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 Fighter

커뮤니티

[사령술사] 신규 및 복귀를 위한 사령 세팅 가이드 (36)

  • ㅁㅊ 프레이
  • 2020.01.27 11:39 20,637

이번에 던파에 복귀하거나 렙업 이벤트로 사령술사를 키우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주로 복귀자에게 초첨이 맞춰진 글입니다.

 

 

 

 

1. 전체적인 템파밍 구도

 

 

 

마봉 > 겐트황궁 가서 유니크 파밍 or 쩔 받아서 100레전 파밍 or 인도석으로 지혜의인도 돌리기

 

할렘픽~테이 > 기억의땅, 바닥없는 갱도 가서 100레전 파밍 or 인도석으로 지혜의인도 돌리기, 테이픽의 경우 딜이 된다면 고통의 지하실과 검은신전 노멀도 돌리기, 오퍼레이션 호프 가서 스위칭템 구하기 (오퍼는 이후 모든 구간 해당됨)

 

초테이o, 권능x > 기억의땅, 바닥없는 갱도 가서 레전 악세 및 보법귀 맞추기 (권능셋 있는 부분은 안맞춰도됨) 및 고통의지하실, 검은신전노멀, 지혜의인도, 탈리스만 없으면 마계대전 까지 (마대는 이후 모든 구간 해당됨), 유폐의나락 3, 4, 5단계 에서 자신이 충분히 돌수 있는 난이도중 높은 난이도로 돌기 (100제 무기 항아리)

 

권능풀 > 고통의지하실, 검은신전 익스, 지혜의인도 에서 에픽 파밍, 오큘러스 가서 메타몽픽 만들기

 

 

 

2. 스위칭

 

 

오퍼레이션 호프에서 스위칭 템을 맞추실수 있습니다. 겐트황궁에서 나온 유닉 둘둘하면 충분히 쉽게 돌릴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무기는 경매장에서 암흑의 의식 검색하셔서 심연의편린s 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사령술사라서 가격이 쌉니다.

 

그리고 극스위칭의 경우에는 칭호에서 3레벨, 압타와 플티엠블로 3레벨, 크리쳐로 1레벨 챙기시고 보법귀를 뒤틀린~ 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칭호가 아마 가격이 좀 될겁니다. 너무 비싸서 2칭호를 쓰겠다 싶으시면 보법귀를 뒤틀린이 아닌 왜곡된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극스위칭 시 의식 스증뎀이 114%가 됩니다.

 

 

 

 

3. 무기

 

 

구원의 이기나 창성, 천공, 흑천과 달린 100제 무기에픽의 옵션이 죄다 다르게 되면서 은장도 정도를 제외하고는 기존에는 완드만 썼지만 100제는 단검도 충분히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완드와 단검의 기본적인 차이를 말씀드리자면,

 

완드는 앞뎀이 더 높고 마크리가 5퍼 붙어있지만 쿨타임 10퍼 증가라는 패널티가 있고,

 

단검은 앞뎀이 낮고 마크리가 없고, 적중률-1%가 있지만 쿨타임 5퍼 감소라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완드는 왠만해선 그냥 써도 되지만 단검은 버퍼의 버프가 없을경우에는 거의 무조건 완드에 밀린다고 봐야되고, 세팅에 따라서 단검이 완드 딜을 이길수도 있지만 지는경우가 대부분이고, 쿨타임감소를 이용해서 스킬 쿨을 더 돌려야 하기 때문에 꽤나 제약이 생깁니다. 이 쿨감을 이용해서 완드보다 스킬 사용횟수가 많지 않으면 이경우에도 거의 단검이 밀린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래도 다른 장비 세팅에 따라서 우세한 무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딜링의 완드 vs 유틸의 단검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왠만해서는 완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우선 단검 2종입니다. 샤프 쉐도어는 속추+모공증과 22.5퍼라는 높은 캐속을 가지고 있고, 암살단장의 옥장도는 물마독공, 모공, 힘지능증가와 캐속 15퍼가 있습니다.

