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1 본문 바로가기2 본문 바로가기3

DUNGEON&FIGHTER

던파게시판

  • 던파월드
  • 던파게시판
  • [남그래플러/팁] [안톤레이드] 짜이맨으로 안톤레이드를 가보자 - 레이드 파티편성~검은연기의 근원편
  • 안톤레이드는 크게 저지 단계와 토벌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저지 단계는 안톤의 기동력을 저지시키는 단계이며 토벌 단계가 안톤의 대뇌(전능의 마테카)와 심장을 직접 깨부수는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저지 단계의 던전은 총 4종류로 검은 연기의 근원, 흔들리는 격전지, 함포 방어전, 견고한 다리로 이루어져있죠.

     

    ​파티편성

     

    레이드를 공대장으로서 가면 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공대원들을 4개에서 5개의 파티로 각 역할분담에 맞게 배정하게됩니다.

    20인은 사장되었으나 기술하자면 파티원 4명을  딜러  메인홀딩 서브홀딩(서브딜러) 홀리 이렇게 구성합니다.

    16인은 파티원을 딜러 시너지(스증) 홀딩 홀리 이렇게 구성하게 되죠. 앞선 글에서 서포터로 입문하면 편하다는 소리가 여기서 나옵니다. 20인은 사장되었기에 거의 대부분의 공대는 16인으로 구성해서 출발합니다. 20인 출발에 비해 안정성이 꽤나 떨어지기 때문에 서포터는 기본 구색만 맞추면 공대장이 받아가지만 솔딜러는 85제 에픽 풀이나 90제 에픽 3셋이 최하 커트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공대장이 1,2,3,4파티를 나누게 되죠. 여기서 1,2,3,4번파티는 솔딜러(1번은 둘이 세트라 묶어놓음) 6번파티는 홀딩 8번은 시너지(스증)입니다. 1,2,3,4번은 스펙을 꽤 높게 잡지만 6,8번은 그냥 구색만 맞추면 받아주는 편입니다.

    ​저지 페이즈에서 파티별 역할분담

    16인 공대원을 다 나눈 모습입니다.

    16인과 20인 공대는 약간 파티별 역할분담이 다릅니다. 지금부터 파티별 역할분담을 설명하겠습니다.

    역할분담을 설명하기전에 저지 페이즈의 메커니즘부터 설명드려야겠네요.

    저지 페이즈는 안톤의 기동력을 약화시키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무목표는 견고한 다리 A,B(앞다리 뒷다리)를 박살내는것이죠. 다리가 두쪽이니 총 4번을 깨야겠죠?

    왼쪽 검은 연기의 근원이라는 간이 상황판이 보이실겁니다. 이미 한개 파티가 클리어한 상태라 빨간색 막대가 하나 사라져있네요.

    검은 연기의 근원을 4번 클리어하시면

    왼쪽 상황판과 같이 나머지 던전이 오픈됩니다. 견고한 다리를 제외한 다른 던전들은 클리어를 했다고 하더라도 일정 시간 후에 다시 열리게 되고 원안의 제한시간내에 그 던전을 닫아주지 않으면 저지 페이즈가 전체 초기화되거나 일부 초기화가 되버립니다.

    그리고 파티원이 저지 페이즈의 던전을 두 번 클리어 하지 못한 상태에서 견고한 다리가 다 클리어되버리면... 클리어 못한파티만 저지 보상을 못받게 됩니다.(토벌도 마찬가지)

     

