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카인 서버에서 패스파인더를 열심히 육성하고 있는 시밀레*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스페셜리스트, 패스파인더를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그리고 스페셜리스트에 대한 매력을 조금이나마 어필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컴퓨터로 보기에 최적화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스페셜리스트란 누구인가?
〃
이 바닥의 문외한이 보기에도 '더 컴퍼니' 그들의 의뢰 달성률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다.
이는 확고히 검증된 전술만 채용하는 조직의 방침에 기인한다.
신뢰는 비단 고객과 실무자 사이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다.
의뢰 달성을 위해 쏟아붓는 그 모든 것에 존재한다.
아마추어의 시선에는 구식으로 보이는 구형 권총도, 신뢰성만 입증된다면 발탁을 꺼릴 이유가 없는 것이다.
허나 그들 중에도 새로운 것, 특히 첨단 기술에 대한 갈증을 버리지 못한 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의뢰 내용 중 하나였던 신기술 '코어 에너지'에 관심을 가졌지만, 새로운 에너지 자원은 대개 '불안정성'이라는 오명이 들러붙는다.
이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인 신뢰라는 정 반대라, 코어 에너지는 탁월한 포텐셜에도 불구하고 거래 상품으로만 취급되었다.
그럼에도 이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코어 에너지의 유용성을 설파하였고, 마침내 시제품의 시연 기회를 얻었다.
물론 조직의 보수적인 성향을 익히 알고 있는 다른 이들은 총회에 입장하는 동료들의 뒷모습을 보면서 한숨을 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회의는 좀처럼 끝나지 않았다.
회의실 밖에서 기다리는 자들은 오직 문틈으로 새어 나오는 신비로운 빛만 확인할 수 있었다.
때론 청색, 때론 적색으로 변하는 신비로운 빛의 향연과 견디기 힘든 침묵이 몇 번 반복된 뒤, 회의실 문이 비로소 무거운 한숨을 토했다.
'더 컴퍼니'의 새로운 직책, 코어 에너지의 전문가 '스페셜리스트'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 - 스페셜리스트 스토리 시놉시스
2월 22일에 히트맨과 함께 출시된 총검사 직업 중 "스페셜리스트"는 시놉시스에서 보시다시피 "코어 에너지"를 이용하여
"코어블레이드"와 "코어 피스톨"을 주무기로 삼아 적을 처치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분히 발달한 과학 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 - 패스파인더 스토리 시놉시스 中
전직명은 "전문가"를 뜻하는 "스페셜리스트", 1차 각성명은 "코어 에너지"의 대가를 뜻하는 "코어 마스터".
2차 각성명은 "개척자"를 뜻하는 "패스파인더"(Pathfinder)가 되겠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패스파인더 일러스트
>스토리상 컨셉 말고, 실제로 스페셜리스트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위 스킬 설명은 스페셜리스트의 25제 패시브 스킬인 "인젝션"에서 따 왔습니다.
스킬 설명에서 보시다시피 스페셜리스트는 21.5%의 방어력 감소 시너지, "방깎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깎 기능은 스페셜리스트 클래스의 스킬 뿐만 아니라 타 스킬이나,

제작픽 "앤드 디스토피아"의 코어 오브젝트와 속성 오브젝트에도 적용됩니다.

15제 스킬인 테이저, 35제 스킬인 이미션, 60제 스킬인 에너지 바운스, 1차 각성기 버스트 필드, 2차 각성기 익시드.
이 다섯 가지 스킬이 적을 무력화시키는 홀딩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홀딩 포지션에도 포함됩니다.
또한 몹몰이 기능이 있는 25제 스킬인 스퀘어리, 35제 스킬인 어트랙트 에뮤니션, 2차 각성기인 익시드와,
몬스터의 돌진을 막거나 파탄의 하부브의 불씨를 지우는 등 소소하게 활용할 수 있는 15제 기본기 코어 실드까지.
굉장히 좋은 유틸성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스페셜리스트는 아래와 같은 "인텐션"이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요.
던전 안에 들어가면, HP 바 쪽에 이런 게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게이지는 평타 및 스킬을 사용했을 때 차오르는데요, 100%당 스택 하나입니다.
1차 각성 패시브인 "앰플리파이"를 통해 인텐션 최대 스택 수가 3개 증가하였고,
2차 각성 패시브인 "코어 패러다임"을 통해 던전 입장 시 기본적으로 3스택이 주어졌고,
게이지 습득량이 20%씩 상승된 수치입니다.
인텐션은 스택 1개가 아니라 100퍼를 사용하는 개념이므로 최대로 충전하면 스택 8개 + 100퍼로 실상 9개가 되는 셈입니다.
*2차 각성 패시브 "코어 패러다임". 인텐션에 대한 옵션을 볼 수 있다.
