이냐 숲마목이냐에 따라 맞춰서 가면되고,


악세쪽은 팔찌나 목걸이에서 고도 하나만 챙기면 마나는 문제 없고, 쿨감이 필요하다면 투지 악세, 무력화는 괴이, 그리고 방어 유틸은 감시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악세 융합은 취향대로 가도 되는 상황이니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보법귀 융합은 범위가 필요하면 감시자를 챙기고 이후에 열화 맞추면서 괴이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




이 세팅의 경우 딱히 뭔가에 특화되거나 한 세팅은 아니라서


보통 망집 칭호와 룬을 사용하게됩니다.


60제가 사실상 몰빵이 불가능한 레벨대라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가장 무난하게 쓸 수 있죠.










45제 세팅의 경우




무기 : 광룡 (융합 범위12%스증6%+스증7%+스증4% -> 스증7%+스증7%+스증4%)

상의 : 블베아 출혈뎀/중독뎀30%+피증3705+피증3557+모속강20 (융합픽 교감->열화/대지)

하의 : 숲마하 45제스증+45제쿨감+피증3557/모속강20/중독뎀15% (융합픽 아무거나->열화/대지)

어께 : 엔정어 커맨드스증+45제스증60제쿨증+45제스증45제쿨증+모속강20/피증3557

         (융합 아무거나->열화)

벨트 : 숲마벨 쿨감15%+스증5%60쿨회+스증5%95쿨회+피증4446 (융합픽 교감->열화)

신발 : 경계를 넘어선 차원 (융합 아무거나->열화)

목걸이 : 블파목 범위10%스증4%+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숲마목 출혈뎀15%+소모품스증4%+45제쿨회+모속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팔찌 : 흑화의 구속 팔찌/골렘의 핵 팔찌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반지 : 숲마반 75쿨회스증+내성쿨회+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

보장 : 숲마바 5퍼스증3종+45제 쿨회

         엔정성 5퍼스증3종+출혈뎀15%/5퍼스증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법석 : 딥다법 8퍼스증+5퍼스증3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귀걸이 : 블파귀 tp스증+범위스증+5퍼2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범용세팅과의 차이점은 하의랑 어께입니다. 하의를 숲마하의를 써야되고 어께도 엔정어가 강제되다보니 커맨드도 강제가 되죠.


또한 엔정하를 안쓰기때문에 출혈이 아닌 중독으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출혈의 경우 숲마목에 45제 쿨회도 있습니다.


중독과 출혈 두가지 큰 차이는 없고, 목걸이에서 45제 쿨회는 필수급은 아닙니다.


보장 또한 45제 쿨회 있는 숲마바구니도 선택지에 있다는 점도 차이점이죠.




45제 세팅은 워낙에 빈약한 스포효율을 스킬 2개 적용으로 압도적인 템효율로 커버해야되기 때문에 45제 스킬 효과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렇다고 방어구에 45제 레벨링이나 45제 범위증가 같은 잡옵은 쓰면 안됩니다.


위에 기요틴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45제 세팅은 장특 마나 333의 무큐스증 15퍼나 장특스킬의 45제 관련 옵들이 사라지면서 약간 상황이 나빠졌습니다.


사실상 스증 5퍼정도가 빠져나간수준이니깐요.


템도 다른 직업들이 버퍼말곤 안쓰는 숲마하의를 옵션 변경을 해야되다보니 세팅상의 난점도 있고,


그래도 예전에 비해 45제를 효율적으로 써먹는다고는 하지만 장특패치 이후로 약간 밀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룬은 기요틴 룬을 사용하게되고 칭호 또한 45제 쓰게됩니다.









75제 세팅은




무기 : 광룡 (융합 범위12%스증6%+스증7%+스증4% -> 스증7%+스증7%+스증4%)

상의 : 블베아 중독뎀30%+피증3705+피증3557+모속강20 (융합픽 교감->열화/대지)

하의 : 딥다하 중독뎀15%+75제스증+75제 쿨감+피증3557/모속강20 (융합픽 아무거나->열화/대지)

어께 : 딥다어 속도피증+자속강40+보호막스증+모속강20/피증3557 (융합 교감->열화)

벨트 : 숲마벨 쿨감15%+스증5%60쿨회+스증5%95쿨회+피증4446 (융합픽 포식->열화)