    20인은 다섯개의 파티로 나누어지며 1,3,4,5파티가 검은연기의 근원을 클리어하게 됩니다. 2파티는 대기하고 있다가 저기 보이는 흔들리는 격전지 A,B를 클리어하면 됩니다. 그리고 1파티는 함포 방어전을 들어가게 되죠.(계속 열려있으면 다른 던전이 고통받음... 불똥이 계속 떨어지거든요...) 3,4,5파티는 각각 다리 A,B를 밀게 됩니다. 빠른쪽이 한번 더 클리어를 해주게되죠. 이러한 20인공대는 안정성은 높지만 저지 클리어 속도가 현저히 느리며(함포방어전이 좀 오래걸립니다.), 무엇보다도 사장된 이유가 홀리,세라핌을 5명이나 구해야되서 구인시간마저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16인 구성 레이드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16인레이드는 격전지와 함포 방어전을 클리어 하지 않고 견고한다리를 빠르게 다 밀어버리는 빌드입니다. (옛말로 4드론이라고...) 1,2,3,4파티 모두 검은 연기의 근원을 클리어하고 격전지 제한시간인 300초 내에 1,2파티는 견고한다리 A 3,4파티는 견고한다리 B를 클리어 하여 저지를 성공시키는 빌드입니다.

     

    보통 공대장이 국룰 또는 연기 후 12A 34B라고 이야기할겁니다. 1,2파티는 연기 후 견고한다리 A 3,4파티는 연기후 견고한다리 B라고 아시면 됩니다.

     

    ​검은 연기의 근원 공략

    연기는 참 이상한 던전이죠. 통상 네임드 잡는데 걸리는 시간이 보스 잡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오래걸립니다.

    진:보스가 토그라는 네임드라고...

    그럼 공략들어갑니다.

     

    ​1번방

    ​ㄹㅇ 뭐 별거 없습니다. 잡몹이 나옵니다. 빠르게 버프걸고 잡아줍시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왼쪽에서 검은 연기가 나오는데 유령열차 에서 나오는 그것의 상위호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오래 있으면 체력이 빠지고 스킬 시전중에 연기에 닿게되면 스킬시전이 취소가 됩니다. 이것만 유의해 줍시다.

    ​2번방

    ​진 : 보스 토그 등장

     

    ​이친구는 들어가면 딜을 넣을 수 없습니다. 속성저항과 방어력이 무지막지하게 높아서 상태이상 데미지 외에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홀딩 그마가 해야 될 것은 무엇이냐 하면

    메인 딜러의 속성에 맞게 구슬을 먹여주는데 메인딜러의 속성이 아닌 구슬을 다 부숴주시면 됩니다.

    지금 토그 등뒤에 수속성 구슬이 보이시죠? 저걸 먹으면 토그의 수속성 저항이 어마어마하게 낮아져서 수속성 공격을 하게 되면 딜이 들어가게 됩니다.

    11시 : 화속성

    1시 : 수속성

    5시 : 명속성

    7시: 암속성

    구슬이 등장하게 되는데 대기타고 계시다가 주 딜러의 속성이 아닌 구슬을 스킬등을  사용해서 깨부숴주시면 됩니다.

    위 스샷처럼 속성을 잘못 먹인 경우(제 속성은 암속, 들어가고 있는건 수속)나 구슬을 다 깨 부순경우에는 일정시간 후에 다시 구슬이 똑같이 나오니 그때 알맞은 속성 구슬을 먹여 주시면 됩니다.

    속성 구슬을 먹은 토그. 수속성 저항이 매우 약해진 상태임.

    이후에는 간보면서 숄더태클로 임팩트 콤비네이션을 묻혀주고 패턴이 안나오도록 자잘한 홀딩을 걸어주시면 됩니다.(왠만하면 토그 등 뒤에서 하세요. 스샷을 못찍었는데 회오리패턴때 앞에 있으면 아픈 딜이 들어오면서 토그의 피가 회복됩니다.)

    여담이지만 그마는 진짜 토그를 못잡는 편입니다. 이유는 아래에 후술합니다.

     

     

    토그를 너무 괴롭히게 되면 아래 주의해야 할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커여운 토그 아파양

     

    <주의해야 할 패턴>

    토그가 "검은 연기의 알이다."고 하면서 저런 큰 구슬을 내뱉거나 자잘한 구슬을 내뱉습니다. 그럴때는 저기 네메님께서 하시는 대로 미리 6시 또는 12시로 도망쳐주셔야됩니다. 잠시 후 토그가 점프를 하고 회오리가 캐릭터를 따라오는데 맞으면 즉사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6시 12시로 미리 도망친후에 회오리가 도착할때쯤 양옆으로 쭉 달리시면 피할 수 있습니다.