 

샤프 쉐도어는 그렇다 쳐도, 옥장도에 조건부가 몇개 붙으신걸 보실수 있습니다. 대쉬나 공격시는 발동 안하는게 불가능하니 넘어가고, 백어택의 경우 사령술사는 그냥 딜하다보면 쉽게 여러번 나기 때문에 굳이 백어택을 신경써서 때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무색큐브조각 사용의 경우 미리 예열이 필요하다면 발라크르를 두번 사용하면되고, 전투중에는 어차피 이 옵션이 꺼질 일이 없습니다. 콤보수 또한 사령술사가 저정도 중첩은 어렵지 않고요.

 

샤프쉐도어의 경우 속추뎀이라서 그런지, 소위 업글픽세팅이라 불리는 대자연, 정령사, 싱크로 세팅에서 다른 완드보다 딜량도 쌔고 쿨감도 있을정도입니다.

 

 

 

 

완드 2종입니다. 푸른 생명의 이면에는 힘지능%, 추뎀, 모공이 붙어있고, 고결한 정령의 유물에는 증, 크증, 물마독공% 가 붙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팅마다 무슨 무기가 더 좋다가 갈리지만, 오로지 무기 옵션만 비교한다면 푸른 생명의 이면 < 고결한 정령의 유물 < 푸른생명의 이면(옵션발동) 순으로 좋습니다. 푸른생명의 이면의 발동 옵션이 지속시간 20초에 쿨타임 60초라서 가동율이 있는데, 쿨타임이 길고 딜차이가 생긴다는 점과 캐속도 상시효과가 아니라서 보통은 대부분 고결한 정령의 유물을 더 선호합니다.

 

 

 

 

 

이벤트로 100제 12강 레전을 주기 때문에 계승을 통해서 강화를 옮겨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무기한까지만 만들면 언제든 계승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벤 기간 끝날때까지 단검이나 완드 못드셨으면 완드로 무기한 만드세요.

 

 

 

 

 

 

 

4. 무기 제외 장비 - 계산기 사용

 

 

레전더리는 딱히 다른 세팅이 없기 때문에 그냥 쓰시면 됩니다.

 

 

 

 

 

 

100제 에픽이 나오면서 세팅 나오는 가짓수가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따로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Xj_hIiaQAyFHuZCQAe64QUvWYWvWDiLr/view?usp=sharing

 

꼭 다운받으셔서 엑셀로 세팅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령술사가 특징 상 쿨감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발라크르와 니콜라스가 쿨타임 감소에 효과를 거의 못받아요.

 

안개뿜기라던지, 살육난무라던지 (발라크르 파생기술 전부 쿨타임관련 옵션 영향 안받음), 니콜 방생딜이라던지...

 

그래서 왠만해선 쿨타임 감소 붙은 장비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나마 고증폭유저의 먼동 틀 무렵 세트 정도만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되네요.

 

대신 예외로, 탈리스만 선택이라는 아이템은 살육난무의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고, 스킬 공격력 증가가 살육난무가 아닌 발라크르 전체에 적용되서 안개뿜기도 딜이 늘어납니다. 다만 탈리스만 선택이 껴 있는 선택의 기로 셋은 벨트 옵션이 각성기 비중이 낮은편인 사령술사에게는 그다지 좋은 옵션이 아니여서 별로 추천드리는 세트는 아닙니다.

 

 

 

 

 

 

또한 사령술사는 어둠의 고리 때문에 기본적으로 속강이 높아서, 속강이 많이 붙은 템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세팅하실때 여러가지 고려를 많이 해보셔야합니다.

 

 

 

군신세트의 경우 이속 100퍼를 만들어야되는데, 군신 신화장비 없으면 사실상 힘들겁니다. 이부분도 유의하세요.

