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공통] [무의 장막] 움짤로 보는 무의 장막 패턴 및 택틱 (5차수정) (7)

  • 황금빛검신 안톤
  • (등록 : 2024.02.15 21:17) 수정 : 2024.03.03 19:56 51,037

든하~ 안개 신에 진심인 유저입니다.


2월14일 퍼스트 서버를 통해서 '아스라한-무의 장막'이 공개되었습니다. 기계혁명으로 비유하면 개전의 포지션에 해당하는 프리레이드입니다. 

퍼섭에서 솔플로 여러번 해봤고 2인이지만 파티플레이도 진행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패턴만 알아도 손쉽게 플레이 가능했던 개전보다는 다소 난이도가 있지만, 그래도 초창기 차원회랑 초월난이도나 어둑섬 해방난이도만큼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바칼레이드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파티원의 협력이 필요한 패턴이 일부 존재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무의 장막을 헤딩 및 솔플 또는 파티플을 처음해보는 유저들을 위해서도 기본적인 진행법과 패턴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 퍼섭대비 변경사항은 빨간색으로 표시


02.22 : 2차수정 및 빌드 추가

02.23 : 3차수정

03.03 : 4, 5차수정


프레임 끊김 없이 공략 보는 곳 : https://arca.live/b/dunfa/99036574


-목차

1. 시스템 소개

2. 몬스터 패턴 소개

a.클라디스

b.브림

c.다이앤

d.포르스

e.포르스


3. 진행빌드 소개


4.도움이 되는 아이템


1. 무의 장막의 시스템과 진행


1-1. 무의 장막의 시스템


a.시작 화면


우선 무의 장막은 5종류의 보스 몬스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매 주마다 하나의 몬스터가 최종보스로 선정됩니다. 최종보스로 선정된다고 해서 패턴에 변화가 있지는 않지만, 체력이 증가한다고 적혀있습니다. 퍼스트서버 기준으로는 포르스가 최종보스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의 장막이 다른 레이드와 차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신수 선택입니다. 레기온에서 하나의 버프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시스템처럼 하나의 신수를 선택하여 버프를 제공받으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수는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만날 수 있는 5종류의 신수들이 있는데, 이 중 3종류가 랜덤하게 배치됩니다. 신수의 종류와 버프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수들이 제공하는 버프효과는 전용버프+특정몬스터대상증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선택한 신수는 레이드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면 바꾸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신수를 고를 것인지도 중요한데요. 앞서 말했듯이 최종보스가 피통이 더 많으므로 해당 보스 몬스터에 증뎀을 주는 신수를 데려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퍼섭기준으로는 최종보스가 포르스였으므로 포르스에 증뎀을 주는 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신수들은 LV이 존재합니다. 보스 몬스터들을 처치할 때마다 LV이 올라가서 전용스킬과 속성효과가 강화되는데, 이는 잠시 후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b. 상황판


신수까지 선택하고 던전에 입장했다면 위와 같은 상황판을 화면의 우측상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nsert키를 통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상황판을 통해서 보스와 네임드의 배치, 네임드들이 가지고 있는 버프릃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몹의 배치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보겠습니다. 삼룡이의 위치가 항상 고정되어있던 개전과는 달리 무의 장막은 네임드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좌측 상단에 배치된 몬스터가 a캐릭은 클라디스일 수도, b캐릭은 브림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매 판마다 랜덤하게 바뀝니다. 다만 최종보스몬스터의 위치는 항상 중앙 최상단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버프입니다. 각 네임드들은 '기억'이라고 부르는 버프들을 랜덤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네임드를 처치하면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억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격분의 기억은 증뎀으로 상황판에서 주먹모양으로 표시됩니다. 개전이 초기에는 OP팩을 전부 획득해야 증뎀 10%를 제공했는데 여기서는 증뎀 15%를 제공해주니 높은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조화의 기억은 신수의 경험치가 2배로 상승하며 상황판에는 책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앞서 신수의 Lv을 언급했었는데,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신수는 1레벨에서 시작하여 2,3레벨로 진화가 가능합니다. 단계별로 100의 경험치를 요구하는데, 네임드를 처치하면 경험치가 50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조화의 기억을 먹으면 이 수치가 2배 즉, 100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탄생의 기억은 코인 횟수가 증가하며 상황판에도 알기 쉽게 동전모양으로 표시됩니다. 무의 장막은 기존 사용 코인 개수가 2회이므로 해당 기억까지 획득하면 총 4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진실의 기억은 가장 중요한 버프로 상황판에 자물쇠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해당 기억을 획득해야 보스 몬스터를 조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딜이 넘쳐나더라도 해당 기억을 얻기 전까지 최종보스 몬스터의 입구는 자물쇠로 잠겨있습니다.