이 인텐션 스킬은 특정 스킬들의 홀딩 시간을 늘려주거나 범위를 증가시켜 주는데요,
범위를 증가시켜 주는 스킬에 인텐션 스택을 소모하려면 키를 꾹 눌러 차징을 하면 되고,
홀딩 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인텐션 스택을 소모하려면 키를 한번 더 눌러 연타하시면 됩니다.

인텐션 사용 시 기존의 푸른빛 홀로그램 이펙트가 붉은빛으로 변하게 됩니다.
>스페셜리스트의 스킬은 어떻게 찍으면 좋은가?
스킬트리는 어떻게 포장하더라도 개인 취향을 떠나지 못합니다.
제 스킬트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만,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고 시비를 따지거나 맹목적으로 따라하진 말아주세요.
퀵 스탠딩 - 마스터
도약 - 일부 패턴의 회피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1
마법 크리티컬 히트 - 본인이 마법 크리티컬 수치를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크리티컬이 확정적으로 뜨게 하는 수치는 크리티컬 확률 던전 안에서 97%입니다.
스페셜리스트의 자버프에는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고려하시면 됩니다.
뒷목 가격 - 유틸용으로 1
빔 슬래쉬 - 선행 스킬 및 다단히트 보충용 1
로망 대시 - 이동기로 1
로테이션 웨이브 - 선행 스킬 및 다단히트 보충용 1
코어 실드 - 설치기로 기본기치고 좋은 딜링을 가지고 있다지만,
너무 사용하기 불편하여 유틸용 및 다단히트 보충용 1
코어블레이드 마스터리 - 마스터
테이저 - 기초적인 홀딩 스킬입니다. 홀딩을 위해서만 1
인젝션 - 시너지를 부여해주는 패시브. 마스터
스퀘어리 - 딜이 잘 나온다곤 하지만 몬스터를 움직인다는 점 때문에 저는 1. 자유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엑소셋 - 딜, 범위 별로라곤 하지만 딜 넣는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고평가해서 저는 마스터.
코어 프렉시스 - 자버프입니다. 마스터
일렉트릭 필러 - 남는 스킬포인트 줬습니다.
이미션 - 홀딩기라 1 주고 싶었지만 TP 선행 때문에 10 줬습니다.
어트랙트 에뮤니션 - 멀리 던져놓으면 잡몹 정리에도 편리하고 딜링 능력도 나쁘지 않아 마스터.
라이트닝 슬래쉬 - 범위도 괜찮고 잡몹 정리나 간간히 써주기 좋은 스킬이라 마스터.
디바이드 어쓰 - 각성기를 제외하고 가장 강한 스킬입니다. 마스터
앰플리파이 - 1차 각성 패시브입니다. 마스터
버스트 필드 - 1차 각성기입니다.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바운스 - 홀딩기라 1 줬습니다.
코어 패러다임 - 2차 각성 패시브입니다. 마스터
라이트 브랜디쉬 - 범위도 넓고 좋은 딜링기입니다. 마스터
디스펄션 - 쿨 대비 딜이 별로라는 말이 있지만 저는 마스터
CEAB-2 - 설치기에 폭발 범위도 좋고 딜링 능력도 훌륭합니다. 마스터
익시드 - 2차 각성기입니다. 마스터
특이점은 엑소셋 TP를 줬다는 점 정도 보시면 되고요.
풍운투극 퀘스트를 완료했다는 시점에서의 TP입니다.
이미션 TP는 1 찍었을 시 범위 15퍼 증가 옵션이 붙어 있어 1만 줬습니다.
+만렙 95레벨 기준으로는 위의 스킬트리에서 디스펄션 TP를 마스터하고 엑소셋 TP를 둘 내렸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딜링기는 딜링기로, 홀딩기 및 유틸기는 카운터 딜을 넣거나 파티원이 딜을 넣을 때 몬스터를 움직여서
불편한 점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하여 구분하여 스킬을 투자하였습니다.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 개인의 판단에 따라 다양하게 투자하시면 됩니다.
>스페셜리스트의 버프 스위칭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버프 강화 스위칭을 하지 않았을 때의 10레벨 기준 코어 프렉시스입니다.
마법 크리티컬 확률 및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받는 피해 감소율은 2차 각성 패시브 "코어 패러다임"에 의해 10퍼 증가하였습니다.
트러블슈터를 제외한 다른 총검사처럼 자버프 스킬이 30렙제이고, 최대 20레벨까지 스위칭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렇게 스위칭을 했습니다.
머리어깨 - 마법의 대격변 (30~45제 스킬 +2)
상의 - 성물 : 케레스의 실키얀 로브 (코어 프렉시스 +1)
위 아이템은 경매장에서 사셔도 되지만, 55제 마법봉인 천 상의를 카넬리안으로 카라카스에게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55제 마법봉인 상의는 55~56레벨 시나리오 퀘스트 진행 중, 멜트다운 에리어의 "썩은 곳" 던전 퀘스트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결투장 유저시라면 "진 : 프로 싸움꾼의 천 상의"를 초월해 주시면 레벨링을 상의에서 2 더하실 수 있습니다.
