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Ver.
루크 레이드 파티장 팁 & 가이드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안톤 레이드 파티장 팁에 대해서 올렸는데 이번에는 루크 레이드 파티장 팁에 대해 올려 봐요. 요즘 연말이라 바빠서 많이는 못 올리네요. 그래도 일주일에 한 개 정도는 올려보려고 해요. 이게 만들기만 쉬우면 팍팍팍 올리겠는데... 짧고 쉬워보여도 제가 글쓰는 재주도 없고 편집 능력도 떨어져서 상당히 오래 걸린답니다.
자 그럼 잡담은 이정도로 하고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저지편 (창조의 공궁)
토벌편 (초월의 성전)
마치면서....
들어가기에 앞서...
보통 처음에 파티장을 하게 된다면 1P인 ‘세라핌’ 혹은 ‘세인트’인 경우가 많겠죠! 저도 그랬으니까요. 저도 처음 루크 레이드를 진입 한 캐릭터가 세라핌이었는데 공팟이나 헤딩팟에 들어 갈 때 마다 파티장좀 해 주실 분 없냐고 계속 물어봤던 기억이 나네요.
루크 레이드는 정말 간단하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공략대로 안하고 실수하면 펑펑 터질 수도 있는 게 파티장이에요. 처음에는 공략글 보시고, 다른 분께 양해를 구해 넘겨드리고 어떻게 하는지 잘 보면서 배우는것도 좋다고 봐요.
2. 저지편 ( 창조의 공궁 )
팁 안에 팁 (Tip in Tip) : 안톤 레이드와 루크 레이드 둘 다 키보드의 Insert키를 눌러 상환판을 오픈 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판을 열으시면 동그라미 왼쪽에 빨간색 줄이 몇 개 둘러져 있을 거에요. 클리어하면 그 줄이 사라지는데, 그 줄을 다 없애면 클리어가 돼요. 루크 레이드의 저지 같은 경우에는 탄생의 성소, 파급의 성소, 소멸의 성소를 각 3번 클리어 하면 됩니다.
저지는 정말 간단해요. 스위칭박스로 인해 대기시간이 사라진 지금 제어실도 없는 저지에서는 공대장의 오더에 따라 던전만 이동하면 되니까요. 단! 던전을 이동할 때 마을로 왔다 갔다 이동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냥 던전 클리어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 Continue? ]에서 다음 던전 진입 (F10) / 다른 던전 선택 (F11)만 누르시면 저지는 돼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공대장이
1파티 - ㅍㅍㅍㅌ (파파파탄)
2파티 – ㅌㅌㅅㅅㅅ (탄탄소소소)
이렇게 오더를 내렸습니다.
[주의1 : 맨 처음에 시작하면 탄생의 성소밖에 보이질 않는데 한 파티가 탄생의 성소에 들어가야 나머지 둘 파급의 성소와 소멸의 성소가 보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2파티가 탄생의 성소에 먼저 입장해야 1파티가 파급의 성소에 입장하실 수 있죠.
주의2 : 1파티(물딜)와 2파티(마딜)의 던전에 입장 하는 건 그날그날의 카드패에 따라 다릅니다. 공대장의 오더를 잘 따르세요. 만약 알려주지 않는다면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 줄 거 에요.]
1파티 기준으로 설명을 한다면 ㅍ(파급의 성소)를 한 번 클리어 했다면, 다음 던전 진입(F10)을 누르시면 마을로 가서 다시 진입 안하셔도 바로 ㅍㅍㅍㅌ의 2번째 ㅍ인 파급의 성소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ㅍㅍㅍ(파파파)까지 클리어 후 다른 던전 선택(F11)을 눌러 탄생의 성소를 눌러 클리어를 해주시면 저지는 끝나게 됩니다.
3. 토벌편 ( 초월의 성전 )
저지와 다르게 파티장이 잘못하면 크게 뒤틀어질 수 있는 게 토벌입니다. 그 이유는 공대장의 오더에 따라 중강 중간 에너지 제어실/에너지 저장에 입장을 해야 되는데 잘못 입장하거나 늦게 입장하면 클리어 시간이 늦어지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다들 세져서 실패하진 않겠지만. 바로바로 입장을 해줘야 됩니다.
토벌이 시작되고 상황판을 보시면
[1파티] 빛의 제단 진입로 – 빛의 제단 – 힘의 제단
[2파티] 어둠의 제단 진입로 – 어둠의 제단 – 지혜의 제단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자신이 입장하는 제단은 공대장이 토벌을 시작하면서 알려 줍니다.
