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GAME START (DirectX11 로 게임하기)

커뮤니티

[스위프트 마스터] [진각성] 眞:스위프트 마스터 스킬을 찍어봅시다. (33)

딜빼고 모든걸 가진 眞 : 스위프트 마스터, 바람돌이의 스킬트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개발진의 미움을 받는 바람돌이는 처참한 중급기 라인 + 박살난 기본기 라인 + 관뚜껑 못구멍에 쐐기를 박는 치명적인 버그 + 기묘한성능의 중급기 탈리스만 등등의 환장한 콜라보로 스킬트리가 그냥 지멋대로입니다.

 

 

키우는 사람도 몇 없는데 키우는 사람마다 전부 스킬트리가 다릅니다.

 

 

그러니 이 글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직접 사용해본뒤 취향에 맞게 수정하시길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따로 표시가 안 된 모든 전직스킬을 마스터하시고, 주황색 녹색 으로 표기된 스킬들은 유동적으로 분배하시면됩니다.

 

 

 

 

 

 

[기본패시브]

 

바람돌이는 크리티컬 보정이 최하위권이라 크리를 맞추기 굉~장히 힙듭니다. 크리티컬 패시브를 마스터해주세요.

 

(저는 크리를 많이 올려주는 아이템을 착용중이라 찍지않고있는겁니다. 사진만보고 1만찍으시는 분들은 없길바래요.)

 

 

+ 영보세트를 사용하기때문에 캐스팅 옵션 트리거용으로 도약과 불굴의 의지를 찍었습니다.

 

 

 

 

 

 

[기본기라인] 

저는 질풍가도를 포함한 중급기라인을 모두 마스터하고 남는 스포를 기본기 중 하나인 윈드블래스터에 몰아주고 사용중입니다. 

'쿨감셋(먼동)을 사용중이라 기본기를 포함한 모든스킬을 항상 빡빡하게 굴리기 힘들다'가 주된 이유입니다.

  

사실 따지고보면 바람돌이는 패시브로 쿨감을 보유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쿨타임이 그지같이 길어서 

쿨감템좀 낀다고 쉴새없이 스킬을 난사하고 그럴수는 없고, 결국 스레기같은 평타질을 하게됩니다.

  

다만 항상 샌드백처럼 멍청한 친구들을 두들겨 패는게 아니기때문에 나름의 절충안을 찾은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제 스킬트리를 맹신하지 마시고 중급기를 조금 포기하고 기본기에 힘을실어서 지속딜을 강화시키는 등 본인의 성향에 맞게 조정해주시면되겠습니다.

  

 

>소닉무브

상향폭이 겁나게 높았던 소닉무브입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는 아직도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소닉무브는 그냥 이동기, 캔슬기입니다.

 

딜이 아무리 높아져도 바람돌이는 sp,tp가 매우 부족한캐릭터라 찍을수가없습니다. 1만찍으세요.

 

 

>대진공

몰이기 치고는 성능이 좀 애매합니다. 

다만 소닉무브, 칼날바람과 같은 캔슬시동기이기 때문에 대진공을 이용하여 다른스킬의 후딜을 캔슬하거나 대진공사용중에 다른스킬로 캔슬연계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소닉무브가 쿨타임일때 터뷸런트럼블 - (캔슬)대진공 - (캔슬)스톰스트라이크 같은 연계가 가능하다는겁니다.

 

굳이 저래야 되나 싶기도하지만 알아둬서 나쁠건 없으니까요.

 

보통은 대진공-(캔슬)싹슬바람 이나 대진공-(캔슬)질풍가도 처럼 범위가 애매한 스킬을 보조하기위해서 사용합니다. 

딜자체는 끔찍한 수준이라 1만찍고 몰이,캔슬용으로 사용합니다.

  

 

 

>삭풍

진각전에는 기본기중 하나로 선택하거나, 아예 중급기를 포기하고 기본기 몰빵트리를 타며 사용하시던 분들이 좀 있었습니다만 

뜬금없는 누락으로 그냥  갖다버리는 수준으로 몰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걸찍느니 차라리 소닉무브를 읍읍

 

애매한 범위와 애매한 타격감으로 딱히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사실 주력으로 써본적도 없네요.

