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스위프트 마스터] [스위프트 마스터] 바람돌이의 팁게시판 공백이 1년 반...? (3)

  • tmcp9 프레이
  • 2022.04.16 23:46 6,614

("바람돌이"는 바람의 힘을 이용하는 스위프트 마스터의 별명입니다. 어감이 마음에 들어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이번 이벤트를 보고 바람돌이 정보를 좀 얻어보고자 팁 말머리 글을 봤는데 최근 글이 20년 12월....

엄청난 고스펙은 아니지만 오랜 시간 키워온 바람돌이 팁 공유 한번 해봅니다.

 

- 캐릭터 특성 및 운용 방법

1. 캐릭터 개요

스위프트 마스터 (스톰브링어 / 아이올로스 / 아이올라이트) 는

물리/퍼센트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로는 봉을 사용합니다. (휘몰아치는 질풍의 봉 마스터리 패시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봉을 쓰셔야 합니다.)

 

2. 캐릭터 특징

"빠릅니다." (중요)

​마법사(남) 공통 스킬인 '텔레포트'와 기본기 '소닉 무브'를 통해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연계 또한 매우 빠른 편입니다. 쿨타임 4.3초의 소닉 무브로 최대 3개의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고,

대진공과 칼날 바람 또한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스킬 시전시간이 상당히 긴 스킬(ex. 터뷸런트 럼블)도 후딜레이를 줄여가며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닉 무브'의 경우 진:각성 패시브인 '제네시스 벤투스' 습득 시 피격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쿨타임은 약 7초로, 이번에 새로 생긴 '백스텝 강화' 패시브의 효과를 7초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넓습니다."

 

25레벨에 배울 수 있는 스킬 '싹쓸 바람'의 범위입니다. TP 마스터 기준 화면에 보이지 않는 적까지 타격 가능합니다.

 

 

35레벨 스킬 '폭풍의 눈'이 끌어당기는 범위입니다.

 

요 정도만 보셔도 감이 오죠? 바람돌이는 엄청난 스킬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안톤 레이드 시절 마그토늄 "광부"의 칭호를 획득한 캐릭터일까요.

 

 

정리하자면, 바람돌이는 "빠른 이동속도"와 "후딜레이 캔슬 스킬", 그리고 "넓은 범위"를 이용해 다채로운 플레이스타일을 소화해낼 수 있는 직업입니다.

 

- 스킬트리

 

제가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모든 패시브는 마스터합니다"

 

퀵 스탠딩 - 1(M)

 

크리티컬 히트 - 0~10(M)

크리티컬 히트의 경우 본인의 세팅에 따라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퀵 스탠딩 강화 - 1(M)

저는 채용했습니다. 소닉 무브만으로 충분하시다면 빼셔도 좋습니다.

 

텔레포트 - 1(M)

빠릅니다. 저는 커맨드로 사용합니다. (→&Space)

 

소닉 무브 - 1

핵심 스킬입니다만, 데미지를 위한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1만 채용합니다.

 

삭풍 - 0

삭풍도 좋은 기본기이지만, 넓고 좋은 기본기들이 많습니다.

 

대진공 - 1

소닉 무브와 같습니다.

 

윈드니스 - 20(M)

바람돌이의 버프 스킬입니다. 패시브와 함께 0순위로 마스터해주셔야 합니다.

 

윈드 블래스터 - M

준수한 데미지의 기본기입니다.

 

회오리 바람 - 13

저는 남는 스포들을 회오리바람에 처리했습니다.
 

싹쓸 바람 - M
넓고 좋은 기본기입니다.

 

칼날 바람 - M
후딜레이 캔슬 및 데미지가 좋은 무큐기입니다.

하지만 쓰다 보면 타격 판정이 여러모로 골때리는 스킬입니다. 특히 스톰 퀘이커 직후에 쓸 때에는....

 

​폭풍의 눈 - M 

넓은 무큐기입니다. 몹들을 모아줘서 다른 스킬들을 맞추기 쉽게 해 줍니다.

 

휘몰아치는 바람 - 1

전방의 몹들을 모아서 홀딩해줍니다. 후딜레이가 긴 편이니 소닉무브/대진공/칼날바람 으로 캔슬하면 편안합니다.

데미지가 좋은 스킬은 아니니 1만 투자합니다.

 

스톰 스트라이크 - M
탈리스만을 채용하는 주력기입니다. 범위가 넓은 편은 아니지만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탈리스만 채용 시 전방의 적을 모아주는 효과가 생깁니다.

 

질풍가도 - M
그럭저럭 준수한 중급 무큐기입니다.

 

스톰 퀘이커 - 1

휘몰아치는 바람과 비슷한 포지션입니다.

아예 빼셔도 무방합니다만, 홀딩 스킬이기 때문에 무력화를 위해 저는 1만 채용했습니다.

 

스파이럴 프레스 - M

탈리스만을 채용하는 주력기입니다.​ 이 스킬도 범위가 엄청나게 넓지는 않습니다만, 탈리스만이 이를 해결해 줍니다.

 

바이올런트 스톰 - M

탈리스만을 채용하는 주력기입니다. 넓어서 쓰기도 편합니다. 탈리스만을 채용하면 더더욱 편해집니다.

