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토론

[사령술사] 사령술사 현재 입지와 문제점 (2)

  • ㅁㅊ 프레이
  • 2020.06.14 00:36 977

 

시작하기에 앞서 간단하게 말하자면,

 

사령술사는 무큐기가 부실해서 기본기로 어떻게든 커버를 해야되지만 빡딜해도 중위권 이상 직업들이 널널하게 딜 넣는것을 따라잡지도 못합니다.

 

 

 

우선 무큐기 라인이 워낙 안좋은것이, 흡기, 분기는 말할 가치도 없는 쓰레기 스킬이고, 그나마 블랙아라크니아는 25초딜에 두번 들어가고 짤딜에서는 티피를 안먹는 스킬이라 겨우 사용 가능하고, 야망의 경우에는 사실상 야망 티피와 기요틴 티피 둘중 하나 선택이 현실인데 야망티피를 줘봤자 망원티피 주는것만도 못합니다. 실제로 망원 쿨 11초 야망 27.5초인데 망원 두번 쓰는 계수가 더 높으면서 레벨링 효율도 망원이 더 좋고 스포도 덜 먹을 정도입니다. 그나마 가장 딜이 강한 리빙데드는 빌어먹을 선딜때문에 맞추는게 매우 어렵고, 익스큐서너 슬래쉬는 딜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기요틴 또한 계수가 낮은건 아니지만 45제 특성상 스포의 압박이 심하고, 근거리에서는 1타 충격파마저 안맞아요. 1각은 딜만빼고 다 좋은 스킬입니다. 설치기라서 계수가 약간은 낮긴해요. 2각은 발라크르를 못쓰게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큰 영향을 주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계수도 그리 좋은 편은 아니죠.

 

 

이렇게 스킬들이 크게 나사빠진것도있고 문제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기본기 라인이 강할까요?

 

일단 발라크르와 니콜라스를 제외한 스킬들을 살펴봅시다. 야행혼은 저주 적 증뎀과 지연증뎀이 있는데, 솔직히 지연증뎀이라도 받아야 쿨타임 13.2초 스킬의 값을 하는 스킬이라 봅니다. 망자의원한이랑 어손이 그나마 정상적이라 생각되고, 좀비강령은 그냥 답이 없는게, 분명 할렘 패치 이후 한달뒤인가의 패치로 독오들이 소환한 사람의 방어력과 hp에 비례해서 생존력을 받도록 변경되었는데, 좀비강령은 혼자서 못받았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100제 컨텐츠도 아닌 95제 컨텐츠인 테이베르스에서도 그냥 한대맞고 죽는게 좀비입니다. 자폭하는 독오라 그럴수 있다고하면, 메카닉의 랜드러너는 왜 이 패치를 받은걸까요? 거기에 좀비강령이라는 독오가 능동적으로 터뜨리기도 어려운게, 좀비가 알아서 터지던지 수동으로 터뜨리던지, 일단 접근을 해야되는데 현재 시점에서 이런 방식은 제대로 된 딜 자체가 힘듭니다. 흑사진은 쿨 22초 지속 10초라는 기나긴 시간이랑 컨셉 특성상 솔직히 써먹기가 좀 힘들고, 커스스피어는 쿨과 15렙제 스킬인데 비해 먹는 스포가 생각보다 높고, 쿨 대비 딜이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제 기억상으로는 커스 tp5레벨의 계수가 망원 tp0의 계수와 비슷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쿨타임은 같고요. 다크소울은 그놈의 충전이 다 말아먹었습니다. 그나마 안뿜캔으로 쓰면 충전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지만, 안뿜 다 끝나고 충전을 조금 더 해야 제대로 된 충전이 완료됩니다. 애초에 쿨 3.85초 짜리 스킬에 충전 달아준게 말이 안될지경입니다.

 

니콜라스는 사령술사가 때리고 있는걸 안때리고 엉뚱한데 허공에 공격을 하고 있고, 특히 오메가 가디언 기둥같이 무적인데 몹 판정이 있는 것들에 어그로가 끌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니콜라스가 스킬 시전 도중 굳어버리는 버그도 생겼고요. 스킬 쓰는데 니콜이 굳어서 안움직여서 다른 니콜라스 스킬을 쓰면 움직이거나 아니면 재소환 해야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라크르... 안개뿜기는 평타 강화계열중에 유일하게 커맨드를 안쓰면 쓸수가 없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평타 강화계열중에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고, 심지어 안뿜캔 테크닉때문에 난이도는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계수는 소마 제국검술에도 밀리고, 무녀 염주사출급의 계수를 가지고 있을정도로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마나 무녀같은 직업은 이게 주력기가 아니고, 어디까지나 스킬 쿨일때나 쓰는 보조기술인데도 안뿜보다 강한데, 사령술사는 안개뿜기를 어쩔수 없이 극한으로 해야됩니다. 게다가 제작년인가의 패치에서 발라크르 티피를 레벨당1에서 2로 늘려버린것도 문제입니다. 심지어 늘려버린것도 던파측에서 사령술사 기존 패치내용도 몰라서 티피 레벨당 1이 정상인데 버그라고 간주하고 2로 늘려버리고, 버그가 아닌게 들통나자, 이게 원래 밸런스 패치가 맞다 이런식으로 나와서 통수를 제대로 때렸죠.

