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배틀메이지] 배틀메이지 입문서(240317) (39)

  • 퀸붐 카인
  • (등록 : 2023.08.07 00:21) 수정 : 2024.03.17 22:38 90,174


 


INTRO


  2월 1일자로 배틀메이지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무큐기 개선 및 기본기 의존도 경감, 변신 도트 수정 등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여러가지로 말이 많이 나오는 상태인 만큼 그만큼 배틀메이지를 새로 키우거나, 기존에 키우던 여마법사를 전직 변경하는 등 픽률도 대폭 올랐습니다. 오늘은 바뀐 배틀메이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야기하고, 세팅이나 탈리스만 등은 어떻게 채용할지 풀어보겠습니다.


 


목차


1. 캐릭터 특징 및 운용 방법

2. 추천 스킬 트리

3. 추천 장비 세팅 (초반용)

4. 추천 융합 장비

5. 추천 탈리스만 / 룬

6. 그 밖에

7. 마치며



 1. 캐릭터 특징 및 운용 방법


  배틀메이지는 짧은 사거리를 가지고 공격하는 근접 하이브리드¹ 딜러 직업입니다. 짧은 사거리를 보완할 각종 속도, 단거리 이동기 2개, 장거리 순간 이동기 1개, 크리티컬 히트 확률, 회피율, 변신기로 HP MAX, 방어력 등의 다양하면서도 전 직업 중 최상급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중~상급 무큐기 몇가지²와 기본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딜을 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패치 방향에 따라 애매한 작은 육각형 캐릭터가 될 수도 있고, 육각형이 하늘을 뚫을 때가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직업들도 이러한 문제점을 겪고 있고, 지속적인 상향 & 보정 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체급이 상당히 높은 딜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패치에 따라 작은 육각형이 될 수도 있고, 하늘을 뚫는 육각형이 될 수도 있는데, 이 글이 수정된 2024년 2월 시점에서는 하늘을 뚫는 육각형이 되어 많은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3월 14일자로 주력기 10%, 무큐기 5% 하향을 받았지만 차후에 타 직업 밸런스 패치 시점에서 누락을 크게, 혹은 2회 이상 당하지 않는 이상은 원래 위치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딜링 과정에서 쇄패(30), 슈퍼 체이서(30), 타이머 밤(25)등의 기본기 스킬³을 다소 쓰는 편입니다. 기본적인 딜 요령은 쿨타임이 긴 레이 오브 프리미티브(95), 체이서 클러스터(75) 스킬을 먼저 쓰신 후 쿨타임이 짧은 20~35레벨 스킬들을 쓰면서 지속딜을 하시고, 레이드 단계에서 체이서 프레스(35), 사도의 춤(80) 등으로는 잡몹방 정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리뉴얼 이후-


  황룡강림(70)이라는 신규 스킬이 부족한 단타기 데미지 보완 + 중상급 무큐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이서의 사출 빈도를 급격하게 떨어뜨려서 더이상 사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그 자리를 아예 슈퍼 체이서로 대체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기본기는 여전히 사용하지만, 쇄패, 타이머 밤, 슈퍼 체이서가 전부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플레이 하시던 분들 중에서는 캐릭터가 부자연스럽다거나, 사출의 재미가 떨어졌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새로 하시는 분들께는 더이상 어려워 보이는 캐릭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쉽고 쾌적하게 입문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월 14일 패치 이후로 다시 사출을 채용하는 분들이 늘어났으니 사출은 본인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1) 하이브리드 : 물리/마법 타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

2) 배틀메이지의 경우 강습유성타(40), 황룡천공(45), 트윙클 스매쉬(60), 황룡강림(70), 체이서 클러스터(75), 사도의 춤(80) 중 현재는 트윙클 스매쉬, 황룡강림, 체이서 클러스터, 사도의 춤을 채용중입니다.

3) 기본기 : 1~30레벨 스킬, '무색 큐브를 소모하지 않는 스킬' 등을 의미합니다. (비무큐라고도 합니다)



2. 추천 스킬 트리 (봉/3기본기)




현재는 선계 시즌 패치로 중요 기본기 아이템들이 상대적 하향을 당하고, 극후반 커스텀 에픽 장비 위주의 세팅에서는 기본기를 잘 쓰지 않기 때문에 필수 기본기 3~4개 이외에는 가급적 중상급 기술을 많이 찍는 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초반용) 추천 장비 세팅


