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새소식

공지사항

일반

게임패드 연사 기능 써도 되나요? 매크로 사용의 정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23.06.01 10:00 66,069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입니다.

6/1 업데이트로 게임패드를 공식 지원하면서, 게임패드에 내장된 기능이나 관련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까지 사용 가능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모험가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FAQ 형식으로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게임패드뿐만 아니라 마우스, 키보드 등의 입력 장치도 해당되는 내용이니 한 번씩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3줄만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입력장치(게임패드/키보드/마우스 등) 사용은 문제 없음
게임 이용자의 조작을 대행하는 기능, 프로그램이 문제
매크로(핫키, 오토파이어, 맵핑 등)가 이에 해당되며 게임이용제한 될 수 있음

연사 기능이 내장된 게임패드, 사용하면 안되나요?

던전앤파이터에서는 운영체제나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 외 게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기기, 장치 등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허용된 장치나 프로그램이더라도 핵, 매크로 기능 등 게임에서 제공하는 이상의 기능/행위를 가능하게 하여 불공평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는 경우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예시로, 일반적인(정상적인) 마우스 및 마우스 관련 프로그램이지만 해당 프로그램 및 장치에 포함되어있는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게임에 부정적이거나 불공평한 영향, 다시 말해서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여 이득을 얻을 경우 비인가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1차 영구 게임이용제한 대상이 됩니다.


즉, 게임패드 사용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연사 기능을 사용하면 이용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연사 기능도 매크로인가요?

매크로는 사람이 직접 입력 할 일을 다른 수단(장치, 프로그램 등)이 대신 입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번의 입력으로 여러 개의 행위를 수행하거나 특정 행위를 빠르고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사람이라면 불가능한 수준의 효율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던파는 운영정책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매크로로 분류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사례들이 있으며, 이에 한정하지 않습니다.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을 이용하는 경우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자동 플레이​

 던전 플레이, 상점 구입, 장비 해체, 전문 재료 추출, 아이템 개봉, 경매장, 채팅 등

 종류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행동을 하는 유형​

 연속 입력​

 한 번의 입력으로 연속된 입력의 효과를 보는 유형​

 입력 가속기​

 사실상 연속입력에 해당하기도 하지만, 속도의 이득까지 가져가는 유형​


허용되지 않은 비인가프로그램/장치 등의 사용 및 허용된 장치 등을 이용하였지만 허용되지 않은 행위(핵, 매크로 등)를 하였을 경우, 게임이용제한 대상이 됩니다.
관련 운영정책 자세히 보기
[4-4-7] “비인가 프로그램”이란 아래와 같이 서비스의 기술적 보호 조치를 무력화하거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거나 회사가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컴퓨터 프로그램, 기기 또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① 회사는 OS,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던전앤파이터 프로그램 외 게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기기, 장치 등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② 허용된 대상이라 하더라도 핵, 매크로 기능 등 게임에 부정적인/불공평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는 경우 허용되지 않습니다.
 ③ 비인가 프로그램은 아래 예시를 포함하되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예)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프로그램이 제어하는 영역을 열람하거나 수정하는 행위
    예) 이용자가 여러 단계에 걸쳐 조작하여야 할 수 있는 행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생략하여, 정상적인 사용자가 할 수 없는 조작을 할 수 있게 하는 행위
    예) 1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여러 계정을 조작하는 행위 
    예) VPN을 경유하여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 또는 게임에 접속하는 행위
    예) 게임패드 이용 시,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외에 외부 맵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행위
    예) 게임패드에 내장된 매크로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 내에서 허용하는 범위를 벗어나도록 하는 행위 
    예) 다음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사용하거나 시도하는 행위   
         - 프록시 프로그램
         - 프로세스 숨김 프로그램
         - 디버거
         - 디스어셈블러
         - 패킷 변조 프로그램
         - 메모리 변조 프로그램
         - 매크로 프로그램 또는 장치
         - 보안솔루션 우회 또는 무력화 프로그램
         - 가상머신
         - 원격 접속 프로그램
         - 던전앤파이터에 영향을 주는 기타 프로그램, 장치
         - VPN 접속 프로그램, 장치 



자주하는 질문

Q. 키보드 또는 마우스에서 지원하는 핫키/매크로 기능을 사용해도 될까요?
아니요. 핫키/매크로 기능은 허용되지 않은 행위로 게임이용제한 대상입니다.

Q. 매크로 장치 판매업자가 승인도 받았다고 합법이라고 판매하는데, 사용해도 문제 없을까요?
아니요. 장치의 합법/비합법/인가/비인가 여부와 관계 없이 던전앤파이터에서는 매크로 행위 자체가 허용되지 않으며, 게임이용제한 대상입니다.

Q. 게임패드에 내장된 연사 기능 (터보키, 오토파이어 등)을 사용해도 될까요?
아니요. 연사 기능은 매크로의 일종으로 불공정한 행위라 볼 수 있겠습니다.

Q. 게임패드에 내장되거나 외부 맵핑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매크로를 사용해도 될까요?
아니요. 매크로는 허용되지 않은 행위로 게임이용제한 대상이며, 외부 맵핑프로그램 자체가 허용되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Q. 게임패드를 사용하고 싶은데 외부 맵핑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될까요?
아니요. 던전앤파이터에서 게임패드 연결을 지원하는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외부 맵핑프로그램은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분류 됩니다. 맵핑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되는 것은 아니며, 매크로나 자동 플레이에 악용되는 경우가 있어 제한하는 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정한 게임 이용을 위한 정책이오니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