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공통] 얼녹 템세팅(아스라한 이후 반영) (12)

  • 황금빛검신 안톤
  • (등록 : 2024.04.12 01:56) 수정 : 2024.04.17 13:41 12,521

안녕하세요 얼녹에 진심인 유저임다.

최근에 이사+취준으로 살짝 바쁘게 지내다가 최근에 다시 던파 관련 글 작성하려고 이렇게 돌아왔슴다 ㅎㅎ

오늘은 얼녹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얼녹이 뭐 새롭게 다룰 게 있겠냐 하실 수도 있지만, 아스라한의 출시 이후 얼녹에도 소소한 변화점이 생겨서 이를 반영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1. 얼녹이란?

2. 얼녹의 장단점

3. 세팅

4. 융합픽

5. 탈냉룡


1. 얼녹이란?


얼녹세팅은 출혈/중독/감전/화상으로 대표되는 상변세팅 중 화상세팅의 하나로 순수화상의 상위 호환에 위치한 세팅입니다. 데미지형 상태이상들은 저마다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화상은 틱 데미지가 느리지만, 주변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며, 빙결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화상데미지가 일괄로 들어가며 데미지가 10%상승하게 됩니다. 얼녹 세팅은 이 데미지의 증가&즉폭 시스템을 이용하는 세팅입니다. 던파에서 공식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화상-빙결 연계'이지만, 흔히 얼리고 녹인다의 얼녹이라고 부릅니다. 근데 태우고 얼리는 거 아닌감?


2. 얼녹의 장단점


2-1. 장점


높은 딜 고점 : 얼녹의 딜 밸류는 낮은 편이 아니며, 오히려 높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데미지형 상태이상인 출혈과 비교할 때, 출혈세팅은 최종데미지, 속성강화, 공격력증가, 상태이상 데미지 증가를 통해 딜을 늘리는데, 얼녹의 경우는 여기에 얼녹데미지 증가를 추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타 세팅보다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쿨감확보의 용이(냉룡무기 한정) : 냉룡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정되기는 하지만, 쿨타임회복을 챙기기가 쉽습니다. 냉룡무기 자체에 쿨회가 달려있으며, 빙결상태이상내성도 붙어있기 때문에 숲마반의 쿨타임회복 조건부를 손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보법귀의 4유효 만들기에 용이함 : 냉룡무기, 블루파이렛부츠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정되지만, 보법귀의 아이스 스트라이크 옵션을 상시 스증 5%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보법귀 커스텀을 작업할 때 타 세팅보다 편리하게 세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2-2 단점


메타와는 맞지 않는 세팅조합 : 얼녹을 쓰지 않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현재 던파의 방어구 쪽 커스텀에픽의 메타는 특정 레벨의 스킬을 강화시키고 몰아주는 것으로 굳어지고 있는 방향입니다. 특히 하의(엔정하, 딥다하, 숲마하)를 통해 35,40,45,75,80레벨의 스킬을 몰아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문제는 화상 데미지 증가 20% 옵션이 하의(블파하)에 있기 때문에 메타와는 다소 맞지 않는 방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연딜 : 얼녹을 쓰지 않는 2 번째 이유이자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빙결을 상시로 걸 수 있는 특정 직업들을 제외하면 장비에 붙어있는 빙결상태이상부여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지연딜이 발생하여 일반던전 혹은 잡몹사냥에서 꽤나 큰 불편함이 따라옵니다. 또한, 상위 콘텐츠의 경우에도 빙결이 들어가기 직전 패턴으로 인해 몬스터가 무적이 된다면 빙결쪽 데미지는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딜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이템 세팅의 강제 : 블루파이렛계통의 커스텀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팔찌와 벨트를 제외한 모든 부위를 커스텀이 가능하지만 자체빙결이 없는 직업은 빙결트리거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목걸이, 무기, 융합픽 중 한 개는 빙결트리거를 위한 아이템을 채용해야 하며, 이로 인해 특정 아이템이 강제되기도 합니다.


2-3 번외

무력화 감소 : 얼녹의 사용은 빙결상태이상을 강제하고 있는데, 빙결은 무력화형 상태이상에 속하기 때문에 타 세팅에 비해서 무력화게이지를 조금 더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패턴을 수행하기 위해 무력화를 조절하는 경우에는 단점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화상내성 감소 : 현 시점에서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바칼레이드의 바칼의 경우 특정 조건에서 화상내성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얼녹세팅의 생존에 다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세팅


3-1. 고정 부위.