또, 초대륙을 계획 중이시거나 모놀리움을 더 투자하신다면 레벨링 2 추가 상의인
"초대륙 - 발바라의 대지" 상의를 획득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의 - 해신의 저주를 받은 실키얀 트라우저 (1~45제 스킬 +1)
저 같은 경우엔 노전직 때 이벤트로 중갑 하의를 받았습니다.
보조장비 - 기억이 담긴 시계 (총검사 1~48제 스킬 +1)
현재는 단종되어 얻으실 수 없습니다.
이 아이템을 대체하는 아이템을 잠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각 잊혀진 땅, 길드 대전, 지옥파티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바타 - 교환 불가 클론 레어 아바타 상자를 하나 더 까서 맞췄습니다.
레어 아바타 상의 옵션은 "코어 프렉시스"로, 플래티넘 아바타를 "코어 프렉시스"로 상, 하의 맞추었습니다.
현재는 총검사는 레어 아바타가 없고, 교환 가능 클론 레어 아바타는 정말 비싸기 때문에
아무 상의 아바타나 사서 옵션만 "코어 프렉시스"로 설정해 주셔도 됩니다.
크리쳐 - SD 총검사 크리쳐 (코어 프렉시스 +1). 현재는 단종되어 얻으실 수 없습니다.
경매장에서 30렙제 스킬을 올려주는 크리쳐를 사시면 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쁘띠 와이어트의 알, 그리고 쁘띠 골드크라운의 알.
SD 초월의 노르닐/그라골/수파르나/도미나 헤일리/붉은 마녀의 알.
아글라오페/페시노에/텔크시페이아의 알[25~30Lv], 연옥/혈옥/역천의 베히모스 알 등이 있습니다.
칭호 - 길거리의 힙합 [코어 프렉시스 +2] = 스위칭 +3레벨 칭호입니다.
스킬 칭호가 추가됨으로써 균차를 추가했습니다.
크로니클 - 코어 리노베이션 세트 6세트
6세트 옵션에 레벨링 외 코어 프렉시스 공격력 추가 증가가 10퍼 붙어 있으니 꼭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기 - 플레임 본 오큘로
안톤 던전 및 레이드에서 획득하실 수 있고, 경매장에서 약 150만 골드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레벨링 이외에 코어 프렉시스의 공격력 추가 증가가 10퍼 붙어 있으니 꼭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만,
만약 이 무기를 살 돈이 부담스럽다, 나는 광부용으로만 키울 거라 이 정도 투자도 아깝다라고 생각하신다면
경매장에서 10만 골드도 하지 않는 잡 유니크 무기가 코어 프렉시스의 레벨을 2렙 올려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균열된 차원의 장비 추가 옵션을 적용시키지 않은 최대 스위칭입니다.
스위칭을 하지 않았을 때의 위의 수치보다 꽤 많은 공격력 증가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바타, 크리쳐 세팅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
아바타의 경우에는 옵션은 상의/모자는 지능, 얼굴/목가슴은 공격속도, 상의는 스킬 레벨링,
하의는 MP MAX 증가, 허리는 인벤토리, 신발은 이동속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아바타 엠블렘의 경우엔 잘 조절하시면 되겠는데요,
지능을 먼저 챙기기보다는 마법 크리티컬 확률이 부족하다면 듀얼 엠블렘을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97퍼까지 먼저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마법부여 등도 해줘야겠지만요.
저는 노란빛, 푸른빛 엠블렘은 공격 속도에 극 치중을 해주었는데요.
무기 클론 아바타, 피부 아바타, 오라 아바타에도 공속 엠블렘을 장착했습니다.
스페셜리스트는 공격 속도 영향을 받는 캐릭터인데, 공격 속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도로
디바이드 어쓰, 라이트 브랜디쉬를 보시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이런 건 물론 개인 취향이니 지능이나 마법 크리티컬 엠블렘을 장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공속 202.6퍼의 스페셜리스트 스킬 시전.
아바타 상의 같은 경우에는 옵션은 2차 각성기인 익시드, 또는 2차 각성 패시브인 코어 패러다임으로 하는 것이 좋고,
스위칭 옵션인 "코어 프렉시스"는 따로 구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딜을 할 때의 아바타에 플래티넘 엠블렘은 "코어 블레이드 마스터리"를 상, 하의에 장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스페셜리스트는 플래티넘 엠블렘을 장착할 수 있는 딜 패시브 스킬이 하나뿐이다.
오라 아바타는 지금 경매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순금 식기 세트 오라를 사시면 좋습니다.

이상의 기초적인 가이드가 스페셜리스트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 글을 쓸 기회가 오게 된다면 안톤 레이드, 및 루크 레이드에서의 스킬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2
최신 댓글 이동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