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수다

[공통] 던파뉴스 14호 (4)

던하~ 다들 밥 잘 먹고 던파하고 계신가요? 

2월 15일 퍼스트 서버에 아스라한-무의장막, 익시드모드, 장특개선, 장비옵션개편, 성장시스템개편 등 대규모 패치가 진행되었고, 이제 내일이면 본섭패치에 적용되게 됩니다. 

세부적인 내용들은 본섭에 상륙하면 다뤄볼 예정입니다. 이번 호차에서는 퍼섭에 대한 다양한 유저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1. 신규 콘텐츠 무의 장막-아스라한 드디어 공개

 

신규 레이드가 될 안개신 레이드의 프리레이드인 아스라한이 공개되었습니다. 개전의 포지션을 맡고 있는지라 '안개신개전'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패턴이나 공략 글은 작성 중에 있으며, 퍼섭 기준 작성글은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다양한 유저들의 공략글&영상이 있으니, 미리 보고 가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으며, 모른채 트라이해보는 것도 재미일 것 같습니다.

우선 아스라한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편입니다. 패턴도 알고 나면 크게 어렵지 않으며, 기존의 던파에서는 본 적 없는 새로운 연출들은 눈을 즐겁게 해주며, 개전이나 레기온 던전과 비교할 때 패턴을 파훼하고 그로기 증뎀을 받는 구조로 되어 있어, 레벨 디자인도 잘 짜여진 편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만 몹이 이전 던전들과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그로기를 제공하는 핵 패턴 중에도 몬스터들의 공격이 이어지며, 일부 패턴에서는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둑섬 해방난이도 처럼 유틸의 유무가 중요하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은 신규 레이드가 아주 어렵지는 않지만 적당히 재미를 준다는 부분에서는 상위 유저들을 만족시키면서도, 딜 컷이 매우 높지는 않아 편이라 조금 더 지켜볼 여지가 있겠습니다.


2. 익시드 모드 추가. 평가는 미묘?

월간 컨텐츠로 익시드 모드가 추가됩니다. 퍼섭기준으로 백해상급던전만 출시되어 있으며, 상위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상위 유저를 위한 콘텐츠 답게 도전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보상수준은 이면경계 마스터난이도 정도의 보상인 편으로 상위 유저들을 위한 보상을 제공하면서도, 하위 유저들이 도태되지 않도록 적절한 보상을 책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드 시스템이 추가되었는데, 이를 통해 소울류 게임의 '패링'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패링 성공시 증뎀이 부여되어 해당 모드의 핵심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만 유저들의 평가는 미묘한 편입니다. 처음 익시드 모드에 대한 언급이 있었을 당시에는 상위권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른바 딜찍누로 귀결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패링 시스템에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위유저들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간단히 딜찍누가 되는 것과 패링을 활용하는 것에는 엄연히 차이가 존재하니까요.

두 번째로는 보상이 월 1회임에도 매우 획기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보상수준이 크다고 하지는 않았지만, 상위유저들의 욕구를 크게 자극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한편 몬스터의 패턴 면에서, 상급던전의 몬스터들의 패턴은 레기온, 레이드의 패턴에 비해 난잡한 편이며, 특히 흰구름계곡 몬스터들의 패턴이 더러운 편이기에 이에 불만을 표하는 유저들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익시드 모드는 이전의 던전들의 리소스를 재활용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는 패링시스템도 참신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상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운영진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여줌으로써 더 나은 콘텐츠가 되면 재미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바뀌는 장비성장 시스템. 도시락이여 안녕.

장비성장 시스템도 바뀝니다. 장비에 장비를 성장재료로 사용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성장재료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화됩니다. 모바일 게임의 강화석, 경험치 재료로 비유하면 편하겠네요. 이에 따라 중재자, 상급던전, 레기온과 레이드의 에픽 드랍률이 낮아지는 대신, 성장재료를 드롭하며 커스텀에픽은 기존보다 유효옵션이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성장방식이 변경되는 만큼, 성장권이 삭제됩니다. 성장권은 오늘까지 전부 사용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장비들은 해체하게 되면 에픽소울 외에 성장재료를 추가로 제공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성장비용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성장 효율의 문제인데요, 우선 성장재료로 모아온 장비들 일명 도시락의 효율이 1:1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약 10%가량의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에픽소울의 수급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점검 후에는 장비 성장의 효율이 1:1로 유지되지 않지만, 성장비용이 완화된다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도시락은 초월용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면 빨리 사용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그렇지 않다면 남겨뒀다가 해체하여 성장재료로 남겨두는 것도 방법으로 보입니다.