신발 : 경계를 넘어선 차원

         엔정하 빈슬롯스증+75제스증80제쿨증+75제스증75제쿨증+모속강20/피증3557

         (융합 아무거나->열화)

목걸이 : 블파목 범위10%스증4%+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블베목 75쿨회+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팔찌 : 골램의 핵 팔찌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반지 : 숲마반 75쿨회스증+내성쿨회+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

보장 : 커스텀보장 5퍼스증4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법석 : 딥다법 8퍼스증+5퍼스증3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귀걸이 : 블파귀 tp스증+범위스증+5퍼2종

             딥다귀 스증6+범위스증+5퍼 2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75제 세팅의 경우 다들 널리 알려졌다시피 출혈보다 중독이 더 고점인 세팅입니다.


그러다보니 어께도 딥다어가 더 나은 상황이죠.


또한 목걸이를 블베목이 채용 가능하지만 블베목 채용 시 열화 5셋을 챙겨야됩니다.


신발의 경우 티피신이 아닌 엔정신도 채용 가능하며, 이때는 귀걸이는 블파귀가 아닌 딥다귀를 사용하게됩니다.




75제 세팅이 사령술사의 스킬중 가장 높은 회전률을 가진 블랙아라크니아 라서 가능은 하나


짧은 쿨타임과 니콜라스의 시전이라는 불편요소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세팅입니다.


워낙 이번시즌이 75제 메타라서 템빨도 잘 받는 편입니다.


칭호랑 룬은 75제 사용합니다.








기본기 세팅




무기 : 광룡 (융합 범위12%스증6%+스증7%+스증4% -> 스증7%+스증7%+스증4%)

상의 : 블파상 tp쿨감+비무큐스증+피증4446+피증3557/모속강20 (융합픽 교감->열화/대지)

하의 : 블베하 자속강35+피증3557+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아무거나->열화/대지)

어께 : 엔정어 커맨드스증+비무큐스증+모속강20+피증3557 (융합 아무거나->열화)

벨트 : 숲마벨 쿨감15%+스증5%60쿨회+스증5%95쿨회+피증4446 (융합픽 포식->열화)

신발 : 경계를 넘어선 차원

         엔정하 빈슬롯스증+75제스증80제쿨증+75제스증75제쿨증+모속강20/피증3557

         (융합 아무거나->열화)

목걸이 : 블파목 범위10%스증4%+소모품스증4%+모속20+자속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팔찌 : 블파팔 스증10%+비무큐스증10%+스증6%+스증5%/쿨감1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고도)

반지 : 숲마반 75쿨회스증+내성쿨회+모속강20+자속강20 (융합픽 투지/괴이/감시자)

보장 : 커스텀보장 5퍼스증4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법석 : 딥다법 8퍼스증+5퍼스증3종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귀걸이 : 블파귀 tp스증+범위스증+비무큐스증10%+5%스증 (융합픽 감시자/괴이->괴이)




아마 처음보는 사람이 대부분일 세팅입니다.


이번에 블파상, 블파신, 블파팔찌가 옵션 개편이되면서 드디어 써먹을 수 있게되었으나, 블파신은 호환성 문제로 못쓰고 나머지를 채용하는 세팅입니다.


우선 블파상의는 3고유옵으로 쿨감+비무큐스증에 높은 피증옵션을 챙기고,


블베하의는 다른 하의가 쓸게 없어서 채용합니다.


엔정어는 기본기면 당연히 써야되지만 커맨드스증까지 써야 제대로 성능이 나옵니다.


신발은 경계신을써야 블파상의 티피조건이 해결되고, 신발은 애초에 고정픽이 강력한 부위라서 블파신이 오히려 안좋습니다.


팔찌 또한 옵션 변경으로 깡스증류에 비무큐스증위주가 되면서 기본기에 좋게되었고,


마지막으로 귀걸이에서도 비무큐 스증옵을 챙깁니다.




이제 다시 기본기 사용은 가능해졌긴한데, 사실 범용세팅에 엔정어 쓰는거랑 딜이 그렇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게다가 엔정어라서 커맨드가 강제되는 단점도 있고요.


위에서 언급하긴 했지만 현재 기본기를 쓰는것에 대한 단점도 꽤 있어서 만약 이 세팅을 할것이라면 고민을 해봐야합니다.


이 세팅을 하더라도 무큐기랑 각성기도 제대로 쓰면서 해야되다보니 룸묘때에 비해서 그렇게 기본기 비중이 나오진 않습니다.