몬스터의 배치가 랜덤이듯이 기억의 배치도 랜덤입니다. A의 캐릭터는 다이앤이 진실의 기억을 지녔다면, B캐릭터는 세미아니가 진실의 기억을 지닐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네임드들은 처치시 기억과는 별개로 기운을 남깁니다. 기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겨진 기운 위에 올라서면 기운을 흡수하게 되며, 탭키를 통해 한 번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또한 기억은 한 캐릭터당 하나만 가질 수 있습니다. 바람의 기운을 가진 상태에서 번개의 기운을 흡수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바람의 기운이 남겨지는 형식입니다. 다만 파티플레이시에는 한 사람당 하나씩 획득하여 최종보스에서 4가지를 전부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당연히 최종보스 몬스터에 해당하는 속성의 기운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이 밖의 시스템으로는 진행시간은 30분이며 개전과 마찬가지로 후퇴가 가능하지만 입장대기시간 패널티가 존재하며, 후퇴하더라도 쿨타임이 초기화되거나 코인횟수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딜러들은 죽지 않도록 조심해야하며, 후퇴하는 경우의 패널티를 계산하여 계속 진행하는 것이 이득인지, 후퇴하여 재정비하는 것이 이득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버퍼의 부활 스킬은 후퇴 시 사용 횟수가 초기화되니 최종보스 입장 직전에 후퇴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전과 마찬가지로 네임드 처치시 포션 사용회수 초기화 및 죽은 파티원이 부활합니다. 넴드가 죽기 직전에 죽었다면 코인을 아끼시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02.23 퍼섭대비 변경사항

본섭에서는 신수 레벨에 비례해서 보스몬스터가 체력을 50%, 20%, 0%를 회복합니다. 파티 화력이 약하다면 신수경험치를 반드시 획득하여 신수레벨을 3레벨로 만들 필요가 있겠습니다.


2. 몬스터 및 패턴


a. 클라디스


a-1. 생사

캐릭터 옆에 게이지가 보이시나요? 해당 게이지는 클라디스의 고유기믹인 생사 게이지입니다. 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클라디스는 맵을 생의 영역과 사의 영역으로 구분시키면서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생의 영역은 밝은 부분. 사의 영역은 어두운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의 영역에 올라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의 영역에 올라가있으면 매초마다 게이지가 천천히 감소하며, 게이지가 전부 감소하면 스택이 1 줄어듭니다.

또한 전투 중간중간 클라디스는 생사발동을 캐스팅합니다. 캐스팅이 끝났을 때 생의 영역에 있다면 생사게이지 스택이 1 증가하고 반대로 사의 영역에 있다면 스택이 감소합니다. 해당 스택이 0이되면 즉사하게 되니 전투 중에 스택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줍시다. 다만 사의 영역에서 무적기를 사용 중이라면 캐스팅이 끝나도 스택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a-2. 쌓이는 죽음(그로기 유도 패턴)


프레임을 줄이니까 툭툭 끊겨서 나오네요... 그래도 알아보리라 믿습니다.