 

그리고 35제 무큐기가 없습니다. 발라크르는 사실상 버프기 겸 변신스킬이지, 즉, 염제의 뇌명과도 비슷한 스킬이지 무큐기가 아닙니다. 주력기가 와야할 70제 75제는 상태가 매우 안좋고, 발라크르와 니콜라스에 티피를 20이나 줘야해서 티피도 부족합니다.

 

 

결국 스킬들이 이렇다보니 맨 처음에도 말했지만, 아무리 짤딜 빡세게 하고 극딜도 열심히 넣어서 안뿜 엄청 많이 넣어도, 왠만한 직업들 스킬 몇번 때린 딜을 겨우 따라잡기라도 하면 다행이고, 못따라 잡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한건, 현재 시로코에서는 주요 보스들은 죄다 순간이동 패턴을 보유하고 있고, (비타, 넥스, 시로코, 레베체, 레스테, 길리) 사령술사 특성상 제자리에서 빡세게 딜하는 몹에게 그나마 제대로 딜 넣는데, 얘네들은 안뿜을 조금 하다보면 다른데 가 있습니다. 특히 이문제가 심각한 이유는 더 있는데, 리빙데드를 맞추기가 매우 어려워요. 그나마 저같은경우에는 발라크르딜이 딜표에 2위할 정도로(1위는 니콜라스인데 아라크네아 딜표버그때문에 아라크네아의 딜이 70%나 니콜라스에 들어가 있어서 이길수가 없음) 열심히 넣고 하지만 리빙데드는 맞추기가 어려워서 기요틴보다 조금 나은 수준으로 나오면 다행인 상황입니다.

 

 

 

그런데 스킬 말고도 문제점이 더 있습니다. 다름아닌 아이템 효율인데, 사령술사는 속추뎀의 효율이 높지만, 정작 높은 속추뎀을 보유할 수가 없습니다. 사령보다 속추뎀 효율이 높은 직업이 염황과 염제 딱 2가지 뿐인데, 이들은 속추뎀 무기가 있습니다. 사령은 완드가 아닌 단검에 속추가 있습니다. 다름아닌 샤프쉐도어 인데, 문제는 완드 에픽 2종의 옵션이 별로라서, 버퍼의 버프를 받으면 동일 강화 기준 샤프가 완드 2종의 딜을 이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뜩이나 100제 장비는 속추뎀이 낮아서 무기 제외한 다른 장비로 챙겨도 그렇게 의미 있는 효율이 안나옵니다. 게다가, 레벨링 효율 평준화 패치가 예전에 있었는데, 사령술사는 이 패치에서 누락되서 레벨링 효율이 사령보다 안좋은 직업이 다크나이트 딱 하나 말곤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완드와 동일한 앞뎀을 가진 무기들은 쿨증패널티가 죄다 5퍼인데, 완드만 10퍼입니다. 거기에, 사령술사는 캐속 차이에 대한 체감이 매우 커서 머리 모자 캐속이 권장되는데, 그 덕분에 머리 모자에 지능 110도 포기해야됩니다.

 

 

 

 

개선안은 이미 여러번 작성해서 문의를 넣었었고, 던조 사령게시판에서 닉네임 서민의극한값 검색하시면 나올겁니다. 단지 사령 관련 문제점들을 거의 2년가까이 그대로 얘기를 했지만 작년 8월에 상향 같지도 않은 상향만 하고, 구조적 문제는 개선이 안되고, 진각이 나와도 다른 직업들 상향되는거 봐서는 사령의 구조개선이 하나라도 되면 다행일 정도인데, 사령 구조 개선이 필요한점이 너무 많습니다.

 

 

 

 

 

사령 문제점 말고도 개인적으로 강정호식 불통에 매우 불만이고, 지금 강정호 디렉터가 나와서 적어도 진각 진행상황이랑 어찌 되어가는지, 그리고 나머지 직업들 진각은 준비하더라도 당장에 급한건 밸런스 패치인데, 마계대전 이후 룬탈 안정화되면 하겠다던 밸패는 진각으로 또 미룬거 같은데 이건 미뤄야 할게 아니라 제일 우선시해야되는 것입니다. 이 밸패가 캐릭간 밸런스 뿐만아니라 아이템 밸런스, 특히 데우스 같은 사기 무기와 몇몇 매우 구린 무기들을 어쩔수 없이 껴야하는 직업군들의 무기도 밸런스 조절이 불가피합니다.

 

제발 제대로 된 개선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5
!
  • Lv110
  • ㅁㅊ
  • 진(眞) 사령술사 프레이 우웅

    모험단Lv.40 Thanatos

오던 1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