 

얼녹세팅의 핵심 파츠 2개입니다. 다른 모든 부위는 커스텀활용이 가능하지만, 해당 부위의 에픽이 없다면 얼녹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팔찌를 통해 화상 데미지를 만들어야 하며, 벨트를 통해 무력화가 아닌 적에게도 얼녹데미지를 적용시켜야 합니다.


3-2. 고정에픽단계



 


고정에픽 단계입니다. 화상팔찌, 영면벨트는 필수로 챙기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푸자씨도 필수로 챙겨줍니다. 푸자씨를 통해서 얼녹딜을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부위는 자유롭게 세팅해주셔도 됩니다. 


무기의 경우 냉룡무기를 사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목표장비에 냉룡무기가 없어서 추가하지 못했습니다.) 쿨타임회복감소, 빙결부여를 모두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상의의 경우 화상딜을 증가시켜주는 아머드 파워 상의나 컨퓨즈드 코어 슈트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깨의 경우 데저트 컨실멘 숄더가 화상데미지 증가로 인해 쓸만한 편입니다.


하의는 보편적으로 사용가능한 속강하의, 로보티카, 엔지니어 팬츠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로보티카의 경우 딜을 높이기 위해선 장비 전체의 강화/증폭이 필요합니다.

   


신발은 HEM신발이 딜량이 높은 편이나, 직업에 따라서는 움쇠집, 용기신을 채용하셔도 됩니다. 얼녹세팅이 유틸이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프루프로 속도를 챙겨도 좋습니다. 단, 소망신의 경우 화상지속시간이 감소하게 됨에 따라 얼녹딜이 약해지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약속을 지키는 발걸음(슈므신, 얼녹신)은 사용하지 않나요? 

저는 상당히 비추천하는 편입니다. 데미지 쪽 옵션은 최종데미지 15.5%와 화상대상공격력 증가 +N이 끝입니다. 다른 신발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이 신발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화상지속시간증가와 영면벨 장비쿨타임 제거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양쪽 옵션 모두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면벨의 쿨타임을 제거한들 자체 빙결이 없으면 활용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 직업을 가리게 됩니다. 그런데, 자체빙결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의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빙결이 들어가기 때문에 화상지속시간증가를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냉룡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활용가능하다는 쪽으로 차별화를 둘 수 있지만, 이마저도 냉룡무기를 사용하면 그만이기에.... 저는 비추천합니다.


반지는 서치링과 투톤링 중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쿨회가 필요하면 투톤링, 깡딜이 필요하면 서치링을 써주세요

 


보조장비는 무난하게 옵티컬로 추천드립니다.


마법석은 취향껏 가시면 됩니다. 딜적으로는 저받마나 용옥이 무난하게 좋으며, 크리쳐 조건부를 만족시킨다면 령주도 좋습니다.

  


귀걸이는 자기 직업 특색에 맞게 가주시면 됩니다. 무난하게 가는 경우에는 탄식, 무큐기의 쿨회가 필요하다면 타영, 비무큐기 특화직업이라면 룸버스.... 귀걸이 쪽은 밸류가 좋은 고정픽이 많아서 취향껏 가셔도 됩니다.

  


3-3. 커스텀단계 : 고정픽을 벗기 시작하며 최종적으로는 커스텀을 도배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법석>보조장비>상의>어깨>반지>하의>귀걸이 순서대로 맞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걸이와 신발의 경우 마지막에 동시에 맞춰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선 커스텀으로 모두 맞추더라도 팔찌와 벨트는 고정으로 갑니다.


해당 단계에서의 무기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의 : 블루베릴아머 > 상변의 경우 선택지도 없지만 대체제도 없습니다.

고유 옵션 중 화상데미지증가를 필수로 챙깁니다. 이외에는 공격력증가370.5(고유), 공격력증가355.7, 속성강화 중 필요한 옵션으로 챙기시면 됩니다.


어깨 : 어깨는 취향껏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딥다어, 블파어, 엔정어, 블베어, 숲마어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블베어와 숲마어는 특정 직업만이 사용하는 편이라 이 부분은 던파캣, 던담 등 api사이트를 참조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딥다이버에어팩 : 모든속도증가20+공격력증가410.5(고유), 최종뎀 증가6%(고유), 속성강화40(고유)을 모두 챙기고 나머지 옵션에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블루파이렛숄더 : 쌍둥이옵션(최종뎀2%+쿨감6%, 최종뎀3%+쿨감4%)(고유), 최종데미지 6%(고유)를 모두 챙기고 나머지 옵션에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엔트정령의어깨 : 커맨드스증12%(고유)를 필수로 챙기고 나머지 옵션에 공격력증가와 속성강화를 챙깁니다. 추가로 해당 직업군이 비무큐기 지분이 높은 경우 비무큐스증15%(고유)를 사용할 수 있으며, 45제를 몰아주는 경우에는 45스증+45쿨증(고유), 45스증+60쿨증(고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릴어깨 : 소모품+최종뎀 증가7%(고유)를 필수로 채익고 나머지 옵션에 공격력 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또한 35~40레벨 스킬에 액티브 버프가 있는 특정직업군(트래블러, 쿠노이치, 버서커, 독왕 등)은 35~40lv 액티브 스킬+3(고유)도 챙겨줍시다. 사실 해당 직업군만이 사용하는 어깨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블베어의 고유공증옵션은 공용공증옵션과 수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우선도가 높지 않습니다.