  장비 트리에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가이드를 작성할 만한 유저들의 초반 단계와 지금의 초반 단계는 현저하게 다르기 때문에, 가이드 글을 읽으실 때 장비 관련 내용은 '이렇게 가는게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라는 말씀을 미리 드립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고정 에픽 아이템을 위주로 상태이상 데미지 세팅과 마나실드(아칸) 세팅 정도를 '이 세팅은 이런 성향의 세팅이다' 느낌으로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초반 이후에 배틀메이지가 고려할만한 장비 아이템 몇 가지를 소개하는 식으로 가겠습니다. 커스텀이나 다른 이야기는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올 고정픽 출혈 세팅




  출혈 세팅은 상태이상 데미지형 세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세팅입니다. 이후에 감전/중독/화상, 그리고 응용으로 얼녹(얼린 후 화상 데미지로 한방에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의 세팅)이 있겠지만 출혈 세팅을 익혀두신다면 다른 세팅으로 넘어가는 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핵심 아이템은 흑화의 구속 팔찌/탐험가의 노련한 코트입니다. 하의의 경우 저는 예시로 방어력을 신경쓴 평화를 수호하는 윙 레깅스를 추천했지만, 속성강화를 올려주는 바지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보조장비인 옵티컬 컴뱃 글래스의 경우 장착 중인 모든 장비의 등급¹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예시로는 들었지만 다른 보조장비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1)장비 등급은 최하급, 하급, 중급, 상급, 최상급이 있습니다. 매일 00시가 되면 상점에서 구매하는 장비의 등급이 랜덤하게 변경되며, 옵티컬 컴뱃 글래스의 경우 장착 중인 모든 장비의 등급에 따른 딜 옵션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채용 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올 고정픽 아칸 세팅




  아칸 세팅은 마나실드 세팅이라고도 불리며, 딜과 쿨타임 감소(회복)의 값은 출혈 세팅보다 상대적으로 낮지만, 속도, 방어력 등이 균등하게 배분된 입문자용 추천 세팅입니다. 통계 사이트에 의하면, 아칸 세팅의 채용률은 아직도 60%에 달하며 출혈 고정픽 세팅이 좋아진 현재까지도 시작 세팅은 아칸으로 가야한다는 인식과 의견이 많이 깔려 있습니다.


핵심 아이템은 억제된 마력의 팔찌/리더시블 레더 코트고, 하의와 신발의 경우 혼돈을 두른 장막+엑셀러레이터 조합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귀걸이와 마법석에 룸버스와 묘상석이 있는 이유는 배메의 경우 기본기 스킬을 많이 쓰기 때문에 초중반에 기본기 딜을 많이 올려주는 룸버스와 묘상석이 많이 추천되는 편입니다.


참고로 묘상석과 룸버스는 출혈 등 다른 세팅에서도 초반 단계에는 채용해도 됩니다.



3) 기타 알아두면 좋은 장비



 

이 아이템은 초반 단계 실전딜을 책임져 줍니다. mp 회복과 비무큐 스킬 공격력 20% 증가는 아칸에게도, 출혈 세팅 초반에도 완소 옵션입니다. 

 


 

커스텀 장비가 많아지면 필연적으로 패널티(받는 데미지 증가 등)가 많아지는데, 이 아이템은 그런 패널티를 경감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출혈 세팅으로 전환하게 된다면 채용하게 되는 신발 아이템입니다. 




감전 상태 부여, 모든 속도 증가 등의 옵션이 있는 유틸리티 신발 아이템입니다.

선계 패치 이후 채용률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딜은 살짝 낮지만 완소 아이템으로 급부상 했습니다.




선계 패치 이후 채용률이 증가한 배틀메이지 신발 아이템입니다. 무기 마스터리와 니우의 전투술, 그리고 기본기 라인 중 더블 스윙과 타이머 밤의 레벨의 각 2레벨씩 오르기 때문에 딜 상승량이 꽤 높은 신발입니다. 일렉트릭 프루프 부츠와 더불어 랭커 구간 채용률이 가장 높은 신발입니다.




4. 추천 융합 장비


1) 방어구 (기계 혁명 : 개전 &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방어구의 경우 상의(교감)와 벨트(포식)는 고정으로 채용합니다.

- 상의 > 스킬 시전 시 스킬 쿨타임 회복 속도 증가, 상의에 해당하는 스킬은 배메의 핵심 스킬인 쇄패, 퓨전 체이서, 트윙클 스매쉬기 때문에 반드시 채용해야 합니다.

특히 쇄패와 퓨전 체이서를 사용할 때 회복 속도 버프가 중첩이 되기 때문에 쇄패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벨트 > 가장 딜 증가율이 높으며 확률적으로 공격 시 화상 상태 부여까지 달려있어서 채용합니다.

- 그 밖에 > 하의, 어깨, 신발은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되는데, 저는 하의와 신발은 격노(이동속도), 어깨는 포식(감전, 중독 상태이상 부여)을 채용했습니다.