 

 

>회오리 바람

진각패시브로 범위상향을 받는거까진 좋았는데 딜상향폭의 상태가? 

주력기본기로 사용하시는분도 있고 질풍가도,폭풍의눈 같은 중급기를 버리고 기본기에 몰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중급기 몰빵트리를 채용하는 중이라 남는스포 정도밖에 줄수가없는데 기본딜이 너무 낮아서 삐져나온잡몹 잡기도 힘들더라구요.

 

타격감도  너무 구리고해서 잠깐 써보다가 갖다버렸습니다.

  

다만 기본기중에 사거리가 가장 길기때문에 레이드에서 패턴을 파훼하면서 딜넣기는 가장 좋은편입니다. 

범위가 그냥 좁은 삭풍이나 근접증댐이 있는 윈드블래스터랑은 비교가 안되는 편의성을 자랑합니다.

 

 

> 윈드 블래스터

제가 기본기로 이놈을 채용하는 이유는 기본기중 가장 높은 단일딜(쿨도 가장길어요) + 타격감 때문입니다. 

어차피 중급기 몰빵하고 잡몹처리용으로 쓰는건데, 적당히길어서(​7.7초 )​ 쿨돌리기도 편하고 그나마 때리는거같은 느낌이 들기때문입니다.

 

기본기중에 성능은 제일 좋지만 근접증댐이라는 조건부때문에 100% 활용하기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급하게 패턴을 피하면서 짤딜넣는 와중에 항상 근접증댐을 챙기긴 힘들겠죠.

  

  

 

 


[중급기라인]

쿨도길고 딜도 쓰레긴데 치명적인 버그들까지 보유한 바람돌이의 중급기라인입니다.

 

[질풍가도 - 간헐적으로 다단히트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특히 질풍가도는 분명히 버그를 수정했다고 공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버그가 터지는 상황입니다.

 

 

 

> 싹슬바람

범위 자체가 아주 넓은 편이 아니라 광역딜을위해서는 폭풍의눈이나 대진공의 보조가 필요할 때도 있지만 

자체적인 몹몰이 기능 또한 보유하고있어서 잡몹을 쓸어담기 편합니다. 

  

레이드처럼 단일 대상을 기준으로는 넉넉한 범위, 빠른 발동,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꾸준하게 누적딜을 쌓기 좋습니다. 

물론 기본 계수 자체가 스레기라서 높은 딜을 기대할 수 는 없지만 바람돌이 모든 스킬이 다 비슷한처지라 별다른 선택권이 없습니다.

 

이정도면 아주 훌륭한... 중급기라고 생각합니다.

 

 

> 폭풍의눈

간혹 1만찍고 몹몰이 용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의외로 누적딜이 쓸만하거든요.

 

또한 몹을 바람돌이기준 사방으로 끌어오기때문에 몰고나서 처리가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휘몰아치는 바람으로 다시 몰아주던가 소닉무브로 빠져나가서 때리던가해야되는데 이게 생각외로 엄청 귀찮아요. 

그냥 잡몹은 풀투자한 폭풍의눈으로 한방에 죽여버리는게 가장 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쿨마다 꼬박꼬박 써주면 보스전에서 누적딜도 나쁘지않습니다.

 

탈리스만까지 끼게되면 바람돌이 최강의 퍼쿨 스킬로 재탄생하지만 몹몰이 유틸 삭제가 좀 뼈아프고 산맥탈리가 워낙 잘나와서 채용하기 어렵습니다.

 

 

​​

> 칼날바람 

그나마 사람같은 스킬이지만 심심하면 터지는 버그에 딜이 통째로 날아가버려서 TP투자를 망설이게 됩니다. 

시전시간도 제법 긴편인데 무적도아니라 생각없이 지르면 그대로 황천길로 직행할 수 있는 위험부담도 있습니다.

 

참 계륵같은 스킬이지만 이걸 포기하기엔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다른놈들은 더 처참하거든요.