4.장비 옵션 대개편

고정픽과 커스텀에픽의 옵션들도 대변동을 맞이하게 됩니다. 허울만 존재했던 조건부나 페널티들이 완화 혹은 삭제되었으며(방깎피증, 쿨타임 조건부 속강 등), 몇몇 옵션들은 세팅과 무관하게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엔정성 고유 옵션 등) 또한 타격 카운트 조합과 같이 실전성이 떨어지는 세팅에 대한 보완도 생겼습니다. 하나하나 다룰 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장비에 적힌 텍스트가 줄어들고 패널티가 완화 및 삭제되어 장비사용이 편리해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또한 고정픽 한정으로 세트옵션이 추가되었는데, 그 수치가 과하지 않아 뉴비들에 대한 접근성도 좋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비옵션에 대한 개편은 유저들의  평가가 매우 좋습니다.  다만, 후술하겠지만 장비특성에 따른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5. 장비특성의 대개편 그러나 개편이 맞나요?

장비특성 또한 대격변을 맞이했습니다. 우선 더 이상 골드와 미스트가 소모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변환이 자유로워졌기에 이 부분에서는 평가가 좋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평가가 박합니다.

우선 장비에 있던 텍스트들이 간략하게 바뀌었으나, 장비특성의 텍스트가 과하게 증가했습니다. 처음엔 유저들이 장비는 쉬운 것이 맞고, 특성은 어렵더라도 뚫고 나가는 것이 rpg게임의 묘미라는 평가를 하였으나 후술할 단점들에 의해서 텍스트들이 복잡하다는 것도 장점없이 단점만 남아버리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기존 장비특성의 특색들이 사라져 세팅의 자유도 및 버퍼의 장비특색이 사라졌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잇습니다. 기존의 장비특성은 특성을 통해 상변트리거를 챙기거나, 과소모의 조건부를 만족시키거나, 각성기 세팅을 만드는 등 세팅에 편리함 혹은 자유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편된 장비특성에는 이러한 색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기존의 세팅 중 얼녹, 과소모, 각성기 세팅은 죽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버퍼의 경우에도 전용 특성에 버퍼들 각각의 특색이 있었으나, 획일화된 특성으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효율입니다. 퍼섭기준 장비특성은 맹공 규율 보호 구현으로 구성되는데, 맹공은 조건부가 너무 까다로우며, 구현은 딜이 들쭉날쭉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규율과 구현이 대다수의 유저들의 평가가 좋은데, 이것으로 귀결될 것이라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물론 현재의 장비특성도 가장 강력한 옵션은 정해져있지만, 보편적으로 딜의 차이는 1~2%내외이나, 개편될 장비특성은 이 편차가 더욱 크다는 점이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모이다보니 퍼섭의 장비특성은 현재 부정적인 견해가 많이 있었습니다....만


6. 신의를 저버린 자 > 신의를 회복한 자 김현석 팀장의 미래는?

상기한 내용들의 단점들이 부각되다 보니 15일 당일의 평가는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신의를 저버렸다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금요일인 16일 바로 반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크게 지적받던 요소는 2가지입니다.

첫째는 에픽소울 수급입니다. 에픽소울은 힘의 정수 외에도 초월과 밀접한 만큼 민감한 부분입니다. 퍼섭패치는 장비융합에 필요한 힘의 정수가 1개로 줄어들고, 장비성장에 필요한 힘의 정수 평균량도 줄었으며, 초월에 필요한 에픽소울의 갯수가 줄어드는 패치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에픽아이템의 드롭률 감소로 인해 에픽소울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문제로 제기되었습니다.

김현석 팀장은 보옥이라는 아이템을 추가함으로써 에픽소울을 확률적으로 획득가능하며, 이를 통해 에픽소울의 수학적인 획득평균은 동일한 것으로 설계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결국은 확률에 의존한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어, 보옥을 통해 에픽소울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함과 동시에 바칼레이드 클리어시 에픽소울의 획득량을 늘렸습니다.

둘째는 장비특성입니다. 위에 언급한대로 장비특성의 텍스트가 복잡하고 버퍼전용 옵션이 획일화되어 불만이 누적되자 이에 대한 개선안이 바로 공개되었습니다. 김현석 팀장은 이에 대해 퍼섭의 공개내용이 불안감을 형성한 것에 대해 사과하며 장비특성이 라이브서버에선 개선되어 넘어올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들의 반응은 다소 누그러져 일단 지켜보자는 견해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퍼스트 서버의 피드백이 있었던 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빠르게 피드백된 것은 드문 일이었기에 좋게 바라보는 유저들도 존재했습니다.


이번 퍼섭패치에는 다양한 내용이 넘어오며, 이에 따른 변화가 라이브서버에도 올라올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얼녹 2캐릭, 과소모 1캐릭, 각성기 1캐릭, 타격세팅 1캐릭이 있는데 어떻게 될지 기대반 걱정반이네요. 라이브 서버에서의 변경점은 추후 15호에서 새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
  • Lv110
  • 황금빛검신
  • 진(眞) 웨펀마스터 안톤 Origen

    모험단Lv.42 스똥네

오던 9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