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경제 개편 업데이트에 대하여
2016.02.26 14:00 488,698
오늘은 저번에 2016년 방향성에서 안내 드렸던 내용 중,
3월에 업데이트 예정인 경제에 연관된 사항들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경매장 이용 개편 및 시세 조작 대응
일반적으로 게임 내 경제 흐름은 컨텐츠를 즐기면서 얻은 재화 등을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들 혹은 NPC들과의 거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헌데, 이 “자연스러운 경제의 흐름” 면에서 볼 때 모험가분들의 경제 활동에 인위적으로 조작을 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모험가분들께서 “장사꾼”이라 부르시는 일부 모험가분들입니다.
물론, 스스로 플레이를 하고 모은 재화를 경매장을 이용해 유통하거나 좋은 아이템을 싸게 구매하여 사용하다가, 적절한 가격에 다시 판매하는 등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경제적 활동을 하는 것은 게임을 즐기는 많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의도적으로 각종 아이템의 시세를 조작하거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모험가분들을 속이려는 의도를 가지고 경매장을 악용하고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경매장 시스템을 보완하여 모험가분들께서 거래 시에 조작된 시세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다양한 정보를 노출할 예정이며, 다수의 물량을 이용하여 의도적으로 시세를 조작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시스템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마을에서 채팅 및 거래 매크로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는 행위를 적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요.
물론 한 번에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오랜 시간을 들여서라도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네이트람의 파수꾼 던전 보상 개편
네이트람의 파수꾼 던전의 보상이 조만간 변경될 예정입니다.
지속적인 캐릭터 밸런싱으로 인해 캐릭터 스펙이 상승하였고, 네이트람의 파수꾼 던전의 클리어 시간이 점점 단축되면서, 재화 획득에서의 시간당 효율이 동일한 난이도의 다른 던전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 던전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시스템으로 직접 생산되는 골드는 일부 감소를 시키되, 기존의 모험가분들께서 얻은 플레이 보상 결과치는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밸런싱 하여, 좋은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네이트람 던전을 플레이하시는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큰 차이를 느끼지 않도록 세심하게 준비 중입니다.
※ 시스템 골드란 : 몬스터가 드랍이나,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했을 때 얻게 되는 골드를 말합니다.
■ 스페셜 던전 재오픈
지난번 언급한 ‘필리르-꺼지지 않는 화염’처럼 스페셜 던전이 삭제된 이후 일부 장비와 카드 수급 등의 문제로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불편함을 느끼신 부분이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스페셜 던전에서 얻을 수 있던 장비와 카드 등을 별도의 신규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이러한 컨텐츠를 시스템적인 측면으로 구현하다 보니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서 느낄 수 있는 재미가 기존의 획득 방식보다 나은 부분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각종 카드나 장비들이 던전의 설정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 별도의 시스템에서 지급되는 것도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 들어, 결과적으로 스페셜 던전을 재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 마치며...
이 외에도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를 진행해나가는데 주어지는 기본 통화가 너무 적거나,
소모되는 비중이 너무 커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없는 부분은 없는지 전반적으로 체크하고 있으며,
기본으로 주어지는 레어리티의 아이템에서의 강화 비용 및 효율에 대한 재고를 통해 접근 허들을 줄이는 부분이나 좀 더 게임 플레이를 재밌게 하면서 경제를 순환시킬 수 있는 전문직업 개편 방향 등을 추가로 고민 중입니다.
비단 이번 경제 관련 컨텐츠 개편뿐 아니라, 다른 많은 컨텐츠들의 개편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개편으로 인해 변경되는 부분들이 어떤 모험가분들께는 긍정적일 수도, 또 어떤 모험가분들께는 불편함을 드리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더 많은 모험가분들이 더 좋은 게임을 더 즐겁게 즐기실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인 것으로 바라봐주시고, 이해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항상 과분한 관심과 사랑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