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로그] 좀 더 재밌게 즐겨보자!! 심화단계 특급 가이드 [로그편] (8)

  • 쌍도일단 카인
  • (등록 : 2023.09.12 18:44) 수정 : 2023.09.12 18:49 27,351

안녕하세요.

카인섭 로그유저 쌍도일단입니다.

던파 공식게시판에 와서 팁글을 올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여러모로 부족한 글이지만, 로그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 올려봅니다. :)


본 글에 앞서...


본 글은 기본적인 로그의 공략이 아닌, 한 단계 더 나아간 심화 단계의 팁을 담은 글입니다.

그렇기에 캐릭터에 대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은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 글엔 영상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감안하여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콤보 영상들에 나오는 콤보들은 대체로 비슷한 스킬 순서로 최대한 구성했습니다.

영상을 보시다 보면 이거랑 저거랑 비슷하다고 느끼실 수 있구요.

가급적이면 영상을 시청하실 때, 제가 풀어드리는 내용이 어느 부분에서 나오는 지를 유심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글에서 히트엔드 점수라는 단어를 구슬이라는 단어와 혼용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동의어임을 인지해주시고 가이드 글을 보실 때 착오없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로그란 어떤 캐릭터인가요?


신속한 기동력과 높은 공격속도 그리고 잡기 기반의 스킬들을 활용하여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딜을 넣는 캐릭터입니다.

조작자의 컨트롤에 따라 히트앤런 혹은 무적 맞딜도 조금은 가능한 나름 만능 캐릭터이지만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는 심각한 채널링 구조로 인해 높은 공격속도가 다소 무의미한 편이며, 근접형 딜구조와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피격 리스크가 높은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그나마, 잡기 스킬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시면 피격 리스크를 완화시킬 수 있기는 합니다.

당연히, 이 부분은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컨트롤의 영역입니다.

 

로그 스킬의 핵심은 "히트엔드"에 있으며, 히트엔드가 스킬 전체딜의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히트엔드 수급요령에 대한 숙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히트엔드 수급의 핵심은 바로 캔슬 연계를 통한 구슬 추가 수급에 있습니다.

 

히트엔드 점수(구슬)가 0점인 상태를 기준으로 했을 때

캔슬 연계를 하지 않을 시, 수급되는 구슬 개수의 상한선이 제한돼 히트엔드 점수가 최대치로 습득되지 않으며

캔슬 연계를 했을 때, 점수 1점(구슬 1개)이 추가로 습득되면서 비로소 최대치로 히트엔드 점수를 얻는 것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즉, 캔슬이 강제가 되는 캐릭이라는 점이 다소 불편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글에서 다뤄볼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로그의 핵심은 캔슬이다.


로그의 핵심이 뭐냐고 하면 흔히들 평캔을 생각하시곤 합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정확히는 '캔슬' 그 자체에 있습니다.

언뜻 보면 같은 단어처럼 보이시겠지만 사실 평캔은 캔슬의 일부 개념일 뿐입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캔슬은 단순 평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스킬의 후딜레이 캔슬 (이하 '후딜캔')을 포함하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캔슬X 스킬시전 2회 / 평캔 스킬시전 2회 / 후딜캔 스킬시전 2회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평캔을 하던 스킬 후딜캔을 하던 결국 '캔슬'을 했기 때문에 둘 다 동일하게 구슬이 추가로 수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원거리의 적을 상대로 샤이닝컷을 이용하여 적과의 거리를 좁히고

샤이닝컷 후딜 캔슬을 통해 구슬을 최대치로 수급하여 넣는 콤보입니다.

이처럼 평캔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다른 스킬의 후딜캔을 활용하여 구슬수급을 함으로써 딜타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체인소 러시와 소드 댄스의 만남 


이 부분은 글로 설명드리는 것보다 영상으로 설명을 드리는 것이 더 편할 거라고 생각해서 영상부터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체인소 러시 직후 소드댄스로 구슬을 최대치로 수급하여 히트엔드 즉시 시전

두 번째 영상은 체인소 러시를 던지고, 스킬 연계 이후 후딜 캔슬 및 구슬 수급용으로 소드댄스 시전후 히트엔드 시전 / 그리고 두 번째 체인소 러시는 던지자 마자 소드댄스로 즉시 수급후 히트엔드

두 영상의 공통점은 '소드댄스를 통한 구슬수급' 에 있습니다.

 

체인소 러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대한 질문이 여럿 왔었는데요.

이렇게 두 가지 방법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소드댄스로 빠르게 구슬수급을 하여 체인소 러시를 시전하게 된다면

히트엔드 딜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회전딜도 최대한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몹이 피하기 전에 최소한 히트엔드라도 다 넣으면 50% 지분은 가져갈 수 있겠죠??

물론 몹이 피해버리거나 도망간다면 스킬 딜 누수가 일어나기야 하겠지만

그건 어느 장판기던 채널링 스킬이던 단타기나 추적기가 아닌 이상 어쩔 수 없이 누수가 일어나기에 그 부분에 대한 얘기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소드 댄스 대신 샤이닝컷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샤이닝컷은 회피기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로기 / 무력화 딜타임이 아닐 경우엔 소드댄스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3. 허리케인 히트엔드 후딜 캔슬을 잘 활용하자 


허리케인 히트엔드 후딜을 캔슬하는 방법으로 라이트닝 애로우 연계가 대표격이고 주로 이 방법을 많이들 쓰실 텐데요.

