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새소식

개발자노트

7월 업데이트 관련 안내

2022.07.07 09:00 220,200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디렉터 윤명진입니다. 

 

던파로온에서 모험가 여러분들을 뵙고 난 뒤, 벌써 3주가 다 되어가는 오늘, 던파로온에서 언급했던 많은 내용 중 일부가 오늘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지난 던파로온 이후에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해 왔습니다. 

혹시나 저희가 놓친 건 없는지, 더 개선해야 할 사항은 없는지 이런저런 것들이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다행히 모험가님들께서 저희가 준비한 것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주신 부분도 많았고, 저희가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한 제보도 많이 해 주신 덕분에 저희 개발진 모두 더 열심히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스핀즈 관련해서는 저희가 기대한 것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호평을 주셨습니다. 

물론 테스트 및 제작 과정에서 내부 의견 역시 긍정적인 편이긴 했지만, 이번에도 색다른 시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던 만큼, 모험가분들께서 좋아해주실지 걱정도 많이 했었거든요. 

레기온 위상의 콘텐츠를 처음 보여드리는 것이기도 했고요. 

사실 던파로온에서도 이스핀즈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이 더 많았지만, 스포가 될까봐 조심스러웠던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 오늘은 조금 더 편하게 말씀드릴 수 있게 되어, 해당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이스핀즈는 이전에 소개드린 바와 같이, 앞으로 다가올 사도 바칼과의 대전을 준비하는, 새로운 페이즈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콘텐츠입니다. 

저희와 오랜 시간 함께 해주신 모험가 여러분들이라면 이계 던전을 통해서든, 스토리를 통해서든 한 번쯤 상대해 보셨을 몬스터들의 또 다른 이야기가 펼쳐지는 장이 될 텐데요. 

기존 익숙했던 몬스터들의 또 다른 모습들을 주인공의 시점으로, 그 서사의 가운데에서 온전히 즐기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스토리 못지않게 제작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또 한 가지는 역시 액션성일 것 같은데요. 

새로운 위상의 던전인 만큼, 기존 던전들과 차별화된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플레이해야 하는 던전의 경우, 여러 몬스터들을 상대하며 다양한 스킬을 난사하는 재미를 드리는 방향으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스핀즈의 경우 콘텐츠의 속성과 위상에 걸맞게, 다른 던전들에 비해 긴 호흡이지만 깊이 있는 컨트롤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전조를 강화하여 패턴을 좀 더 자연스럽게 인식하실 수 있도록 하였고, 회피하고 공격하는, 액션의 기본적인 재미를 뚜렷하게 느끼실 수 있도록, 그리고 기존에 없던 연출들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기존과 또 다른 점으로, 보주 같은 재화 보상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상위 콘텐츠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다양한 동기부여 요소가 있겠지만, 재화적 보상이 매력적이라 플레이하시는 모험가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꽤 오랜 시간 던파는 이 같은 재화와 관련된 부분 보다는 캐릭터의 파밍, 성장과 관련된 보상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보니, 약간 지루한 느낌이 드는 부분도 있는 듯하여, 이번 이스핀즈의 경우 콘텐츠의 위상에 맞춰 재화적 보상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도의 결과로, 던전 클리어에서 오는 성취감에 재화적 보상이 주는 피드백까지 합쳐져 던전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길 바라고 있고요.

이런 배경에서 이번 무용담과 증표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었고, 이후 업데이트될 바칼 등의 콘텐츠에서도 관련 시스템을 확장하여 지속적으로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보고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요.

 

재화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바칼 레이드까지의 과정을 이어줄 메인 보상인 융합 장비 역시 많은 고민을 통해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캐릭터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한층 재밌어진 플레이를 하실 수 있도록 아이템 하나하나마다 공을 들여 제작했으니, 다음 도전을 위해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드는 과정을 즐기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스핀즈에 더해 이번에 업데이트된 폭풍의 역린 던전과 관련해서도 가볍게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해당 던전은 주 1회 제한은 있지만, 어느 던전보다 입장 명성 대비 높은 수준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던파의 큰 매력 중 하나는 여러 캐릭터를 키워보고 각각의 캐릭터가 지닌 매력을 다양한 던전에서 체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즌은 성장의 총 기간이 긴 새로운 메타를 갖고 있다 보니, 여러 캐릭터를 즐기시는 분들께서 불편함을 많이 느끼시는 상황이었습니다.

플레이 포인트 개편이나 폭풍의 역린 던전이 그러한 매력을 더 쉽고 편하게 체험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진입에 부담을 느끼시는 모험가분들이나 다양한 캐릭터의 육성을 원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이 된 만큼, 꾸준히 참여하신다면 이스핀즈까지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느끼실 수 있는 부담이 많이 완화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마무리 인사를 드려야 할 것 같네요. 

던파로온을 준비하던 때부터 오늘까지, 정말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고쳐가며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 같습니다. 

퍼섭을 보시고 나서 만렙확장 시즌 2라는 말씀을 해 주시는 분들도 계실 정도로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업데이트로 더 많은 분들이 더 즐겁게 게임을 즐겨 주시길 간절히 소망해봅니다.   

언제나 여러분 곁에 함께 하는 던전앤파이터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명진 드림

 

개발자노트

  • 아스라한 : 안개의 신, 무 퍼스트 서버 안내드립니다. (147) 2024.04.17 50,684
  • 안녕하세요. 라이브 디렉터 박종민입니다. (234) 2024.03.13 93,717
  • 아이템, 파밍 관련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595) 2024.02.14 141,622
  • 아라드 패스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881) 2024.01.17 138,893
  • 콘텐츠 보상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346) 2024.01.03 132,106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3회 (99) 2023.12.06 83,555
  • 미스트기어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507) 2023.12.06 147,624
  • 미스트 기어 세트 옵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699) 2023.11.22 99,023
  • 신규 레기온 어둑섬 업데이트 안내 (1,144) 2023.11.01 163,479
  • 개발자 수의 던파 편의성 개선 이야기 12회 (117) 2023.10.18 106,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