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사령술사] 선계 이후 사령술사 템세팅과 스킬트리 방향성 (요약있음) (7)

  • ㅁㅊ 프레이
  • (등록 : 2023.09.24 22:15) 수정 : 2023.09.25 20:55 52,224

(글을 너무 간만에 써서 가독성 안좋으니 양해바랍니다.)





현재 선계 이후 사령술사의 세팅 방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이 많으실겁니다.


일단 큰 흐름을 보자면


1. 장비특성의 추가

2. 룸묘 너프

3. 신규템 출시와 기존템 밸런스 변경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그런데 문제는 이 3가지 흐름을 각각 봐야할게 아닌 통합적으로 봐야되서 머리가 아플겁니다.


그나마 장비특성의 경우 아직 먼 얘기이긴 하지만 기본기 특성은 480 라인이 쓸 게 없습니다.


사실상 상태이상 라인의 3,4번째 스증10퍼나 상변 전환 고정입니다. (참고로 상태이상의 3번째는 상태이상 데미지가 150퍼 증가급 되어야 스증 10퍼보다 좋습니다.) (50퍼 증가면 충분하네요. 제가 계산 잘못했습니다.)



(컨셉특화 세팅이 아닌이상 이 장비특성 고정입니다.)




(기본기 특성을 못가게 만든 원흉 1)









이제 여기서 가장 큰 변경점을 생각해봐야됩니다.


룸묘가 너프가 되었습니다. 각각 스증이 10퍼랑 약 5퍼정도 줄어들었죠.


그리고 여기서 이제 선택지가 있습니다.


룸묘를 계속 쓰느냐, 아니면 벗고 커스텀픽을 가느냐.


우선 두가지 다 가능합니다.


룸묘를 계속 쓰는건 사실상 기존 세팅 그대로 가야되고 그냥 룸묘 스증 너프 받고 끝이됩니다.


대신 커스텀픽의 속강옵 상향등 때문에 생각보다 딜이 줄진 않겠지만, 문제는 다른 딜러들은 치고 올라가서 격차가 벌어지게되죠.


물론 룸묘 벗는 방향도 이제 다른딜러보다 약한건 같습니다.












이제 룸묘를 벗으면 또 2가지 선택지가 생깁니다.


기본기를 벗어나느냐 마느냐죠.


제일 큰 문제는 여기서 생깁니다.


기본기 관련 템이 몇개 있는데


블파상의, 엔트어께, 블파 팔찌, 귀걸이공용옵이 해당 아이템입니다.


우선 블파상의는 각 스킬마다 10회나 스택을 쌓아야되는데, 문제는 흑사진은 기본쿨 20초이고, 니콜라스랑 발라크르도 10번이나 재소환해야됩니다.


그냥 단순히 스증이었으면 비상변 기본기의 가능성도 있었는데, 여기서 일차적으로 막힙니다. (다른 나머지 이유는 하의가 쓸게 없습니다.)


두번째로 블루 파이렛 팔찌입니다. 이번에 팔찌 커스텀이 상당히 떡상해서 블루베릴과 딥다이버와 더불어 블루파이렛도 팔찌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엔정팔 숲마팔은 버퍼말곤 불가)


하지만 출혈 팔찌를 포기해야된다는 문제점이 생기죠.


세번째로 엔트어께인데, 이번에 강력한 경쟁자가 생겼습니다.


다름아닌 블루파이렛 어께죠.


특히 출혈의 경우 4고유옵으로 매우 높은 고점을 가져갈 수 있는데, 엔정어로 이기려면 커맨드+비무큐 포함 4유효여야 가능합니다.


물론 4고유 vs 4고유라서 둘다 파밍이 매우 어렵긴합니다.


마지막으로 귀걸이인데 기본기 스증 10퍼입니다. 사실상 기본기 딜지분이 50%이상 되어야 다른 종족스증급 효율이 나오죠.


다행히도 기존 기본기 스킬트리만 유지해도 왠만해선 50퍼 이상은 됩니다. 무난한 유효옵으로 가져갈 수 있죠.







여기서 사실상 비무큐 스증이 엔정어랑 귀걸이 말곤 챙길곳이 없습니다.


기존에는 룸묘의 강력한 비무큐효과로 기본기 운영이 가능했지만,


기껏해야 10퍼 또는 15퍼 스증 2개로 차이를 낸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사실상 무큐기의 딜지분이 확 올라올 수 밖에 없는 환경인거죠.






이 시점에서 고려해볼만한 템이 하나 있습니다.




숲마벨입니다. 숲마벨의경우 4유효를 가게되면 쿨감, 출혈뎀, 60쿨회/무력 90이하 스증, 95쿨회/무력 90이하 스증, 깡피증 5가지중에 골라 갈 수 있을정도로


매우 높은 값어치를 지니게 된 최고의 떡상아이템입니다.