클라디스가 안식의 시간이라는 대사와 함께 쌓이는 죽음 패턴을 시작합니다. 캐스팅바가 차오르면서 숫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맵에 존재하는 구슬을 흡수하면 됩니다.(솔플 5회, 파티플 15회) 단, 패턴 진행 중에도 클라디스의 기본 공격은 진행되며, 구슬은 사의 영역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구슬을 흡수하는 동안은 생사영역에 상관없이 게이지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기본 공격들을 피해가며 구슬을 흡수하고, 클라디스가 생사발동을 사용하면 빠르게 삶의 영역으로 이동하여 생사카운트를 유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파훼하면 그로기가 나옵니다.

한편, 파티플레이 기준으로 패턴 진행 중 랜덤하게 한 명이 생명의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유저는 생명의 영역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해당유저와 근처유저들은 생사발동 시 카운트가 회복되는 대신 영역이 유지되는 동안 패턴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02.23추가

클라디스한테 피격당하면 물방울이 생성됩니다. 해당 물방울을 습득하면 파티플레이 기준으로 습득한 캐릭터의 발 밑에 작은 원형으로 생의 영역이 생겨납니다. 이 상태일 때는 쌓이는 죽음의 구슬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들어가지도 못하는데 시도하다가 죽는 경우 자주 봤습니다.

03.03추가 : 클라디스에게 피격당하면 물방울(영혼)이 생성되어 유저와 연결됩니다. 해당 물방울은 습득이 가능한데, 습득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영혼은 클라디스에게 피격되어 생사카운트를 하나 줄입니다. 차원회랑 빛의 여인 분신패턴과 비슷합니다. 영혼이 빠져나왔다면 빠르게 먹어줍시다.

03.03 추가로 추가 : 불사세팅 등 모종의 이유로 생사게이지가 0이되어도 죽지 않는 경우, 마나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클라디스가 가장 쉬운 네임드였습니다. 패턴이 어렵지도 않고 게이지 관리도 어렵지 않았으니까요. 게이지 유지와 낙탄만 조심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b. 브림


b-1. 호흡

     

브림 또한 전용 기믹으로 호흡게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론의 영혼게이지와 비슷한 형태인데, 카론과는 반대로 호흡게이지가 가득찬 채로 시작됩니다. 따라서 호흡게이지가 바닥나게 되면 즉사하게 됩니다. 

호흡게이지는 기본적으로 천천히 소모되지만, 브림에게 피격시 많은 양의 게이지가 감소됩니다.


맵 곳곳에 존재하는 안개덩어리를 밟아서 안개조각을 형성하고 이를 획득하면 호흡게이지가 차오르게 됩니다.


b-2. 거짓된 모습


2번에 걸쳐 넓은 범위를 공격합니다. 개전 스카사나 2넴 라르고처럼 안전지대를 찾아 안과 밖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b-3. 돌풍공격

맵 곳곳에 활이 생성된 후 활에서 소용돌이가 생성됩니다. 소용돌이는 활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전진합니다. 피격되는 경우 공중에 높게 떠오르게 되니 백스텝 강화를 사용해줍시다. 해당 패턴은 일반패턴이기에 후술할 패턴들에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b-4 질식장벽


차원회랑의 마이어와 유사하게 격벽을 생성하고 공격한 이후 폭발공격을 일으킵니다. 안전지대는 브림이 있는 공간인데, 일반적으로는 벽에 가로 막혀 이동할 수 없으며 안개로 이어진 길을 따라서만 진입이 가능합니다. 질식장벽은 상하로 가르는 패턴과 좌우로 가르는 패턴 2종류가 있습니다. 해당 패턴 중에 진행되는 돌풍공격만 주의해서 피해주면 쉽게 파훼 가능합니다.


b-5 끝없이 파고드는 허상(그로기 유도 패턴)


브림이 붉은 기운에 휩싸이며 카운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맵 곳곳에 있는 붉은 창을 브림에게 유도시키는 것을 반복하면 패턴이 파훼됩니다.(솔플 3회, 파티플 6회)

어둑섬에서 회피에 집중하라는 걸 보여준다는 듯이 자주 도망가기에 맞추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핵심은 브림이 공격을 하는 타이밍에 맞추는 것입니다. 짤에서 볼 수 있듯이 범위공격 중에는 움직이지 않는데, 이 때가 창을 유도할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혼자서 창을 여러 개 동시에 유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운트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면 시도해볼만 하겠습니다.