- 리뉴얼 이후) 상의, 하의(교감), 벨트(포식) 을 고정으로 간 상태에서, 어깨(포식), 신발(격노) 를 많이 채용합니다.

- 어둑섬 관련 융합은 후반 아이템 세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악세서리 (빼앗긴 땅, 이스핀즈)




처음 아칸 세팅으로 입문할때는 반지에 흑룡, 나머지 팔찌, 목걸이를 천계 연합군으로

 출혈 세팅으로 전환을 시작하셨다면 천계 연합군 3개, 혹은 팔찌를 흑룡, 나머지 목걸이, 반지를 천계 연합군으로 사용합니다.


3) 특수장비 (대마법사의 차원회랑)




대부분의 입문 단계에서는 스킬 범위를 대폭 늘려주는 심연의 결집 장비를 3개 채용합니다.

아래 두 장비는 마법석이나 귀걸이를 속성강화를 올려주는 죄악의 지배로 사용하는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첨부했습니다.


4) 무기 옵션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배메의 경우 쇄패, 슈퍼 체이서, 타이머 밤을 강화시키는 옵션을 많이 사용함에 따라 해당 옵션이 가장 대중적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아칸의 경우에는 7%스증 + 25,35 쿨타임 감소를 채용하기도 합니다.)

 

하드 바칼 진입 시 부여할 수 있는 3옵션(폭룡왕의 단조)의 경우에는 출혈 데미지 10%, 스킬 공격력 증가 / 피격 시 받는 데미지 감소등의 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랜덤성이 강해 좋다 싶은게 나오면 그냥 쓰는게 좋습니다.)



5) 후반 커스텀 & 융합 세팅 (어둑섬 융합)




<주석>

1) 어깨 자리입니다. 블루 파이렛 숄더 or 엔트 정령의 어깨를 채용합니다. 딜이 좀 떨어지더라도 딥 다이버 워치 세팅에서는 딥 다이버 에어팩을 쓰기도 합니다.

2) 목걸이 자리입니다. 숲속의 마녀 목걸이를 채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가끔 블루 베릴 네클레스의 70제 쿨타임회복 + 소모품 + 모속강 + @ 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면 써도 된다고 말씀드리려고 비웠습니다.

3) 내딛는 용기를 일단 넣어놨지만 워치 세팅은 워낙 바리에이션이 다양해서 에어팩 사용 시 공속신을, 그게 아니라면 내딛는 용기 or 광룡무기 사용시 경계를 넘어선 차원 신발을 채용합니다.

4) 가진 귀걸이 중 유효갯수가 많은 귀걸이가 딥 다이버 이어링(내딛는 용기)이냐 블루 파이렛 이어링(경계를 넘어선 차원)이냐에 따라 신발이 갈립니다.

5) 이번엔 목걸이에 따라 블루 베릴 네클레스 or 블루 파이렛 네클레스로 갈립니다.

6) 어둑섬 융합 역시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현저하게 갈림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보편적으로는 고도팔찌(1픽) - 괴이목걸이(2픽)을 고정합니다.

7) 단, 본인의 무기가 광룡, TP 세팅이라면 보법귀 융합은 '감시자' 고정입니다.


그밖에 : 최근에는 모속저 250에 들어가는 돈이 많이 들고 효율이 떨어지는 중이라, 보조장비는 스킬 공격력 증가 5% x 3~4줄인 보조장비를 아무거나 쓰셔도 무방합니다.


0. 먼저 해야 할 일 : 범용성이 높고, 자체 밸류가 높은 커스텀을 우선 파밍 (숲속의 마녀 벨트, 숲속의 마녀 반지, 딥 다이버 마스크)


① 세팅 정하는 기본 원리

 - 내가 가진 고유효 상의가 블루 베릴 아머인지, 숲속의 마녀 상의냐에 따라 출혈 or 비상변 세팅을 결정

 - 출혈은 팔찌 고정픽을 쓰고, 비상변은 딥 다이버 워치 파밍을 시작

 

② 세부 세팅 결정하기 (클래식 커스텀 or TP 범위세팅)

 - 내가 가진 고유효 귀걸이가 블루 파이렛 이어링인지, 딥 다이버 이어링인지 확인 후 결정

 - 귀걸이에 따라 무기, 목걸이 결정




5. 추천 탈리스만 / 룬




- 기존에 쓰시던 홈런 퀸(60), 언리밋 프레스(35), 빅 뱅 클러스터(75) 탈리를 그대로 쓰셔도 되고, 언리밋 프레스 자리에 황룡재림(70)을 넣어 쓰셔도 됩니다.