    (던파는 Y축 이동속도가 X축 속도보다 느리죠... 회오리도 같습니다.)

    이후 토그가 주저앉게 되는데 카운터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만... 그동안 그마는 일부 타격잡기(블로우, 질풍노도, 와캐, 숄태, 피어스) 이외에 잡기 기술이 토그에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토그를 진짜 못잡는다는거죠...

     

    ​3번방

    1번방과 같습니다.

    피어스를 아껴두세요

     

    4번방

    토그보다 빨리죽는 섬멸의 네르베 가 나옵니다.

    스크린샷을 찍을 새도 없이 죽어버려서 찍은 스샷이 없어요...

     

    이런애가 나옵니다... 안톤패밀리가 아니라 루크 패밀리죠

    그냥 피어스+1각+2각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피어스 흑진광풍 질풍노도 와캐 진천노호 연계를 쓰는분도 계시는데 여기서는 딜짜이가 아니라 서폿짜이니 피어스 1각 2각으로 최대한 길게 연홀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가끔 입장렉이 있어서 패턴을 보게 될 경우가 있는데 세 가지 패턴을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패턴은 구슬패턴과 벼락패턴, 넨가드 패턴이 있는데

    구슬패턴

    "빛이 있으라"

    처음에 파란색 부분에서 구슬이 네르베에게 이동한 후에 빨간색 부분에서 네르베에게 구슬이 이동합니다.

    네르베가 구슬을 먹으면 피가 대량으로 차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캐릭터를 구슬이 나오는 곳으로 이동하여 구슬을 먹으셔야합니다. 구슬은 두개까지는 캐릭터에게 득이 되는 버프를 제공하지만, 세개를 먹으면 지속적으로 hp가 쭉쭉빠지게됩니다. 네 개를 먹으면 걍 "코인을 사용하시겠습니까"창을 보게될겁니다.

    보통 1p가 11시>12시

    2p가 1시>3시

    3p가 5시>6시

    4p가 7시>9시

    로 이동하면서 구슬을 두개 먹게 됩니다.

     

    벼락패턴

    "천지에 벼락이 내릴 것이다"

    파란색 원 부분에 넨가드가 하나씩 만들어집니다. 잠시후 천지에 벼락이 내리치며 맞으면 즉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넨가드 안으로 한명씩 들어가면 살지만 두명이 들어가게되면 넨가드가 찢어지게 됩니다.(죽었으면 벼락이 멈출때까지 코인쓰면 안됩니다. 다른 파티원 넨가드에서 부활하여 넨가드가 찢어지는 참사가...) 

    1P>11시

    2P>1시

    3P> 5시

    4P> 7시 가 국룰입니다만 눈치껏 들어가세요

     

    장판, 넨가드 패턴

    참조하세요. <푸른색 넨가드가 캐릭터에게 씌워지면 네르베의 넨가드가 없어지기 전까지는 네르베에게서 멀리 떨어져주시면 됩니다.>

     

    ​정리

    ​1,3번방은 닥사방(잡몹방이다.)

    2번방은 토그가 나오며 메인딜러의 속성구슬을 제외한 나머지 구슬을 파괴하여준다. 자잘한 구슬을 뱉거나 큰 구슬을 뱉으면 미리 6,12시로 피해있다가 좌우로 도망치자. 속성구슬을 먹으면 임콤을 묻혀주고 적당히 홀딩해주자.

     

    보스는 토그보다 쉽다.

    네르베는 입장하자마자 피어스 +1각 +2각 연계를 꼽아주자.

    입장렉때문에 피어스 1각이 실패했다면 장판패턴을 유의하며 2각을 꽂아주자.

    구슬패턴에서 구슬 두개를 먹어주자. 벼락패턴에서 지정된 위치의 넨가드로 들어가주자.

     

    이정도가 되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견고한 다리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8

로그인 및 대표/활동 캐릭터 설정 후 댓글 쓰기가 가능합니다.