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공통] 안정적이고 빠른 숙련자 기준 나벨 일반 70/500 노업둥컷 2업둥벞교 / 12기수 8업둥벞교 빌드 공략 (5)

(+6.05 16:40) 자동 로그아웃때문에 미리 올려서 변경내용 반영

(+6.05 17:00) 8업둥 빌드 간섭쿨 이슈 해결

(+6.11 06:30) 8업둥 빌드 안정성 관련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오늘 키메라랑 메딕이 나오면서, 아마 수요일까지 나벨컷 4.7만을 찍고 나벨 일반 노업둥컷 업둥벞교로 오는 수요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제가 커뮤에서 찾아본 업둥벞교 빌드와, 제 쩔 빌드 지식을 바탕으로 노업둥컷 업둥벞교 빌드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컷은 70/500정도면 충분히 빠른 클이 가능합니다. 낮아도 20분 이상 보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합니다만, 그대로 하려면 아마 엄청난 포격을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안전하게 손트부터 먼저 잡고 입해서 중간중간 잡트클에 신경써주면 안정적으로 클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클컷은 30클 이상으로 높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잡트를 무시하지만, 클탐은 10분 이상이라 그만큼 포격에 많이 노출됩니다. 일단 힐 또는 가드로 포격에 대처하는 방법은 전원이 숙지한 상태여야 합니다. 패턴에 실패하면 쩔만큼 치명적이고, 상당히 오래 끌릴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을 4기수 2업둥벞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노업둥컷이면 업둥은 파티 내에서 딜 기여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업둥을 딜링 파티에서 제외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나벨 6인쩔도 2/2/2로 가는 경우는 이제 없다고 보면 되고, 다 4/2로 가는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이러면 업둥들도 딜 피로도 없이 온전히 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딜링 파티에 속한 업둥은 어떻게 하든 자유지만, 그렇다고 밖에 있는 업둥이랑 비교하면 본인들은 운 없어서 손해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거 때문에 업둥 순서를 정하기에는 너무 귀찮고, 그냥 공대장이 먼저 나서서 업둥 다 딜하지 말고 죽어있어도 되고 클되면 이동만 하는 식으로 쉬라고 말해주면 편할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업둥들끼리 모여서 어떻게 클을 챙길까요? 버퍼도 없는 업둥들끼리는 잡트를 밀 화력도 없을 수 있습니다. 버퍼가 있다고 해도, 6/200으로는 가장 쉬운 노강화 전트나 잔재에서도 1클 챙기려면 패턴진 그 이상을 봐야할 겁니다. 하지만 나벨에서는 "간섭" 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간섭을 쓰면 입장한 2~3파티가 모두 클리어를 한 것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딜링을 못하는 파티도 클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방이동"입니다. 방 이동 중에 잡몹을 잡고 갔던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버퍼가 없으면 이 잡몹조차도 잡으려면 각성기 풀딜로 분단위를 봐야합니다. 이 잡몹을 무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나벨에서는 한 파티가 입장 후 잡몹 처리를 완료한 방은 더이상 다른 파티가 입해도 잡몹이 뜨지 않는 규칙이 있습니다. 단, 무조건 처리가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다른 파티가 아직 잡몹을 잡고 있을 때 입하면 동일 방에서 잡몹이 등장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업둥파티는 무조건 선행 파티와 1칸 간격을 유지하면서 이동하고, 마지막 방에선 전투 확인 후 이동해서 입하면 됩니다.