 

3332 세팅에서 2셋에는 어께와 벨트가 되는데, 보통 베테랑세트가 좋다고들 많이 얘기합니다. 하지만 사령술사는 ADP세트도 좋습니다. 40제와 60제가 2레벨 오르는데, 40제에는 맹약이 있고, 60제는 망자의 집념입니다. 그래서 현재 거의 최종세팅이라고 불리는 심흑나+@ 에서 영웅 등급의 베테랑과 동급이라 볼 수 있을정도로 adp세트가 좋습니다. 게다가 심흑나adp에 고결한 정령의 유물 세팅이 증 크증 모공 힘지능 물마독공 같은 딜관련 옵션이 상당히 고르게 되어있어서 저는 이 세팅을 맞출수만 있다면 가장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칭호 또한 자신의 장비 세팅에 맞춰서 쓰는게 좋지만, 현재 크증칭호와 추뎀칭호가 싸기 때문에 이 두개는 구비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암속강+6 마부 되어있는걸로 사세요.

 

크리쳐는 현재 팔고 있는 [노련한]이 붙은 크리쳐를 사시면 됩니다. 왠만해선 이게 제일 강합니다. 이걸 사실꺼라면 크증칭호는 굳이 안사셔도 됩니다.

 

 

 

 

5. 아바타 세팅과 캐속, 마크리

 

 

 

100제를 맞추면서 세팅의 변동 주기가 매우 짧을겁니다. 마부나 강화 증폭은 새김과 계승으로 해결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이런 변동에 따라서 마크리와 캐속이 부족한경우가 잘 생깁니다. 이런 부족한 마크리와 캐속은 아바타로 충당해야됩니다.

 

 

우선 캐속의 경우 머리 모자를 꼭 지능이 아닌 캐속 옵션을 사용해야됩니다. 세팅 바꾸다보면 캐속이 모자른 경우가 매우 자주 생기기도 하고, 100제 에픽의 스텟이 엄청 오르면서 지능 옵션의 효율이 조금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얼굴 목가슴 또한 엠블에 지능과 캐속이 있는데, 어차피 지능옵은 비싸기도 하고, 현재는 캐속이 더 매력적이고 필요한 옵션이라서 캐속으로 하시면됩니다.

 

 

 

사령을 새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캐속을 왜 올려야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간단히 요약하자면 사령술사는 발라크르의 기술들이 죄다 캐속 영향이고, 특히 사령술사의 아이덴티티인 안개뿜기가 캐속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캐속이 70%와 50%의 차이도 엄청 크게 느껴질 정도라서 캐속은 꼭 챙겨야합니다.

 

 

 

마크리의 경우 이미 기존에 압타 세팅이 다 되있던 분들이라면 아무리 못해도 쓰다가 되 팔 수 있는 피부에 찬란 마크리가 붙은 걸 구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캐속과 마찬가지로 세팅에 따라서 변동이 있다보니 마크리도 신경써야됩니다.

 

 

 

 

상의 옵션도 과거에는 언홀리마스터리와 2각인 현신 상의 중 선택이라고 했지만, 그로기 메타가 아니게 되고, (그로기 메타에서도 2각상의보다 언홀리가 더 쌔기도 했지만) 지금은 언홀리 마스터리가 전체 딜량이 더 좋습니다.

 

 

 

 

 

 

6. 탈리스만

 

 

사령술사의 5가지 탈리스만 중에서 최종은 무조건 살의와 응어리입니다. 이건 왠만해선 바뀔수가 없습니다.

 

살의는 살육난무를 바꿔주는데, 발라크르 자체의 채널링이 사라져버려서 매우 좋고, 응어리는 망자의 집념의 지속시간이 사라지고 몹몰이에 순간적인 딜링을 주는 스킬로 변해서 차이가 매우 큽니다.

 

 

만약에 위에 두 탈리스만이 없다면 고려해 볼만한 것이 위압과 갈퀴손입니다.

 

위압은 야망을 강화시켜주고, 갈퀴손은 기요틴을 강화시켜줍니다. 채널링과 쿨타임이 줄고 딜이 늘어나지만 위의 두 탈리스만에는 밀립니다.

 

그리고 거미왕의 힘의 경우 안쓰는걸 추천드립니다. 거미왕의힘 자체는 그렇게 안좋은건 아닌데, 문제는 분기암경파의 기본적인 딜량이 너무 안좋아서 별로입니다. 그냥 1찍고 분기암경파는 홀딩용으로 쓰는게 더 났다고 생각되네요.