여기서 스킬 쿨회가 섞이게 될 수 있는데, 이 템 까지 고려하게되면 사실상 기본기세팅과 일반적인 범용 세팅에 그다지 차이가 없게됩니다.


참고로 쿨감이 꽤나 높아서 룸묘세팅은 이거 거의 못씁니다.







여기까지가 대다수가 주로 목표하게될 커스텀 세팅에서의 방향이고,


고정픽 단계로 가면 다시 룸묘 기본기가 강제라고 보면됩니다. 고정픽 단계에서는 너프먹었어도 룸묘의 가치가 워낙 높다보니 사령 입문할때 추천드렸던


룸묘 아칸 세팅이 계속 유효합니다.


다만 기존에서 변경사항이 있다면, 가라벨의 상향과 패셔네이트 신발의 출시가 있죠.


패셔네이트의 경우 깡딜과 조건부 마나회복인데 그 조건부가 mp max 일정 이하라서 룸묘를 끼는 사령술사에겐 달성하기 쉬운 조건부입니다.


기존 템인 엑셀이 mp max치를 동반한 생존력과 쿨감이라면 패셔네이트는 진짜 깡딜 그자체죠.


룸묘끼면 쿨감이 상대적으로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보니 딜에서 우위를 가지는 패셔네이트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가라벨은 계속 꾸준히 추천했지만 별담벨을 추천하는 사람도 있긴했습니다.


하지만 무큐기 패널티 삭제와 피해감소 추가로 가뜩이나 마나회복이 달려서 생존력이 더 좋은 가라벨이 확실히 우위를 잡았다고 봅니다.


여담으로 별담벨은 파괴된신념의 상향으로 인해 오히려 대쉬 안하는 조건부 패널티만 있고 딜은 신념이랑 거의 차이도 없는 정도이니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기본기와 일반적인 범용세팅에 다시 격차가 벌어지는 상황이 또 한가지 있는데,


다름아닌 불가침 최고점 세팅입니다. 사실상 어께 하나때문에 차이가 좀 나요.


커맨드+기본기+스증6퍼급 2개를 70렙불가침 장비로 얻기만 한다면 사실상 이게 종결입니다.







스킬트리의 경우 아무리 범용세팅이라도 기존 기본기 트리가 딜은 제일 강한게 현실이고,


기본기 빼고 찍을 만한 스킬을 딜 성능 순으로 봤을때는 리빙>헤이트풀>야망>기요틴입니다.


다만 헤이트풀은 조작감이 별로이기도 하지만, 야망은 엔정하가 사실상 고정이라 탈리없는 자체 성능도 문제고 (탈리마저도 아라크니아가 더 좋음) 별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기요틴은 말안해도 성능과 sp때문에 절대 안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일단 여기까지 보면 룸묘세팅이 아닌경우


무기 : 근원


상의 : 블베아 (출혈)


하의 : 엔정하 (출혈)


어께 : 엔정어 vs 블파어 (고점 엔정어, 범용 편의성 블파어)


벨트 : 숲마벨


신발 : ?


목걸이 : ?


팔찌 : 출혈


반지 : ?


보장, 법석, 귀걸이 : 스증떡칠




가 완성되겠네요.




신발, 목걸이, 반지는 반지세팅따라 달라지는데, 숲마반 vs 엔정반/블베링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지 맞춰서 신발 목걸이 세팅하시면됩니다.




융합픽의 경우, 무기는 25 30 쿨감은 범용세팅이여도 워낙 성능이 좋아서 쓰는걸 추천드리며,


상의 교감이 고정인거 말고는 편하신대로 가도 됩니다.




칭호는 30제칭호가 제일 강력한것도 그대로이고, 레무클도 그나마 60제인데 레무클 효율이 별로인건 똑같습니다.













요약 : 기본기 벗기 어려우니 그냥 기본기 쓰고 범용세팅 고려해보는건 커스텀으로 거의 풀 세팅가능할때나 시도해볼것.











 * 그리고 제가 하고있는 45제 세팅의 경우 생각외로 성능이 나오긴 하지만 고점을 노릴만한 정도의 성능은 아니고, 템 맞춰야할것도 많은데 그게 커스텀이라 세팅난이도도 높고,


상변 트리거 챙기기도 어렵고, 커맨드도 써야되고, 장비특성 480까지 다 해금해야 제 성능이 가능하니 그냥 예능용이라 보시면됩니다. 저도 다시 다른걸로 갈아탈꺼에요.






* 범용세팅이랑 기본기세팅이 거의 비슷하다는건 가뜩이나 밸패 한시즌 누락으로 계수 낮은 사령술사가 다른 딜러들에 비해 딜량 강점이 하나도 없어졌으며,

캐릭 자체의 문제점만 남아버린 최악의 상황입니다. 현재 사령술사는 100시즌때처럼 다시 암울해졌습니다.

3
!
  • Lv115
  • ㅁㅊ
  • 진(眞) 사령술사 프레이 우웅

    모험단Lv.41 Thanatos

오던 1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