언제까지 유지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분 뒤에 다시 생길 수도, 아니면 후퇴나 추방 시점에서야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클을 챙기기 위해 이동하는 것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노컷 0수가 포함된 쩔 빌드에서는 해당 규칙을 1달 전부터 계속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나름 대중화된 안정적인 빌드로는, 컷별로 4인+0수둘 6인쩔 빌드와 3인+0수 4인쩔 빌드가 있습니다. 4인+0수 5인쩔 11인출 빌드도 있긴 하지만, 4인+0수둘 6인쩔 빌드가 완벽한 상위호환입니다. 2인+0수 3인쩔 15분클 완료한 영상도 유튜브에서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다 공통적으로 레드가 혼자 모든 것을 정리하고, 0수 하나 또는 둘이 간섭으로 클을 챙기면서 나벨 캐스팅을 버텨주는 빌드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됐으니 파티 구성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드 2딜2벞, 옐로 1딜1벞2업둥, 그린 4업둥으로 짭니다. 레드를 가장 세게 구성하면 좋습니다. 인챈이 있다면 구인시에는 3인 버프력 기준으로 받으면 충분하고, 미리 동시점에 2인챈 이상이 몰리지 않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챈은 무조건 옐로에 우선 배치합니다.


빌드는 6인쩔 빌드와 유사하게 갑니다. 6인쩔 대비 장점은 그린이 혼자 간섭으로 클을 챙기기 때문에, 공대장이 미리 그린을 해체할 필요도, 옐로가 대기실 이동해서 인원 교체할 필요도 없습니다. 때문에 옐로한테 초반 2간섭클을 챙겨줄 이유도 없습니다. 이 점은 4인+0수둘 6인쩔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빌드 설명드리겠습니다. 레드는 포탐 헷갈리지 않게 A,B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누가 먼저 입포할지 말해주고 가야 포가 꼬이는 일이 없습니다. 아마 기존에 8인쩔 2딜2벞팟 가셨던 분이라면 익숙할 겁니다. 45/450컷 대비 70/500 파티딜이 무려 1.5배입니다. 


[70/500 노업둥컷 2업둥 벞교 10분 빌드 - 레드2딜2벞, 옐로1딜1벞2업둥, 그린4업둥]

나벨입/모리입진(1분) > 테아나입1(2분30초) > 아니마입1(3분20초) > 아니마2페(4분) > 아니마패턴진(5분20초) > 나벨입진(6분) > 테아나입1(7분40초) > 엘디르입1(8분20초) > 나벨입진(10분) > 진각(10분40초)

레드 : 엘디르(A입진) > 모리(B입진) > 테아나(A입1) > 아니마(B입1 > 2페A패턴진) > 나벨(B입진 후 A1각쿨 15초에 일반후퇴) > 테아나(A입1) > 엘디르(B입1) > 나벨(A입진>B바로진)

옐로 : 무의식(입진) > 나벨(꼭 그린대기 후 0페 넘기기. 패턴빠른1>패턴진)                       > 2페죽트(패턴1) > 칼대기 후 나벨 50퍼쯤 칼발사 후 [후퇴] > 나벨[간섭](입진)

그린 : 무의식[늦간섭] > 나벨(1페 넘기면 일반후퇴) > 나벨1페/아니마/죽트/테아나/엘디르/나벨2페택1[간섭]




레드 딜은 업둥벞교의 뾰족딜 몰빵을 고려하면 일반 공팟 50/470컷 파티 그 이상입니다. 테아나 아니마1페 다 입1로 포 꺼지기 전에 밀 수 있고, 2페도 패턴진으로 바로 밀 수 있습니다. 엘디르입1 전 2페 흰가드딜까지 70퍼대는 만들고 올 수 있습니다. 테아나 입 전에 일반후퇴를 하는 이유는, 옐로에게 5번을 남겨줘서 업둥이 잠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2번째 테아나 입1시점에 테아나 버프가 짧게나마 있기에 더 빨리 잡히고, 이후 엘디르 입1에 무적까지 써서 안정적으로 무력 띄우면 충분히 패턴 전에 킬이 가능합니다. 근데 엘디르 패턴 봐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레드 포온까지 시간이 남습니다. 때문에 여기서 굳이 무적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제 추천은 아니마를 가드로 버티고, 나벨 교대 후 1분20초시점 4참트포격에 무적을 쓰는 것입니다. 마지막 나벨 입에선 무적이 하나 돌아옵니다.


