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 경제에 대한 방향성 안내
2019.01.17 09:00 109,374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디렉터 강정호입니다.
오퍼레이션 호프 추가 이후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관찰 결과 및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 업데이트를 통해 스위칭 장비를 획득하는데 있어 모든 직업이 유사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구조를 잡고, 추가적으로 편린S 무기 추가로 대박 아이템의 획득이라는 재미 요소를 추가하였습니다.
편린S 무기는 편린 무기와 격차를 크지 않게 밸런싱하여 기본적인 스펙을 갖춘 후 추가적인 스펙업을 하는 수단으로써 포지션 하였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재화나 아이템보다는 가치를 높게 설정하였고, 그에 따라 편린S 무기를 획득한 모험가님께서 긍정적인 경험을 즐기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편린S 무기의 가격에 대한 인위적인 조정이 있었고, 실수요자가 아닌 모험가님에 의해 시세가 교란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편린S 무기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루트가 추가됩니다. 편린 무기에 골드와 재료를 투입하여 변환하는 방식이 추가되어 편린S 무기를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교환불가 편린S를 확정적으로 획득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다음 주 1/24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매점매석 행위는 편린S에 한정된 문제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매장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비정상 수준의 구매 행위를 반복하면 이를 체크하여 클린패드를 노출시키며, 이 과정에서 비인가 프로그램의 사용이 확인되면 영구정지의 대응이 진행됩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린 편린S 이외에도, 일부 특정 카테고리 아이템에 대한 집중 매입 그리고 가격 조정 후 등록하는 행위에 대해서 제한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이 인위적으로 가격이 조정되는 아이템에 대한 거래 관리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적용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처음 디렉터 노트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연스러운 골드 흐름이 발생하는 것이 게임의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소신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만, 이 과정에서 매점매석을 통한 비정상적인 가격 조정이 발생한다면 이와 같은 가격 조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겠습니다.
게임 내 경제와 관련된 사안은 단기간에 적절한 해법을 찾아내는 것이 쉽지 않으며, 자칫 잘못된 조치를 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도 심각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중히 접근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모험가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활용 가능한 다양한 대책 중 진행이 결정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빠르게 공유 드리겠으며, 모험가 여러분께서 던전앤파이터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많은 고민과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