 

 

> 질풍가도 

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타수가 증발해서 딜이 반토막나버리거든요. 고쳤다했는데 안고쳤습니다. 그대로 있어요. 

수련의 방에서도 계속 쓰다보면 타수가 반토막나는걸 확인할 수 있고 파티플레이시에 프레임드랍이 생기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탈리스만을 사용하면 버그가 안터진다고는 하는데 확실하진않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예 갖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제 글이 논란이 된다면 무조건 이놈때문일겁니다. 1찍고 버리는 경우가 많을텐데 저는 마스터하고 TP까지 꼴아박았거든요.

 

풀투자해서 사용하는 이유를 굳이 뽑아보자면

 

1. 개인적인 취향

2. 쿨감픽을 이용해서 그로기 2회 사용가능

3. 편의성 (삐져나온 잡몹정리 + 네임드/잡몹 동시처리용)

4. 의외로 나쁘지않은 누적딜

 

이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신지,항로같은 일던을 돌다가 가끔씩 잡몹한마리씩 흘리게되면 바람돌이 입장에서는 좀 많이 짜증납니다. 

쿨이 긴 주력기를 쓸순없고 기본기를 써야되는데 기본기 딜이 스레기라서 한방에 안죽으면 스트레스가 장난아니거든요.

 

이럴때 그나마 기본딜이 쎈 질풍가도를 질러버리면 편안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애초에 기대치가 낮은 스킬이라 마음대로 지를 수 있다는게 나름의 메리트입니다. 

 

레이드, 산맥같은 곳에서의 누적딜도 어차피 중급기들 성능이 다 고만고만하다보니 버그가 터지나마나 대충 엇비슷합니다.

 

 

​​

> 휘몰아치는바람

긴 쿨타임과 쓰레기같은 딜을 자랑하는 미친스킬입니다. 

 

채널링이 있지만 소닉무브등의 캔슬기로 캔슬할 수 있다는 점만 알아두시고 1만 찍던가 그냥 버리시면됩니다.

 

  

 

[상급기라인]

 

스톰 스트라이크 렙제 이상의 모든 무큐기(질풍가도 제외)는 모두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ㄹㅇ 밥줄이에요.

 

누락당한 스톰퀘이커가 뼈아프긴하지만 대체할만한 스킬이 없습니다. 

약간의 후딜이있지만 캔슬이 가능한 설치기인점이 굉장히 크고, 

항상 진의관, 산맥에서처럼 지속딜만 할 수는 없으니 스퀘를 포기하고 기본기에 몰빵하는건 폭딜에서 너무 큰 손해라고 봅니다.

 

 

 

[진각기 링크]

  

1각에 링크합니다.

채널링 시간은 비슷하다 치더라도 딜자체가 낮고 범위도 1각이 더 좁아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TP 분배]

 

 

 

상급기인 스톰스트라이크, 스톰퀘이커는 필수로 투자해주시고 나머지는 본인의 취향따라 중급기~기본기에 적당히 분배하시면됩니다.

 

저는 기본기를 갖다버린 상태라 윈드블래스터에 tp를 주지않고 그냥 싹슬바람에 5개 몰빵하고 살고있습니다.

SP를 윈드블래스터나 회오리바람에 몰빵하셨다면 반대로 질풍가도 같은 중급기에서 TP를 빼서 기본기쪽에 몰아주시면됩니다.

 

TP마저도 정해진건없고 완전히 취향의 영역이라 자유롭게 투자하시면되겠습니다.

 

 


<<탈리스만 선택 가이드>>

 

 

75제, 80제 탈리스만이 엄청 잘나와서 굉풍격, 스네이크게일 두개 모두 선택이 아닌 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종결은 [ 스파이럴 프레스 + 바이올런트 스톰 + 스톰 스트라이크 ] 라고 생각하고,

 

스톰 스트라이크는 취향에 따라서 [ 스톰퀘이커, 폭풍의눈, 질풍가도??] 로 바꿔서 쓰시면 될듯합니다.