옐로는 테아나킬 빠른 빌드의 6인 옐로랑 비슷합니다. 주의할 점은, 먼저 그린 첫 간섭 들어오기 전에 한 30퍼에 콜줘서 늦간섭입시키고, 또 그린 클 챙기기 쉽게 나벨 0페에서 꼭 그린 입 확인 후 밀어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그린이 이후 2클을 챙겨야 하는데, 그린은 잡몹때문에 혼자 이동을 못 하기에 많이 귀찮아집니다. 나벨 패턴1 성공판정시점에 일찍 1각쓰고 이후 진각 바로 쓰면 30퍼대까진 남길 수 있습니다. 이후 2페 죽트 나오면 패턴1하고 쭉 칼대기하면 됩니다. 칼발사는 나벨 체력 50퍼에 하면 안정적일 것 같습니다. 이미 50퍼대면 입 직후 바로 발사합니다. 이후 바로 진각이 돌기에 나벨 간섭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업둥은 1분 후 잠수 가능합니다.


그린은 초반 2간섭클 이후 언제든지 1간섭클하면 됩니다. 간섭 시간이 1분이니, 안전하게 초반 간섭만 옐로 30퍼콜 받고 입하면 됩니다. 단, 무조건 전투 들어간 방에 입해야 잡몹을 안 볼 수 있습니다. 나벨에서 5분 버티면 힘듭니다. 어차피 10분에 3간섭이라 간섭이 남습니다. 파티장 제외 1분 후 잠수 가능합니다. 파티장만 이후 5~10분 시점 아무때나 간섭 타이밍 잘 잡아서 들어가고 쉬면 됩니다. 추천은 자연회복되면 아니마방 포격 이후 입장해서 바로 5분 시점에 간섭하는 것입니다. 물론 딜상 그럴 일은 없겠지만, 아니마 입했는데 간섭 쓴 직후 입 전에 레드가 먼저 잡아버리면 그대로 레드 1칸 간격으로 따라가서 나벨 간섭입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12기수 3딜1벞8업둥 빌드입니다. 컷은 동일합니다. 여기선 기존 4인+0수둘 6인쩔 빌드를 비슷하게 사용하면 됩니다만 간섭쿨 문제로 좀 바꿨습니다. 레드가 4인 70/500컷에 평균딜 그 이상이면 파괴력은 엄청납니다. 딜 숙련도만 높으면 충분히 14분클 가능합니다. 테아나를 패턴 전에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딜이라면, 13분클도 가능합니다. 대신 터지지 않으려면 업둥 파장 한 명은 3분 동안 나벨 버티기를 해줘야 합니다. 사실 딜만 더 높으면 안 해도 될 것 같긴 한데, 리트하는 것보단 낫다고 봅니다.


[70/500 노업둥컷 12기수 8업둥 벞교 14분 빌드 - 레드3딜1벞]

무의식입(1분10초) > 나벨1페입1(2분20초) > 테아나입(3분30초) > 옐나벨입(4분10초) > 아니마입진(5분) > 아니마2페(5분20초) > 아니마2페패턴딜(6분40초) > 나벨입1(7분20초) > 엘디르입1(10분20초) > 2간섭+엘디르킬(11분) > 잡트킬(11분20초) > 테아나입(11분30초) > 나벨입(13분) > 나벨1분흰가드진(14분) > 메인패턴시작(15분)

레드 : 모리(입진) > [후퇴] > 엘디르 > 무의식 > 나벨(1페조우1각 후 패턴 나오면 일반후퇴) > 테아나 > 아니마(입진) > 나벨(입1후[후퇴]) > 엘디르(입1후5퍼대기) > 잡트 > 테아나 > 나벨(1분흰가드진)

옐로 : 대기 >                                                   미리나벨방입 > 나벨(캐스팅 터지기 직전 입해서 3분 버티기 후 레드 오면 일반후퇴) >                 엘디르[5퍼간섭] > 잡트 > 테아나

그린 : 대기 >                                                                                                                                                                                                  엘디르[5퍼간섭] > 잡트 > 테아나


옐로는 레드가 나벨 후퇴하기 전에 무조건 나벨에 입해있어야 합니다. 캐스팅 터지기 한 5초 직전 입해서 3분 버티다가 레드 아니마킬 보고 바로 일반후퇴하면 됩니다.