사실상 엔정어 빼고는 좀 억지로 쓰는것도 있어요.


대신 비상변이라 지연딜은 안봐도 됩니다.


칭호는 30제 쓰고 룬은 망원 또는 야행혼을 쓰게됩니다.









압타의 경우 머리모자에 지능을 쓰기도 하지만 요즘 속도를 챙기는거에 관심이 있다면 머리모자 캐속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상의랑 플티 엠블은 발라크르의 맹약을 사용하고, (상의 2각패보다 맹약이 현재는 미세하게 더 좋음)


레무클은 자신의 세팅따라 다르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장비특성의 경우 아까도 말씀드린듯이 모든 세팅 공용으로 보호에 1각링크해제를 추천드립니다.





불가침은 그들만의 리그니까 어차피 알아서 잘 할테니 언급 안하겠습니다.





5. 플레이 영상




익시드 8단 솔플 영상




어둑섬 해방된 라르고 2:42





6. 기타 (여러가지 잡다한거)


사령술사가 딜을 넣을때에는 말뚝딜이 가능한 환경인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에 따라 워낙 차이가 커집니다. 해방이나 익시드마냥 빡센곳은 샤이닝컷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동기로서 y축 이동이라는 장점도 있고요. 어차피 유일한 회피기입니다.




또한 보법귀에 스증5퍼에서 방어력이 같이 붙은것들이 있는데 만약 미기처럼 자신이 5퍼스증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상태라면 방어력 있는걸 우선 추천드립니다. 발라크르 방어력이 퍼센트라 효율 좋아요. 




발라크르 파생 스킬중에 살육난무 말고 암격권이랑 강격도 있는데 이건 아예 안찍는게 좋습니다. 괜히 커맨드로 발동되거나하면 암격권의 경우 후딜이 길어서 불편합니다.




그리고 사령술사가 쿨초 관련해서 유리한점과 불리한점이 있는데, 쿨초되도 스킬 다 쓰는데는 시간이 얼마 안걸리지만 중첩이 안되는 일부스킬이 단점이고 주력기가 쿨이 짧은편이라는게 단점입니다.


그래서 아스라한 솔플할때는 로그말고 냐구를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주 플래티 나오고 아직 안했지만 플래티 있으면 플래티 쓰겠지만요.) 




익시드 솔플하면서 발견한건데 에를리히한테 흑사진 도발 먹힙니다. 위에 영상에서 보시면 에를리히가 계속 니콜라스만 보고 있어요.




45제 세팅하면 장특 변경전에는 살의 빼고 갈퀴손을 고민했겠는데 지금은 애매해졌네요.




커맨드 스증 같은 경우 발라크르는 1회 재사용하시면 계속 스증 받고 살육난무는 커맨드 안해도 됩니다. 헤이트풀 또한 1타만 커맨드로하면 2타 3타는 커맨드 안해도됩니다.












밸런스 관련해서는 솔직히 할 말이 많습니다.


현재 강한캐릭이라고 하는 직업들을 보면 보통 스킬 퍼쿨 계수가 매우 높은 직업들입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대로 기본기가 망하면서 현재 사령은 낮은 계수가 발목 잡는다고 봐도됩니다.


그리고 기본기 상향 누락도 있지만 발라크르도 누락되면서 덤으로 살육난무도 탈리스킬임에도 불구하고 같이 누락되서 살의의 비중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것도 현실이고요.


애초에 룸묘 두개 너프되었다고 상황이 이렇게 안좋아지고 그 이후에 회복을 못하는게 지금 밸런스가 엉망이란 뜻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구조적인 문제점을 계속 언급해도 꾸준히 방치되는게 대부분입니다. 흑사진 티피 문제나 야행혼 조건부 등이 그 예시죠.




그 와중에 사령술사가 가지고 있는 유니크한 특성이 방어력과 45제가 2개라는 점인데 전자는 105시즌에서 상당히 달콤한 능력이나 45제 2개는 안톤시절 목각편 제외하고 메리트인적이 없습니다.


각 스킬에도 문제점들을 적어 놓긴 했지만 21년도의 말도안되는 리뉴얼 말고 제대로된 리뉴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령술사 재밌게 하시고 즐던하세요~!!!

8
!
  • Lv110
  • ㅁㅊ
  • 진(眞) 사령술사 프레이 우웅

    모험단Lv.40 Thanatos

오던 1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