숲속의마녀어깨 : 40레벨스증(고유),40레벨쿨감(고유),30레벨스증(고유),30레벨쿨감(고유) 중 직업에 맞게 필요한 옵션을 챙기고 나머지 옵션에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무력화+공격력증가옵션도 있지만 공격력 증가 수치가 낮아서 우선순위에 있지는 않습니다. 숲마어의 경우에는 명왕이 필수적으로 사용합니다.(30쿨감,+40스증+2유효) 40레벨을 몰아주는 직업군(무녀, 여스커)은 채용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30레벨을 몰아주려는 경우에는 비무큐스증이 존재하는 엔정어 쪽이 우위에 있습니다....(단, 커맨드를 사용해야 함)


하의 : 하의는 취향이 갈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블파하, 엔정하, 딥다하, 숲마하를 사용합니다. 블파하의 경우에는 화상증뎀이 있어 전체적인 딜증가에 목적이 있는 반면, 엔정하, 딥다하, 숲마하는 특정 레벨의 스킬을 강화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세팅 및 직업에 따라 효율이 나뉘기 때문에 api사이트를 참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블파하로 가는 쪽이 0.6% 더 강했습니다.


블루파이렛팬츠 : 화상피해증가20(고유)를 필수로 챙기고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엔트정령의하의 : 35스증35쿨증(고유), 35스증40쿨증(고유), 40스증40쿨증(고유), 40스증45쿨증(고유) 중 본인이 몰아주려는 레벨대에 맞게 옵션을 채택하고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숲속의마녀하의 : 35스증(고유),35쿨감(고유), 45스증(고유), 45쿨감(고유) 중 본인이 몰아주려는 레벨대에 맞게 옵션을 채택하고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딥다이버팬츠 : 75스증(고유), 75쿨감(고유), 80스증(고유), 80쿨감(고유) 중 본인이 몰아주려는 레밸대에 맞게 옵션을 채택하고 공격력증가, 속성강화를 챙겨줍시다.


반지 : 엔정반과 숲마반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엔정반의 경우 쿨회가 크게 필요하지 않는 직업이나, 냉룡무기만으로도 쿨회가 충분한 경우에 사용하며, 숲마반의 경우는 쿨회가 필요한 직업군이나 냉룡무기를 벗을 때 사용가능합니다.

엔트정령의반지 : 화상데미지10%전환(고유)를 필수로 챙겨주고 속성강화, 공격력증가, 화상데미지 증가를 챙겨줍시다. 우선순위는 속성강화>화상데미지증가>공격력증가입니다.

솦속의마녀반지 : 75쿨회+최종데미지5%(고유), 쿨회30%(고유), 화상증뎀15%(고유)를 필수로 챙기고 나머지 옵션에 속성강화, 공격력증가를 챙겨줍시다. 


보조장비 : 숲속의마녀바구니를 제외한 모든 보조장비는 최종데미지 5%를 최우선 옵션으로 두고 속성강화를 2순위 옵션으로 사용합니다. 숲속의마녀바구니의 경우 예외적으로 35쿨회, 45쿨회, 60쿨회를 직업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냉룡무기, 블파신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스스트라이크도 최종데미지 5%증가로 사용 가능합니다.

숲속의마녀바구니 : 최종데미지5%, 35쿨회(고유), 45쿨회(고유), 60쿨회(고유), 속성강화 사용 가능.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증가5%35쿨회or45쿨회or60쿨회>속성강화

딥다이버오리발 : 최종데미지 5%, 무력화+공격력증가, 속성강화 사용 가능.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 증가 5%>무력화+공격력증가속성강화

나머지 보조장비 : 최종데미지 5%, 속성강화 사용 가능.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 5%>속성강화


마법석 : 딥다이버마스크를 최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가장 강하니까요. 그 이외에는 엔정심이 다른 법석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딥다이버마스크 : 최종데미지8%증가(고유)를 필수로 채택하고 나머지에 최종데미지5%증가, 속성강화, 무력화+피해증가를 채택합니다.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 증가 5%>무력화+공격력증가속성강화

엔트정령의심장 : 화상데지미지15%증가(고유)를 필수로 채택하고 나머지에 최종데미지 5%증가, 속성강화를 채택합니다.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 5%>속성강화

나머지 마법석 : 최종데미지 5%, 속성강화 사용 가능.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 5%>속성강화


귀걸이 : 딥다귀를 최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그 이외에는 엔정귀가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조건을 만족시켰다면 범위스증6%도 사용가능합니다.