하지만 마지막 폭발에 데미지의 대부분이 몰려 있는데, 이 범위는 이전 공격들보다 조금 좁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터뷸런트 럼블 - M
110레벨 확장 이후 더욱 강력해진 주력기입니다. 범위도 매우 넓습니다.

 

진(眞) 각성기인 로드 오브 템페스트 : 아라칸의 경우 1차 각성기와 쿨타임 공유로 설정했습니다.

 

 

- 탈리스만, 룬

스네이크 게일(바이올런트 스톰) / 굉풍격(스파이럴 프레스) / 소닉붐(스톰 스트라이크)

거의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닉붐 대신 격풍회류(질풍가도)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룬은 스파이럴 프레스 혹은 바이올런트 스톰으로 전부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테라코타(보라)와 수호자들(파랑), 그리고 세컨트팩트(데미지&쿨타임 ↑) 혹은 서클메이지(데미지&쿨타임 ↓)로 착용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 마법부여

여타 물리 퍼센트 캐릭터와 동일합니다.

머리어깨, 벨트, 신발에서 물리 크리티컬 히트

상의, 하의에서 물리 공격력과 힘

팔찌, 목걸이, 반지에서 속성강화

보조장비에서 물리 공격력

마법석에서 속성강화

귀걸이에서 힘

을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크리티컬이 넉넉한 세팅의 경우 머리어깨, 벨트, 신발에서 크리티컬 대신 힘을 추가적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머리어깨의 경우 검은 공포의 아스타로스 라는 종결 세팅 또한 존재합니다.

 

 

- 초보 추천 기본 장비 세팅

바람돌이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팅을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휘몰아치는 바람, 대진공, 스톰 퀘이커, 바이올런트 스톰의 많은 다단히트로 인해 "MP 과소모 세팅"도 MP회복 아이템을 채용함에 따라 사용할 수 있고,

 

같은 이유로 다단히트가 많이 필요한 "감전" 세팅 또한 채용할 수 있으며,

 

소닉 무브, 삭풍, 윈드 블래스터, 회오리 바람, 싹쓸바람 등의 준수한 기본기, 그리고

 

결전 무기의 "소닉 무브 사용 시 회오리바람 생성" 옵션을 이용한 "기본기 강화 세팅" 또한 잘 들어맞다고 생각합니다.

 

팔찌에 억제된 마력의 팔찌를 채용하고 저HP 관련 아이템들로 피해 증가를 챙긴 일명 "아칸"세팅 또한 쾌적한 플레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모든 장비를 실전에서 사용해본 건 아니지만, DUNDAM 사이트 상위 캐릭터들의 장비 세팅에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더해보았습니다.)

 

 

- 진짜 아는 사람만 아는 꿀팁 

● 싹쓸 바람은 총 2개의 바람이 발사되는 스킬로, 첫 번째 바람과 두 번째 바람 사이에 스킬을 캔슬할 경우 데미지의 절반이 증발합니다.

 

●​ ​스톰 스트라이크의 탈리스만 [소닉붐]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정권찌르기 후에 후폭풍 데미지가 존재하는데, 정권찌르기 직후에 스킬을 캔슬할 경우 후폭풍 데미지가 증발합니다.​ 

 

●​ 대진공의 경우 다른 캔슬 스킬과는 다르게, 대진공을 다른 스킬로 캔슬하는 것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A스킬) - 대진공 - (B스킬)을 빠르게 입력 시 A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함과 동시에 B스킬 시전이 가능합니다.

 

●​ 칼날 바람은 전방에 타격이 가능한 적이 있을 때에만 스킬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타점이 매우 조악하기 때문에, 맞는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고쳐줘 네오플!

●​ 스톰 퀘이커 스킬의 경우, 이 스킬만 시전할 경우 슈퍼아머인 적들을 밀어내지만, 후딜레이를 캔슬할 경우 슈퍼아머인 적들도 회오리 중앙으로 빨려들어갑니다. (버근가...?)

 

●​ ​ 바이올런트 스톰과 스톰 엘리미네이트(2차 각성기)는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스파이럴 프레스 이후 백덤블링하는 도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을 이용해 스파이럴 프레스와 바이올런트 스톰 스킬의 쿨타임을 비슷하게 맞춰 놓는다면 상당히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 터뷸런트 럼블 스킬 시전 후 캔슬 스킬을 연타하면 알아서 캔슬이 가능한 타이밍에 사용됩니다. 위에 서술한 싹쓸바람이나 스톰 스트라이크 처럼 데미지가 증발한 걱정이 없어 매우 편합니다.

 

●​ ​출혈 장비 세팅을 사용하는 경우, 진 각성기의 체공시간이 너무 긴 나머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출혈의 지속시간이 끝나 버립니다. 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휘몰아치는 바람이나 스톰 퀘이커를 대진공으로 캔슬하고 바로 사용하거나, [스네이크 게일] 탈리스만을 채용한 바이올런트 스톰 직후에 사용합니다.

 

 

-마무리

빠르고 다단많고 스킬넓고 스타일리쉬한 바람돌이 한번 해볼래?

6
!
  • Lv110
  • tmcp9
  • 진(眞) 스위프트 마스터 프레이 ㅣLICHT

    모험단Lv.38 tmcp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