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사령술사] 사령술사 선계 이후 가이드 (33)

  • ㅁㅊ 프레이
  • (등록 : 2023.10.09 11:48) 수정 : 2023.10.15 12:43 45,135

이번 선계 업데이트 이후로 사령술사 관련해서 사실상 큰 혼돈이 올 정도로 현재 사령술사는 중구난방한 상태입니다.


현재 사령술사가 나아갈 방향과 템세팅들을 정리해서 가이드글로 통합해드립니다.







1. 사령술사 템세팅




우선 선계이전까지 사령 입문용으로 추천드린 세팅이 있습니다.


바로 룸묘 아칸 세팅이죠


지금도 이 세팅을 추천하지만 한가지 바뀐게 있습니다.



바로 신발이 엑셀->패셔네이트로 변경되었습니다.


엑셀과 패셔네이트의 차이는 'mp max+ 쿨감 vs 깡딜' 이라 보셔도 되는데


룸버스 기준으로 쿨감보다 깡딜이 더 매력적이고 패셔네이트 깡딜이 장난아니게 좋습니다.


대신 패셔네이트의 조건이 mp max 25만 이하라는 조건이 있는데, 폭삼에 대신 룸버스를 껴서 그냥 조건이 만족되니 사실상 없는 조건부입니다.


그리고 가라벨의 상향으로 별담벨은 사실상 경쟁상대가 이젠 안되는것도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제가 룸묘 아칸 말고 또한가지 추천드리는 세팅이 있습니다.



출혈+광룡세팅입니다.


이 세팅이 가능해진건 룸묘의 너프와 신념+굴레의 떡상으로 가능해진 세팅입니다.


우선 광룡무기(근데 아이템 추천에 무기 선택에 바칼무기 없는거 개선좀 부탁드립니다.)인데, 조건이 있습니다.


심연 3+무기융합에 범위12퍼 스증6퍼+광룡무기라서 당장에 입문하시는분들에겐 재료가 없다면 세팅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그전까진 위의 룸묘아칸을 쓰던지 아니면 근원에 속강하의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광룡무기를 끼게되면 하의 고정픽 중에 가장 성능이 좋은 포이즈드 하의를 쓸 수 있게되죠.




그리고 이제 가장 이슈가 될만한 룸묘 관련과 이 세팅에서 룸묘를 빼게 된 이유입니다.


룸묘 너프는 당장에 잘 알려진 상황이고, 그리고 다른 이유가 신념+굴레의 떡상입니다.


일단 신념의경우 고정픽 단계에서는 높은 피증때문에 상대적으로 밀려보일수는 있으나, 커스텀픽을 끼게 될수록 낮아지는 피증으로 깡딜 자체도 별담이랑 동급이고,


굴레의 경우 스증 7.1퍼에 쿨회 30퍼라는 어마어마한 스펙이 되었습니다. 각종 hp 회복 효율 50퍼 증가, 물마방 7000은 덤이고요.


법석의 경우 투쟁의 유틸이 좋고, 묘상석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어께랑 신발, 보장, 목걸이는 편하신대로 원하는거 장착해도 무관합니다.




일단 제가 추천템으로 올려드린 세팅의 장점은 딜이 좋으면서 범위+속도라는 유틸과 투쟁으로 인한 생존력, 그리고 출혈 커스텀으로 넘어가기 매우 좋은 세팅입니다.


룸묘 아칸이 생존력이 더 좋긴하지만 현재 대 커스텀 시대가 되기도 했고 출혈템의 떡상으로 저는 지금은 출혈광룡세팅을 더 추천드립니다.






이후에 커스텀픽 단계에서는



이게 사실상 종결 세팅입니다.


블베아는 딱히 설명 안드려도 출혈+속강이나 피증옵 둘둘이고,


하의도 35스증 40쿨감+출혈뎀+@,


법석도 카운터스증+상변스증 둘둘에


팔찌도 출혈팔찌인건 예전이랑 다른게 없다보니 딱히 설명 안드리겠습니다.