 

 

산맥탈리가 없는 경우에는 [ 스톰 퀘이커 + 스톰 스트라이크 ] 고정에 나머지 한 자리를 [ 폭풍의눈, 질풍가도 ] 중에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쓰시면되겠습니다.

 

 

[마대탈리]

 

 

> 메가 토네이도 (휘몰아치는 바람)

쿨감이 20퍼나 붙어있어서 그나마 쓸만하게 만들어주지만 다른 좋은 탈리가 더 많아서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 격풍회류 (질풍가도)

설치기로 바꿔준다고는 하는데 원체 선후딜이 짧은 스킬이라 체감은 안됩니다.

 

베이스가 되는 스킬이 구리다보니 그냥 거쳐가는 용도로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 

> 스톰 익스플로전 (폭풍의눈)

높은 딜상승량과 쿨감으로 폭눈을 퍼쿨 1위 스킬로 탈바꿈시켜줍니다.

 

선딜까지 줄여줘서 그야말로 짤딜에 최적화된 탈리스만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몹몰이가 사라진다는 단점이 좀 치명적입니다. 

(범위증가가 달려있지만 기존의 몹몰이 범위에비해서 증가한 공격 범위가 ​더 좁아서 적응하기 쉽지않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개인적으로 극혐하는 탈리스만이지만 본인이 극한의 딜을 뽑아내고 싶다면 3번째 탈리로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 레이징 템페스트 (스톰퀘이커)

말 그대로 폭풍이 화면을 덮어버릴정도로 어마어마하게 커집니다. 

넓기로 유명한 재난맵도 그냥 쓸어버릴 정도라 레이드에서도 그냥 버튼만 누르면 풀히트 보장이죠.

  

하지만 버그수정과 상향누락 콤보가 치명적이고 산맥탈리가 워낙 잘나와버려서 우선순위가 좀 밀리게되었습니다.

 

탈리가 없으면 폭풍이 엄청 작아져서 풀히트를 위해서는 신경을 좀 써줘야하지만 노탈리 스톰스트라이크보다는 맞추기 훨씬 쉽기때문에 저는 3번째 탈리로 스톰퀘이커 보다는 스톰 스트라이크를 사용합니다.

 

 

​ 

> 소닉붐 (스톰 스트라이크) 

단타로 바뀌는거나 몹몰이 기능이 크게 체감되는 수준은 아닙니다만, 범위증가로 인한 타점개선의 체감이 정말 심합니다.

 

스톰퀘이커, 스톰스트라이크 둘중에 뭘 버릴까 저울질하다가 수련의 방에서 노탈리 스톰 스트라이크를 몇번 때려보고는 스톰스트라이크를 계속 채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산맥탈리]

 

>> 굉풍격 (스파이럴 프레스) 

심심하면 증발하고, 맞췄는데 돌진안하고 그냥 터지고, ㅈ랄맞게 긴 채널링을 가진 노답 스킬을 추적 + 즉발 + 단타기로 만들어주는 미친 탈리스만입니다.

 

무조건 채용해야하는 1순위 탈리스만입니다. 

 

​ 

>> 스네이크 게일 (바이올런트 스톰) 

스파이럴 프레스만큼이나 긴 채널링을 가진 노답스킬을 완전 설치기로 만들어줍니다. 

시전시간 자체는 줄여주지않아서 몹이 튀면 딜로스가 생길 위험은 여전하지만 셀프홀딩 상태에서 딜로스나는것보다는 백배천배 낫죠.

  

통짜 무적을 이용해 패턴을 씹고 맞딜하는건 불가능해지지만 무적 구간이 아예 사라지는건 아니라서 활용의 여지는 남아있습니다. 

일단 먹으면 폭딜능력이 급상승해서 탈리유무의 체감이 정말 심합니다.

 

많은 분들이 1순위는 굉풍격이라고 말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스네이크 게일이 굉풍격과 최소 동급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생각합니다. 

 

 

32
!
  • Lv115
  • 김크모
  • 진(眞) 스핏파이어 힐더 7년의밤

    모험단Lv.50 김크모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