딥다이버이어링 : 최종데미지6%증가(고유)를 필수로 채택하고 나머지에 최종데미지6%증가, 최종데미지 5%증가, 속성강화, 무력화+피해증가, 무력화+속성강화를 채택합니다.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6%증가, 최종데미지 증가 5%>무력화+공격력증가≥무력화+속성강화>속성강화

엔트정령의귀걸이 : 화상데미지15%증가(고유)를 필수로 채택하고 나머지에 최종데미지6%증가, 최종데미지 5%증가, 공격력증가444.6(고유), 속성강화를 채택합니다.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6%증가>최종데미지 증가 5%>공격력증가444.6(고유)>속성강화

나머지귀걸이 : 최종데미지6%증가, 최종데미지 5%, 속성강화 사용가능. 우선순위 : 최종데미지6%증가>최종데미지 5%>속성강화


목걸이+신발 : 신발 쪽은 선택지가 없습니다. 커스텀을 사용한다면 무조건 블파신입니다. 목걸이의 경우 블파목이 우선시되며 블베목을 고려해볼 수는 있습니다. 엔정목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효율이 낮으며, 딥다목과 숲마목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신발은 단독으로 바꿀 수 있지만, 목걸이는 단독으로 바꿔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직업에 따라서 효율이 갈리기 때문에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높은 확률로 목걸이만 커스텀으로 바꾸는 경우, 딜이 감소하게 됩니다. 푸자씨의 딜밸류가 높은데다가 푸자씨는 얼녹증뎀이 35%인데, 커스텀목걸이의 얼녹증뎀은 25%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족분을 신발로 매꿔야 합니다.


신발 : 블루파이렛부츠 고정입니다.

화상-빙결연계 데미지 15%증가(고유), 화상증뎀20%증가(고유), 화상증뎀15%를 필수로 챙기고 쿨회, 속강, 공격력 증가 중 하나를 챙기시면 됩니다. 우선순위는 쿨회>공격력증가>속성강화입니다.


목걸이 : 블파목의 효율이 가장 좋으며, 특정직업의 경우 블루베릴목걸이도 사용가능합니다. 엔정목과 딥다목도 조건을 만족한다면 사용은 가능하지만 큐브를 돌릴 정도는 아닙니다.

블루파이렛네클레스 : 화상증뎀15%(고유), 범위최종뎀4%(고유), 소모품최종뎀4%, 얼녹증뎀25%를 모두 챙겨야합니다. 

블루베릴네클레스 : 소모품최종뎀4%, 얼녹증뎀25%를 필수로 챙기고 본인의 스킬에 맞게 75쿨회+스증(고유), 40쿨회+스증(고유), 70쿨회+스증(고유) 중 하나를 필수적으로 넣고 나머지 자리에 속성강화, 화상증뎀10%, 공격력증가를 챙기면 됩니다.

엔트정령의목걸이 : 소모품최종뎀4%, 얼녹증뎀25%, 속성강화35(고유)를 필수로 챙기고 나머지 자리에 속성강화, 화상증뎀, 공격력증가를  챙기면 됩니다. 엔정목은 딥다목보다 속강이 5 높지만, 상태이상내성-10%가 붙어있어 숲마반 사용시 거슬릴 수 있습니다.

딥다이버네클레스 : 소모품최종뎀4%, 얼녹증뎀25%, 속성강화30(고유)를 필수로 챙기고 나머지 자리에 속성강화, 화상증뎀, 공격력증가를  챙기면 됩니다. 


4. 융합픽


https://df.nexon.com/community/dnfboard/article/2864150#nor_cmt_div_8316887


참조해주시면 좋습니다.