브림은 전반적으로 호흡게이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론처럼 영혼세계에 들어가 비석을 뽑아야하는 것에 비하면 게이지 유지는 쉽지만 피격시에도 게이지가 줄어들기에 자칫하다가는 죽어버리니까 항상 집중해야 합니다.


c. 다이앤


c-1. 점프


다이앤의 기본 기믹은 점프입니다. 맵에 존재하는 붉은 신수? 정령?을 밟으면 공중으로 높게 뛰어오르게 됩니다. 공중에서는 여스핏처럼 점프키를 눌러 체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중에는 버프를 제공하는 구름, 깃털모양 오브젝트, 먹구름이 존재합니다. 버프 구름은 증뎀(20%), 속도, 쿨초 구름이 존재합니다. 구름에 들어가게 되면 x키를 눌러 하강 준비가 가능하며 x키를 한 번 더 누르면 급강하 합니다. c키를 눌러서 체공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먹구름의 경우에는 버프를 제공하지 않으며 바로 지면으로 낙하시킵니다. 깃털은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프 기믹을 이용하여 패턴을 회피하거나 파훼하는 것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버프를 획득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끌고 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c-2. 발 밑을 조심하라구 


거대한 전기방울 2개를 튕기며 공격하다 지면에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점프나 백스텝으로 회피할 수 있는데, 겹치는 영역이 있으므로 위치선정이 중요합니다.


c-3.초거대 합체 찌릿찌릿 정령


맵 전역에 폭발을 일으킵니다. 공격을하면 범위가 줄어듭니다.



c-4. 정령들 집합




맵전체를 외곽에서부터 뒤덮으며 공격해옵니다. 안전지대에서 대기하다가 점프로 나가주시면 됩니다. 



c-5. 하늘 높이 날아오를래(그로기 가능)


\

다이앤이 하늘 높이 점프합니다. 신수밟고 점프해서 밟으면서 방해하면 됩니다. 파훼시 짧은 그로기가 열리는데, 증뎀은 쥐어지지 않습니다.


c-6 무럭무럭 자라나라(그로기 유도 패턴)


맵 중앙에 번개정령을 만들고 주변에 작은 번개 정령들이 뛰어다닙니다. 작은 번개 정령들을 흡수해서 큰 번개정령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솔플 6회, 파티플 18회) 그로기 패턴들 중에서는 가장 쉬운 패턴입니다.



c-7. 진짜 번개가 뭔지 보여줄게(그로기 유도 패턴)


다이앤의 최중요 패턴입니다. 다이앤이 하늘로 높이 날아오르면서 카운트가 생깁니다.(솔플 12회, 파티플 24회) 위에 나왔던 '하늘 높이 날아오를래' 처럼  공중에서 다이앤을 카운트 횟수만 밟아주면 패턴이 파훼됩니다.

여기까진 쉬워보이지만 다음과 같은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먹구름 : 앞서 먹구름에 닿으면 강제로 낙하시킨다고 했습니다.따라서 이동 중에 먹구름을 밟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점프 횟수 : 공중에서 점프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있습니다. 이 횟수를 전부 소모하게 되면 다이앤을 더 이상 밟을 수 없습니다. 점프횟수는 깃털모양 오브젝트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피해봐 : 다이앤이 해당 패턴 중에 충격파를 발산합니다. 이 충격파는 데미지가 없지만, 더 이상 다이앤을 밟지 못하게 합니다. 밟아도 카운트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는 구름 속으로 이동해서 충격파를 피하거나 깃털모양 오브젝트를 밟아 점프횟수를 충전해야 합니다.