(상황에 따라 95제 스킬인 베니싱 일루젼으로도 후딜 캔슬 가능)

이 외에도 방법이 더 있습니다.

바로 '에어리얼 점프'와 '샤이닝컷'을 이용한 후딜 캔슬입니다.

샤이닝컷은 익숙하신 분들이 계시겠지만, 에어리얼 점프는 상당히 낯설게 들리실 겁니다.

 

 

후딜 캔슬 없는 스킬 시전 2회 / 후딜 캔슬 스킬 시전 2회 (평캔까지)


확연히 다른 것이 느껴지시나요?? 

원래 어슬랜트 스파이럴과 엑셀 스트라이크는 허리케인 후딜캔슬 스킬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시전하면 연계 자체가 불가능한데요.

하지만, 에어리얼 점프를 이용하여 허리케인 히트엔드의 후딜을 빠르게 캔슬한다면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구슬이 모자라게 된다면 당연히 평캔을 해야겠죠?? 

평캔은 사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자 그렇다면 콤보영상 보시겠습니다.

 

 

스킬 연계가 상당히 매끄럽죠??

(콤보 초반부에 나오는 디뷰+소댄 연계에 대해는 후술할 예정)

 

샤이닝컷 또한 허리케인 후딜캔슬 스킬 중 하나인데요.

허리케인 히트엔드 시전 직후 사용시 체공시간이 거의 제로에 가까워지면서 다음 스킬 연계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 또한 상당히 중요한 테크닉으로 꼽힙니다.

커맨드 유저의 경우, 샤이닝컷을 쓰는 타이밍에 커맨드 선입력을 미리 해놓으시면 이어서 스킬연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콤보의 첫 시작을 허리케인 후딜캔슬로 시작했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체공을 거의 하지 않고 바로 다음 스킬로 연계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이를 만들어낼수록 더욱 더 깔끔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4. 디스트리뷰션과 소드 댄스 

 

로그의 80제 스킬 '디스트리뷰션'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존재합니다.

히트엔드 스킬 시전 모션이 끝난 후엔 최초 시전 방향을 바라♡♥♥♡만

히트엔드를 후딜캔 할 경우 최초 시전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반대 방향을 바라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문제점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바로 히트엔드 시전이 완전히 끝나고 나서 최초 시전 방향을 바라보는 과정이 후딜캔으로 인해 캔슬됐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연계를 해야할까요?

답은 소드 댄스에 있습니다.


 

히트엔드 시전 2회 히트엔드 후딜캔 스킬시전 4회 (2스킬 각 2회) 소드댄스로 히트엔드 후딜캔 연계 2회

확연히 다른 것이 보이실 겁니다. 

자 그럼 이걸 어떻게 응용해볼 수 있을까요?

 

 

 

요렇게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디스트리뷰션 후딜캔으로 인해 생기는 방향전환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구슬수급까지 가능해지니 이후 스킬 연계까지 매끄럽게 진행이 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짜잘하게 몇 가지 팁이 더 있는데요 

 

1. 로그의 진각성기인 '아데스 팬텀'의 히트엔드 입력가능 타이밍은 진각성기 시전 직후부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각 쓰시고 바로 히트엔드 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참고 자료 >



 

해당 영상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히트엔드 선입력 판정이 매우 좋아서 페이즈 전환 직전의 미세한 타이밍에 진각성기를 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히트엔드가 발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로그의 2차각성기인 '노바 램넌트'는 구슬 0개 상태의 경우, 평캔 시전을 하지 않으면 풀로 차지 않습니다

구슬 0개 상태에서 시전시 반드시 평캔하셔야 합니다.


3. 도약 1개만 찍어두시면 의외로 쏠쏠하게 써먹으실 수 있습니다. (공중 회피용)


4. 인법 : 허물 벗기 1개만 찍어두시면 공중 연계중에 피격당해서 추락중일 때, 빠르게 대응하실 수 있습니다. 

(피격당해서 쓰러졌을 때, 허물 벗기 쓰고 이후 공중 연계 가능 스킬로 연계)


5. 체인소 러시 채용 스킬트리의 유저분들은 교감상의의 효율이 워낙 좋으니 가급적이면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30제:허리케인, 60제:체인소 러시)

 

지금까지 로그의 심화단계 플레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와닿는 부분들이 있으셨나요??

개인적으로 로그에 대한 문의가 꽤나 왔었기에 이번 기회에 한번 풀어내보자는 마음으로 써봤는데 어떠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어찌보면 되게 별거 아닌 듯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이게 몸에 익으신다면 실전에서 상당히 체감이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내 캐릭터의 디테일한 구조 하나 하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고수가 되는데 필요한 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그렇게 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사용하는 스킬 커맨드 표와 스킬트리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팁들을 총망라한 바칼 40초 챌린지 영상을 소개해드리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 스킬 커맨드 및 스킬트리 >


271791_1693840635.jpg262019_1693840639.jpg

431000_1693908185.jpg506214_1693908190.jpg255530_1693908195.jpg226618_1693908199.jpg



< 바칼 40초 챌린지 > 


 

4
!
  • Lv110
  • 쌍도일단
  • 진(眞) 로그 카인 인연고리

    모험단Lv.41 Purge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