우선 반지+신발+귀걸이+목걸이+무기는 한번에 설명 드려야겠습니다.


현재 선계 시즌 들어와서 떡상한 아이템은 숲마반+숲마벨+숲마목인건 아실겁니다.


숲마반의 상변내성쿨회+75무력화쿨회스증+@가 @의 종류가 많다보니 구하기도 쉽고 성능도 좋죠,


대신 상변내성을 맞춰야되서 해당 옵션의 자체적인 빙결내성 40퍼로 인해 내성 10퍼를 더 구하면서 다른 내성감소가 없어야됩니다.


여기서 제외되는게 엔정목과 석화신, 프루프입니다. 전부 상변내성 감소가 있죠.


이제 내성 10퍼는 얼굴 목가슴 내성 옵션에 찬 내성 엠블 6개로 완료되면됩니다.


그럼 여기서 남는 신발은 소망신과 tp신이고, 목걸이는 블파목과 숲마목이 남습니다.


우선 신발의 경우 티피신+블파귀의 조합이 소망신+딥다귀보다 조금 더 강합니다.


딥다귀는 쓰려면 보스스증+범위스증+상변스증2종이 엔드급이고, 이후에 융합픽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범위스증때문에 무기 융합에서도 범위스증 챙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목걸이는 숲마목과 블파목인데 딜만봐서는 숲마목이 약간이나마 더 쌘건 맞지만, 숲마목의 출혈옵과 블파목의 범위 스증옵의 피증 차이 때문에 생각보다 차이는 안납니다.


출혈뎀 수치에 따라 다르지만 엔드급으로 갈수록 1~2퍼정도입니다.


그리고 무기인데, 티피신+블파귀를 쓰려면 광룡+무기융합+3심연+숲마목 또는 근원+무기융합+블파목+3심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목걸이의 미미한 차이때문에 근원 쪽 세팅이 미세하게 더 강합니다. 대신 속도가 느리죠.


사실상 이 두가지 세팅은 취향으로 갈 수 있어서 본인이 결정하면됩니다. 물론 딥다귀쪽도 템 나오는거 따라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벨트인데, 숲마벨에 쿨감+@에 @는 보스범위피증, 출혈뎀, 60무력화쿨회스증, 95무력화쿨회스증 중에 아무거나 쓰면됩니다.


대신 60무력화가 95무력화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만약 룸묘를 유지하고 싶으신분들의 경우


우선 묘상석은 이제 4유효 법석 나오면 그냥 갈아타는게 나은 수준입니다.


그외에는 사실상 기존처럼 세팅해도 되지만, 벨트랑 반지는 과쿨감으로 숲마 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룸버스는 계속 쓸 순 있지만 다른 고밸류템을 못쓰는 문제점때문에 결국 갈아타는게 좋습니다.






2. 융합픽


융합픽은 기존과 달라질게 무기 융합외에는 없습니다.




방어구의 경우 상의 교감에다가 나머지 자유지만, 어께 벨트는 트리거때문에 포식 하는걸 추천드리고, 나머지는 취향껏 가셔도됩니다.


악세 또한 흑룡팔이냐 천계팔이냐 차이 정도가 끝이고 흑룡반지에 천계목은 거의 고정일겁니다. 참고로 천계팔해도 포식어께면 마나유지됩니다.


보법귀는 올 심연이 가장 무난하면서 범위 조건부를 총 15퍼 채워줍니다.


무기는 25~30쿨감은 당연히 고정이지만, 나머지 하나를 범위12+스증6퍼로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위에 템세팅 관련에 많이 적었다시피, 광룡무기나 티피신+블파귀 조합 등의 이유가 큽니다.







3. 칭호+룬+탈리스만


칭호랑 룬, 탈리스만도 변경사항은 딱히 없이 30제 칭호에 망원 또는 야행혼입니다.


일단 칭호는 30제가 스증 15퍼이기도 하고 망원 야행혼이라는 걸출한 기본기가 둘다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비무큐스증을 다 빼면 보통 망집을 몰빵하지만 그렇게까지 해야 60제 칭호가 30제에 비비는 수준입니다.