다이앤도 아렵지는 않지만 마지막 번개패턴이 조금 복잡해서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점프를 통해서 버프를 획득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로 보입니다.


d.세미아니 


d-1. 돌진



진룡이나 라르고 3넴에서 자주보던 돌진입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장애물에 부딪힌다고 해서 막히지 않고 장애물을 파괴하고 돌진해옵니다. 장애물은 후술할 패턴과 연계되니 장애물이 없는 쪽으로 유도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d-2. 지면폭발


마찬가지로 자주 볼 수 있는 지면폭발입니다. 굳이 넣은 이유는 피격판정이 오래 남기 때문에 주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d-3. 타오르는 장막


세미아니가 불꽃을 내뿜습니다. 맵에 떨어져 있는 오브젝트를 통해 불을 피할 수 있습니다. 불을 내뿜는 방향은 세미아니가 바라보는 방향이며, 자세히 보면 붉은 빛의 바람으로 방향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기둥과 y축으로 같은 위치기만하면 거리를 벌려도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오브젝트는 불을 한 번 막고 폭발하니 조심해주세요


d-4. 작열의 포효


타오르는 장막의 강화판입니다. 세미아니 주변에 돌기둥이 떨어지고 세미아니가 포효합니다. 바깥쪽으로 나가서 피해주고 폭발을 피해주면 됩니다.


d-5. 초열지옥(그로기 유도패턴)




용량문제로 움짤을 분리했는데 알아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었던 패턴입니다. 패턴이 시작되면 돌기둥들이 떨어져 안전지대를 형성하고 바닥이 불바다가 됩니다.

이후 세미아니가 유저를 타겟으로 점프하는데 이 때 세미아니가 착지한 영역 내의 안전지대는 돌을 생성합니다. 이 돌을 주워서 세미아니에게 평타를 치면 됩니다.  이를 총 8회 반복해야합니다.(본섭에서는 솔플시 6회로 변경됨 파티플은 8회 유지) 패턴 진행 중 세미아니는 총 3회 점프합니다.

이렇게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어려운 이유가 3가지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한 안전지대는 다시 사용할 수 없다. : 이미 돌을 생성한 안전지대는 다시 점프해봐야 안전지대만 가라앉습니다. 한 번 사용한 안전지대는 조금 더 어두운 색이며 살짝 흔들립니다. 

-신수의 진노 게이지가 충전되면 카운트가 1회 증가한다. : 세미아니 피통 좌측하단을 보면 신수의 진노가 있습니다. 패턴 중 피격되거나 불바다를 지나가면 게이지가 차며 게이지가 100%가 되면 카운트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타임어택 : 해당 패턴들이 으레 그렇듯 시간 내에 진행해야하는데 파티플과 솔플 모두 8회를 타격해야 합니다. 파티플에서는 4명이 함께하는 반면, 솔플은 혼자 진행해야 하니 시간이 촉박한 편입니다.

솔플에서 이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2가지 전략이 있겠습니다.

- 좌우좌좌 혹은 우좌우우로 유도하여 평타치기 : 4번의 점프 중 3번을 파훼로 활용하는 방식. 좌 또는 우측에서 2~3회 때리고 반대편으로 유도한 후 다시 2~3회(총 4~6회타격). 이후 세 번째 점프는 안전지대를 리필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마지막 기회에 2~3회 평타를 치면 됩니다. 다만 해당 방식은 진노가 잘 차올라서 8회가 아닌 9회를 쳐야한다고 봐야할 겁니다.

-좌중우 또는 우중좌로 이동해 평타치기 : 너무 많이 채우려고 욕심부리지 않고 적당히 3번 친다는 느낌으로 왼쪽 혹은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중앙을 거쳐 반대편으로 유도해 총 6~7회 타격하고 나머지 한번의 기회에 추가로 타격하는 겁니다. 

뭐.. 말로는 쉽지만 어렵습니다. 솔플은 시간이 촉박하니까요. 파티플은 시간은 비교적 충분한 대신 누가 타게팅이 될지 모르니까 항상 집중하여 유도를 잘 해야겠습니다.