1ㅂ2ㅇ 1선제 (1빛 2어둠 1파티 선 제어실 입장) 예를 들어 이렇게 오더를 내렸다면 오더에 따라 자신이 1파티이면 빛의 제단에 2파티라면 어둠의 제단에 입장하면 됩니다. 선제는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1파티와 2파티가 각각 진입로를 클리어 하면
[1파티] 빛의 제단 – 힘의 제단
[2파티] 어둠의 제단 – 지혜의 제단
이렇게 남게 되는데, 상황판을 보시면 가운데에 [에너지 제어실]이란 던전이 생겼습니다. 이 던전이 있으면 캐릭터들이 약화되어 던전을 클리어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1파티 혹은 2파티가 에너지 제어실로 들어가 제어실을 클리어 해줘야 됩니다. 가끔가다 업글픽으로 둘둘 둘러싼 파티에서는 제어실 무시하고 제단까지 밀어버리는 공대가 있는데.... 아직까지는 90%이상이 다 제어실을 본다고 생각하면 돼요. 이전에 공대장이 처음에 오더를 내렸을 때
‘1선제’란 말을 했었죠? 1파티가 먼저 제어실을 가란 뜻입니다.
[1파티] 에너지 제어실 – 빛의 제단 – 힘의 제단
[2파티] 어둠의 제단 – 지혜의 제단 – 에너지 제어실
일반적은 공대는 위와 같이 던전을 클리어 하게 될 겁니다. 만약 1파티가 강해서 에너지 제어실이 리스폰 되기 전에 다 클리어 한다면 2파티는 에너지 제어실을 안가도 되죠. 그래서 보통 상대적으로 강한 파티를 먼저 제어실(선제)를 보내게 공대장이 오더를 내립니다.
제단까지 클리어를 하면 ‘성전’이 열립니다.
[1파티] 빛의 성전
[2파티] 어둠의 성전
1파티와 2파티가 각 각 성전을 클리어를 해주면 이제 마지막으로 보스(루크)가 열리게 됩니다.
[1파티] 솔리움 마카나 : 루멘 – 에너지 저장소 – 에너지 저장소 - ... (꼬인다면 시간보며 계속 입장하자)
[2파티] 에너지 저장소 – 에너지 저장소 – ... - 솔리움 마카나 : 칼리고
1파티가 루멘에 입장을 하고 보스가 위치한 2번째 방에 입장을 하게 되면 [에너지 저장소]라는 던전이 열리게 됩니다. 이 때 2파티는 에너지 저장소에 입장하시면 됩니다. 열리면 보통 “입 (입장)”이라고 1파티에 입장한 분들이 채팅을 해주지만, 안 해줄 수도 있으므로 상황판을 열어놓아 에너지 저장소가 열리는 걸 계속 주시하시거나 던전 선택하는 곳으로 가서 열리는 게 보이면 바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입장이 늦어져서 타이밍이 안 맞게 된다면 시간이 상당히 지연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파티장이라면 바로바로 입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1파티가 루멘을 클리어 하게 된다면, 2파티가 칼리고에 입장하고 똑같이 1파티가 저장소에 입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엔 거의 이렇게 하시면 토벌을 클리어 하게 됩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꼬이게 된다면 에너지 저장소 시간을 확인하면서 계속 입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늦어도 2~3 저장소 안에 클리어 됩니다.
4. 마치면서....
안톤 파티장 팁을 작성할 때도 느꼈지만 직접 해보면 정말 간단한데 이렇게 글과 사진으로 표현 하니까 정말 길어지고 복잡해 보이네요. 맨 처음에도 작성 했었지만 먼저 다른 분께 양해를 구하고 넘겨주시고 하시는 걸 몇 번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선봉장 칭호(파티장으로 클리어를 15번 하게 되면 얻게 되는 루크 칭호)를 갖고 싶어 하겠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마 다음에 공략&팁글을 올리게 된다면 “던린이 가이드”로 올릴 것 같아요. 예전에 글 써둔거 있어서 막 오래걸리진 않을 것 같긴 한데 너무 길어서 챕터를 나눌 것 같네요.
챕터는
1. 직업/전직 선택
2. 스펙업- 아바타, 크리쳐, 칭호, 오라, 마부, 강화/재련, 스위칭
3. 스펙업- 템 파밍&헬 파밍
4. 레이드
5. 노가다
이렇게 나눌 것 같아요. 만들면서 바뀔 수도 있지만요.
그럼 다음에 봐요! 즐던!
69
최신 댓글 이동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