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통] 신규 기능 (장비 특성, 가이드, 커스텀 도감) 소개 (1)

<이미지 : 선계 공식 월페이퍼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
9월 14일, 105시즌의 제 2막인 선계 지역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105시즌의 여파가 선계 지역이 열리면서 더 커진 기분이 없진 않지만, 오늘은 선계 지역 이후 추가된 신규 기능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기능은 ESC - 메뉴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장비 특성

기존 장비에 320레벨(現 105장비 80레벨)을 달성하신 분들이 세팅/직업 등 특성에 따라 추가 기능을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뉴 - 장비특성 탭을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의 개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110레벨 장비의 옵션 레벨이 도합 1 이상일 때 열 수 있습니다. (1개만 업그레이드해도 열 수 있습니다.)
2 - 110레벨 장비의 옵션 레벨이 도합 240(12부위 20레벨) 이상일 때 열 수 있습니다.
3 - 110레벨 장비의 옵션 레벨이 도합 480(12부위 40레벨) 이상일 때 열 수 있습니다.
각 특성은 옅은 미스트 260개, 골든 베릴 150개, 골드 125,000를 소모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옵션을 바꿀 때 마다 비용이 들기 때문에 초반에는 신중하게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각 특성의 장점이나, 추천 옵션 등은 다른 가이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장비 업그레이드의 경우 105레벨 장비 80레벨이 있는 상태에서, 세리아방의 NPC '신비한 힘의 마법서'를 이용하세요.
note : 장비 이관을 하실 경우 이관 받는 장비로 110렙 장비로 옵션 레벨/마법 부여/융합/업그레이드 된 상태까지 모두 옮겨집니다.
2. 성장/장비가이드

마찬가지로 메뉴 - 성장/장비가이드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기능의 [성장가이드] 탭에서는 명성별로 해야 할 간이 퀘스트, 추천 장비 세팅등이 있습니다.
간이 퀘스트는 주로 마법부여, 장비성장, 융합, 상급던전 클리어 등의 1회 퀘스트들이 있고
보상은 캐릭터별, 계정당 보상이 있습니다. 구간별로 본인 캐릭터에 맞는 간이 퀘스트를 진행하시면 게임 초반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선계 상급던전 가이드 보상은 백해 상급던전 입장권(계정당 1회 수령)이니까, 초반에는 아껴두는걸 권장합니다.
또한 상급던전의 경우 상위 난이도를 클리어 하면 하위 난이도 보상까지 한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솔리다리스' 던전 마스터를 클리어 하면 노말, 익스퍼트 최초 클리어까지 모두 수령이 가능합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시스템은 던전 업적에도 적용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다음 기능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던전리스트] 탭에서는 명성에 따라 본인이 어떤 던전을 돌 수 있는지, 추천 컨텐츠는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목표 장비] 탭에서는 조합에 따른 추천 장비가 나오며, 고정 에픽의 경우 획득 던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을 좀 만져보니 본인이 직접 장비를 등록해서 추천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잘 이용하면 나중에 새로 오신 분들께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3. 모험 도감

메뉴 - 모험도감을 클릭합니다.

1. 몬스터 카드 도감 -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특정 몬스터 카드를 등록하여 업적을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2. 업적 - 기존에 던전/레이드/성장 업적 메뉴가 이동했습니다.
(왜 이동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패치 후에는 단축키가 사라져서 조금 더 불편하네요)
3. 몬스터 도감 - 기존에 있던 몬스터 도감 메뉴입니다. 콘텐츠 클리어 시 드랍되는 파편을 이용하여 업적 달성을 할 수 있습니다.
4. 크로니클 - 여태까지 클리어한 스토리를 챕터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캐릭터 컬렉션 - 기존에 있던 캐릭터 컬렉션 메뉴입니다. 일러스트가 조금 변경된게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장비 도감 -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특정 장비를 등록하여 스토리/감정표현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은 관심이 없으면 잘 안볼 수 있지만, 크로니클의 경우 그동안 클리어한 스토리를 웹스토리, 퀘스트, 영상, 그리고 DFU 등으로도 볼 수 있어서
스토리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한 번은 이용해 볼만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4. 커스텀옵션도감

메뉴 - 커스텀옵션도감을 클릭합니다.

커스텀 옵션 도감이란, 가지고 있는 커스텀 장비의 옵션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즉, 이전에는 커스텀 장비를 가지고 있으면 이 옵션이 언제 써먹는 옵션이 될지 몰라서 강제로 가지고 있어야 했다면,
지금은 해체/이관 등을 하게 된다면 옵션 도감으로 이동해서 추후에 커스텀 장비 옵션을 이관할 때 여기서 꺼내오면 된다는 뜻이죠.
장비의 해체/이관 시 가지고 있는 4옵션 모두 도감에 이관됩니다.



사진은 블루 파이렛 프로텍터를 해체 시 가지고 있는 옵션들이 도감으로 전송되는 과정을 나열한 것입니다.
유효 옵션이 많은 장비의 경우에는 경고문이 뜨며, 해체 시 결과물은 무색 큐브 조각, 에픽 소울, 커스텀 옵션x4 (도감에서 확인 가능) 입니다.

가지고 있는 옵션은 도감에서 꺼내와 옵션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는 모르겠으나 융합장비인 상태에선 도감 전송이 안 된다고 하네요.
커스텀옵션도감 주의사항
첫째, 커스텀옵션도감은 각 캐릭터 귀속입니다. (계정귀속이 아니니 반드시 주의해주세요)
둘째, 불가침의 영역 - 장비의 경우에는 해체를 해도 도감이 되지 않습니다.
단, 불가침 장비의 옵션을 커스텀 장비에 이관 후에 해체하면 해당 옵션은 도감이 됩니다.
셋째, 2유효, 3유효 커스텀 장비는 가지고 있다가 다른 캐릭터에 초월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유효의 경우 -> 지금은 쓸모가 없을지 몰라도 임시 아이템으로 쓰거나, 추후에 2잠금 큐브를 통해 고유효 장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3유효의 경우 -> 옵션 이관을 하면 4유효 장비가 되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선계 패치 후 추가된 신규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변덕스러운 날씨로 인해 건강 해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최신 댓글 이동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