4-1. 이스핀즈(팔목반 서순) : 화화화or천천흑or흑진천

이스핀즈 융합픽은 피해증가의 차이가 끝이기 때문에 화화화를 통해 쿨타임 감소를 챙기는 쪽이 유리합니다. 부위별로 세부적인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팔찌 : 화룡or천계or흑룡 

화룡을 통해 쿨감을 챙길 수 있으므로 가장 추천드립니다. 다만 마나유지가 힘든 경우에는 흑룡을 채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천계를 통해 생존력을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목걸이 : 화룡or천계or진룡

화룡을 통해 쿨감을 챙길 수 있으므로 가장 추천드립니다. 천계를 통해 생존력을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단히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진룡을 통해 다단히트 보충+무력화게이지 감소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반지 : 화룡or천계

화룡을 통해 쿨감을 챙길 수 있으므로 가장 추천드립니다. 엔정심을 통해 속성저항이 필요한 경우 천계를 채택할 수도 있습니다.


4-2. 차원회랑(보법귀 서순)

딜에 집중하는 경우라면 구속3셋을, 범위를 통한 유틸을 챙기려면 심연 3셋을 추천드립니다. 주력기 범위에 해당하는 부위에만 심연을 채택하고 나머지는 구속을 챙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엔정심의 속성저항이 필요한 경우 마법석에서 죄악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4-3. 기계혁명(상하어벨신 서순)

직업별로 주력기에 맞게 교감을 채택해주시고 남는 부위는 자유롭게 가셔도 됩니다. 상의는 주로 뇌광을 통해 속도를 챙기는 편이며, 신발은 격노를 통해 속도와 슈아를 챙기는 편입니다.


4-4. 어둑섬악세사리(팔목반 서순)

고투투를 디폴트값으로 마나유지가 필요하지 않다면 투투투를, 쿨감이 중요하지 않다면 고고고를 가시면 됩니다. 또한 이스핀즈와 마찬가지로 괴이목걸이로 다단히트+무력화게이지 감소를 노려볼 수도 있으며 속성저항이 필요하다면 감시자 반지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4-5 어둑섬특수장비(보법귀 서순)

차원회랑과 똑같습니다. 딜을 우선시한다면 괴이 3셋을, 범위를 통한 유틸을 챙기려면 감시자 3셋을 추천드리며, 주력기만 감시자를 채택하고 나머지는 괴이를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엔정심의 속성저항이 필요한 경우 마법석에서 투지를 가셔도 됩니다. 


4-6 아스라한(상하어벨신 서순)

얼녹의 아스라한 융합픽은 다른 세팅과는 조금 다릅니다. 대부분의 세팅은 대지-열화-열화-대지-열화로 3열화 2대지를 디폴트로 하고 필요한 경우에 대류를 채택하는데, 얼녹은 벨트를 설경으로 가줍니다. 

설경벨트를 통해 3초마다 빙결을 걸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부위는 자유롭게 갈 수 있는데, 저는 대지-열화-열화-설경-설경or열화를 디폴트로 하여 필요한 경우 대류를 채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지 상의를 통해서 속도유틸을 다소 챙기며 열화 2부위로 약간의 범위유틸을 챙깁니다.

신발의 경우 열화나 설경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경신발의 경우 제공되는 이동속도가 12%로 가장 높지만, 설경 세트옵션인 회피율 증가가 다소 아쉽습니다. 열화의 경우 이동속도가 10%로 설경에 비해 다소 낮지만, 열화3셋이 완성되므로 범위를 조금 더 챙길 수 있습니다.


5. 탈냉룡

아스라한 융합픽이 나오게 되면서 얼녹에 생긴 변화점입니다. 기존의 얼녹세팅은 냉룡무기를 통해 빙결트리거를 챙기면서 얼녹 데미지 시스템을 활용하였습니다.

빙결트리거는 빙화, 슈페리어보조장비, 어둑섬보조장비도 가능하지만 빙화의 경우 쿨타임이 20초인데다가 모든 빙화장비의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활용하기 어려우며, 슈페리어와 어둑섬보조장비는 스증이 낮아서 사실상 사장되었던 셈입니다.

하지만 아스라한의 설경벨트는 쿨타임이 3초로 영면벨과 동일합니다. 설경벨트만 채택하면 빙결트리거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이로 인해 자체빙결이 없는 직업이라도 냉룡무기와 푸자씨를 벗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보통 냉룡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과쿨감이 되기 쉬워 숲마반보다는 엔정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설경벨트로 인해 근원무기를 채택함으로써 숲마반이 사용가능해져 딜의 고점이 이전보다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아스라한 융합픽까지 맞춘 상태에서는 냉룡무기를 벗고 근원무기를 다시 채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쪽이 딜 고점이 더 높습니다. 

다만, 블파신이 없는 상황에서 탈냉룡을 하게 될 경우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스증 5%가 사라지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다보니 조금 장황한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3
!
  • Lv110
  • 황금빛검신
  • 진(眞) 웨펀마스터 안톤 Origen

    모험단Lv.42 스똥네

오던 9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