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화룡셋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내는 법 (4)

일단 이 글은 크리에이터 초보자를 위한 글은 아닙니다.

컨트롤을 최대한 이끌어내서 조금이라도 딜이득을 보고 싶을때 참고해주세요.

 

 

예전에 쿨타임감소와 크리에이터의 게이지시스템의 미묘한 점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https://df.nexon.com/df/community/dnfboard?search_type=charac_name&keyword=클릭!에이드&title_type=&mode=view&no=2297105&job=10&grow_type=0 

 

 

대충 요약하면 

크리에이터의 쿨타임은 '최대 게이지'와 '게이지 회복' 두가지로 나뉘며,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은 '최대 게이지'에 영향을 주고, 

게이지 회복속도가 고정된 상태라면 쿨타임 증가 감소 옵션이 적용되는 시점에 들고있는 게이지 양에 따라

스킬에 이득을 볼수도,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전시즌까지는 쿨타임 감소옵션을 여기저기서 찾을 수 있어서 

정자극, 선택신등에서 스위칭을해 써 먹을 수 있었지만, 

이번시즌은 해당옵션을 견제했고, 스위칭시스템을 최대한 막아 이런 이득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스핀즈를 통해 화룡셋에 스위칭 가능한 쿨타임 관련 옵션이 나왔습니다.

 

 

바로 화룡셋인데요, 커맨드 입력으로 쿨타임이 20퍼센트 증가합니다. 

데미지를 올리고 쿨타임을 늘리는 공평해보이는 이 장비는 자기가 원할때 쿨타임 증가 감소옵션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있습니다.

이 원하는 타이밍에 쿨타임 효과를 받는것에 따라 크리에이터는 언제 이 타이밍을 켜고 끄는게 유리한지 알아봅시다. 

 

 

 

0. 쿨타임 증가, 감소시 크리에이터의 게이지는?

크리에이터의 스킬 게이지가 노멀상태에서 100이라고 치면 

쿨타임 20퍼센트 감소효과를 받을 때 스킬게이지는 80이 됩니다. 

그리고 스킬사용시 감소되는 게이지양은 %단위로, 소멸,왜곡,탄생등의 스킬이 100%, 

조율이 50%, 재현 탈리스만은 틱당 2%죠. 

하지만 게이지 회복속도는 그대로입니다. 

즉 스킬의 한 탄창을 소모해서 사용하는 스킬의 개수는 같지만, 회복속도는 같더라도 0>80회복하는 속도와 0>100으로 회복하는 속도는 초당 1로 잡아도 20초 차이납니다. 이렇게 크리에이터는 쿨감효과를 스킬게이지 전체양을 감소시켜서 받습니다.

 

이런 메커니즘으로 타직업과 다른 크리에이터의 운영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제가 추측하는 공식을 적고 넘어가자면

쿨타임 증가시 : 현재 가지고있는 게이지양 + (1-(현재 게이지양/전체 게이지양))

쿨타임 감소시 : 현재 가지고있는 게이지양 - (1-(현재 게이지양/전체 게이지양)) 

확실하진 않습니다. 게이지가 -가 되는 현상도 있던데 그건 이걸로 증명하기 힘드니까요. 

 

 

 

1. 쿨타임 증가시

 

 

아까도 말했지만 화룡세트는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쿨타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쿨타임을 증가시키는것은 디메리트지만,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봤을때

(대략적으로)쿨감효과를 받아 80의 게이지를 사용중인것을 100의 게이지로 변경시킨다는 겁니다. 

빙하시대 한탄창을 다써서 80의 게이지를 다 써버렸는데 게이지가 100이 된다는건 무슨뜻일까요?

 

 

사용하지 않은 20의 게이지를 바로 페이백 받는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화룡옵을 켜는순간 빙하시대 게이지가 차오르는 것입니다. 

 

 

 

 

 

 

이 차오르는 게이지는 보유하고 있는 게이지의 퍼센트에 따라 페이백 받는 양이 달라집니다. 

즉 스킬을 최대한 다쓰고, 화룡을 켜는게 '스킬사용 효율로썬' 좋긴합니다.

하지만 스킬 공격력 10퍼를 받지 못하기에, 실전에서는 소멸,왜곡,탄생,운명과 같은 장판형스킬을 먼저 깔고, 화룡을 켜주는게 매우 좋습니다. 

특히 각성기의 경우, 쿨타임 20퍼증가로 다음 각성기를 켜는 순간이 매우 늦어지므로, 각성기를 액티브 후, 화룡을 꼭 켜주는게 좋습니다. 

 

 

 

 

사실 모든 화룡사용 직업군이 쿨타임 긴것을 쓴 후, 화룡을 쓰는게 유리합니다. 

다만 크리에이터는 정해진시간에 급하게 딜을 넣을때 한탄창을 빠르게 넣고, 페이백받은 빙하시대 게이지로 바로 조금이나마 딜을 더 넣을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쿨타임 감소시

 

쿨타임이 감소될때는 어떨까요? 

화룡이 액티브 되있는 상태였다가 해제를 하게 된다면 쿨타임 20퍼센트 증가가 사라지고, 

팔찌의 쿨감효과까지 붙어 

 

 

 

페이백 받았던 개념의 역으로 비어있는 게이지를 가져가버려 

게이지 비율이 50/100 였던 상황이 20/80급으로 내려가 버렸습니다. 

 

 

 

쿨타임이 긴 스킬들은 이 경우 아얘 -급으로 내려가서 ​게이지를 바닥내고 ​빈상태로 한참 지속됩니다. 

 

 

 

 

하지만 이 감소되는 게이지양은 결국 현재 들고있는 게이지양에 따라 상대적으로 감소하므로 

게이지를 높게 보유하고있을 때 꺼주는것이 유리합니다. 

 

여기서 쿨타임증가로 상대적으로 느리게 차는 게이지양을 화룡을 꺼 쿨타임 감소로 빠르게 벗어날지, 

쿨타임 감소로인해 뺏어가는 게이지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룡을 최대한 늦게 끌지 선택에 빠지게되는데

주력기 게이지양 75퍼쯤에 끄게되는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화룡을 켤때는 주력 장판기를 먼저 켜거나 깔고, 화룡을 켜는게 최대한 이득

화룡을 끌때는 주력기의 게이지가 75퍼센트 쯤일때 화룡을 끄는게 최대한 이득

 

 

 

1
!
  • Lv110
  • 39레벨
  • 진(眞) 엘레멘탈 바머 안톤 M@STERPIECE

    모험단Lv.40 운수좋같은날

오던 5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