- 룬의 경우 쇄패 or 슈퍼 체이서 중 선택하는 것이 추세이며, 가끔 75몰빵, 70몰빵 하시는 분들은 체이서 클러스터나 황룡강림을 넣어서 쓰기도 합니다.

- 3월 14일 패치 이후로는 룬에 슈퍼 체이서를 넣을 이유가 없습니다. 쇄패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6. 그 밖에


1) 아바타 옵션




- 현재는 2월 1일 리뉴얼 패치로 무기 마스터리와 니우의 전투술 어느 것을 채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플래티넘 엠블렘이 무기 마스터리 2개면 니우의 전투술을 상의 아바타 옵션으로 사용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 본인이 지능/마법공격력 배틀메이지라면 힘이라고 된 부분을 지능으로 바꾸고, 머리와 모자의 옵션을 지능으로 바꾸고, 신발의 경우 이동속도로 변경합니다.

- 커스텀 세팅에 따라 하의는 HP가 아니라 MP MAX를 채용하고, 얼굴이나 목가슴 중 1부위도 모든 상태이상 내성을 권장합니다.



2) 커맨드




배틀메이지는 중~후반에 채용하게 될 '엔트 정령의 어깨' 에 있는 커맨드 사용 시 스킬 공격력 12% 증가 옵션을 받기 위해 필연적으로 커맨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고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지 않는 스킬 사용시 스킬 공격력 15% 증가' + 속성강화 40(모속20, 단속20)만 있어도 충분히 쓸 수 있지만, 커맨드를 사용하신다면 미리 익혀두는게 좋겠죠.

 

변경 방법은 인게임 에서 스킬키(K)를 누른 후 변경하면 되는데, 각자 사용하는 노하우가 다르고 z,x키를 위주로 한번에 쓰는 커맨드는 제가 키보드가 좋지 않아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사진은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밖에 커맨드 문의는 직업 랭커나, 혹은 커뮤니티에 물어보면 고수분들께서 친절하게 알려주실 겁니다.



3) 마법부여



극초반의 경우 대부분 마법부여는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옵션이나, NPC 신비한 힘의 마법서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터널 플레임 스타크 카드(어깨), 사무치는 냉룡 스카사 카드(벨트), 이슬을 감춘 자 카드(신발)는 경매장에서 구매하셔서 쓰는걸 권장합니다.

업그레이드가 안 된 상태로 사서 쓰셔도 초반에는 효율이 많이 상승합니다.


만약 저거라도 살 돈이 없다면 그냥 기본 베릴 마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현재는 선계 지역의 상급 던전 Expert 단계, 기계혁명 : 바칼 레이드(하드모드) 를 제외하면 하위 마법부여를 하고도 파티 플레이를 할 수는 있으나

아무래도 하위 마법부여를 한 사람끼리 갈 확률이 높고, 그러다 보면 클리어에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시간을 두시고 천천히 업그레이드 해서, 상위 구간에서는 고급 마부로 모두 바꾼 뒤 쾌적한 플레이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4) 인용 및 참고자료 목록


이번 글을 쓰면서 조금이라도 참고한 글의 원문을 첨부합니다.

글의 내용이 상당히 길고 던파를 입문하시는 분들껜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간 내서 곁들여 읽는 것 정도는 괜찮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1. 올 고정픽 출혈 장비 세팅 (출처 : 디시인사이드 지하성과 용사 마이너 갤러리 / 작성자 : 라프네)

https://gall.dcinside.com/m/dnfqq/7229887


2. 선계 시즌 장비 조합 가이드라인 및 커스텀 메타 정리(출처 : 던파조선 / 작성자 : 대략볼록할철)

던전앤파이터 No.1 커뮤니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 [정보] 선계 시즌 장비 조합 가이드라인 및 커스텀 메타 정리 (gamechosun.co.kr)


3. 仙 : 장비 세팅 완벽 가이드 [무기, 고정에픽, 커스텀, 융합, 세팅의 종류](출처 :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 / 작성자 : 성아풍)

https://df.nexon.com/community/dnfboard/article/2841842#nor_cmt_div_8204283

구글 문서 버전: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EtmawSIuNOrK3MmduOVwDpYYMG5SE7Nx7aC93bA0KM/edit?usp=sharing




7. 마치며


최대한 간결하게 쓴다고는 했는데, 어느 부분은 생략되고 어느 부분은 길진 않았는지 한편으론 걱정이 되면서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커스텀 장비 세팅 및 눈여겨봐야 할 장비에 대해 조금 깊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8
!
  • Lv110
  • 퀸붐
  • 진(眞) 배틀메이지 카인

    모험단Lv.44 라붐

오던 7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