탈리스만은 살의+응어리+추억거리 고정입니다.




4. 압타


머리모자 : 지능 or 캐속

얼굴 목가슴 : 모상내성 (숲마반)

상의 : 발라크르의 맹약+맹약 플티

하의 : hp (아칸 mp)

허리 : 암속저

신발 : 이속


엠블은 자신의 속도와 마크리에 맞춰서 세팅하시면 됩니다.





5. 장비특성




장비특성의 경우 상태이상쪽을 사용합니다.


룸묘아칸의 경우 첫째줄의 4번째 특성을 사용하고, 커스텀단계로 가서 출혈데미지 증가가 많아지면 3번째 특성으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두번째줄은 2번째 특성 고정입니다.


상태이상 제외한 특성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으며, 특히 기본기쪽 특성은 수치가 기본기에 비해 낮고, 3번째줄 특성이 쓸게 없어서 못씁니다.






6. 스킬트리


스킬트리는 룸묘 너프로 커스텀픽 끼면 드디어 무큐기 쓸수 있냐고 생각 하실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템이 바뀌어도 스킬트리는 기본기 그대로 쓰는게 더 쌥니다. (이것 때문에 귀걸이에 비무큐 스증 10퍼가 유효옵으로 쓸 수 있는건 웃긴일이지만요.)


대신 커스스피어는 기본기중에 성능이 매우 안좋아서 룸버스 빠지면 바로 빼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무큐기를 더 쓰고 싶어도 그나마 선택지가 헤이트풀(...) 입니다.


야망은 결국 커스텀에서 하의에 쿨증을 받기도 하면서 탈리없으면 성능도 안나오는데 탈리 낄 자리도 없고,


기요틴이랑 흡기는 워낙 구려서 안쓰는게 좋습니다.



(가슴이 웅장해지는 저열한 계수들)













7. 사령술사 운용법


사령을 하는데 스킬트리는 바뀐게 없고, 템만 바뀌어서 사실상 무큐기 쿨이 조금 빨리 돌아온다는거 말고는 전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룸버스 빼게되면 각성기 딜지분이 유의미하게 올라오니 이젠 각성기도 써야됩니다.


다만 1각 vs 2각은 비무큐 스증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 다르니 그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영상찍을만한것도 없어서 그냥 초월 카론 딜찍누...)




(추가) 그리고 어비스 솔플인데 글 에디터 오류인지 영상 업로드가 안되서 링크로 올립니다.


https://youtu.be/rB4ZgPBmVr0?si=5Jw9Qx2dQvGt6SJM







8. 마치며


지금 사령술사가 한시즌 내내 유일한 누락 캐릭이면서 룸묘 너프로인해 현재 캐릭 성능으로는 키울만한 캐릭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장에 지금 계수 깡패들과 무큐기 계수가 거진 1.5배는 나오는 상황이고,


그나마 연명하던 기본기도 기본기 자체 스펙이 좋아서 하는게 아니라 기본기 숫자가 많고 안뿜캔으로 이걸 다 운영가능해서 사실상 물량으로 강한거인데,


룸묘 너프 및 장비특성의 비무큐 특성의 열세와 추가된 기본기 커스텀이 귀걸이 말곤 도저히 못써먹는다는 점 때문에 사실상 사령은 100시즌급으로 암울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 유입이 생길진 모르겠지만, 하게된다면 암울한 시간 버티면서 같이 상향기원해봅시다.


그리고 이전에 제가 쓴 가이드 글에 이 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들이 대다수 들어가있고 거기서 변경사항만 이 글에서 보셔도 무관합니다.


https://df.nexon.com/community/dnfboard/article/2657419








그리고 사실상 템세팅 말고는 이전과 다를게 딱히 없어서 템세팅만 잘 보셔도 무관합니다. (요약 : 출혈 광룡 이후 커스텀 갈아타기)

7
!
  • Lv110
  • ㅁㅊ
  • 진(眞) 사령술사 프레이 우웅

    모험단Lv.40 Thanatos

오던 1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