이제 솔플시 패턴횟수가 6회로 줄어든 대신 점프는 3회만 합니다. 한 번 점프에 최대한 많은 안전지대를 밟게 해서 3번안에 클리어해야 합니다.

파티플의 경우 모든 파티원들이 함께 공격하니 부담은 적어진 대신 점프유도에 더욱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세미아니는 그로기 패턴만 제외하면 나머지는 어렵지 않고 재밌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e.포르스 


e-1.  한기

사진은 후에 첨부하겠습니다. 포르스에게 피격되면 유저 옆의 카운트가 올라가게 되는데 6회 타격되면 즉사한다고 합니다. 아직 직접확인하지는 못했으므로 확인 후 올리겠습니다.


*02.23추가 포르스에게 6회타격되어 한기 스택이 6이되면 주사위에 갇힙니다. 해당 주사위의 눈에 따라 증가하는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5이상부터는 풀피가 아니라면 살기 어렵습니다. 즉사하는 패턴은 아니지만 갇힌 동안 행동이 불가능하므로 피격에 주의해주세요.



e-2. 절단


카론이나 2넴라르고가 자주쓰는 절단 패턴. 차이점이 있다면 포르스의 절단은 유저가 닿은 이후에 공격으로 반응합니다. 닿지 않았다면 잠시 후 사라집니다.


e-3. 조준사격




얼음으로된 오브젝트가 유저를 조준하고 얼음으로 된 선으로 공격합니다. 구석으로 몰아주세요.


e-4. 집중사격


얼음오브젝트 6개가 동시에 유저를 타겟팅하고 얼음으로 공격합니다. 이 패턴과 함께 높은 확률로 포르스가 범위공격을 가하니 구석으로 몰아주고 안전지대로 피합시다. 안전지대는 포르스 근처입니다.


e-5. 환상경계


라르고 배신의 눈과 같습니다. 눈 2개가 생기는데 이를 쳐다보면 맵 전역에 환상을 남겨 공격합니다. 쳐다♡♥♥♡ 않으면 하나만 생성됩니다.


e-6.게임시작 1(그로기 유도 패턴)



확실히 잘 보이진 않네요....


그로기유도패턴인 게임시작입니다. 해당 패턴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게임시작 카운트가 5라면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붉은 영역에 서있으면 패턴이 시작됩니다. 패턴이 시작되면 총 3번에 걸쳐서 유저를 타겟팅하는 검은 눈이 생성됩니다. 이 검은 눈은 타게팅이 끝나면 맵에 남아서 시야를 가리므로 가능한 구석으로 뽑아주세요.

동시에 맵이 3번 잠시동안 밝아지는데 밝아지는 곳이 안전지대입니다. 안전지대로 가서 전체공격을 피해주세요.

위의 행동이 모두 끝나면 맵 중앙의 5개 원에 숫자가 드러납니다. 해당 숫자를 작은숫자부터 큰숫자까지 순서대로 밟아주시면 패턴이 파훼됩니다. 

숫자를 순서대로 밟기이므로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검은 눈이 시야를 가리는 것이 문제입니다.

여기엔 특수한 룰이 몇개 더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더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검은 눈은 중첩 시킬 수 있다. : 같은 영역에 검은 눈을 뿌리면 좋겠습니다.

-검은 눈에 서있으면 데미지가 들어온다. : 검은 눈 뿌릴 때 주의사항이 되겠습니다.

-검은 눈을 평타로 치면 HP가 줄어드는 대신 시야가 확보된다. : 실수로 검은 눈을 중앙에 뿌렸다면 공격해서 시야를 확보하시면 되겠습니다.

-범위 공격 중 맵이 밝아질 때 잠시 동안 숫자가 보인다 : 숫자를 미리 봐둠으로써 검은 눈의 시야차단과는 무관하게 패턴을 클리어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구석에 검은 눈을 뽑고 패턴을 진행하는 게 좋겠지만 실수를 했다면 위의 방식 중 편한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e-7. 게임시작 2


시작 전조는 게임시작 1과 같습니다. 다만 카운트가 3으로 시작하며, 이 때는 우측이아닌 좌측으로 이동해 푸른 영역에 서있으면 패턴이 시작됩니다.