 

룬의 경우 최우선순위는 색상을 맞춰서 끼우는것이고, 그다음으로는 망자의 집념에 몰빵하거나 리빙데드에 몰빵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룬을 맞추는것은 한 스킬에 몰빵하는것이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되도록 한 스킬로 맞추는것이 좋습니다.

 

 

 

탈리스만 적용 여부의 차이에 대해서 움짤이나 자세한걸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 가셔서 보시면 좋습니다.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144053&cate=2

 

 

 

 

 

7. 스킬트리

 

 

 

스킬트리의 경우 예전부터 사령술사는 거의 필수 뼈대 스킬과 호불호가 갈리는 선택스킬로 나뉘었습니다. 지금도 비슷하긴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마스터하게 되는 스킬들은

 

니콜라스, 발라크르, 리빙데드, 익스큐서너 슬래쉬, 각종 패시브류, 각성기와 응어리 탈리스만을 낄 경우에 망자의 집념까지입니다.

 

tp 또한 니콜라스, 발라크르, 리빙데드에 응어리가 있으면 망자의 집념까지는 사실상 고정이고요.

 

덤으로 마크리1과 퀵스는 꼭 찍어주시고, 혹시 모를 탈출기로 허물벗기1레벨까진 찍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선택지가 갈리는 스킬에서는

 

망자의 집념 (응어리x), 기요틴, 야망, 야행혼, 망자의원한, 어둠의손톱 정도가 있습니다.

 

 

 

그 외에 채용해 볼만한 스킬로는

 

아라크네아, 흑사진, 커스스피어, 다크소울이 있고

 

 

 

1만주거나 안찍는게 좋은 스킬로는

 

좀비강령과 흡기 분기암경파가 있네요.

 

 

 

저의 스킬트리의 경우 지금 던전 메타가 그로기 메타가 아니게 되고, 사령술사에게 부족한 부분이었던 쿨짧은 무큐기가 없는것을 커버하기 위해서 기존의 20초 스킬트리에서 기요틴과 흑사진을 버리고 야망과 아라크네아를 채용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제가 이렇게 쓰는거지 다른 분들도 스킬트리가 있고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제 스킬트리는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세요. (본쉴드는 무시해주세요. 진각 전에 스포 남아서 그냥 찍은겁니다.)

 

 

 

그리고 현재 사령술사는 진 각성이 안나와서 각성의 실마리로 1각과 2각 중에 딜을 올릴 스킬을 고를 수 있는데, 2각 고르시면 됩니다. 2각이 더 쌔요.

 

 

 

 

8. 안개뿜기와 안뿜캔

 

 

 

기본적으로 안개뿜기 관련된 건 아래 링크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72431

 

그리고 안뿜캔이라는건 안뿜의 후딜레이를 다른 스킬을 사용해서 없애는 테크닉입니다. 이레이저나 쿠나이같이 딜레이가 짧은 스킬을 쓰면 그만큼 다음 안뿜이 빨라지기도 하고, 안뿜의 지속시간동안 각종 기본기를 써서 딜을 조금이라도 우겨 넣을 수가 있어서 현재 사령술사에게는 필수 테크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뿜캔 여부 차이는 이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캐속 차이 관련은 덤)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139380&cate=2

 

 

 

 

 

 

 

 

기타) 사령술사가 1월9일 레벨링 평준화 패치 누락이라던지, 딜링도 안뿜캔 빡세게 해야 다른직업 겨우 따라 잡을까 말까합니다. 그만큼 무큐기도 부실하고, 레벨링 효율은 안쓰는 좀비강령 제외하면 아무리 복종하는 사령과 흑마법서가 있어도 최하위권입니다. 스킬 구성의 문제는 개선도 안되는 직업이라서 밸패를 안해주면 진각성 기다리는거 말곤 희망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 여러가지 사령관련 팁이나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던파 홈페이지의 사령게시판에서 제 닉네임을 검색하거나 던파조선 사령게시판에서 서민의극한값 이라는 닉네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41
!
  • Lv110
  • ㅁㅊ
  • 진(眞) 사령술사 프레이 우웅

    모험단Lv.40 Thanatos

오던 12회
일부 아바타는 게임과 다르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