원래 기존 3인+0수 13분 빌드처럼 레드가 나벨에 간섭하는 걸로 했었는데, 이러면 간섭이 최대 2스택이기에 절대 10분에 3번째 간섭이 오지 않고, 12분 시점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레드는 간섭 없이 교대합니다. 이러면 레드가 후퇴하게 되면 2분 회복에 줄여도 30초라, 그냥 10분20초 시점에 오는 5번을 기다리는 것이 낫다고 봤습니다. 이러면 멸망패턴딜까지 보고 나갈 수 있기에 이후 나벨 메인패턴을 확실히 안 볼 수 있습니다.


옐로랑 그린은 무조건 레드 엘디르 전투 아이콘 본 후에 엘디르 방에 입해야 합니다.


레드는 엘디르 입1 후 무적을 써서 패턴 전에 무력화를 꼭 만들어야 클탐이 밀리지 않습니다. 테아나 증뎀이 없기에 조금 빡빡합니다. 레드는 엘디르 마무리하기 전에 무조건 옐그 간섭입을 확인해야 해서 5퍼에서 대기합니다. 옐그는 5퍼에서 바로 간섭하면 됩니다. 만약 레드가 꼬여서 패턴을 볼 것 같으면, 꼭 미리 간섭하지 말라고 말을 해야 합니다. 바로 엘디르 잡고 이 시점부터 잡트에 테아나까지 세 파티는 정말 빠르게 이동해야 합니다. 1칸 간격은 무조건 유지해야 합니다. 여기서 클이 꼬이면 모든 것이 꼬이기 때문에, 테아나가 멀다면 2잡트클 후 테아나도 괜찮습니다. 3클 챙기고 두 파티는 그대로 쉬면 됩니다. 이 10분 시점 전까지 그린은 전부 잠수 가능하고, 옐로는 나머지는 전부 그린처럼 잠수 가능하지만 파티장만 조금 고생합니다.


이렇게 간섭으로 3클 챙기는 것은 좀 빡빡할 수는 있지만 미리 합을 잘 맞추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옛날 44 422 44 8인쩔 빌드도 이렇게 3클 챙겼고, 저도 저번주에 3인+0수 2판 갔는데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6.11) 만약 테아나가 너무 멀어서 따라가기 힘들 것 같으면, 테아나 대신 엘디르>잡트>잡트도 괜찮습니다. 여기서 테아나 간섭입에 실패하면 다음 2간섭까지 20분이라 너무 지연됩니다. 리트하는 것이 차라리 편할 정도입니다. 따라서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테아나가 멀면 엘디르>잡트>잡트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강화된 잡트는 잡트>테아나든 2잡트든 무조건! 미리 마우스 올려보고 피하셔야합니다.


레드가 1분흰가드진 이후 메인패턴 전까지 킬을 못하면 1분 지연됩니다. 근데 어지간해선 처음 입 때 멸망패턴딜로 50퍼대까진 깔 수 있고, 흰가드 전까지 30퍼대까진 만들 수 있습니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버퍼가 멸망패턴 격돌을 수행하고 딜러는 계속 딜하면 됩니다.




이 빌드를 변형해서 충분히 6기수 1딜1벞4업둥벞교 구성도 가능합니다. 레드가 좀 약하지만 2포를 굴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굳이 적지는 않겠습니다.




빌드가 좀 달라서 참고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빌드는 3인+0수 4인쩔 빌드가 근간이기 때문에 관심 있으시면 볼 수 있게 링크만 올려드리겠습니다.

3인+0수 4인쩔 영상




여기서 12기수 8업둥쪽 빌드 빼곤 아직 수행해보진 않은 빌드라 빌드상 문제가 있는 부분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도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2
!
  • Lv115
  • 달달한잼이다
  • 진(眞) 레인저 바칼 애옹단

    모험단Lv.45 모험은허니잼

오던 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추천
커뮤니티 운영자가 추천한 글만 보려면 ON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