화면이 어두워진 가운데 맵 곳곳에 눈이 숨겨져있습니다. 눈으 희미하게 보이며, 눈에 접근하면 확실하게 보입니다. 이후 맵에 밝은 영역이 보이며 숫자가 표시되는데, 이 숫자에 맞는 인원이 영역안에 서있으면 됩니다. 0이면 아무도 없어야 합니다. 이를 총 3회 진행하면 패턴이 파훼됩니다.


게임시작 1과 비슷하게 특수한 룰이 있습니다.


-시작영역을 평타 시 마나번 발동

-점프 시 마나번 발동


게임시작1과는 달리 패널티만 달려있는 룰입니다. 일반 딜러들에게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아칸에겐 매우 위험한 행동이니 그냥 점프없이 움직이기만 하십쇼....


포르스는 패턴의 속도가 다소 빨라서 피하기 난감한 경우가 있지만, 그로기 패턴의 경우 시간을 충분히 주기 때문에 패턴만 알고 있다면 진행하기 수월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3. 진행빌드(던담 기준은 어디까지나 임의로 정한 것이기에 변동 가능합니다.)


1. 딜이 낮은 딱명성 팟(기준 : 파티 딜링이 증뎀없이 첫넴드 입장포 올려도 패턴을 진행해야하는 수준.) : 이 경우에는 어떤 네임드건 간에 무조건 패턴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증뎀,신수경험치를 모두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증뎀-신수-열쇠 순서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모든 네임드의 패턴을 봐야하기 때문에 아포타이밍은 패턴이 나온 그로기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코인의 경우 꼭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나 챙겨주세요. 특히 헤딩팟의 경우 코인을 챙기려다가 오히려 코인만 소모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03.03추가 : 2주차 기준 클라디스가 보스인 경우 매우 체력이 높습니다. 딜이 적당한 파티라도 신수까지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딜이 적당히 나오는 팟(기준 : 파티 딜링이 증뎀 없이 첫넹포 사용시 패턴 전에 처치하거나 패턴이 나오더라도 전멸전에 처치는 가능한 수준) : 여기서부터는 증뎀만 챙겨도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증뎀-열쇠순으로 진행하며 아포는 첫넴 입장포, 보스 패턴포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딜이 살짝 모자란 경우에는 2넴에서도 아포를 사용하고 포쿨을 기다렸다가 보스방에 진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딜찍누 파티(기준 : 아직 모르겠음.) : 딜로 모든게 해결 가능한 파티입니다. 열쇠만 챙기고 바로 보스로 진행합니다. 아포는 첫넴에서 사용 후 잠시 기다렸다가 진입하시거나 첫넴을 아포 없이 잡고 패턴포하면 됩니다. 신수레벨이 오르지 않아 보스의 피가 계속 회복되기 때문에 파티 컷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솔플은 퍼섭기준 던담 3500억 딜러로 패턴 3번 보고 깼습니다.


다들 장막을 들추고 나아가세요~


4. 도움이 되는 아이템


1. 각종 도핑 물약(투함포, 고농축 시리즈) : 딜과 생존에 도움됩니다. 당연히 사용해야겠죠?


2. 리페어포션 : 전투 도중 내구도가 0이되면 매우 난감합니다. 긴급수리보다는 비용을 아낄 수 있으니 챙겨둡시다.


3. 성축 : 신가까진 몰라도 성축 하나로 코인 하나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딜러에게도 필요하지만 버퍼에게 더욱 필요한 소모품입니다.


*2/22일 현재 신수 효과가 제대로 적용 안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신수 생김새가 신수레벨과 무관하게 1렙이라면 신수효과가 발동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후퇴 후 다시 입장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02.26 오던 댕큐합니다요

9
!
  • Lv110
  • 황금빛검신
  • 진(眞) 웨펀마스터 안톤 Origen

    모험단Lv.42 스똥네

오던 9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